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사무용 프로세서

AMD 라이젠5 PRO 4650G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프리미엄 사무용 프로세서 AMD 라이젠5 PRO 4650G 입니다. 20년 7월에 출시되어 벌써 1년 반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라이젠의 돌풍이 시작되된 3세대 제품으로 7나노 공정이 적용된 Zen2 아키텍처로 설계된 제품입니다. 21년 8월에 4세대 Zen3 아키텍처로 설계된 5000번대 APU인 세잔이 출시되며, 최고의 APU자리를 내주었습니다. 하지만 20만원 초중반대의 가격으로 6코어 12쓰레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작업에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줌은 물론 캐쥬얼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내장 그래픽카드까지 지원하는 APU입니다. 때문에 여전히 인기리에 판매가 이뤄지고 있고, 오늘 다시 한번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 정품, 새제품으로 구매시 3년간 보증을 해주고 있습니다. 구매영수증은 박스와 함께 보관해주면 좋겠네요.


▲ AMD의 번들 쿨러중 가장 낮은 등급인, 스텔스가 기본제공되고 있습니다. 번들 쿨러에는 써멀 페이스트가 미리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로 써멀 페이스트를 바르지 않고 설치가 가능합니다.


▲ 플라스틱 패키징에 들어있는 CPU와 스티커가 보입니다. CPU를 꺼낼때에는 끝부분을 조심히 잡아서 들어 올리면 되는데요. AMD CPU를 사용하여 조립할 때 가장 주의해야하는 점은 바로 CPU핀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쉽게 단락되거나 망실되기 쉽기 때문에 소중히 다뤄줘야합니다.




AMD 라이젠5 PRO 4650G

필드테스트

■ CPU-Z 벤치마크

▲ 테스트에는 MSI MAG B450M 박격포 맥스와 삼성전자 DDR4-2666이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가볍게 CPU-Z 벤치마크를 돌려보았는데, 싱글 쓰레드는 509.8점 멀티 쓰레드는 4083.9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초정밀 7nm 공정을 통해 높은 싱글/멀티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CPU-Z의 경우 보기 쉽게 점수로 알려주기 때문에 지금 사용하고 계신 컴퓨터에서 동일한 테스트를 돌려보시면 어느정도 수준인지 감이 잡히실 겁니다.



■ 7-ZIP 벤치마크

▲ 7 ZIP 벤치마크는 압축 파일 처리속도를 측정해, 1초당 몇 기가의 명령을 수행했는지 나타내는 GIPS로 표기합니다. 즉 전체 평가에 나타나는 숫자가 클수록 높은 성능이라는 뜻이죠.



■ CINEBENCH R.20

▲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CPU 벤치마크 중 하나입니다. 이미지를 CPU만 활용해서 렌더링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기반으로 점수가 측정됩니다. 즉, 멀티코어 제품들이 유리한 모습을 보여주는 테스트입니다. 6코어 12쓰레드의 많은 자원 덕분에 상당한 점수가 나왔습니다.



■ 3D MARK: CPU Profile

▲ 유명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3DMARK에서 제공하는 CPU Profile을 실행해보았는데, 클럭이 4300MHz 수준으로 큰폭없이 터져주는 모습입니다. 스펙상 부스트클럭인 4.2GHz보다 높다는게 좀 의아하긴 하네요. CPU PROFILE을 사용하면 해당 CPU의 대략적인 오버클럭 포텐샬을 알 수 있는데, 검정색 바 오른쪽부분이 매우 짧다는 것은 오버클럭할 여지가 거의 없다는 뜻과 같습니다.



■ CTR 2.1

▲ 위의 3D MARK: CPU Profile에서 오버클럭 포텐셜이 거의없다고 말씀들였었는데, CTR2.1로 확인해보니 여지없이 브론즈입니다. 오히려 다운클럭을 하라고 권유하고 있네요.



■ GPU-Z

▲ 외장 그래픽카드의 경우 자체 VRAM이 있지만, 4650G의 내장그래픽카드는 별도의 VRAM이 없기 때문에 시스템 메모리를 사용하게됩니다. 우측의 작업관리자를 보면, 16GB 메모리 중 13.9GB만 사용이 가능한게 보이실텐데요. 2GB는 APU가 사용 중입니다. GPU-Z를 확인하면 메모리 사이즈가 2048MB로 잡힌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장 그래픽카드는 시스템의 메모리를 빌려온다고 말씀드렸는데, 이 뜻은 시스템의 메모리 클럭을 올려주면 APU의 그래픽 성능도 함께 올라가게 된다는 말과 일맥상통합니다.



■ 캐쥬얼 게이밍

▲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를 확인하면 게임들의 평균 프레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오버워치의 경우 FHD 낮은 옵션 기준으로 평균 81.5라고 나오는데, 실질적으로는 90 프레임 이상은 나와줬습니다. 대기실에서 60프레임으로 잡히는게 합산된것 같습니다. 오버워치의 경우 게임하는데 큰 지장이 없었지만,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은 FHD 낮은 옵션임에도 불구하고 조금 끊긴다고 생각이 들었는데, 역시나 36프레임으로 나오네요. 게임을 진행은 가능하지만, 긴급한 상황에서는 한박자 느릴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제 메모리가 기본 2666Mhz라서 다소 낮은 프레임이 나왔는데, 고클럭 메모리를 사용하신다면 조금 더 그래픽 성능을 올릴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 어도비 포토샵

▲ 위의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를 보면 포토샵 사용시간이 19시간이나 되는데, 켜놓고 잤더니 저렇게 됬더군요. GIF 사진을 만들거나 색보정 혹은 윤곽 보정을 위해서 포토샵을 자주 사용하는 편인데, 문제없이 잘 구동되었습니다.




AMD 라이젠5 PRO 4650G

마무리


오늘은 AMD 라이젠5 PRO 4650G을 살펴보았는데요. 출시된 후 시간이 조금 흘렀지만, 여전히 가격대비 만족할만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다양한 테스트 결과로 확인했듯이 6코어 12스레드의 멀티 코어로 다양한 작업을 하실 분, 외장 그래픽카드 없이 캐쥬얼 게임을 즐기실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저는 윈도우 10에서 테스트 했지만, 윈도우 11과도 완벽한 호환성을 자랑합니다. 물론 메인보드 역시 지원해야겠지만요.


해당 컨텐츠는 대원CTS에서 제품을 받아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