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86(접음) 요정83(접음) 군주77(접음) 법사80 총사73 키우는 입장에서

현재 총사와 게임의 문제점 몇 개 적어보겠음

리니지 1주년 기념 행사(1year one) 관련 각종 기사 내용도 다시 한 번 정독하고 작성하는 글임.



1. 피니지보다 빠르고 심한 파워 인플레 + 개떡같은 밸런스

아직 집행급(신화급) 장비도 없고 나발급(전설급) 장비도 별로 없고,

축 스냅퍼 반지와 오림 주문서도 안나왔는데 용캐릭의 파워 인플레가 너무 심함.


이는 주로 콜렉션(변신, 인형, 아이템) 차이때문. 

헤비 과금러도 극소수를 제외하면 과금을 포기한 사람이 많이 늘었음.

인플레가 문제인 이유는 일반 유저는 파워 인플레 속도를 절대 따라갈 수 없는 상황.

→ 일반 유저가 변신/인형은 둘째치고 아이템 컬렉션이라도 어느 정도 따라갈 수 있어야 하는데

아래 이유 등으로 인해서 이것도 어려움


1.1. 요정 견제를 위한 지나친 원거리 회피 컬렉션(으로 총사도 피해봄)

대놓고 요정을 죽이기 위한 패치 중 하나였던 원거리 회피 컬렉션 추가 패치

사실 이는 스트라이커 게일이 비정상적으로 적용되고 있었던 건데

게일도 하향하고 원거리 회피를 대폭 늘려서 아예 요정을 죽여버림

그리고 그 영향을 이번에 나온 총사가 같이 받음


기사/다엘의 원거리 회피가 60~70씩 되고 리덕이 계속 높아지는 시점에서

요정, 총사 공격은 만피 유지되는 경우가 많아짐.

그나마 요정은 게일이라도 있지만 총사는 개노답(마스터피스 라이플 옵션 개쓰레기)


밸런스를 조정은 이해를 하는데 할거면 계속 조정해서 원거리 명중을 늘려주던지

근거리 회피를 늘려주던지 해야 형평성이 맞지 않을까 함

혈맹 버프도 마찬가지로 요정, 총사만 피해자...


1.2 4배 빠른 엠피 회복 속도

리니지m은 피니지보다 전투 중 mp회복 속도가 4배 빠름.(피니지 64초, m 16초)

사실 서비스 초기에 이를 피니지와 동일하게 바꿨다가 욕 오지게 먹고 롤백함


근데 이게 뭐가 문제냐?

시스템 전반은 피니지인데 4배 빠른 엠피 회복으로 법사가 많은 이득을 보게 됨.

(물론 타 직업도 이득이 있고, 요정이 지속적으로 하향 먹은 것도 있지만 법사에 비할 바는 아님)

(피니지의 경우 전투 중간중간 엠탐을 많이 할 정도로 엠피 회복속도가 느린데

m은 어디 한쪽이 안올때까지 거의 풀 전투가 가능할 정도임)


현재 어느정도 세팅이 된 상황에서 오만만 가면 자동/수동 사냥 모두 법사가 효율이 우월함

그것도 턴사냥이라서 sp 맞출 필요가 없고 인트만 적당히 올리면 됨

오만4,6층 턴사냥할 때 비싼 장비 : 흑샌, 오라클 정도 제외하면 나머지는 일반, 고급, 희귀로 세팅해도 됨

오만 턴사냥의 유일한 단점이었던 아덴 모으기가 힘들다는 것도 할파스가 폭락하면서 문제가 아니게 됨.


또한 각종 컬렉션으로 인해서 sp와 mp회복 의존도가 피니지보다 낮으니

보귀 대신 붉귀를 껴도 무난하고, 오라클로 인해서 pve pvp 모두 타직업보다 몸빵이 잘 됨

(타 직업 명코 스킬은 대부분 pvp 용이고 성능도 구림)

이는 얼마 전에 화제였던 캔암만 봐도 알 수 있음.


여기에 지속적인 HP 증가 패치(1주년 컬렉션 등)로 인해서 현재 법사 용캐릭은 진짜 죽기가 어려운 상황임.

