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x3050 기판임
칩셋 4개








얘는 rtx3060임
칩셋 6개 (전작 rtx2060도 똑같이 6개임)












얘가 3060ti 기판임 칩셋8개





자 이제 설명충 시작.

칩셋 하나당 32bit를 가짐
3050이 4개니까 32 x 4 = 128bit // vram은 8g
3060이 6개니까 32  x 6 = 192bit // vram 12g
3060ti가 8개니 32 x 8 = 256bit  // vram 8g임



여기서 좀 이상한거 보이지 않음?
3050이랑 60ti은 vram용량이 8g로 같은데,
60은 12g네? 다다익램이 좋은거 아녔음?


이게 엔비댜가 좀 라인이 꼬여서 그런건데...


3060시리즈가 가장 잘팔리는 모델인데 전작2060이랑 차별성은 둬야겠고,  그래서 건든게 게임성능이 아닌, 작업성능임
고해상도와 영상작업을 대응하기 위해 2060대비 vram용량이 뻥튀기 댄거(rtx2060은 vram 6g임)
(덕분에 체굴장에 잘 팔려나갔지 거기도 vram ㅈ나게 쳐먹거든)






용량은 둘째치고
그럼 저 위에 bit들은 뭐냐?

쉽게 설명해서 저 용량을 실전 투입하기 위한 통로 같은 곳임
통로가 넓을수록 용량이 더 많이 주입대서 빠른 처리가 되겠지?





계산 때려보자
메모리 칩셋 하나당 32bit를 가져,

3060ti = Vram 8G(8192bit) / 256bit = 32bit, 메모리 칩셋 하나가 감당 할수 있게 계산이 딱 떨어짐
3060 = Vram 12G(12,288bit) / 192bit = 64bit, 메모리 칩셋 하나가 2번 감당 해야 계산이 딱 떨어짐
3050 = Vram 8G(8192bit) / 128bit = 64bit, 메모리 칩셋 하나가 2번 감당 해야 계산이 딱 떨어짐


번외로
RTX2060 = Vram 6G(6144bit) / 192Bit = 32bit, 메모리 칩셋 하나가 감당 할수 있게 계산이 딱 떨어짐
그래서 3060이 첫 공개 됐을때 반응이 시큰둥했고 vram12G보고 아 얘 체굴장 엄청 끌려가겠구나 분위기였음




문젠 QHD환경에서 요즘 메타에선 VRAM용량을 최소 8G이상을 권한다는 거임
FHD는 상관없음 대부분 vram 4G로 카바 칠수있기 때문.
(그래서 FHD가 대세였던 gtx760부터 본격적으로 그래픽카드 4g 보급화가 시작됨)


그럼 QHD모니터에 VRAM 8G이상을 가진 저 그래픽카드중 메모리 버스와 병목현상이 가장 적은 모델이 뭘까?
메모리칩셋 한바퀴만 감당 하면 계산 끝나는 3060ti라는 거임










그래서 결론이 뭐냐?
FHD에선 3050이나 3060이나 3060ti나 로아할땐 전혀 체감 없지만



QHD해상도로 간다면 왠만해선 3060ti가세요
벤치돌려 수치놀이할때나 차이나고, 로아도 사람 많은곳에선 민감한사람은 체감 한다고 함




어차피 3050,60,60ti 자체 깡성능으로 로아 하기 충분한 스펙임.
차후를 대비하여 디테일하게 보이지 않는 병목현상까지 생각해서 내가 QHD면 왠만해선 60ti가라고 말하고 싶음
오래 굴려 써먹어야 할거 아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