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싱검tv입니다. 
개발자의 서신이라는 항목이 추가되어 요약을 해보고자 글을 써봤으니 정보얻어가세요


ㅁ 요약
1. 업데이트 의도와 방향성에 대한 소통
2. 게임개선 및 환경의 편의성 개선

개선사항(렉개선을 위한 업데이트) 
- 요정/법사 소환수 크기 및 이펙트 간소화(환경설정)'

- 사망 시 경험치 복구 및 HP&MP를 완전히 회복할 수 있음(다야듬)

편의성개선(유저의 이야기들어줌) 

'드래곤의 진주'를 창고에 보관할 수 있도록 변경하고, 

모든 '던전 시간 충전석'의 무게를 0으로 조정하며, '

상급 용해제', '최상급 용해제', '수호자의 성수'를 삭제할 수 있도록 변경

- 또한, 수집형 콘텐츠를 일괄 재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

# <개발자 서신> 코너 운영을 기념하여 특별 푸시를 지급해드립니다. (2월 21일(수) 오전 10시 지급)

[본문]
리니지M 개발실입니다.
먼저 2024년에도 변함없이 저희 리니지M을 사랑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저희 개발실은 이러한 성원에 조금이나마 보답하고자
개발자의 시선에서 업데이트 의도와 방향성에 대해 말씀드리는 <개발자 서신>코너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앞으로는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와 게임 내 주요 변경점, 그리고 의미있는 이슈들을 다룰 때마다
<개발자 서신>을 통해 상세하게 설명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 <개발자 서신> 코너 운영을 기념하여 특별 푸시를 지급해드립니다. (2월 21일(수) 오전 10시 지급)
금주 업데이트는 게임 개선에 주안점을 두고 준비를 했습니다.
크게 플레이 환경과 편의성이라는 두 파트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먼저 플레이 환경 개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플레이 환경 개선

소환수 크기와 이펙트를 간략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경험치 복구 시 HP와 MP를 완전히 회복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플레이 환경 개선을 고려했을 때, 통칭 ‘렉’으로 불리는 게임 지연 현상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인구 밀도가 높은 주요 보스타임에는 종종 심각한 지연이 발생해서 불편함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계셨는데요,
이번에는 이러한 지연 현상을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들 가운데 PC보다 더 크고 화려하게 표현되는 소환수에 초점을 맞춰보았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작년 요정/마법사 리부트 이후 개체수가 급증한 소환수들로 인해 대규모 전투에서 시야 가림과 프레임 드랍 현상이 가중되고 있었는데,
이 부분을 개선하고자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소환수를 간소화하여 표현할 수 있는 옵션을 탑재했습니다.
이번 조치가 그간 지적되어 온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지 못하더라도 개선에 대한 개발진의 의지로 해석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게임 지연 현상은 향후 같은 맥락의 후속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저희가 고민했던 부분은 플레이어의 전장 합류 속도를 개선하는 것이었습니다.
현재 리니지M의 주요 전투는 구성원들이 전장을 이탈한 후, 얼마나 신속하고 단합력 있게 합류하는지에 따라 승패가 좌우되고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전장 복귀 타이밍을 내 캐릭터의 잔여 HP량으로 잡기 때문에, 소위 말하는 ‘주유소’ 역할을 하는 서포터들이 없는 환경에서는 물약 회복력에만 의존을 하고 있는데요,
이 경우 다양한 스펙만큼이나 캐릭터 간 HP와 물약 회복률의 편차도 커서, 호흡이 중요한 단체전에서만큼은 균일한 회복력을 지원할 수 있는 보조 장치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러한 의도에서 출발한 기능이 경험치 복구 시 HP/MP를 100% 회복하는 ‘신녀의 축복’입니다.
해당 기능은 경험치 복구 UI에서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료는 캐릭터의 다이아 복구비에서 정해진 비율만큼 가산되도록 설계를 했는데요,
비용을 다이아로 책정한 이유는 무분별한 회복에 의한 최소한의 제어장치가 필요하다고 판단을 했고, 동시에 리니지 IP에서 오랜 기간 ‘주유소’라 불리던 전통 역시 이어가고 싶기 때문이었습니다.
전투 밸런스에 영향을 주는 기능인 만큼 업데이트 이후에도 유저 이용 패턴과 데이터를 꼼꼼하게 모니터링하면서 점검하겠습니다.
■ 편의성 개선

모든 ‘드래곤의 진주’를 창고에 보관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모든 ‘던전 시간 충전석’의 무게가 0으로 조정됩니다.
‘상급 용해제’, ‘최상급 용해제’, ‘수호자의 성수’를 삭제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수집형 콘텐츠를 일괄 재시작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저희가 ‘스탠바이M’을 통해 약속드렸던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패치를 지난주 진행했는데요,
업데이트 직후 여러 채널을 통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당시 ‘드래곤의 진주’ 역시 진지한 자세로 재검토하겠다는 말씀을 드렸던 만큼 오늘은 검토 결과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희가 설정한 초기 기획 의도(특산품의 개념)를 고집하는 것보다 지금은 더 중요한 것이 있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바로 ‘유저의 눈높이’에서 서비스하는 것인데요, 특히 진주는 많은 분들의 요청이 있었던 사안인 만큼 즉시 개선을 하고, 추가로 바쁘다는 핑계로 미뤄왔던 것들도 최대한 반영하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의도에서 추가된 항목들이 ‘던전 충전석 무게 조정’와 ‘용해제 삭제 설정’, 그리고 ‘수집형 콘텐츠 일괄 재시작 기능’입니다.
언급된 항목들 이외에도 실제로 개발실 내부에서는 리니지M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보다 적극적인 소통 활동을 통해 유저분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겠다는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리니지M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걸어가는 길을 함께 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 개발진이 감사의 마음을 담아 전하고 싶었던 첫번째 서신은 여기까지 준비해보았습니다.
유저분들께 어떻게 다가갈 지 기대도 되고 걱정도 되는 것 같은데요,
조만간 있을 두번째 서신에서는 조금 더 흥미로운 소식으로 인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리니지M 개발실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