※ HP 증가 이벤트를 할 때마다 전투하는 모두가 스트레스임(특히 이번 삼계탕 이벤트)


전투 활성화 이벤트를 할거면 기간한정 아데나로 무료 복구시 경험치 모두 회복 같은거 하면 얼마나 좋겠음...


(법사 엠틱 관련 문제점을 못느끼는 사람은 어차피 무소과금일거고 무소과금이 법사 어려운 건 인정함,

하지만 오만 턴사냥 스펙은 자사가 오래 안될 뿐이지 진동/소리 모니터링만 가능하면

어느 직업보다도 다이아 조금 써서 맞춘 장비로 초고속 레벨업 가능)


하지만 이 사항은 현재 수정 불가능한 노답


1.3 너무 높은 MR(로 총사도 피해봄)

85렙 기준 주력 스탯 다 찍고 스탯이 10개 정도 남으며, 10엘릭이라 하면 총 20개가 남음

이거는 MR 80이 올라간다고 봐야 함.

여기에 장비와 콜렉션까지 해서 현재 85렙 이상 캐릭은 대부분 캔슬, 포그가 안걸림

그리고 이걸로 인해서 피해보고 있는게 법사뿐만 아니라 총사도 포함됨



2. 업데이트 및 시스템

1주년 기념행사 1year one에서 내뱉은 말 중 2달이 넘게 지났는데

총사, 용레이드, 오림 빼고 제대로 된 업데이트가 있었는지 의문.


근데 총사는 다엘보다 사람이 더 없고, 없는 이유는 아래에 다시 후술

용레이드 또한 초극소수의 혈맹만 진행 가능하며 보상은 창렬하기로 유명함

오림은 일기장 개꿀인 줄 알았더니 제작 실패 확률이 생각보다 높음


나이트 발드는 곧 등장한다면서 2달이 넘게 소식조차 안들림


2.1 아인하사드 + 이벤트

아인하사드 개편 계획이 수립되어 있다는데 2달이 지난 현재 도대체 언제 어떻게 적용하는건지 의문.

그나마 1주년 전후로는 아인을 많이 뿌렸지만(하루 최대 4천정도)

지금은 푸쉬 300 + 300 + 500 + 300(드다조각) + 이벤트(300정도)로 다시 창렬해짐


어떻게 이벤트도 시간이 갈 수록 구려지는지...

유저가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이벤트도 거의 없음


2.2 아이템 드랍률

서비스 전부터 아이템 드랍과 1:1거래로 광고 했지만 1년이 넘은 지금도 제대로 지켜진게 없음

그나마 아이템은 서비스 초 기란 감옥부터 시작해서 에바왕국4층, 용계 순으로 아이템이 많이 풀렸었음.

근데 이것도 작업장들이 혜택을 많이 봤고 일반 유저는 한달에 희귀 몇개 줍기도 어려웠음


지금은? 그나마 용던에서 떨어지고, 기술교본 : 마법탄 그랩 아니면 거의 득템이 없음.

보스를 잡아도 나오는 것도 없고 대부분 아이템 풀리는 것은 캐쉬템 이벤트


오만의 탑 조차 드랍률이 지속적으로 떨어져서 이제 7시간 다 돌아도 얻는게 거의 없음

여기에 캐쉬템 팔아먹기 위해서 봉축줌 드랍 하향해서 일반 유저는 아예 획득 불가능

그렇다고 오만 7층에서 자사 되는 캐릭이 많은 것도 아니고 드랍률이 높은 것도 아님


현 상황에서 극소수 유저 제외하면 아예 축복작이 불가능함

이는 거래소 거래량 낮추는데 일조하였음 (아이템을 맞춰도 축복작이 안되니 안쓰고 아예 안맞춤)


2.3 지속가능한 순환이 불가능한 경제 시스템 + 복구비

개인간 거래소 거래 재화인 다이아는 게임 내부에서 창출이 안되고 외부(인앱 결제)에서만 유입됨.

이러한 구조를 가진 게임(게임 내부에서 획득 불가능한 재화로만 거래)은 리니지m이 유일하지 않을까?

그렇다고 자체 플레이로 아이템/스킬북 수급이 원활한 것도 아님.


당연히 유저가 줄고 과금이 줄어드니 점점 거래도 줄고 아이템 시세도 낮아짐

그리고 아인 및 기타 유지비용조차 너무 많이 들어가서 거래소 거래는 더욱 떨어짐

애초에 시스템 설계가 잘못되었음. 근데 이제와서 바꿀 수가 없음.

