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형들이 격수를 왜 키우는지 궁금해서 설문조사 해봤었는데
생각보다 반응도 좋고 의견을 많이 준 것 같아서
이번엔 형들이 근거리를 못 잃는 이유에 대해 결론을 내볼까 해 ㅋㅋ






우선 형들이 줬던 격수를 플레이 하는 대략적인 이유를 모아봤어(발퀄 ㅈㅅ)
물론 PVP를 중시하느냐 PVE(사냥)을 중시하느냐에 따라 의견이 갈리긴 하는데
PVE기준으로는 ‘2번 몸빵이 상대적으로 좋다(유지력이 좋다)’는 의견이 가장 많더라
자사 위주로 하는 형들 비중이 많을 테니 어느 정도 결과에 의미가 있지 않을까 싶어


이번엔 형들이 준 의견을 모아서 좀 더 자세하게 순위를 매겨봤어
의견 중 조금 불명확한 내용이 있어서 해당 없어 보이는 건 제외하고,
어느 정도 유추가 되는 건 알아서 해석해서 넣었음(ㅎㅎ! ㅈㅅ;)






1위몸빵, 자사 유지력 좋아서 [9표]

가장 투표를 많이 받은 의견은 역시 몸빵이 상대적으로 좋다였어

몸빵이 좋으니 자사 유지력도 원거리에 비해 좋다는 건데
화살 무게 없는 만큼 포션이 더 들어가니 그것도 한 몫 하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드는데
자사 위주로 하는 형들은 역시 이런 부분을 많이 선호하겠지?






2위원거리로 못넘어가서 [5표]

보니까 많은 형들이 여기에 투표를 한 것으로 확인됨
아마 클체 대상이 포함이 안됐었거나 개인 사정으로 인해 못 넘어간 형들이 꽤 있었나 봐
특히 PVP를 많이 하는 형들이 말하길 원거리 카이팅 하면 답이 없다네..

근데 데페가 등장하면 어떨까?






3위 – 손맛이 있어서 / 간지나서(?) [4표]

생각보다 손맛이 괜찮다거나 격수가 간지가 나서라는 얘기가 좀 있었어



특히 이형 댓 보고 데스 칼질하는거 유심히 봤는데 모션이 커서 그런지 칼질하는 맛 확실히 있는 듯

손맛은 그렇다 치고 간지는 상상도 못한 새로운 의견이었는데
원거리에 비해 격수 변신이 대체로 멋있다는 의견(개인적으로도 좀 공감 됨)이랑
선봉에서 적이랑 맞서는 게 주인공 같은 같은 느낌도 난다고(현실은...)






4위 – 조작이 쉬워서 [2표]

마지막은 조작이 쉽다는 의견이었는데
사실 이건 내가 생각해도 좀 많이 애매한 것 같아
일단 어떤 상황이냐, 직업이냐에 따라 많이 갈리기도 하고, 반대 의견 중 PVP를 기준으로 들면
원거리 상대할 때, 카이팅 하는 거 따라잡고 무빙턴 하는게 많이 까다롭다더라

결론만 말하면 이건 그냥 케바케인걸로… ㅋㅋ









형들 의견 보면서 느낀 건 생각보다 원거리로 못 넘어가서 아쉬워하는 반응이 많았던건데
PVP할 때 원거리 특히 요정이나 총사가 무빙 하면서 딜 넣기가 편해서 그런 것 같아
물론 초~중반 퀘스트나 사냥 할 때 원거리라 편한건 쌉인정

또 총사 하는 입장에서는 대상 선택 상태 유지 옵션이 있어서 이거 켜고
뒤로 빠지면서 더블샷 쓰는게 일반적인데 알다시피 마나는 금방 빠지는 편이라
이걸 버티느냐 못 버티느냐에 따라 갈릴 것 같긴 함

스킬 좀 있는 총사면 빠따가 생각보다 쎄서 격수 형들이 좀 힘들어한게 아닐까 싶어







아무튼 이런 상황이라 광전사 기다렸던 형들도 적잖이 있는 걸로 아는데
특히 전야제 방송에서 pvp 하는 거 보니까 좋아 보이긴 해
(사실 보상이 더 좋았는데 이 날 우리섭도 영변, 영인 메시지 엄청 뜸 ㅋㅋ)
차지랑 데페 있는 형들은 원거리들 뚝배기 그냥 깨고 다닐듯 ㄷㄷ

그래서인지 몰라도 이번에 광전사 나오고
광전사로 넘어 갔거나 가려는 형들 꽤 많은 거 같아

이미 넘어간 형들도 있겠지만 나도 기르섭에서 광전사 키우면서
격수 제대로 입문 해보려고 하는 중이고 격수 하는 맛 좀 느꼈으면 좋겠음

허접한 글 봐줘서 고맙고 형들도 스트레스 안받고 즐겜 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