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그래픽 카드로 잘 알려진 기가바이트에서 17.3인치라는 거대한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GIGABYTE A7 K1 R7 WIN11을 출시하였다.




17인치의 뛰어난 내구성에서 느껴지는 안정감이 대단하며, RTX3060 LapTop 외장 그래픽 카드의 강력한 게이밍 성능을 동시에 갖추고 있는 게이밍 노트북이다. 기가바이트에서 출시한 기가바이트 A7 K1 R7 게이밍 노트북은 데스크탑 PC 성능과 견주어도 결코 부족함이 없는 퍼포먼스는 업무를 보고, 인터넷을 하며, 영상시청 및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선사한다.




72% NTSC, 300nit 밝기의 IPS 패널을 탑재하고 있으며 144Hz 주사율로 게임에 최적화되어 있는 고성능 디스플레이 채택하고 있다. 사무, 인강을 넘어 RTX3060 LapTop 외장 그래픽을 장착하여 게임, 방송, 크리에이터, 그래픽 작업용으로 나왔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성능은 인강용 노트북보다 월등하다. 




4세대 AMD 라이젠 7 5800H 프로세서, 16GB DDR4 메모리, 512GB SSD를 탑재한 노트북으로 휴대보다는 강력한 성능과 내구성, 그리고 뛰어난 쿨링 성능을 기대하게 하는 제품이다.











기가바이트 A7 K1 R7 게이밍 노트북은 100~200만원대의 다양한 가격의 고성능의 노트북 하나로 모든 작업을 완벽하게 소화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Microsoft OS가 기본 탑재되므로 운영체제 설치가 어려운 분들도 곧바로 사용할 수 있다.















안정감이 느껴지는 블랙 색상의 노트북 바디는 특별한 패턴없이 무광 블랙 마감처리되어 있으며, 2.4kg의 무게는 동급 제품에 비해 가벼운 편이다. 




독특하게 튀는 디자인은 아니지만 모던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곳곳에 위치한 에어홀들은 이상적으로 구조이며, 어떤 환경에도 잘 어울리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게이밍 노트북 다운 외관을 느낄 수 있다. 투박한 게이밍 노트복과 비교하여 디자인이나 사용한 소재, 마감 처리가 확실히 좋다.











17인치 디스플레이는 144Hz 고주사율과 178도 광시야각의 IPS 패널을 검정색 베젤을 적용하여


튼튼하게 마감하였으며, 안티 글래어 코팅으로 눈부심을 최소화하여 화면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된다. 




확실히 노트북 내부만 보면 사무, 인강용 노트북과 다른 게이밍 노트북 만의 특징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강력한 쿨링 성능과 좌우측에 따로 떨어져 있는 튼튼한 힌지를 적용한 것이 내구성에 대한 믿음을 주고 있다.









노트북은 크기가 커지면 입출력 단자를 다양한 곳에 배치할 수 있게 되는 이점이 있는데, 이러한 점을 잘 살려 노트북 우측에는 USB-C 2.0 Type-A 포트 1개, 오디오 콤보, 마이크 단자가 위치시켜 놓고 있다. 









좌측에는 전원 단자, USB 3.2 Type-A Gen2 포트 2개로 비교적 심플한 편이며, 노트북 도난을 막기 위한 보안 장치로 캔싱턴 락 홀이 힌지 가까이 위치해 있다.











노트북 사용 뷰에서 뒷쪽을 보면 mini DP 1.4, HDMI 2.0, RJ-45(유선랜포트), USB 3.2 Type-C Gen2 포트 1개가 자리하고 있다. 




USB 포트는 타입 A, C를 합쳐 총 좌우 2개씩 총 4개를 지원하여 USB 인터페이스의 외장 하드, 마우스/키보드 등의 외장 장치를 부족함 없이 여유롭게 연결할 수 있다. USB 타입 C 포트는 동일한 포트의 외장하드, 외장 SSD 등의 장치를 쉽게 연결할 수 있으며, 아쉽게도 USB PD 충전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노트북은 구조상 상하판을 자주 열고 닫는 반복적인 동작으로 힌지 부분이 헐거워질 수 있는데 GIGABYTE A7 K1 R7은 메탈 소재는 아니지만 강도가 뛰어난 플라스틱 재질임에도 내구성이 뛰어난 17인치 디스플레이를 안정적으로 세워준다.














17인치 IPS 패널을 적용함으로써 영화, 사진, 그래픽 작업에서 최상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으며 1920x1080 FHD 해상도, 144Hz 주사율, sRGB 100% 색재현율, 300nit 밝기로 144Hz 주사율까지 게이밍 디스플레이 패널로 최상급이라고 할 수 있다.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하여 그래픽 작업 시에도 색상 일치율이 높으며, sRGB 100% 범위의 색상 정확성을 보장한다. 안티 글래어 처리로 눈부심 방지 기능이 적용되어 오랜시간 응시하고 있어도 눈이 쉽게 피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상하좌우 170도의 넓은 시야각을 제공한다.









디스플레이 중앙에는 HD 화질의 720P 웹캠이 내장되어 요즘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Teams를 비롯하여 구글토크, ZOOM과 Skype 등의 프로그램을 화상회의, 전화 회의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키보드는 화려한 RGB LED 백라이트 적용된 고급스러운 RGB 백라이트 풀사이즈 키보드. 




