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1을 최신 OS를 탑재한 HP 파빌리온 14-ec1010AU 노트북인 업무용, 인강용, 학생용으로 쓸만한 스펙의 가볍고 슬림한 노트북이다. 무게 1.4kg의 뛰어난 휴대성을 가진 노트북으로서 공간 제약없이 다양한 공간에서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제작된 성능을 자랑한다. 




AMD Ryzen™ 5 5625U 모바일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DDR4 메모리 8GB, 256GB SSD를 탑재한 노트북으로 마이크로 엣지 베젤 & STBR 84%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가볍게 사용하기 좋은 노트북이다. 또한 HP 고속 충전 지원과 Bang & Olufsen 프리미엄 오디오를 탑재하여 음악 및 영상 감상에 있어서도 선명한 음질로 청취할 수 있게 해준다.














HP 14시리즈 노트북 중 하나로 중저가형 제품이니 만큼 가격적인 면에서도 크게 부담이 없으며 깔끔한 내추럴 실버 색상으로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메탈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노트북 상판 중앙에는 HP 로고가 깔끔하게 음각되어 잘 어울리며, 어디 브랜드의 제품인지 바로 알 수 있을 정도로 감각적이며, 폰트도 큰 편이다.




매끄러운 금속 뒷면과 키보드 커버, 내추럴 실버 컬러의 조합은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며 컴팩트하고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은 사용자로 하여금 고급스러운 느낌을 전해준다.











HP 파빌리온 14-ec1010AU 노트북 디스플레이는 좌우 178도 광시야각의 IPS 패널을 초슬림 베젤로 마감하여 몰입감 높은 화면을 사용할 수 있다. 안티 글래어 코팅으로 눈부심을 최소화하여 시력을 보호하며, 화면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된다.  




1.41kg 무게에 크기는 325(W) x 216(D) x 17(H)mm로 전형적인 14인치 노트북 사이즈이며 디스플레이 3면 마이크로 엣지 베젤을 사용하여 스크린 대비 화면 비율이 84%로 더욱 몰입감 넘치는 화면을 제공할 수 있다.




이전 세대 파빌리온 14에 비해 사이드 베젤 크기는 19.7% 감소했으며, 상단 베젤은 38%나 감소하여 눈으로 보는 체감 화면이 더 커진 느낌을 받는다.









노트북은 외장 확장 포트는 제한적이지만 가격대가 어느 정도 있어서 인지 실용적인 입출력 단자를 제공한다. 오른쪽 사이드에는 SuperSpeed USB Type-C 10Gbps 포트, SuperSpeed USB Type-A 5Gbps 포트, HDMI 2.0, 파워 단자와 같은 중요한 단자들이 위치해 있다.




USB Type-C 포트는 USB 전원 공급, DisplayPort 1.4, HD Sleep and Charge 기능을 지원하는 포트로 30분에 50%를 충전할 수 있는 고속 충전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왼쪽 반대편에는 이어폰/마이크 콤보 잭, SuperSpeed USB Type-A 5Gbps 포트가 위치해 있다.


USB 인터페이스의 외장하드, 마우스/키보드 등의 외장장치를 부족함 없이 여유롭게 연결할 수 있는데 타입 C 포트도 1개를 제공한다. 











대부분의 노트북은 구조상 상하판을 열고 닫는 반복적인 동작으로 인하여 힌지 부분이 헐거워질 수 있는데, HP 파빌리온 14-ec1010AU는 일자형의 메탈 소재를 사용하면서도 힌지 부분이 상당히 튼튼하고 길어서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100~200만원대의 다양한 가격의 고성능의 노트북 하나로 모든 작업을 완벽하게 소화 가능한 제품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책 한권보다 약간 큰 사이즈는 가볍게 들고 다니면서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으며, 14.1kg의 무게는 대학생들의 강의용 노트북, 직장인들의 회의실 업무용 노트북으로 손색이 없는 모습이다.
















디스플레이 크기를 기준으로 13인치, 14인치 노트북은 휴대성이 좋아 한 공간에 머무르지 않고 옮겨다니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내외를 가리지 않는다. HP 파빌리온 14-ec1010AU 노트북은 업무용, 재택근무용 노트북으로 부합할 뿐만 아니라 인터넷 강의, 오프라인 강의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뛰어난 확장성을 갖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디스플레이는 슬림 베젤 타입으로 178도 광시야각의 IPS 패널을 검정색 베젤로 마감하여 안정감이 느껴지며 내추럴 실버의 강인함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디스플레이 중앙에는 HP 와이드 비전 720p 웹캠이 내장되어 요즘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Teams를 비롯하여 구글토크, ZOOM과 Skype 등의 프로그램을 화상회의, 전화회의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렷한 보이스를 수음할 수 있는 내장 듀얼 어레이 디지털 마이크를 탑재하고 있다.









HP 이미지 패드와 멀티 터치 제스처 기능을 지원하는 백라이트 키보드로 14인치 노트북의 공간 제약상 숫자패드는 제공하지 않으며, 노트북에서 많이 사용하는 팬타그래프 키보드의 느낌보다는 메탈 질감의 부드러운 타격감이 장점이다.




곡선을 가미한 커브드 키 캡은 손목의 부담을 줄여 오랜시간 타건에도 손목의 피로가 심하지 않아 편안하게 문서 작업을 할 수 있다.









