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시장에 출시된 파워 중에서는 몇몇 변종이 있다. 가령 80PLUS 골드 제품이 플래티넘 성능을 내는 그런 파워, 이런 파워는 이른바 가성비가 좋다고 정의될 수 있으며 오늘 소개할 안텍(Antec) NeoECO 850W 80PLUS GOLD 풀모듈러 파워가 이 기준에 부합한다.




80PLUS GOLD 인증을 받은 안텍(Antec) NeoECO 850W 파워는 최대 효율 93.13%의 80PLUS GOLD 인증을 받은 고효율 파워로 싱글레일 +12V 출력 설계, 8중 안전 보호 회로, Active PFC 설계, 대기전력 0.5W 미만, FDB 120mm 쿨링팬 등을 장착한 850W의 고출력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다른 파워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하이브리드 모드로 ZERO RPM을 구현하여 극저소음 환경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이런 특징과 함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무상 AS는 자그마치 10년을 제공하는 제품 수명을 가장 길게 가져갈 수 있어 가성비 측면에서도 상당한 가치가 있는 파워임에 틀림없다.










external_image




80PLUS 홈페이지에 등록된 안텍(Antec) NeoECO 850W  파워의 레이팅은 Gold로 100% 로드에서 89.45%의 효율, 50%에서는 90.63%가 넘어가는 안정적인 효율을 자랑한다.




하지만 골드 등급 효율에서 20% - 92.34% / 50% - 92.86% / 100% - 89.88%로 더 진화함으로써 플래티넘(Platinum) 효율을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안텍(Antec) NeoECO 850W 파워는 스타일리시한 패키지로 80PLUS 골드 인증을 받은 풀 모듈러


파워라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말해주는 듯 유통사 (주)뉴런글로벌에서는 무상AS 10년을 보증하는 제품으로 특별한 일이 없는 한 10년 간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3% 전압변동, 가용량 99% +12V 싱글레일 출력을 적용하여 고성능 부품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며, DC to DC 설계를 통해 PC 부품에 유연한 전력 공급 환경을 구현하였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패키지 내부에는 비닐에 다시 한번 꼼꼼하게 포장되어 있는 파워 본체가 눈에 들어온다. 전체 구성물은 850W 파워 본체를 포함 모듈러 케이블, 케이블 타이, 고정나사, 전원 케이블, 사용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80PLUS GOLD 인증, 플래티넘(Platinum) 효율의 안텍(Antec) NeoECO 850W 파워는 정사각형의 


깔끔한 외형에 무광 코팅으로 마감하여 심플하며 ATX 크기의 디자인을 취하고 있다. W140 x L150 X H86mm 사이즈로 ATX 규격의 평균 사이즈로 대부분의 PC 케이스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상단에 스펙표가 부착되어 있으며, 표면은 ALL 블랙으로 코팅 처리되어 깔끔하게 마감하였다. 모듈러 케이블을 장착하는 단자는 에어홀 반대편에 위치한 일반적인 구조이며, 색상은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블랙으로 PC 색상과 동일하여 일체화시키기 쉬운 타입의 파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external_image




본체 상단에는 전압별 입출력 수치를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스펙(출력 사항) 스티커를 부착하여 그 구체적인 수치를 알 수 있다. 




고성능 CPU와 그래픽 카드를 위한 싱글레일 +12V는 전체 출력의 840W(70A)를 담당하고 있으며, +3.3V와 +5V에는 110W가 할당되어 있다. 정격 출력은 850W이며, +12V 싱글 레일에 높은 출력이 할당되어 RTX3000 시리즈와 같은 고성능 그래픽 카드를 장착한 시스템에서도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파워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external_image




파워의 쿨링 시스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후면의 배기구는 전형적인 벌집 모양으로 디자인 되어 있다. 대부분의 파워에는 이런 배기구가 기본적으로 적용되고 있는데 가장 통풍 효과가 뛰어난 구조로 디자인에 거의 변화가 없이 고정된 모습이다.




220V 전원 코드를 꽂는 전원 단자가 있고, 파워 자체적으로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전원 스위치가 단자 오른쪽에 위치해 있는 ATX 파워의 규격화되어 있는 디자인임을 보여주고 있다.




