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라이젠 7 5800X와 라데온 RX 6600 XT입니다. 각각 AMD에서 출시한 CPU와 GPU로서 두제품을 동시에 사용할 시에 라라랜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러한 라이젠과 라데온을 같이 쓰면 성능 상승(SAM 기능)이 있다는걸 알고 계셨나요? 오늘 테스트에서는 SAM 기능 설정, 메모리 오버클럭과 CPU 오버클럭 그리고 몇가지 필드테스트를 해보고자 합니다.

라라랜드

필드테스트 구성품

CPU: AMD 라이젠7 5800X

GPU: ASUS DUAL 라데온 RX 6600 XT

M/B: MSI MPG X570 게이밍 프로 카본 WiFi

RAM: ESSENCORE KLEVV DDR4-3200 CL16 CRAS X RGB

SSD: 삼성전자 970 PRO M.2 NVMe

*AM4 소켓은 최대 라이젠 5000 시리즈 까지 업그레이드 가능

*B450 보드 이상은 버미어와 모두 호환이 가능하며, 경우에 따라 300번대 보드도 지원 중

*5800X 설치전 버미어 지원 바이오스 업데이트 필수 (Update AMD AGESA ComboAM4 V2 PI 1.1.0.0C 이후)

SAM 기능부터 오버클럭까지

BIOS 설정

■ SAM 기능 활성화: 라이젠과 라데온을 같이 쓰면 성능 상승

AMD 홈페이지에서 SAM관련 설명을 읽어보면, AMD Smart Access Memory는 AMD Ryzen™ 5000 시리즈 또는 선별된 3000 시리즈 프로세서와 AMD Radeon™ RX 6000 시리즈 그래픽 카드를 조합할 때 궁극의 게이밍 우위성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SAM 기능을 사용하기 앞서서 필요 조건이 몇가지 있습니다. 먼저 하드웨어적으로는 500 메인보드인 X570이나 B550을 요구합니다. 오늘 소개드리는 라이젠 7 5800X와 같은 5000번대 프로세서는 모두 지원되며, 3000번대 제품중에서 3200G나 3400G같은 내장그래픽 제품을 제외한 프로세서들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그래픽카드의 경우 오늘 소개드리는 라데온 RX 6600 XT를 포함한 RX 6000번대 제품들이 같이 구성되어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적으로는 AGESA 1.1.0.0 이상의 BIOS와 Radeon Software 21.11.2 이상의 드라이버를 요구합니다.


본인이 구매 혹은 사용하는 CPU, GPU, M/B가 뭔지 모를리가 없으니 넘어가고, 메인보드 버전은 BIOS 화면에서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며, AMD Radeon Software의 경우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해줍니다. *사실 5800X를 인식하면 SAM도 지원이되는 BIOS입니다.

설정/ 고급설정/ Re-Size BAR support와 Above 4G memory/Cypto Currency mining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그러면 SAM 활성화가 완료됩니다.


몇몇 경우 SAM이 정상적으로 활성화가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떄는 BIOS MODE를 UEFI로 바꾸거나 CSM을 비활성화 시켜주어야 합니다.


■ 메모리 오버클럭

컴퓨터를 오버클럭을 한다고하면 크게 CPU 오버클럭, 메모리 오버클럭, 그리고 그래픽카드 오버클럭 등이 있습니다. 먼저 메모리 오버클럭을 살펴볼텐데요. 메모리 오버클럭은 왜 하는걸까요? 라이젠의 대표적인 특징인 인피니티 패브릭이라는 기술을 언급해야하는데, 라이젠 시스템에서 레이턴시와 대역폭은 인피니티 패브릭을 기반으로 합니다. 기본적으로 인피니티 패브릭 클럭 (FCLK)와 메모리 클럭 (MCLK)는 1:1 비율로 묶여있습니다. BIOS를 통해 개별 설정할 수있으나, 만약 1:1로 설정되지 않을 경우 동기화가 일어나 지연 시간이 증가할 수도 있으며, 시스템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각설하고, 단순하게 게이머의 입장에서 봤을때는 평균 프레임이 좀 더 높아지기 때문에 오버클럭을 할 이유는 충분 합니다.

