고성능 파워 추천, 에너맥스 Platimax D.F. EPF850EWT 플래티넘 850W 사용해보니 ...


PC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공급장치(PSU)는 일반형에서 고급형으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모듈러 타입 제품이 서서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에너맥스에서도 모듈러 파워를 출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80PLUS PLATINUM 인증으로 검증된 최대 93% 효율을 내는 에너맥스 플래티맥스 플래티넘 시리즈를 출시하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external_image




에너맥스 플래티맥스 플래티넘 시리즈는 출력에 따라 750W / 850W / 1050W / 1200W 용량으로 출시되었으며 개인적으로 살펴볼 모델은 850W로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PC에서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다.






external_image




에너맥스 플래티맥스 플래티넘 EPF850EWT 파워는 전체 850W 출력에 피크 출력이 935W로 효율을 극대화시킨 파워이다. 트위스트 베어링 팬 탑재로 저소음 환경을 쉽게 구축할 수 있고, 반영구적인 수명의 팬을 장착하여 전반적인 안정성과 내구성을 충족시키고 있다.




특별한 장치라면 DFR(Dust Free Rotation)라는 먼지제거 특허 기술을 들 수 있다. 먼지제거 특허 기술을 통해 PC를 켤 때 자동으로 파워서플라이 내부에 쌓여있는 먼지를 제거하여 팬과 파워 


서플라이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고급형 파워 서플라이이다.








external_image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에너맥스 플래티맥스 EPF850EWT 풀모듈러 파워 전면에는 제품의 특징을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을 아이콘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80PLUS Platinum 인증으로 하이엔드 게이밍 PC에 잘 어울리는 파워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품질에 대한 자신감으로 10년 무상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만으로도 다른 파워에 비교하여 차별화된다.








external_image




80PLUS PLATINUM, 10년 AS, 먼지 제거 기술, 트위스터 베어링 팬, 개별적인 슬리빙, 팬리스 모드, 먼지 제거 스위치 등의 중요한 특징이 전면에 프린팅되어 있다.








external_image




패키지 후면에는 파워의 기본 스펙과 주요 특징들을 그래프로 알기 쉽게 보여주고 있다.




스펙상으로 12V 다중 레일 최대 출력이 744W의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이루어져 고성능 파워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80PLUS Platinum, 먼지 제거 기술, 트위스터 베어링 팬, 105도 일본산 캐피시터, 가용량 93%의 팬리스 모드 등~~ 일본산 105℃ 메인 캐패시터 적용 등 고효율 파워로써 부족함이 없는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external_image




에너맥스 플래티맥스 플래티넘는 풀 모듈러 파워 중에서도 고급형 제품들로 내외부 포장부터 예사롭지가 않다. 파워 본체를 제외한 모든 구성품은 따로 박스에 넣어 안전하게 제공하며, 파워도 에너맥스 영문로가가 적힌 케이스에 따로 제공하고 있다.




에너맥스 Platimax D.F. EPF850EWT 80Plus Platinum Full Modular 구성품


파워 본체, 벨크로 타이, 일반 케이블 타이, 케이블 홀더, 케이블 가드, 전원 코드, 설치 나사, 에너맥스 스티커, 사용 설명서








external_image




풀 모듈러 타입이라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이 별도로 제공되며, 눈으로 보기에는 패브릭 재질이지만 패브릭 재질과는 촉감에서부터 다르다. 블랙 & 화이트 개별 케이블은 부드러운 촉감의 천으로 제작되어 느낌이 좋으며, 케이블이 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홀더를 제공하므로 케이스 내에 장착할 때는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ternal_image




2021년 11월 1일 월요일 기준으로 다나와 최저가는 244,650원으로 나와 있지만 현금으로 결제하면 176,000원(배송비 제외)으로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80PLUS PLATINUM 인증으로 최대 93%의 효율을 내는 검증된 파워인 에너맥스 플래티맥스 플래티넘 EPF850EWT는 무광 코팅의 사각 모양의 디자인으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ATX 12V 규격의 모습을 하고 있다.