노트북을 켜고 끌 수 있는 전원 버튼은 하판 우측 상단에 위치해 있다. 양손 손가락 사용이 가능하지만 오른손이 더 편한 방향성으로 디자인되어 있으며, 전원 버튼 사용은 가볍게 누르는 방식이다. 전원 On/Off 상태는 전원 버튼의 화이트 LED 표시등을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키압이 높지 않아 손목 피로감을 최소화시키며, 부드러운 타이핑이 가능한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업무, 강의, 재택 근무자가 가장 많이 하는 문서 작성,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화이트 LED 백라이트 적용된 고급스러운 키보드가 환상적이다. 실버 컬러에 화이트 색상을 적용하여 고급스럽고 매끄럽게 마감되고 백라이트 밝기 조절 단축키(F11)를 배치하여 전체적으로 


슬림하면서도 컴팩트한 전형적인 노트북 키보드라고 할 수 있겠다.









좌우 터치 영역이 구분되어 있지 않은 일반형 터치 패드로 클릭감이 좋고, 부드러운 감촉의 터치 패드라 움직임을 제어하기 편하다. 좌우가 긴 와이드형으로 크기도 적당하고 좌우가 길어서 멀티 제스처에 장점을 가진다.


  


넓은 터치, 클릭 영역은 두 손가락 또는 이상의 손가락을 이용하여 멀티 터치 핑거 제스처 기능 사용에 유리하며 버튼 터치감은 부드러우며 전영역에 걸친 정확한 반응감으로 터치패드 에러를 최소화한다. 터치패드 사용 여부는 키보드 상단에 위치해 있는 기능키를 이용하여 편하게 On/Off 할 수 있다.











중요 정보가 많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기능으로 지문 인식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우측면에 위치한 지문 인식 센서를 통해 가장 쉽고 빠르게 로그인할 수 있는 동시에 보안을 강화하여 더욱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다.









세련되고 트렌디한 디자인은 내추럴 실버 컬러로 더욱 빛을 발하며, 메탈 소재의 차가움은 고급스러움으로 보면 볼수록 매력적이다. 노트북 후면은 효율적인 발열해소와 함께 열 배출구를 추가하여 쿨링 성능을 끌어 올렸으며 두꺼운 고무 받침대 2개를 상하단에 배치하여 안정적으로 거치할 수 있다.














휴대성을 염두에 둔 14인치 크기에 광시야각이 적용된 IPS 패널 디스플레이는 액면 크기보다 커 보이는 이유가 있다. 3면 마이크로 엣지 베젤을 사용하여 스크린 대비 화면 비율(STBR)이 84%에 다르기 때문으로 IPS 패널을 감싸고 있는 가로 8.26mm / 세로 4.43mm 두께의 슬림 블랙 베젤은 화면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며, 게임이나 동영상 감상 시 뛰어난 몰입감에 제공한다.


 


상세한 디스플레이 사양은 14인치(35.6cm) Full-HD (1920x1080 / 16:9) 해상도로 상하좌우 178도의 넓은 시야각과 250니트의 밝기, NTSC 45% 색재현율을 자랑한다. 눈부심 방지 기능이 적용되어 장사긴 영화를 보고 게임을 플레이해도 눈의 피로감이 적다는 게 장점이다.











IPS 디스플레이의 시야각은 상하방, 좌우방향 모든 보는 곳에서 색상 왜곡이 전혀 나타나지 않고 있으며, 같은 시야각으로 동일한 선명도의 화면은 그래픽용 디스플레이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광시야각 패널의 장점은 영화를 볼 때나 게임을 플레이할 때 특히 더 좋다고 할 수 있다. 누워서 영화, 드라마를 볼 수 있고 넥플릭스 시청이나 게임을 할 때도 TN 패널이나 시야각이 좁은 패널보다 편안한 시청 환경을 제공한다.











디스플레이 패널 중 가장 화려한 색감의 IPS 디스플레이는 NTSC 45% 색재현율,  250nit 밝기로 중국산 저가 패널과는 차원이 다른 생동감이 느껴지는 색감과 화질을 갖고 있으며 텍스트 가독성도 비교가 안될 정도로 또렷하게 볼 수 있다. 




Full-HD 고해상도와 넓은 시야각, 풍부한 색상 색상 표현력으로 생생한 이미지, 동영상 등을 재생할때 조금의 부족함도 없는 퍼포먼스를 갖는다. 넓은 화면은 작은 화면보다 몰입감에서 우위를 점하며 광시야각 IPS 디스플레이 덕분에 왜곡 없이 몰입할 수 있다.














강력한 힌지를 통해 지원하는 노트북의 열고 닫을 수 있는 각도는 0~120도 사이로 178도를 지원하는 광시야각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열리는 각도는 최상이다. 120도에 가까운 오픈 힌지를 적용하여 스터디, 회의에서 다수의 사람과 노트북의 내용을 보면 의견을 교환하거나 정보를 교환하는데 편리하다.











번거로운 OS 설치 및 드라이버 설치를 하지 않도록 윈도우 11 최신 OS가 탑재된 HP 파빌리온 14-ec1010AU 노트북은 휴대성과 이동성이 특히 뛰어나다. AMD Ryzen™ 5 5625U 프로세서와 DDR4 8GB 듀얼 채널 메모리의 하드웨어 사양도 무난하며 지문인식, 고속 충전 기능, USB-PD 충전까지 사무, 인강 시청 & 엔터테인먼트 노트북으로 적절한 포지션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어질 성능이 궁금한 분들은 다음 후기에서 계속될 성능편을 기대해 주시고 꼭 봐 주시길 ...




HP 파빌리온 14-ec1010AU 노트북에 더 자세한 내용은 다나와 상품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6724771




#AMD노트북, #노트북, #노트북추천, #학생용노트북, #업무용노트북, #인강용노트북, #가성비노트북, #게이밍노트북, #게임용노트북, #게임노트북추천, #작업용노트북, #작업용노트북추천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