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두 가지 부분에서 느낀 것을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사냥터 일단은 자사 유지력 부분에서는 많이 떨어졌습니다. 716시 방에서 혼자서 풀박스 자사 1시간 정도는 돌아가던 캐릭인데 이제는 혼자서는 71번 가기 힘든 상황이네요. 오만4층은 전에도 7시간 풀로 돌아갔는데 양검으로 변환 뒤에도 충분히 7시간 돌아가는 상황입니다.

 

두 번째 전투입니다.

 

1.기사

기사 전에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지는데 상대방이 마방이 높은기사 마방이 낮은기사 이렇게 나눠집니다. 상대방이 마방이 높은경우에는 나발 디버프나 악양 디버프가 정말 잘안들어가기 때문에 디버프 빨로 전투하는 입장에서 매우 까다롭습니다. 전에는 디버프 없이 검방 탱커로 무난무난하게 버티면서 이기던 기사지만 서로 킬각이 잘안나오는 그런 상황이었다면 지금은 저도 킬각이 나오고 상대방도 버티다가 6초턴 걸리면 훅가는 상황이 나옵니다. 마방이 낮은 기사는 악양 디지즈에 나발 위크니스까지 걸리면 확실히 쉽게 이기는 상황이 나옵니다.

2.요정

한손검 기사일때는 게일 걸려도 검방으로 버티면서 계속 맞으면서 추노가 가능했지만 지금은 게일 걸리면 텔타거나 베르해야하는 상황이 옵니다. 한손검 기사일때는 뚜두려 맞다가 요정이 지쳐서 베르했다면 지금은 제가 먼저 베르하거나 어쩌다 6초턴 걸리고 연턴 걸리면 요정이 훅가는 상황이 가끔 나옵니다.

 

3.다엘

전에는 만피요 외치던 다엘이 디버프 두 개 걸리면 조금 아픈지 빠집니다. 하지만 아머걸리면 타이밍 잘못 잡으면 죽을 수도 있습니다. 검방이나 양검이나 쳐맞는건 똑같습니다.

 

4.암기

답 없습니다.

 

5.법사

뮨 있어도 약한법사는 뮨찢고 죽이는게 가능해졌습니다. 법사가 상대적으로 렙이 낮은 법사가 많다보니 동렙 대비 스턴이 잘걸리고 딜이 많이 높아지다보니 법사 상대로는 그나마 괜찮아 진거 같습니다.

 

6.군주 싸워 본 적이 없습니다.

7.투사 역시 싸워 본 적이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싸움에서 동렙이나 1렙차 같은경우에는 확실히 스턴 들어가는게 달라졌다는 것을 느겼고 2~3렙 이상 차이나면 똑같이 턴 안들어갑니다. 그리고 카배가 없다보니 방어가 너무 약해서 버티지를 못해서 전투유지력이 전보다 많이 낮아졌고요. 한손검 일 때는 상대 킬은 잘 못따도 턴셔틀이나 버티는게 좋았는데 지금은 상대 킬각은 잘보는데 대신 저도 킬각이 많이 나오네요. 종합적으로 평가해보면 양검으로 가면서 검방보다 낮아진 방어력과 리덕을 카배로 매꿔야하는데 카배없으니까 앙꼬없는 찐빵이다 이렇게 보시면됩니다. 돈만 쓰고 별 차이 없습니다. 이상 카배 없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