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사랑받지 못하고 학대당하던 아이가 자라서 반사회적 인물이 되고, 사회악이 되듯이
국가와 국민으로부터 사랑받지 못하고 학대당하던 택진이형은 리니지라는 사회악을 만들어 냄.

예전 초기 리니지는 PVP 시스템과 으로 인해 뉴스에 "게임은 악"이라는 주제로 굉장히 자주 나왔었음. 겜상에서 사기치거나 PK로 인해 현실에서 피케이 뜨는 사례, 잠안자고 겜만 하다가 죽은 사례, 온갖 사람들은 폐인 만들었던 사례, 그리고 초기 존재했던 슬라임 경주장, 개경주장으로 인해 도박성까지. 여튼 리니지는 서비스 이후로 단 한번도 좋은 소리를 못들어봤음. 아 딱 한번. 그 희귀 혈액형 전챗으로 구해서 사람 한명 살린 그 사건.(근데 이건 굳이 리니지여서 좋은 소릴 들은게 아님.) 그 사건을 제외하곤 단 한번도 좋은 소릴 못듣고, 심지어 리니지 게임하는 사람들도 어딜가서 당당하게 "나 리니지 한다."라고 말을 못했음. 국가는 국민 여론으로 인해 최대한 리니지를 못하게 막으려 했었음.

그렇게 천대받고 멸시받던 택진이형은 반사회적 인물이 되어버렸고, 리니지라는 게임을 실제로 "사회악"으로 만들어가기 시작함. 리니지에 대한 규제가 사그라들고, 여론이 잠잠해질 무렵 캐쉬템을 팔아치우기 시작하면서 유저들의 돈을 본격적으로 증발시키기 시작함. 그러다가 리니지M 출시로 기존 "자유시장경제체제"에서 "게임사 통제하의 계획경제체제"로 변화시킴. 게임 내 모든 재화는 택진이형 마음에 달렸고, 그 안에서 유저들은 "돈을 쓸 권리"만이 남은 채 코 묻은 돈 하나까지 쪽쪽 빨아가기 시작함.

NC게임이 왜 사회악이냐면, 대기업이 국가와 국민에게 가져다 줄 "낙수효과"가 전혀 없기 때문. 낙수효과란 대기업, 재벌, 고소득층 등의 성과가 늘어나면, 연관 산업을 이용해 후발,낙후 부문에 유입되는 효과를 말함. 다시말해 재벌이 돈 잘 벌어서 돈 쓰면, 그 돈이 흘러흘러 서민들에게까지 흘러가서 국민 소득이 증가하고, 국가 경제가 성장하는 거임.

근데 NC게임에서 수조원을 쓰면 낙수효과가 발생함?? ㄴㄴ 전혀 없음. 현대가 차를 엄청 많이 팔아서 돈벌면? 물론 노조가 뺏어가겠지만, 특히 제조업 분야는 매출이 오른다 -> 공장을 짓는다 -> 더 고용을 한다 -> 국민 전체 소득이 증가한다. -> 국민들이 제품을 더 많이 구매한다. -> 매출이 오른다. 등의 낙수효과가 매우 큼. 그래서 모든 국가 경제의 기반은 제조업임. 

근데 소프트웨어로 먹고 살기 시작하면??? 낙수효과가 없어서 부의 집중화만 일어난다. NC가 돈 벌면, NC에 소속된 몇몇만 떼돈을 벌어간다. -> 일부 소비를 하긴 하지만, 개인의 소비 한계라는것이 존재하므로 그들이 벌어들인 돈의 일부만 소비로 돌아간다. -> 나머지 금액은 부동산과 같은 실물자산으로 흘러간다. -> 재투자?? 그딴거 없다 -> 고용창출? 그딴거도 없다. -> 핵과금러들이 쓴 돈이 돌고돌아 낙수효과로 서민들한테 1도 안돌아간다. 다시말해 돈이 돌고 돌지 않고, 그들만의 세상안에서만 돈이 돌기 때문에 실물자산 가격은 끊임없이 오른다. 서민들의 수입은 그대로 인데 부동산 등 실물 자산 가격은 계속 오른다. 결국 서민들이 피해를 본다.
(실제 예로 샌프란시스코 부동산 가격 보면 됨. 실리콘 벨리, 즉 구글, 우버 뭐 이런 회사들 돈 벌어서 누가 가져감? 소속된 직원들은 억대 연봉임. 그 돈으로 주변 집사니까. 부동산은 미쳐 올라감. 그래서 해당 도시의 생활 수준은?? 샌프란시스코 노숙자가 미국내 최대로 알려져 있음.)

NC가 해외에서 돈을 엄청나게 벌어오면 또 다른 얘기가 될 수 있지만 알다시피 NC의 매출 대부분은 "대한민국"안에서 이루어진다. 중국에선 판호 안내주니까 아예 진출 못하고 있고, 일본도 다들 알다시피 똥망. 피씨 리니지는 미국가서도 망해서 사업 철수. 이 게임은 오로지 한국인 한정(일부 대만)으로 돈을 벌어들인다. 다시말해 위에서 설명했듯이 오직 "부의 편중화, 집중화"만이 이루어지고 있다.

지금 NC가 돈 엄청나게 벌어제껴서 한게 뭐임?? NC계열사 하나 더 만들어서 고용창출함? 삼성 코딩교육처럼 NC소프트 교육기관이라도 만듬??? 돈벌어서 국가와 국민에게 한게 뭐가 있음?? 하나도 없음. 엔씨가 돈 벌어서 한거라곤 "부동산 투자"밖에 없다.

왜?? 택진이형은 국가에게 천대와 멸시만 받았으므로 당연히 번 돈을 사회에 환원해야겠다는 생각따윈 없고, 오로지 대한민국의 부를 끌어 모으는데에만 혈안이 되어 있음. 그래서 택진이형과 리니지는 "사회악"이라는 거임.

게임이 재밌어서 돈 쓰는 사람들한테 뭐라하는게 아님. 중독은 질병임. 병 걸린 사람한테 뭐라하면 안되는거임. 

이렇게 사회에 대해 증오와 분노만이 남아있는 택진이형에게 우리가 할 수 있는게 뭘까?? 사랑을 주는 거임.
사랑을 어떻게 주느냐? 돈으로? ㄴㄴ 사랑은 곧 관심임. 내 자식한테 100만원짜리 장난감 계속 사주는건 사랑이 아님. 늘 함께 해주는게 사랑임. 늘 지켜보고, 돌봐주고, 놀아주는게 사랑임. 

그럼 어떻게 해야 하냐?? 게임을 열심히 하면 됨. 다만 돈을 쓰면 안됨. 물질이 들어가는 순간 사랑이 사랑으로 느껴지기 힘듬. 

열심히 택진이형을 사랑하자. 엔씨를 사랑하자. 지갑은 닫고 매일매일 9시 12시 6시 9시에 주시는 사료에 감사하며 그들이 만들어주신 세상에서 열심히 뛰어놀자. 그것이 우리가 상처받은 택진이형에게 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랑이다. 오직 사랑만이 그들을 변화시킬 것이다. 


결론 : 부모가 자식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사랑이 "용돈"이 아니라 "함께 하는 것"이듯이 "무과금 플레이"로 엔씨에게 한없는 애정과 관심을 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