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시간내서 참여해주신 형님들 감사합니다!!!
총 75분이 참여해 주셨고 3개의 복수선택이 가능한 투표였습니다
물론 투표로 인해 급한 순서만 있을 뿐 21개 외에도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1.각성, 작위, 문양(자물쇠), 스킬합성, 엘릭서확장, 부적확률제작, 영웅악세도전, 고급 인형 변신 성물 합성 *천장* (20%, 38표)
2.클체시 기본료3000다이아 무료로하고 클체비용 줄이고 축작 세공작 유지 (16.8%, 32표)
3.월드 거래소 통합 (9.5%, 18표)
4.시련던전과 파티던전 보상 확대(시던4개 매일돌려도 천기 하나 만드는데 437일) (6.8%, 13표)
5.마첸 소울 자동사용 가능하게 바꿔달라(모바일 사용자 편의성) (6.3%, 12표)
6.명코 변코 인코 성코 오토루팅 및 코인량상승(알비노처럼 모든 사냥터 아덴처럼 오토루팅) (6.3%, 12표)
7.자동사냥 탐색 기능 (4.7%, 9표)
8.오림 일기장 제작실패 없애기(주문서 확률 올리거나 장난질 금지!) (4.7%, 9표)
9.계정내에 캐릭간 충전석 및 구호증서 이벤트 성수같은 템들 이동가능 (3.2%, 6표)
10.장비아이템 원버튼으로 자동맡기기 자동찾기 기능 만들어달라 (3.2%, 6표)
11.상단 공지 메세지 위치 이동 (2.6%, 5표)
12.전설무기 밸런스 및 수치조정(티어별 차이점 명확하게) (2.6%, 5표)
13.각 클래스별 혈맹상점스킬 구매갯수 조정 및 획득처개선(스킬을 얻기위해 클체가 강제되는 시스템) (2.6%, 5표)
14.1칸전변 2칸까지 가능하게 개선(리부트클래스들 기본3칸인 마당에 1칸전변 2칸까지사용가능하게하자) (2.1%, 4표)
15.이벤트 던전 무접속플레이 가능 및 지도 활성화가능하게 개선 (2.1%, 4표)
16.신화변신 옵션 표기 및 개선(법사는 마명,sp,마뎀을주고 근거리 원거리 추가뎀 스펙창표시) (1.6%, 3표)
17.특수 던전 개선(그림자 신전 24시간 상시이용가능 정령무덤 상아탑 버려진땅 리뉴얼 등등) (1.6%, 3표)
18.혈맹 탈퇴 후 재가입 가능 시간 표시 (1.6%, 3표)
19.숙련도 초기화 및 개편(클체시즌외에도 숙련도 초기화가능 법사숙련옵션 마명,sp,마뎀으로 변경) (0.5%, 1표)
20.용옥 미리 사용 가능하게 개선(눌러보지 않아도 적용되는지 확인가능 하루전날외에도 먹어지게) (0.5%, 1표)
21.클체시에 변신이라도 변경가능하게 바꿔달라(특정1티어 변신까진 아니어도 원하는 분류중 선택 가능하게) (0.5%, 1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의견 취합과 이런 투표를 했던 가장 큰 이유는 
이러한 불편함들이 있고 바뀔 부분들이 있구나 라는것을 린벤형님들과 공유하고
앞으로도 꾸준히 엔씨에 요구하면 좋지 않을까 해서 였습니다

이번에 린벤 형님들이 바라시던 개선해야 할 점들을
취합 하고 투표도 하면서 느낀게 있습니다
그동안 불편한게 너무 당연해서 불편한줄도 모르고 계속 있었구나
고칠것들이 한두개가 아니구나 라고 느꼈습니다

물론 요즘 엔씨는 바뀌려는 모습들을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지만
리니지m이 7년을 바라보는 게임인것을 생각해보면 
그동안은 참 형편없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저도 린벤 형님들도
에휴 이런 불만들 린m 커뮤니티에 써봤자 금방 묻힐거고
린벤에 쓴다해도 엔씨가 보겠어? 라는 생각이 앞서기도 하고
기껏 불만을 공유하고자 말해보면

상대는 엔씨다!!!  그게 돈이 되나요? 같은 비웃음을 듣거나 
어떤 형님들은 새로운 과금상품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당연하게도 개선이 되지 않을것을 알아서 였는지
그런 답글들을 보고있자면 힘이 빠집니다

그렇지만 형님들 린m 커뮤니티중에 린벤보다 큰곳 있던가요?
린m홈페이지 커뮤는 자기들이 통제해서 작살난지 오래고 다른곳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게다가 린벤형님들 다들 연륜이 있으셔서 그런지 
알바, 되팔이, 광고쟁이, 거지코스프레, 조금만 기웃거리면 
바로 꿀밤때려서 퇴근시켜 버리기 때문에 깨끗하기까지 합니다
엔씨에서 피셜로 우리 린벤 보고있다!라고 말하지 않았어도 
여기 말고는 유저들 민심이나 상황을 살필곳이 없을겁니다

개발자의 서신과 스탠바이M 같은
대놓고 유저친화적 소통을 시도하고 또 실행하고 있으니
우리 모두가 차츰 차츰 개선할 점들을 요구하면 점차 바뀔거라 기대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개선할점들 피드백 받으면서
역시나 근거리 원거리, 다계정, 캐릭터밸런스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다계정이나 작업장은 엔씨가 그 많은 클라를 허용했기 때문이고
매 분기마다 오버파워 클래스로 클체를 유도하니 캐릭터 밸런스가 안맞는거죠
원인은 엔씨에 있는데 유저끼리 불필요하게 싸울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되려 알바들이 제일 좋아하는 미끼이므로 그런거에 선동당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번 사신 선점기가 어떤 매커니즘으로 작동할지 모르겠지만
이로인해 근거리 원거리 문제도 조금이나마 해결이 되길 바랍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3줄요약
1.바뀌려는 엔씨를 믿어보고 계속해서 개선할 점들을 말하자
2.엔씨가 잘못한건데 유저끼리 싸우지말자
3.스킵 안하고 다 읽으신 형님들 인사이드M에서 자연산 전설드실거임!!!

좋은주말 보내시고 내일 명절이니 대박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