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니지 아직도 재밋게 하고있지만, 요세 -메-, -마- 등 넥슨 등 다른게임에서 확률이 아주 이슈가 되고있습니다.

다른 게임들같은경우에 확률을 무작위라고 명시하였으나 좋은옵션은 낮은확률, 좋지않은 잡옵션들은 높은확률로 적용하여 문제가 되었지만, 리니지m의 경우에는 더욱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는 확률 조작이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합성같은 경우 오픈초기부터 게임하신 유저분들이라면  전부다 채감될정도로 느껴질정도의 확률너프가 있습니다.

이를 체감에서 구체적인 데이터로 환산하기 위하여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려합니다.


확률 조작이 심각한 이유인 전제를 먼저 설명드립니다.

1. 리니지m의 카드획득 경로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매일 매일 아데나(게임플레이로 획득가능한 재화)로 구매하는 방법.
 (2) 다이아(직접적인 현금재화)로 구매하여 획득하는 방법
 (3) 보스드랍, 인형탐험보상, 주기적인 이벤트 등으로 획득하는 방법

2. 카드합성 시스템에 대하여
 낮은등급 카드 4개를 모은다음 합성하여 일정 "확률"로 상위 카드를 획득 가능

3. 1번항에서 카드를 얻을수있는 방법에 대하여 거론하였는데 유저가 주로 카드를 획득하는 방법은 (1),(3)항이 아닌 (2)번항으로 얻는다.

4. 게임사 자율 확률 규제로 카드 획득에 대하여 오픈소스는 이미 공개되어있다. EX) 0.0028% 영웅카드

5. 구체적인 예시
영웅 카드 합성 도전시 - 희귀 카드 4장이 필요.
희귀 카드 4장을 모으기 위해서라면 고급 카드 4장이 필요.
내가 필요한것은 영웅 카드
서버초기에 대략적으로 합성 성공확률은 10%정도로 밝혀졌었음.(유저들의 데이터임. 게임사의 확률 공개가 아님)

3만 다이아 재화를 소모하여 희귀 카드40장중 24장은 뽑기로 획득 하였고, 16장은 고급,일반 등의 카드 합성을 통하여 획득하였음.
10번에 합성 결과 기존확률 대로 1장의 영웅카드를 3만다이아를 지불하여 획득.

하지만 서버초기에 10%확률이 현재 5%떨어졌다는 가정하에 
6만다이아를 사용하여야 1장을 획득할수 있다는 것임.



여러분들 요즘 패키지 최상급 카드뽑기 등 카드뽑기팩을 끼워서 지속적으로 팔고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은 카드뽑기에서 한번에 영웅을 뽑기힘듦을 아시기에 합성으로 라도 뽑아야지 생각으로 지속적으로 구매하고 계십니다.

일련의 예로 전설카드도 그렇습니다.
영웅카드 4장을 모아야지 1번에 "도전기회"를 얻을수 있습니다.

자기가 들고있는 영웅카드가 3장이고 그 1장을 채우기 위해 카드뽑기를 하시는 여러분들 이상함을 못느끼셨습니까?

이번 -메-, -마- 사태는 제가 꾸준하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그런일이 가능할것 같다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체감등의 확률이 아니라 정확하게 데이터를 봐야겠습니다
제보를 기다리는 소스
1) 오픈초기부터 1년단위로 확률을 정리하려합니다. 자신이 뽑고 합성하는 영상에대해 날짜를 알수있는 영상을 기다립니다.
2) 일반 유저들은 영상촬영은 보통 안하시겠지만 BJ분들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가장 구체적이고 다양한 확률들이 많이 있을거라 사료됩니다.
3) BJ분들의 직접적인 제보가 아니더라도 BJ영상촬영물 등의 제보를 해주신다면 제가 직접 양해를 구하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그런영상들의 좌표를 제보해주셔도됩니다.

제가 직접 봐보겠습니다. 근거를 남겨보겠습니다. 오래걸리더라도 제시간을 투자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함께 뜻을 모아보실분도 찾아봅니다.

덧글로 남겨주셔도 좋고, 쪽지 보내주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