하이브리드 모드라고 적힌 스위치는 팬을 컨트롤하는 기능으로 낮은 로드에서 정지시켜 극저소음을 구현할 수 있는 특별한 기능이다.










external_image




임의로 파워를 분해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한 봉인 라벨이 나사 위쪽에 부착된 상태. 임의 제거 시 유상 AS로 전환되니 본체를 분리하는 일은 없어야겠다. 








external_image




파워 내부 열을 식히기 위해 FDB(Fluid Dynamic Bearing) 120mm 싱글팬을 탑재하고 있다. FDB( 팬은 슬리브 베어링 방식보다 저소음 고수명을 자랑하며, 무소음에 가까운 정숙성을 요구하는 시스템 구축 파워로 손색이 없다. 




팬 그릴은 일체형이며, 골드 인증을 연상시키는 은색 도장의 Antec 로고를 중앙에 넣었고 주위로는 사선 에어홀 모양을 넣어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설계하였다.




파워 본체 외형과 자연스럽게 일체화되어 보기에 좋으며 파워 내부의 온도와 로드량에 따라 자동으로 팬의 RPM을 조절하는 Auto Fan Control 방식을 사용하여 정숙성은 물론 공기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내부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일반형 파워의 경우에는 모든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지만 모듈형을 각 케이블에 맞게 모듈(단자)로


구성되어 있다. 파워 케이블이 장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PC 구성 부품에 따라 딱 사용할 케이블만 연결하면 되는 편리함을 가진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모듈러 파워의 장점은 모든 케이블 + 커넥터 형태가 모듈러 타입으로 되어 있어 필요한 케이블만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작은 가방에 각 모듈 케이블이 개별 묶음으로 제공되고 있다. 일반 PC부터 게이밍, 멀티미디어 PC 그리고 워크스테이션, 서버급의 PC도 모두 커버할 수 있을 정도이며 길이로 빅타워 케이스에서 사용하는데 문제없을 정도로 넉넉한 길이를 제공한다.




- 24핀 전원 케이블 : 18 ~ 22AWG / 600mm


- 4+4핀 CPU 케이블 : 18AWG / 650mm


- 6+2 PCI-E 전원 케이블 : 18AWG / 670mm + 150mm


- 4핀 SATA 케이블 : 18AWG / 450 + 150 + 150 + 150 + 150mm


- 4핀 EIDE 케이블 : 18AWG / 450 + 150 + 150 + 150 + 150 + 150mm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기본 커넥터 구성은 필요한 케이블을 종류별로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듀얼 그래픽 카드 구성이나 다양한 PC 하드웨어를 구성하여 확장, 운용하는데 조금의 부족함이 없다.




- 메인보드 주 전원 커넥터(20+4핀) : 1개


- CPU 보조 전원 커넥터(4+4핀) : 2개


- PCI-E 전원 커넥터(6+2핀) : 6개


- SATA 전원 커넥터(4핀) : 10개


- IDE 전원 커넥터(4핀) : 5개


- FDD 전원 커넥터(4핀) : 1개




견고하고 편리한 케이블 연결이 가능하며 모두 슬리빙처리하여 케이스 내부에 여기저기 늘어져 있는 케이블을 깔끔하게 묶어 정리할 수 있다. 그리고 Dual Nvidia SLI 및 AMD CrossFireX를 위한 PCI-E 커넥터를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다.










external_image




모듈이 있는 후면에는 모두 라벨링이 되어 있어 해당 케이블을 혼동하지 않고 정확하게 연결할 


수 있다. 돌기가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연결하면 끝, 주의할 것은 18+10핀 메인 전원 커넥터로


18핀은 위에, 10핀은 아래에 꽂아야 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올 블랙 플랫 케이블은 케이블 피복을 제외한 내심(실제 전선)의 굵기를 표시하는 단위인 AWG로


안텍(Antec) NeoECO 850W 파워는 18AWG 케이블을 채택하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파워를 구성하는 내부 부품들은 850W 출력과 안정적인 전압 공급을 위하여 내구성이 뛰어나고 


안정성이 입증된 것들을 사용하였다. +12V 싱글레일 설계로 인텔, 암드 최신 CPU 및 그래픽카드


에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해준다. 