전체 사이즈는 150mm(W) x 160mm(D) x 86mm(H)로 아담한 편으로 ATX 케이스 모두에 설치할 


수 있다. 올 블랙 도장으로 마감하여 깔끔해 보이며, 모듈러 타입이면서 24핀 메인 전원 케이블 포함 모든 케이블에 플랫하게 만들어 정리가 편함에 따라 조립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고출력이면서도 일반 ATX 규격의 컴팩트한 크기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게 놀랍다.








external_image




파워 ​상단에는 스펙표가 부착되어 있어 사양을 간략하게 알 수 있다.




+​12V 다중 레일 채택으로 최대 용량이 744W로 850W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대 가용 전력 변환율이 93%에 달할 정도의 고효율 파워로써 전력 소비가 높은 게이밍 PC에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다.




성능 좋은 PC일수록 12V 레일의 사용량이 늘어나는 추세를 에너맥스 플래티맥스 플래티넘 EPF850EWT 풀모듈러 파워의 전력 설계는 최신 고사양 시스템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것으로 보인다.








external_image




반대편에는 정숙하고 긴 수명의 140mm의 트위스터 베어링 팬을 탑재하고 있다. 그릴이 팬을 보호하고 있으며 중앙에는 에너맥스를 상징하는 문양을 넣어 깔끔하게 마감한 모습이 인상적이다.




Twister Bearing Fan은 안정적인 동작, 적은 소음, 긴수명을 제공하는 고성능 팬으로 일반 베어링 타입의 팬과 비교해 보면 확실히 쿨링 성능이나 수명에서 앞서는 모습이다.








external_image




사용자의 개봉 여부를 알 수 있는 분해 방지 라벨이 부착되어 있으므로 고주파 음이 들리거나 먼지를 털어낼 목적으로 분해해서는 안된다. 일반 파워에서는 볼 수 없는 메탈 소재를 그릴 주변에 넣어 견고하면서도 세련되어 보이는게 확실히 급이 다르다는 것을 느낀다.








external_image




사이드 한면 중에 이렇게 케이블을 장착했다 제거할 수 있는 모듈이 탑재되어 있으며, 다양한 케이블을 장착하면 서버급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타입의 커넥터를 제공하고 있다.








external_image




후면에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시키는 사각 모양의 공기 통풍구를 촘촘하게 뚫어 놓아 내부 부품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방출할 수 있는 구조이다. 220V 콘센트와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스위치가 아래에 위치하며 입력 정격 전압(INPUT VOLTAGE)은 100~240VAC 자동조절 기능으로 세계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D.F 스위치는 파워 내부의 먼지를 제거하는 기술을 작동시키는 역할을 하며, 사용 방법을 한 번 눌러주면 작동하는 방식이라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먼지가 파워 내부에 쌓이는 것은 필수, 이처럼 간단하게 먼지를 털어 낼 수 있는 기능이야 말로 고급형 파워에서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external_image




자기가 원하는 케이블만 선택해서 사용하는 뛰어난 편의성의 풀(Full) 모듈러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다.




부드러운 촉감의 천으로 제작된 블랙 & 화이트 개별 케이블은 케이스 내부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고, 케이블이 꼬이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 등의 장점이 많다.








external_image




케이블 마감은 모듈러 고급형 파워에 걸맞게 모든 케이블을 플랫화하여 깔끔하면서도 견고하게 만들었다.




고급형 파워의 하나의 트랜드로써 사용자 입장에서는 단선의 위험을 줄이고, 보기 좋게 정리할 수 있어 사용 편의성을 높여준다. 더욱이 풀 모듈러 케이블이라 필요한 커넥터의 케이블만 연결할 수 있어 아무래도 케이스 내부가 깔끔해지지 않을까?




