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이 놓치지 않고 있던 <구글 최고매출 부동의 1위자리>를 같은 식구인 리니지2m에게 내주었습니다.
이것은 리니지의 괴랄한 과금체계를 이어받은 리니지2m 신규업데이트의 성공적 안착도 한 몫했겠지만 리니지m에서 1~2달내에 불거진 논란이슈들 또한 만만찮은 역할을 했다고 봅니다.

이에 논란거리를 다뤄보려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매출하락에는 아래와 같은 원인들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첫번째, 큰 기대를 모았던 기사리뉴얼 및 클체에 대한 저조한 성적.

- 항상 오버밸런스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클래스체인지에서 이번 기사는 광전사보다 압도적으로 강하다는 느낌은 다소 부족하다 보여집니다. (개인적으론 타직업과 비교분석되는 현재의 클체가 정상적인 클체라 생각합니다. 물론 매출엔 타격을 주겠지만 항상 오버밸런스로 클체를 진행하는건 분명 잘못되었다 봅니다)
- 특히,명코로 습득할 수 있는 스킬들의 가격은 괴랄할 정도로 높아져 있고 이벤트스킬(전설) 같은 경우는 300만이라는 큰 부담을 요구합니다.(이것도 처음에 500만으로 내놓았다가 굉장한 질타를 받고 낮춘것입니다)
- 그리고 신규 도입된 <클래스체인지 시 교체불가스킬의 존재>는 더더욱 클체를 꺼리게 만드는 요건이 되었습니다. 그것도 핵심스킬들을 오직 뽑기로만 얻게끔 설정해두었죠.
- 개발사에서도 클체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 지속적인 보완업데이트를 진행중이기는 합니다만 유학개념이 아닌 사람들이 클체를 통해 기사로 이동하기에는 매리트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고 이게 매출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봅니다.

두번째, 티제이쿠폰 관련 논란이슈.

- 여기서는 변신/마법인형관련 티제이쿠폰만 다루겠습니다. 장비복구권은 우리가 알고 있는 티제이쿠폰의 원래 형태대로 나왔으니까요.

우리가 알고있는 티제이변신/마법인형쿠폰이란 <리니지M런칭 이후부터 이벤트 발생전의 시점까지> 합성에 실패한 변신과 마법인형에 대하여 1회재도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쿠폰입니다. TJ티켓으로 인벤에 들어오고 제작을 통해 변신티켓 또는 마법인형티켓을 제작하여
원하는 합성등급에 재도전하게 됩니다. 장비복구권은 이미 기사클래스체인지로 오픈했기에 엔씨다이노스 한국시리즈 우승 시 지급받게될 티제이쿠폰은 변신/마법인형쿠폰이라는 걸 대부분의 유저들이 인식했고 변신 또는 인형의 전설도전 이력이 없는 유저들은 이력을 만들기 위해 과금을 진행했죠. 개발사들도 성원에 답하듯 변신과 인형에 관련된 최상급뽑기팩/신비뽑기팩/스페셜뽑기권 등을 패키지로 많은 양을 팔았고 많은 분들이 이력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실제 지급된 티제이쿠폰이 <마법인형만 가능한 쿠폰>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인형이력을 준비한 분들께는 정말 다행스럽겠지만 적지않은 유저들이 변신이력을 준비했는데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되는 반쪽짜리 이벤트가 되어버리고 말죠. 그분들은 결국 쓸데없는 과금을 진행한 꼴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전야제사회자가 즉흥적으로 요구한 티제이쿠폰에 다시금 기대하게 되었으나 과거이력이 아닌 미래이력을 요구하는 <기간한정 히든쿠폰>으로 나오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중과금을 유도하는 가장 질 나쁜 형태의 운영이라 봅니다. 혹자들은 공짜로 지급하는 것에 말이 많다 하시지만 애초에 본래형태의 티제이쿠폰을 지급해주었다면 생기지 않았을 논란입니다.
또는 개발사에서 사전공지만 명확하게 해주었더라도 쓸데없는 변신이력을 만드려 과금하지도 않았을 것 이고 최소한 기간에 맞추어 이력을 만들어 원할한 이벤트를 즐길 수 있었겠죠. 모두가 즐거워야 할 이벤트가 모두가 다 즐겁지만은 않은 이벤트로 변질되서 논란이 되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변신과거이력을 남기려 과금하고 전설도전한 분들이 과연 몇%나 다시금 기간내 이력을 만들수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세번째, 제작용 뱃지 논란이슈.

- 이 또한 개발사의 사전공지 부재 및 미숙한 이벤트운영에 따른 유저의 피해입니다만, 개발사는 그저 묵묵할 뿐이라 논란이죠.
- 광전사 클체를 진행하셨던 분들은 그 당시 클래스체인지코인을 통해클체가 진행되었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코인은 뱃지를 통해 제작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번 클체를 준비하시던 분들은 클체에 대비에 뱃지와 관련된 패키지를 많이 사두었습니다. 하지만 클래스체인지는 <성장물약>으로만 진행됩니다. 설상가상으로 버그가 터지며 본래의 점검시간보다 훨씬 이른시간에 점검에 들어가게되고 이는 뱃지로 다른 물품을 제작할 시간조차 주어지지 않게 됩니다.
이 부분은 점검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서라도 사용처를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클래스체인지 전에 어떠한 재료로 클체를 진행할 수 있는지 사전공지가 분명 필요했습니다. 혹자들은 이 맘때쯤 성장물약으로 교체된다 그 시기를 모르고 미리 준비하는게 잘못이다 하시지만 물약과 뱃지교체시기를 공지전에 아는 유저는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업데이트 전 미리 알려주는 CM아지트에서 조차 언급이 없죠.
이 부분도 사전 공지를 제대로 해주지 않아 다시금 제작재료를 과금하게 만드는 이중과금유도 운영중 한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클체와 관련된 부분은 넘어간다 치더라도 분명 점검으로 인해 사용할 수 있었던 시기를 놓친 부분은 최소한 동일한 시간만큼의 제작시간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마무리

리니지를 런칭 첫날부터 현재까지 즐기고 있는 유저입니다. 그래도 전에는 소중과금 유저들의 이야기도 조금이나마 들어주었던 게임이라 생각했는데 언제부터인가 개발진 조차도 유명비제이들의 방송만 보며 그들의 이야기에만 귀담는것 같아 아쉽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