부드러운 질감과 탄성이 뛰어난 고무 소재의 느낌이 드는 키캡을 사용하고 있으며, 뛰어난 시인성과 함께 고급스럽고 매끄럽게 마감되어 전체적으로 게이밍 키보드에 최적화된 느낌을 받았다. 기가바이트 A 시리즈 게이밍 노트북 키보드는 15가지 백라이트 컬러로 취향저격의 자신만의 키보드는 세팅하여 사용할 수 있다.











노트북 키보드는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타건을 위해 적당한 기울기를 제공하며, 숫자 키패드가 없어 기본 키들이 키고, 넓게 배치되어 타이핑을 간섭을 최소화해준다. 실제 타건을 해보면 키 간의 간격이 높고, 노트북 키보드 특유의 빠른 반응 속도가 작업 속도를 빠르고 안정감 있는 것이 장시간 사용 시에도 매우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부드러운 고무 질감이 소음을 줄이면서도 빠른 타이핑을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며, 타이핑의 속도와 정확도를 높여준다. 소리가 작기 때문에 척척 누르는 소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이질감이 있을 수 있다.











노트북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전형적인 키 배열과 수로 RGB LED 백라이트가 적용되어 어두운 공간이나 밤에도 키 스캔이 용이하다. 자연스러운 불빛으로 어디에서나 사용하기 편리하며 숫자 키보드를 포함하고 있어 작업 환경을 극대화시켜 준다.











노트북을 켜고 끌 수 있는 전원 버튼은 하판 왼쪽 상단에 배치하였다. 오른손 손가락으로 꾹 눌러 가볍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전원 On/Off 상태는 전원 버튼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원 모양의 LED가 들어와 사용 중일 때는 곧바로 알 수 있다.









노트북 전면 우측에는 네트워크, 저장 장치 등의 작동 상태를 알 수 있는 LED 인디게이터가 위치해 있다. 눈을 아래로 향하지 않으면 잘 보이지 않아 게임이나 영화를 볼 때 크게 방해되는 면은 없었다.









터치패드는 크고 넓으며, 왼쪽에 배치하였는데 일반 터치패드와는 다르게 좌우 클릭 버튼이 존재하는 형태이다.


  


터치 패드 영역은 적당한 크기로 두 손가락 또는 이상의 손가락을 이용하여 멀티 터치 핑거 제스처 기능 사용에 유리하며 버튼 터치감은 부드러우며 전 영역에 걸친 정확한 반응감으로 터치패드 이상 작동을 최소화한다. 터치 패드 사용 여부는 키보드 상단에 위치해 있는 기능키를 이용하여 편하게 On/Off 할 수 있다.












노트북 포함 기가바이트 제품에는 윈드포스라는 최신 클링 시스템을 적용하는데,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GIGABYTE A7 K1 R7도 마찬가지다. 53개의 팬 블레이드가 있는 2개의 5V 대형팬이 내부의 뜨거운 공기를 지속적으로 외부로 배출하며, 5개의 히트파이프 중 3개는 GPU에서 생성되는 열을 방출하여 내부의 온도는 실시간으로 낮출 수 있다.




공기 흐름을 최적화시키기 위해 3개의 배기 통풍구와 흡입구를 추가하여 적절한 공기 흐름으로 노트북 바디를 효과적으로 냉각시켜 준다.













고해상도 게임 이미지를 통해서 시야각을 확인해 보면 광시야각 IPS 패널의 시야각 특성을 확인할 수 있다. 상하방, 좌우방향 모든 보는 곳에서 색상 왜곡이 전혀 나타나지 않고 있으며, 같은 시야각으로 동일한 선명도의 화면은 그래픽용 디스플레이로 손색이 없다.




광시야각의 장점은 영화를 볼 때나 게임을 플레이 할 때 특히 더 매력적. 누워서 영화, 드라마를 볼 수 있고 TV 시청이나 게임을 할 때도 TN 패널이나 다른 패널보다 훨씬 쾌적한 시청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NTSC 72%, sRGB 100% 색상 재현력의 IPS 디스플레이는 TN과 같은 다른 계열, 중국산 저가 패널과는 차원이 다른 생동감이 느껴지는 색감과 화질을 갖고 있으며 텍스트 가독성도 비교가 안될 정도로 또렷하게 볼 수 있다. 




Full-HD 고해상도와 넓은 시야각, 풍부한 색상 색상 표현력으로 생생한 이미지, 동영상 등을 재생할때 조금의 부족함도 없는 퍼포먼스를 갖는다.














힌지를 통해 지원하는 노트북의 열고 닫을 수 있는 각도는 0~130도 사이로 178도를 지원하는 광시야각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열리는 각도는 충분해 보인다.









GIGABYTE A7 K1 R7 AMD 노트북은 396(W) x 262(D) x 32.4mm 사이즈에 2.4kg의 무게는 휴대성 보다는 성능에 초점을 맞춘 노트북임을 알 수 있으며, 무게가 타사 제품보다 가볍기 때문에 단거리에서는 휴대도 가능해서 고성능 게이밍, 그래픽 작업용 노트북이 필요한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게이밍 노트북의 최적화된 게임 성능이 궁금한 분들은 다음 후기에서 계속될 성능편을 기대해 주시고 꼭 봐 주시길 ...




기가바이트 A7 K1 R7 게이밍 노트북은 Ryzen™ 5000 시리즈를 확인하세요.




https://prod.danawa.com/info/?pcode=16353131




#AMD노트북, #노트북, #노트북추천, #학생용노트북, #업무용노트북, #인강용노트북, #가성비노트북, #게이밍노트북, #게임용노트북, #게임노트북추천, #작업용노트북, #작업용노트북추천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