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2섭 데이시나 인사드립니다.

다름이아니라 무기선택에 대해서 오해도있고 잘모르는점도있고 고민하시는분들도 많으시길래

오늘 약간의 숫자놀이를 통해  무기선택에 따른 화력의 차이와  난 어떤무기가 좋은가에 대해 알려드리기위해

살짝 조잡하지만 데이터를 정리해 올려드립니다.

 

 

일단 동급  장검 단검 양손검      (이도류와 양손검은 거의동일하다봅니다. 옵션은 포커스로 통일하겠습니다.)

의 각 버프에 따른 실 누적대미지 격차에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무기 공격력에의한 스탯 공격력의격차는 마스터리에의한 80~100 격차를 제외하면 1.35~1.38배수 정도로 일정하게 오릅니다. 문신과 버프에따른 공격력 격차는 있으니 이 데이터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다이너스티 나이프    공격력 -> 291 (476)   노버프 공격속도 ->445      노버프 크리율 ->120 (덱스보정으로 124) + 포커스116

다이너스티    소드    공격력 -> 333 (536)   노버프 공격속도 ->390      노버프 크리율 -> 80 (덱스보정으로 82)   + 포커스111

다이너스티 블레이드 공격력 -> 405 (638)   노버프 공격속도 ->334      노버프 크리율 -> 80 (덱스보정으로 82)   + 포커스111

 

(추신1-명중의경우 일정렙이상이며 풀버프일경우 빗방횟수가 현저히 낮아져서 공격력 계산에 편의상 넣지않았습니다.)

(추신2-괄로안의 경우는 실제로 케릭 정보창을 열었을때의 능력치입니다. -5힘문신상태이며 케릭의렙과 문신 갑옷에따라 편차는 편차는 생기기때문에 어디까지나 참고의 대상으로 삼기 바랍니다.)

 

이제 버프에따른 실 누적대미지량을 계산하겠습니다.

 

포커스 크리율(무기의 기본크리율에서) 30%증가 

데스위스퍼 크리데미지 35%증가 (기본크리대미지는 편의상 2배로 계산하겠습니다.) 

프로피시오브 파이어 크뎀 20%증가 까지포함시키고 

공격력증가 마이트 그마 피시의 3종 대미지증가는 합쳐서 계산하겠습니다. (15%+10%+10%=45% 마스터리로인한 증가치를 제외한공격력에 45%)

공격속도 증가 기본공속에 33%(헤이)20%(피시) (동일하게 증가하기때문에 계산에서는 제외)

 

자 이제 각무기의 플핏버프받을경우 누적 대미지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정확히는 누적화력) 횟수는 천타 기준

(크리티컬의경우 1000회 타격시 케릭의 스탯상수치만큼 크리티컬 횟수발동 ex 500만크리시 1000회타격할경우 500회발동)

 

다이단검-  평타 476(스탯상공격력) *1.45(공격력증가버프 증가치) * 445(공속)

                          * 724(크리티컬이 터지지않은 천회시 타격횟수) = 222368636  -> 약2억2천

               크리 476 * 1.45 * 445 * 276(천회시 터진 크리티컬횟수) * 1.35(데스위스퍼) * 1.20(피시)

                            =137327989 -> 약 1억4천                                        

                                                                                        결국 다이단검의 누적대미지는 약3억6천

다이장검- 평타 536 * 1.45 * 390 * 783 = 237333564-> 약2억4천

               크리 536 * 1.45 * 390 * 217 * 1.35 * 1.20 = 106554586-> 약1억1천

                                                                                        결국 다이장검의 누적대미지는 약3억5천

 

다이양검- 평타 638 * 1.45 * 334 * 783 = 241934002 -> 약2억4천

            크리 638 * 1.45 * 334 * 217 * 1.35 * 1.20 = 108620024 -> 약1억1천

                                                                                        결국 다이양검의 누적대미지는 약3억5천

 

결과적으로봤을때 플핏 버프시에 양검/단검/장검의 격차는 거의없다고 볼정도의 대미지 차이가 납니다.

(결국 플핏버프로 다니시거나 우유버프로 다니시는 분들은 다이단검보다 공격력이 높고 등급도 달라 크리율도 일반장검

보다 높은 베스커터가 확실히 높은 누적대미지를 입히겠죠)

 

이밑은 댄과 송의 버프가 포함되어있으며 원반지일경우의 단검 장검 양손검의 격차입니다.

(헌터는 기본무기 크리율 100%증가 파이어는 35% 크리대미지 증가 쌍반지 크뎀 15%증가)

 

다이단검-평타 476 * 1.45 * 445 * 663 = 203633157 -> 약2억

           크리 476 * 1.45 * 445 * 337 * 1.35 * 1.20 * 1.35(댄스 오브 파이어) * 1.15(원반지)  = 260322370-> 약 2억6천

                                                                                        결국 다이단검의 누적대미지는 약4억6천

다이장검-평타 536 * 1.45 * 390 * 703 = 213084924 -> 약2억1천

           크리 536 * 1.45 * 390 * 297 * 1.35 * 1.20  * 1.35 * 1.15 = 226412537 -> 약 2억3천

                                                                                        결국 다이장검의 누적대미지는 약4억4천

다이양검-평타 638 * 1.45 * 334 * 703 = 217215330 -> 약2억2천

           크리 638 * 1.45 * 334 * 297 * 1.35 * 1.20 * 1.35 * 1.15 = 230801284 -> 약 2억3천

                                                                                        결국 다이양검의 누적대미지는 약4억5천

 

결과적으로 보았을때 엄청난 차이는 나지않습니다. 하지만 크리관련 버프와 아이템이 늘어날수록

단검이 소폭 우세한 능력을 보이고있습니다. (이것은 마스터리의 탓도있죠 절대치에 가깝게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

메이지의 웨폰 마스터리의 경우 기본 공격력이 낮은 단검류가 우세합니다.)

 

 

결론: 버프가 많을수록 단검이 누적대미지폭이 높으며 플핏버프와 같은 기본적 버프일경우 3가지무기다 편차는

거의없다

 

추신: 그러므로 요아랫 분이 물어보신 다이단검 vs 베스장검의 경우 플핏버프시에 확연히 등급자채가 높은

베스장검의 우위가 되겠죠 (포커옵수치도 20정도 높으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