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누뜨입니다.

리니지m의 상품 효율을 계산해서 정리해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각종 확률을 계산 하다보니 독립시행확률에 대한 부분을 다함께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서 글과 제작한 

영상을 올리게 되었습니다.(영상이 불편하신 분들께서는 글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확률형 제작상품의 민낯을 파헤쳐 보고자 합니다. 

확률이라는 녀석은 무언가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편리한 녀석이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무서운 녀석이기도 합니다.

저희를 도박판으로 쉽게 끌어들이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어떤 아이템을 뽑을 확률이 20%라고 하면 저희는 보통 5번 정도 하면 한번은 나오겠다고 생각을 하죠.


근데 실제로는 5번을 해서 한번 나올 확률은 약 73% 입니다. 10번은 시도해야 약 91%정도의 확률로 끌어올릴 수 있죠.



왜그런걸까요? 



바로 매번 뽑을 확률은 독립적으로 시행되는 독립시행이기 때문입니다.
(앞에서의 실패가 그 다음 확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흔히 도박사의 오류라는 겁니다.

쉽게 풀어서 이야기하면, 여러분이 동전을 10번 던져서 10번 안에 앞면이 나오게 하려고 합니다.

9번을 던졌는데 동전이 모두 뒷면이 나왔다면 마지막 10번째에는 동전이 앞면이 나올 확률은 100%일까요?

네, 아닙니다. 10번째 던질 때도 동일하게 50%의 확률로 앞면이 나올 수도 뒷면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리니지m을 하는 유저니깐 리니지m으로 예를 들어서 한번 계산해보겠습니다.

현재 기간 제작 리스트에 있는 상품 중에 많이들 쓰시는 반역자의 방패로 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반역자의 방패는 뽑을 수 있는 확률이 20%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한번 시도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제작재료 480개가 들어가니 48,000다이아가 들어가네요.

현재 반역자의 방패를 구매하는 시세를 검색해보니 약 8만~9만다이아 정도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그럼 적어도 2회 안에 뽑아야 거래하는 비용보다 더 싸게 얻을 수 있겠네요. 



2회 도전해서 그 안에 뽑을 확률은 36%의 확률입니다.(1회차 성공확률 20%, 1회차 실패 후 2회차 성공확률 0.8X0.2=0.16 16%)

그럼 같은 방식으로 90%이상의 확률로 나올 확률을 계산해보면 10회를 도전을 해야 약 91%의 확률로 원하는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앗 여기서 10번을 도전해도 여전히 9%의 실패할 확률이 존재합니다.

우리에겐 최상급변신뽑기에서 영웅카드를 뽑을 확률은 0.9%를 뚫어보라고 설정해 놓은 것과 비교해봤을 때 상당히 가혹한 실패 확률이네요.

그래도 90%이상의 확률이면 거의 나올 테니 9%의 실패확률은 눈감아 주고 10번 도전해서 반역자의 방패를 얻을 기대값을 계산해보겠습니다.

처음 도전에 제작재료가 480개 들어가고 실패시 제작재료를 72개씩 페이백 해주니 2회 부터는 408개의 제작재료가 들어갑니다.

그럼 총 10회 도전 시 총 415,200다이아가 들어갑니다. 현재 거래되는 8만~9만 다이아의 시세로 봤을 때는 터무니 없는 가격이죠.


약 250만원에 거래해서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을 1,140만원의 기대값을 들여서 얻을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마치 10만키로 이상탄 중고인 경차를 새차 가격을 주고 사라면 살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이처럼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같은 값으로 얻을 수 있는 상품이나 재화의 경우에는 가격도 비교하고 상품평도 보고 묻고 따지고 살펴보고 고민해보고 구매를 하지만 상대적으로 게임 속으로 들어오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결제를 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건 여러분들의 잘못이 아닙니다.

먼저, 결제 시스템이 너무나도 잘되어있습니다. 휴대폰으로 몇 번 터치만 하면 재화가 바로 구매 될 수 있도록 결제 시스템이 발달해서 충동적으로 나도 모르는 사이에 눌러서 구매를 하게 되는 거죠.

그리고 직관적으로 나와 있는 20%의 확률은 왠지... 뭔가... 나는 그 확률을 뚫을 수 있을 것만 같은 그런 느낌 인거죠.


내가 지난번에 영웅카드 합성을 성공했는데 영웅카드 합성 확률이 약 15%정도니깐... 그 정도 확률도 뚫어 냈는데 왠지 20%확률은 그냥 될 것 같은 그런 느낌 그런 느낌이 위험한 겁니다.

혹시나 확률형 아이템 제작을 고민하고 계신 분이 계신다면, 주변에 그런 분들이 계신다면 뜯어 말리고 여러분들께서도 절대로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정말 그 아이템을 갖고 싶다면 열심히 저축을 해서 돈을 모아서 거래소 시스템을 통해서 구매하시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도전을 해서 정말 운 좋게 한번 만에 뽑으신 분이 계시다면 개이득!!! 이라고 한번 크게 외치시고 인증게시판에 자랑도 한번 하시고 한번만 하세요. 

확률이라는 것이 계속 반복해서 시도횟수가 많아질 수록 결국엔 그 확률에 수렴하기 때문에 지금 이득 보신 것도 나중에 손해본 것으로 채워져서 결국 마지막에는 손해로 끝날 것입니다.

-----------------------------------------------------------------------------------------------------

확률의 함정을 알리고 싶어서 글을 쓰고 영상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위와 같은 내용의 영상입니다.^^

그냥 이건 공익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보시고 확률제작상품 만큼은 다들 

하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정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