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다음 클래스체인지 대상일 요정 & 신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개선안을 적어보겠음


요정

요정 입장에서 현재 가장 취약한 부분은 PVP임

광전사 출시하고서는 데페에 조리돌림 당하다가

사신, 기사(다엘)로 이어지는 근거리 캐릭터 상향에 근 2년 내내 얻어맞기만 해왔음

하지만 기존 스킬셋이 너무 빠짐 없이 다 좋아서 (특히 영웅 등급 게일)

기존 스킬의 상향보다는 신규 스킬 만들어 상향하는 게 맞다고 생각

꾸준히 언급되던 [스트라이커 게일 스피릿 (전설) - 게일 적중률 +10% ~ +15% ]

 여기에 [엘리멘탈 마스터 스피릿 (전설) - 2속성 선택 가능에서 3속성 선택 가능]

사냥 관련해서는 HP를 많이 소모해 문제가 되는 소울 개선으로

[블러드 투 소울 스피릿 (영웅) - 소울 사용 시 HP 소모 1 수준으로 대폭 완화]

이 정도 신규스킬 만들어 주는 걸로 충분하다 생각


신검

출시 직후에는 사기 소리 들었고 약 8개월 간의 전성기가 있었으나

광전사 출시 4개월 전 즈음 요정&총사가 대폭 상향되면서 샌드백이 되었고

이후 별 존재감 없다가 현재는 메타에 가장 메리트 없는 클래스가 되어버림

1칸 공격도 1칸 공격인데 강점인 몸빵이 쓸 데가 없음

어차피 타 클래스들도 신념탑 정도 제외하면 몸빵이 부족해서 사냥 못 하는 곳이 없는 수준인데

(마족은 어차피 원거리판이라 논외로 치고 에오딘성채는 뮨 써도 아픈 건 매한가지)

대미지도 너무 약함

기존 스킬 개선이 많이 필요함

가장 먼저 [세인트 카운터 그레이트 (전설 )] 이거 그냥 너무 대놓고 기사나 사신 전설 카운터 하위호환임

이번 패치에서 회피율 소폭 올려줬다고 하는데 체감도 안 되고 여전히 무용하다는 의견이 많음

회피율이나 HP 회복량이 문제가 아니라 기사나 사신 카운터처럼 반격 대미지 만들어줘야 함

클래스 간 차이점이 옅어지는 느낌이 없지 않지만 이것만큼은 해 줘야 유저들이 클체한다고 지갑 열 거임

기사 카배베와 마찬가지로 무기 등급에 따라 차등 대미지 주는 방식이면 될 듯

전설무기 기준 기사 카배베 반격대미지까지는 아니더라도

사신 전설카운터 반격대미지 정도면 적당하겠음

그리고 1칸 공격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신규 스킬로 원거리 도발(몬스터에만 사용 가능)

암흑기사가 검기 날리는데 똑같이 가면 재미 없으니까 홀리라이트나 세인트라이트 정도 신규 스킬 어떨까

신검이 원거리에 있는 몬스터 머리 위에 떨어지는 성스러운 빛을 소환해 선공&도발하는 방식

이 스킬은 영웅등급이면 적당할 것 같음

여기에 NC도 뭐든 팔아서 돈 벌어야 하고 너무 강한 사신, 기사, 총사와 밸런스 맞춰야 하니까

신규 전설 등급 패시브 스킬로 근거리 대미지, 명중 각각 +15씩 해 주는 스킬 하나 추가하면 될 듯

이런 패시브 스킬이 아니라 비주얼효과 있는 거 추가되면 신검은 눈뽕이 너무 심해서 안 돼

이름은 적당히 [세인트 올마이티] 정도?


위에 상술한 스킬들 중

게일스피릿이나 엘마스피릿, 세인트올마이티는 효과가 워낙 좋으니 클체 변경 막고 뽑기로 한다고 해도

블러드투소울스피릿이나 홀리라이트 같은 신규 영웅 등급 스킬은 클체로도 열고 기존 유저 명코 구매 가능하게 해 줘야 함


돈 쓰는 유저 입장이나 돈 벌어야 하는 회사 입장 모두를 고려할 때 이 정도가 최선이지 않을까

NC분들 나중에 패치 내용 가지고 저작권 타령 안 할 테니까 깊게 생각하지 말고 딱 이대로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