​모든 케이블은 비교적 넉넉한 길이를 제공하여 케이스가 조금 크더라도 연결하는데 충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에너맥스 플래티맥스 플래티넘 EPF850EWT 파워는 모듈러 파워의 기본 기능에 충실한 제품으로 필요한 케이블을 연결하면 되기 때문에 심플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커넥터 & 케이블을 통해 최고의 호환성을 제공하고, 천 재질의 커버를 씌운 플랫 케이블을 적용하여 연결이 편리하고 정리가 용이하다.




눈으로는 확인할 수 없지만 PLATIMAX D.F 시리즈의 케이블은 SLEEMAX 케이블을 사용하며 굵기는 조금씩 다르다. 즉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 20+4핀 메인 전원 케이블 : 16~20AWG


▶ 4+4핀 CPU 보조 전원 케이블 : 16AWG


▶ 8핀 CPU 보조 전원 케이블 : 16AWG


▶ PCI-E VGA 전원 케이블 : 16~20AWG 


▶ SATA 전원 케이블 : 18AWG


▶ Molex 전원 케이블 : 18AWG








external_image




24핀 케이블은 20+4핀 구조로 길이는 60cm로 무난한 길이이며 CPU 보조전원 케이블은 70cm로 파워의 설치장소, 메인보드의 위치를 고려하여 메인 케이블보다 10cm가 더 길게 만들었다. 




그 외 SATA, EIDE 케이블은 위치에 따라 최소 50cm에서 커넥터가 하나 추가될 때마다 15cm 만큼 여유분을 두어 한 묶음의 케이블로 3개 이상의 장치를 연결할 때도 넉넉하게 간격을 유지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각 커넥터 종류와 길이는 충분히 길게 제공하여 SSD, HDD 추가 설치를 용이하도록 만들어졌다.




특히 최근에 고사양 그래픽 카드는 6+2 조합의 전원 케이블로 필요로 하는데 4개를 제공하여 확장 젠더를 사용하지 않아도 연결할 수 있다. SATA 커넥터는 12개, E-IDE(Molex) 커넥터는 4개, 그리고 많이 사용하지 않은 독립형의 FDD 케이블 또한 1개가 포함되어 있다.








external_image




위에서 소개한 케이블 길이와 커넥터 구성을 정리하면 위 표와 같다.








external_image




인텔 11세대 i7 11700K CPU 기반의 시스템에 연결한 에너맥스 플래티맥스 플래티넘 EPF850EWT 파워는 확실히 천 재질의 플랫 케이블을 적용하여 내부를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다. RTX 3060 Ti 그래픽 카드는 아래에서 소개할 PCI-E 싱글 케이블로 연결하면 케이스 내부가 더 깔끔해져 보기에도 좋다.








external_image




에너맥스 Platimax D.F. EPF850EWT 80Plus Platinum Full Modular 파워를 테스트할 시스템의 스펙.








external_image




간단하게 전압 출력 상황을 체크할 수 있는 테스터기에서 확인한 전압은 정상 수치이다. PCIe 라인의 측정값 12V가 대체적으로 안정적으로 출력되며, SATA / IDE 4핀 전압 역시 정적인 범위 내에서 출력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전압 측정치 ±5%이면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파워 서플라이 초기 불량 테스트에서도 아무런 문제가 없음이 확인되어 품질 검증이 제대로 된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external_image




에너맥스 플래티맥스 플래티넘 EPF850EWT 파워서플라이를 PC에 연결하고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확인한 채널별 전압이다. 




