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옥 유료로 바뀐다고 해서 게임의 과금 조건이 낮아진다는 보장도 없고 요즘 나오는 게임은 그렇게 정기 결제해야 하는 게임이 없음

그리고 월드 시간 제한은 단순하게만 보면 무조건 제한이 걸리면 된다고 생각을 할텐데 간단하게 악섬처럼 그룹별 입장으로만 돌려도 확 풀림
말 그대로 돌릴 데가 워낙 좁고, 과밀집으로 몸빵 요구가 확 낮아졌기 때문임

그럼 라던은 왜 포화냐면
https://youtu.be/tIIaKzbmeUQ
https://youtu.be/poeaQ1nE1jU
예전부터 올리고 있지만 용던, 용계 계정들이 주말에 몰리기 때문임
당연히 과밀집이면 몹 다굴을 맞을 일이 없어 스펙조차 덜 요구하게 됨


애초에 라던 가지 않는 입장에서 뭘 건드리든 상관은 없지만
엔씨도 저기가 영웅템 제작소인 걸 알기에 초창기 이용시간을 3일, 7일로 늘렸다가 다시 3일, 지금 2일 이렇게 줄인 이유가 뻔함

개인적으로는 해적섬을 상시로 뺄 게 아니라 라던하고 통합시켰어야 했는데 해적섬이 상시로 바뀌니 라던 징징이 더 심해졌음



그렇다고 무턱대고 다계정 제한은 의미 없고 다계정 동접수 일부 제한과 사냥터 커트라인을 좀 높여 새로운 구역을 내고, 구사냥터는 드랍을 조정하는 게 차라리 나음

작업장급은 스펙업에 투자를 안 하고 방송 보상 위주로나 TJ로만 업하기 때문에 한정적임


월드도 마찬가지로 마스터처럼 계속 상향 평준화가 시작될텐데 에카 리뉴얼 후 몹이 세져서 잠시 사람 줄었던 것처럼 다시 또 리뉴얼하면 정리가 됨

애초에 리세 게임에 다캐릭 권장 정책이라 조정은 힘들겠지만
용옥 유료화는 게임 정말 초고속으로 망하는 길임
엔씨 게임들 다 용옥은 기본이고 경험치 부스팅용 아인만 따로 파는 상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