가장 쉬운 메모리 오버클럭을 하는 방법은 A-XMP 기능을 활성화하여 램 자체에 프리셋 되어있는 클럭과 타이밍을 불러오는 것입니다. 단, 방금 언급한 프리셋된 튜닝램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튜닝램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수동오버클럭 역시 가능합니다. 원하는 클럭과 타이밍, 그리고 디램 전압을 넣어주면 됩니다. 예전에 한참 국민오버 수치로 알려진 3200Mhz클럭에 1.35v를 넣고, 타이밍은 16-18-18-18-36으로 설정한 모습입니다. 저는 평소에 3800Mhz에 전압을 1.4v넣고, 18-22-22-22-42를 넣어서 사용하는데, 램마다 오버클럭이 가능한 잠재력이 다릅니다.

■ CPU 오버클럭

메모리 오버클럭에 이어서 CPU 오버클럭에 대해서도 알아볼 차례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 소개드리는 Ryzen 7 5800x를 예로 말씀드리면, 오버클럭을 하지 않을 경우 베이스클럭인 3.80GHz부터 부스트클럭인 4.70GHz까지 필요에 따라 주파수를 변경하며 작업을 합니다. 심지어 전체 8코어 중 한두개만 4.70GHz로 작업을 하겠죠. 이런 상황에서 4.70GHz까지 오버클럭을 하면 항상 모든 8코어가 4.7GHz로 작업을 하게됩니다. 먼저 장점은 CPU가 항상 최선을 다해 작업하기 때문에 성능이 좋아집니다. 단점은 발열이 심해집니다. 즉, 오버클럭을 하려면 전원부가 어느정도 받쳐주는 메인보드와 CPU쿨러가 필요하겠죠.

CPU 오버클럭도 메모리 오버클럭과 크게 다를건 없습니다. 원하는 배수를 입력하고, 원하는 전압을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통상적으로 PBO는 꺼주고, CPU LCC는 정압으로 설정해줍니다. 제 경우에는 5800X라면 통상적으로 들어가는 47배수에 1.35V를 주었습니다.

AMD "Zen 3" Core Architecture

AMD 라이젠 7 5800X

AMD 라이젠 7 5800X는 젠3 4세대 제품으로 초정밀 7nm 공정을 통해 높은 싱글/멀티 성능과 8코어 16쓰레드의 많은 자원으로 다양한 멀티 작업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3200Mhz 고클럭 메모리 지원하며, PCIe 4.0 지원으로 SSD와 그래픽 카드 성능을 최고로 이끌어낼 수있습니다. 출시 후 1년 반이라는 기간동안 큰 인기를 끈 만큼 검증된 성능과 호환성은 두말할 필요도 없죠.

■ 필드테스트 세팅

금번 테스트는 메모리의 경우 기본적인 메모리 오버클럭 수준인 3200Mhz CL16으로 진행하였으며, 각기 PBO와 수동오버클럭 전후로 살펴보았습니다.

■ CPU-Z 벤치마크: PBO vs. 수동오버클럭

CPU-Z의 경우 보기 쉽게 점수로 알려주기 때문에 지금 사용하고 계신 컴퓨터에서 동일한 테스트를 돌려보시면 어느정도 수준인지 감이 잡히실 겁니다.

■ 7-ZIP 벤치마크: PBO vs. 수동오버클럭

▲ 7 ZIP 벤치마크는 압축 파일 처리속도를 측정해, 1초당 몇 기가의 명령을 수행했는지 나타내는 GIPS로 표기합니다. 즉 전체 평가에 나타나는 숫자가 클수록 높은 성능이라는 뜻이죠. 각기 100.458 GIPS와 104.202 GIPS를 기록했습니다.

■ CINEBENCH R20: PBO vs. 수동오버클럭

▲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CPU 벤치마크 중 하나입니다. 이미지를 CPU만 활용해서 렌더링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기반으로 점수가 측정됩니다. 즉, 멀티코어 제품들이 유리한 모습을 보여주는 테스트입니다. 6코어 12쓰레드의 많은 자원 덕분에 상당한 점수가 나왔습니다. 각각 5836 pts와 5956w pts를 기록했습니다.

■ 3D MARK CPU Profile: PBO vs. 수동오버클럭

▲ 유명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3DMARK에서 제공하는 CPU Profile을 실행해보았는데, 부스트 클럭이 4.7GHz 수준으로 큰폭없이 정상적으로 터져주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 PROFILE을 사용하면 해당 CPU의 대략적인 오버클럭 포텐셜을 알 수 있는데, 녹색바 오른쪽 검정 영역이 남아있다는 모습은 오버클럭할 여지가 남아있다는 뜻과 같습니다.