일본 nichicon 사의 680uF/400V 용량에 105℃까지 견딜 수 있는 캐패시터를 탑재하고 있으며 역률을 99%까지 줄여주는 ACTIVE PFC 회로를 탑재하고 있다. DC-DC 토풀로지에 기반한 동기식 정류의 서버급 HALF-BRIDGE LLC 설계로 안정적인 전압 출력이 가능하고 과전압, 저전압, 단락보호 및 과전력, 과전류, 과열보호 등 8중 안전 보호 회로를 탑재하고 있어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탁월한 조립성의 케이블 분리형 풀모듈러를 적용한 안텍(Antec) NeoECO 850W 파워는 ATX 규격을 준수하여 ATX 규격의 PC 케이스 내에 모두 설치가 가능하며 플랫 케이블화로 조립 후 케이블 정리를 깔끔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RTX 3060, 32GB 듀얼채널 메모리, 인텔 코어 i7-11세대 11700K PC로 세팅으로 설치하기 전에 테스터기를 통해 기본 출력 전압을 채널별로 확인한 모습이다.




3.3V는 3.2V, +12V1 / V2 레일은 11.7V / 11.7V로 안정적으로 출력되고 있으며 +5V도 5.0V로 안정적으로 허용오차 범위 내에서 안정적으로 출력되고 있다.








external_image




AIDA64 벤치마크 프로그램에서 측정한 아이들, 폴로드 구간의 전압 변동치는 허용오차 범위 내에서 작동하고 있다. 




+3.3V는 아이들 3.328V에서 풀로드 3.296V로 전압 변동폭은 0.032V로 극히 적은 편이며, +5V는 5.040V로 전압 변동폭이 없으며 +12V 또한 11.904V로 미세한 변화도 없을 정도로 안정적인 전압 수치를 뽑아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ternal_image




전압 출력을 더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디지털 멀티 테스터기로 확인하는 것이다. +3.3V, +5V, +12V 전압 모두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있으면서도 -0.01V, -0.02V, -0.01V의 작은 변동만 있어 


소프트웨어에서 측정한 전압과 비슷한 안정성을 보여주고 있다. 










external_image




소비전력을 측정해 보면 아이들일 때는 58.4W가 나왔고, 풀로드 일 때 274.8W로 가용 전력이 


50% 수준도 되지 않을 정도로 여유 전력량이 많이 남는다. 아이들, 풀로드 일 때 공급되는 전압이 210V로 거의 변화 없이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ternal_image






대기전력은 2.3W로 측정되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120mm FDB(Fluid Dynamic Bearing) 팬은 잡음을 크게 줄여 정숙성을 높이고, 긴 수명을 보장한다. 100% 구간 풀로드로 구동했을 때의 소음은 36.2dB이었으며, 유휴 상태에서는 이보다 낮은 35.5dB가 측정되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주)뉴런글로벌에서 유통하고 있는 Antec NeoECO 850W 80PLUS GOLD 풀모듈러 파워는 모듈러라는 장점 외에도 에너지 효율이 플래티넘(Platinum) 급이면서도 가격은 골드 등급으로 최고의 가성비를 갖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최대 효율 93.13%의 80PLUS GOLD 인증을 받은 파워 서플라이답게 50% 로드에서도 높은 에너지 효율을 보여주었다. 세미 모듈이 아닌 풀 모듈러 형태라 필요한 케이블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함, 싱글레일 +12V 출력 설계, 8중 안전 보호 회로, Active PFC 설계, DC to DC 회로, 하이브리드 쿨링 모드, 대기전력 0.5W 미만, FDB 120mm 쿨링팬 등의 장점을 가진 파워로 인텔, AMD CPU와 완벽 호환된다.


일본  ichion 680uF / 400V, 105℃를 견디는 강한 내구성의 부품을 사용하여 파워 수명을 안정적으로 보장한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고사양 그래픽 카드 3000번대 제품을 듀얼로 구성할 수 있도록 6개라는 PCI-E 커넥터를 제공한다.



과전압, 저전압, 단락보호 및 과전력, 과전류, 과열보호 등의 8중 안전 보호 회로를 탑재하여 안정성을 높였다. 플랫 타입의 풀 모듈러 파워서플라이 중에서도 플래티넘(Platinum) 등급의 높은 에너지 효율, 뛰어난 가성비의 GOLD 인증파워로 성능과 안정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파워이다. 



국내 사용자를 위한 3년 추가된 10년이라는 기간은 믿고 구입할 수 있는 또 다른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사용기는 안텍코리아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안텍, #Antec, #가성비파워, #파워추천, #AntecNeoECO, #80PLUSGO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