12V Voltage ▶ +12.000V / 5.00V Voltage ▶ +5.040V / 3.30V Voltage ▶ +3.296V




로 각 채널의 전압이 표준 오차 범위 내에서 안정적으로 출력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80PLUS PLATINUM 등급 효율 파워의 성능을 일정 부분 확인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극한 상황에서 테스트할 수 있는 OCCT 프로그램에서도 +3V, +5V는 3.296V / 5.040V로 전압 변화가 없고 오직 +12V에서 11.904V(유휴상태)에서 12.096V(100% 로드)로 극히 적은 전압 상승 현상을 보이고 있다.








external_image




AIDA64에서 CPU를 100% 로딩했을 때의 12V 전압은 12.096V(iDle) / 11.904V(Full)를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어 안정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5V는 5.040V, +3.3V는 3.296V로 바이오스 모니터링에서 측정한 전압과 비슷하게 변동폭이 극히 적은 모습으로 12V 포함 3.3V, 5V 모든 전압은 큰 파동 없이 그래프가 안정적으로 출력되고 있음을 테스트를 통해서 알 수 있다.










external_image




2013 ErP Lot6, 2014 ErP Lot 인증의 0.5W 미만의 전력을 갖는데, 실제 측정한 대기전력은 1.87W로 측정되어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0% 로드 시에는 56.39W, 100% 로드 시에는 274W가 나와 여분의 전력이 상당히 확보된 상태로 전기를 많이 먹는 고사양 그래픽 카드, 메모리, 수냉쿨러 등을 교체 및 추가할 수 있는 넉넉한 상황이다.   








external_image







고출력 파워에 맞는 140mm 크기의 Twister Bearing 팬을 탑재하여 쿨링 성능을 극대화하고 있다.




스마트 세미 팬리스 컨트롤(Smart Semi-Fanless Control) 기능으로 30~40% 로드에서는 팬이 작동을 하지 않는 팬리스(Fanless Mode) 환경에서 작동하고, 로드(Load)가 50% 이상 상승하면 팬이 작동하기 시작하고 시스템 로드에 따라 RPM이 자동으로 조절되는 기능이다.




팬리스 모드, 즉 팬이 돌지 않는 0dB에서는 저소음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완전한 무소음은 다른 팬이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불가능하며, 로드가 높아져 팬이 돌기 시작하면 35.4dB로 살짝 높아지는 수준이지만 뛰어난 정숙성을 끝까지 유지된다.








external_image




에너맥스 플래티맥스 플래티넘 시리즈 중 두 번째로 큰 출력의 에너맥스 플래티맥스 EPF850EWT 파워는 출력이 높아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에서 큰 힘을 발휘한다. i7 이상의 CPU, RTX 3070 이상의 구성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 힘을 충분히 가지고 있으며 파워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보호회로(OTP 과열보호, OPP 과전력보호, OCP 과전류보호, OVP 과전압보호, UVP 저전압보호, SCP 단락보호, SIP 써지 & 인러쉬보호)를 다중으로 채택하고 있어 안심이 된다. 




아는 분들은 아는 사실이지만 에너맥스 파워는 CWT(Channel Well Technology) OEM 제품으로 그 성능과 안정성이 이미 검증된 뛰어난 효율의 파워를 많이 출시하고 있다. "에너맥스 Platimax D.F. EPF850EWT 80Plus Platinum Full Modular"로 그 중에 하나로 80PLUS PLATINUM 인증으로 검증된 최대 93%의 효율은 왜 고출력, 고성능 파워인지 말해준다.




에너맥스 파워를 유통하고 있는 씨넥스 존에서는 초기 불량이 확인되는 경우에 한하여 1년간 새제품 교환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무상 보증 기간은 고급형 제품이라 최대 10년을 적용하여 신뢰감을 높여주고 있으며, 삼성화재 생산물배상 5억원 책임보험에도 가입하여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미리미리 대비하고 있다.




80PLUS PLATINUM 인증의 고효율 파워답게 지속 가능한 안정성과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고사양 게이밍 시스템을 구축하는 분들이라면 고려해봐도 좋을 완성도가 느껴지는 파워이다.






이 사용기는 (주)씨넥스존으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사용 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