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본론에 앞서 기사 파이팅입니다.

저는 리니지M 오픈날부터, 친구들과 아이디까지 맞춰가면서 시작했고,
지금까지도 좋은 취미생활로 게임을 하고 있는 중소과금러? 입니다.

기억속의편린님과 핑크히메님의 열띤 토론을 보고, 기사분들만 댓글을 다니까 '단순 징징' 으로만 보시는 것 같아서.. 찌끄레기 주제지만 신검 입장에서 의견도 드리고자 글 싸지르고 갑니다.

(참고로 저는 나발 기사에서 >>> 비수 신검으로 갈아탔습니다)


핵심 의견 - 현재는 저와 같은 찌끄레기 기준 <신검> 이 <기사> 보다 압도적으로 좋다.


핑크히메님 말씀을 보니, 핵과금러 (베턴 + 베카배) 기준으로는 기사도 할만하다 (위협적이다) 정도로 축약이 되던데..
사실 그런 핵과금러 분들은 다른 세상 이야기라 생각되오며, 저같은 찌끄레기는 근처도 못가봤기에 할말이 없습니다.

하지만, 용급들이 모인 서버에서 외에 <경기도~시골 서버> 의 중과금 수준의 라인쟁이 일어났을때,
저 정도 스펙의 격수분들이 대다수인데, 비슷한 스펙이었던 기사분들은, 1:1로 제 반피도 빼기 어렵습니다.
때쟁에서도 <생존력> <캔슬> <연턴> <컨퓨즈> 까지 고려하면 거의 모든 유틸성에서 더 좋습니다.

참고로 저는 근뎀 100 / 근명 130 / AC 180 / MR 190 / 리덕 25 수준입니다.

PS. 지금은 신검이지만, 리니지M 오픈때부터 기사만 해오다가 갈아탄 1인으로써, 기사분들의 바램 (기사 버프) 를 응원합니다. 신검 너프는 제가 신검이라 응원은 못하겠네요 ㅜ_ㅜ

혹시 몰라서 중소과금 인증샷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