라이젠 7 5800X의 부스트 클럭과 동일한 5.7GHz로 수동오버클럭한 상태가 조금 더 나은 수치를 보여주나, 크게 의미있는 수치는 아니니 편안한 PBO를 추천드립니다. 단, 온도면에서는 수동 오버클럭이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당연히 고급 사용자분들에게는 수동오버클럭을 통해 전압 다이어트 및 안정화를 추천드리구요.


AMD RDNA™ 2 ARCHITECTURE

라데온 RX 6600 XT

라데온 RX 6600 XT의 경우 FHD 게이밍 유저들을 겨냥하고 출시된 제품입니다. 같은 AMD CPU와 함께 사용할때 앞서 언급한 SAM 기능을 활용하여 게이밍 성능을 한층 더 끌어 올릴 수 있는 잠재력까지 지니고 있는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 Adrenalin 22.3.1

활성화하면 좋은 옵션들로는 끊김없는 깨끗한 화면을 제공하는 프리싱크, 빠른 응답시간과 낮은 지연속도 라데온 안티렉, 성능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고 비쥬얼을 높여주는 이미지 샤프닝 등이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테스트 하기전 모두 활성화 해주었습니다.

■ GPU-Z: SAM 활성화 전/후

GPU-Z를 돌려서 제품을 살펴보니, 베이스클럭은 2382MHz / 부스트클럭이 2593MHz로 엔트리급 제품답게 레퍼런스 제품의 1968MHz / 2589Mhz를 살짝 웃도는 모습입니다. SAM기능을 활성화하면 Resizable BAR부분이 활성화 되었다고 표기가 됩니다.

■ 3D MARK TIME SPY & FIRE STRIKE: SAM기능 비활성화/활성화

▲ 타임 스파이와 파이어 스트라이크 점수가 평균보다 낮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아무래도 레퍼런스 클럭에 가까운 만큼 다른 OC 시스템들과 비교했을때 미세하게 낮은듯 합니다. 이러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목적은 그래픽카드가 제 성능만큼 작동하는지, 그리고 안정적으로 작동하는지 알아보기 위함인데, 결과값을 두고보면 정상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SAM 기능을 활성화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거의 없었습니다. 파스에서 콤바인점수가 121점 오르긴했으나, 오차범위 내라서 큰 의미를 지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 GOD FALL FHD 영웅 옵션: SAM기능 비활성화/활성화

▲ FHD 영웅 옵션에서 평균 약 105.5FPS가 측정되었습니다. 고사양 게임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는 언리얼 엔진 4가 사용되었습니다. 캠페인형의 RPG 게임이기 때문에 FPS가 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104.6FPS면 굳이 옵션 타협을 안하고 즐길 수있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SAM 기능을 활성화 후 오히려 104.6FPS로 오히려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아마 SAM 기능을 적극 활용하는 게임이 아니라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다른 게이밍 벤치를 보면 평균적으로 약16% 정도 상승한 값을 보여주더군요.

■ GOD FALL FHD 영웅 옵션: Fidelity FX Super Resolution

▲ Fidelity FX Super Resolution (FSR) 를 통한 높은 비쥬얼과 성능을 모두 챙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FSR 옵션중에서도 성능 옵션을 선택했더니, FPS가 약 191.6으로 수직 상승한 모습입니다.


▲ 스틸샷에서는 위화감이 없을지 모르겠으나, 실제플레이에선 픽셀이 조잡해지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저라면 굳이 RPG게임에서는 FSR기능을 활성화하진 않을것 같습니다. 단, FPS가 중요한 1인칭 슈팅게임에서 큰 이득을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 FSR 기능은 모든 게임에서 지원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함께써도 따로 써도 좋은 CPU & GPU

마무리

오늘은 라이젠 7 5800X와 라데온 RX 6600 XT를 함께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드렸습니다. 메모리 오버클럭과 CPU 오버클럭을 통한 성능 향상에 대해서 소개드렸고, AMD의 CPU와 GPU를 함께 사용할때 활성화 가능한 SAM 기능과 AMD 6000 시리즈 고유 기능인 FSR 기능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각기 사용하더라도 좋은 제품이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을 정도로 각종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도 높은 점수를 보여주었으며, 특히 RX 6600 XT의 경우에는 고샤양 게임에서도 충분한 FPS를 이끌어내는 모습을 보여주어, FHD 게이밍에 적격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라라랜드 조합을 추천드리며 이상으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해당 컨텐츠는 대원CTS 소정의 원고료를 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