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이번에 렙제가 풀릴 줄 알았습니다. 
헌데 풀리지 않았죠? 왜 일까? 곰곰히 생각해 봤습니다.

1.  가뜩이나 유저수가 줄어 신규 유저가 절실하게 필요한 
     엔씨 입장에서는 지금은 렙제를 풀어 기존 유저와 신규 유저 간격을
     넓힐때가 아니라는 겁니다.

2.  85렙전에는 대규모 패치가 있을때마다 렙제를 2, 3렙 정도를 푸는게
    보통이었습니다. 헌데 각성패치를 하면서 85렙 =>99렙으로 무려
    14렙을 풀었습니다. 너무 한꺼번에 많은 렙제를 풀어서 당분간은
    안풀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한거 같습니다.

3.  지금 생각해보니 어빌리티 스킬을 도입할때부터 당분간은 렙제를
    풀 생각이 없었던거 같습니다. 
    대신 현재 SP를 얻을 수 있는 파티사냥터가 헬바운드 밖에 없는데
    쟁혈에서 통제를 할 경우, 이를 대체할 사냥터가 없는게 사실입니다.

    해서 이번 테섭에서는 99렙 1-4인용 인던인 "디멘션 베리어"가 추가되었습니다. 
    (SP가 높은진 확인 못했습니다. 제 예상입니다.) 
    내용을 보면 인던 귀속이 되지 않으니 무제한 인던이 되겠네요!
    단 입장시 디멘션 컨버젼이란 아이템을 소지하고 있어야 하는데
    NPC에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4. 각성 패치때 만렙을 85=>99로 급하게 올리면서 그 안에 채워넣는
    컨테츠 또한 급하게 만들다 보니 완성도가 떨어지고 부실한 부분이
    많았던게 사실입니다. 
    실제로 각성 패치후, 수시로 컨텐츠 수정작업을 해왔던걸 우린 지켜 봐왔습니다.
    그래서 렙제를 풀기보다 내실을 다지자는 쪽으로 개발 방향을 정한거 같습니다.

5.  전체적으로 신규 유저가 만렙을 찍기까지 과정을 
    다시금 손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나 봅니다.
    예로 테섭 업데이트 내용을 보면 1-99렙까지 사냥터, 퀘스트 
    리뉴얼과 추가가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76-84렙, 90-95렙 사냥터 리뉴얼이 눈에 띄는군요!  
    더불어 무급~ B급 아이템을 상점에서 더욱 싸게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각성전 시스템에 비해 각성후 시스템은 제작(마에)과 스포일(포츈)이 많이 죽고
    아이템 드랍에도 문제가 많았던게 사실 입니다.
    테섭 패치 내용을 보면 제작과 스포일에 신경 쓴게 보이네요.
   
    또 무료로 리니지2를 이용할 수 있는 1-85렙 사냥터는 오토때문에 
    퀘스트를 못하겠다는 유저들의 불만이 많았죠!
    이번에 1-85렙 사냥터의 획득 아데나 수량을 조정했다는 글이 보이는데
    대폭 줄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오토 수가 좀 줄어들길 바랍니다.

이번 테섭 패치를 전체적으로 보면 1-99렙 컨텐츠를 좀더 다듬고 
완성도를 높이고자 하는 개발자의 생각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경험치/SP 이벤트를 계속하는건 아직 만렙을 찍지 못한 유저와
만렙을 찍었으나 어빌리티 스킬을 찍어야 하는 유저 모두에게 매력적인 부분이라
이를 통해 접속율을 올리고, 많은 유저들이 만렙에 가까워져서
올림, 제전, 공성 등의 컨텐츠가 좀더 활발해지길 바라는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