하지만 매출 잘 나오니 웃고 있겠지. 아직까진 웃고 있을 수 있겠지. 하지만 앞으론 어떨까?


복구비 또한 마찬가지. 실질적으로 외부에서 유입되는 다이아를 통해서만 복구해야 함.

아데나 복구 해봤다 다시 1.5% 올리는데 들어가는 아인을 사기위한 다이아의 값이 다이아 복구비보다 더 들어감


거래도 외부 재화로 해야 하고 장비도 외부 재화로 뽑아야 하고 복구도 외부 재화로 해야 하고

게임을 죄다 외부 재화로 하게 만들었는데 이게 정상적인 건가?


2.4 레벨업

다엘, 총사 신규 직업이 2번이나 나왔는데

기존 유저를 따라갈 수 있는 레벨업 부스팅이 없다고 봐도 좋을 정도임.

그나마 총사때는 패키지 및 이벤트 퀘스트로 부스팅이 좀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짐.

하지만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는 총사 뿐만 아니라 모든 직업이 최소 80까지는 빠른 육성이 가능해야 함.


지금도 다엘 랭커가 손에 꼽을 정도인데 총사는 더 없을거고 앞으로 신규 직업이 나와도 마찬가지일 것.

어차피 신규 직업 제대로 키울 사람은 거의 없고 있어도 7이상 악세 가진 헤비 과금러가 많을건데

구섭기준 헤비과금러들이 지금 필드 전투에 참여가 거의 불가능함. 앞으로도 적어도 2달은 걸릴 듯

근데 기존 유저들은 더 빠르고 편하게 레벨업을 하니 간격을 따라잡을 수가 없음


결국 레벨업에 막혀서 얻어터지는건 신규 직업 유저이고

이는 레벨링이 중요한 게임에서 신규 직업에 대한 흥미와 메리트을 가질 수 없게 함



3.총사

총사의 장점 :

1) 피통이 큼

2) 기본 이속이 진주

3) 관통 무기인 둠블래스터가 요정 관통 무기에 접근성이 높음

4) 일단 설명상 효율적인 스킬이 많음

5) 요정에 비해 더블샷, 마나체인지 효율이 좋고 몰이사냥도 가능


근데 이러한 장점과 매력적인 스킬 구성이 맨 위에 적은 높은 원거리 회피와 MR,

공존 불가능한 하이브리드 스탯 특성 때문에 망함.

+ 다시 레벨업을 해야 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감.


전투는 올마스터 기준 단축키 창이 부족하고 타 직업은 주력스탯 1개만찍고 위즈나 덱스 미는데

총사는 덱스랑 인트 둘 다 중요함. 그리고 둘다 찍으면 생캔슬, 생포그라서 전투에서 노답


그럼 덱스나 인트 중 하나를 버려야 하는데

덱스를 버리면 사냥 효율이 떨어지고 평타딜이랑 더블, 데핑이 구려짐

인트를 버리면 마법탄이 안박히고 그럼 빠따라도 잘 나와야 되는데 원거리 회피때문에 안됨.

그렇다고 마법탄 효과가 우월한 것도 아님. 

두마리 토끼를 잡으려다가 하나도 제대로 못잡은 상황이 나옴


사냥은 요정보다 효율이 조금 더 좋은 정도(하지만 사이하의 활이 출동한다면 어떨까?)

오만은 기사 다엘이 훨씬 좋고, 언데드 층은 법사가 넘사벽.

결국 총사는 거숲/하이네 잡밭, 에바왕국, 로서스섬 자사가 좋은 원거리 캐릭이고 그 외에는 특출난 장점이 없음

(정확히는 있어야 할 장점이 기존 캐릭터 위주의 밸런싱 패치로 인해, 나온 시점부터 없는 상태가 되버림)


이렇게 총사 수가 적으니 어바브레이크가 아무리 좋아도 상대편 어바 요정 공급이 훨씬 많아서 큰 영향을 못줌

뮨 브레이크는 그나마 쓸만하지만 이거 쓰려고 인트 찍으면 사냥이 너무 힘들어짐.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서 총사는 체적 망 상태.


따라서 구섭에서 총사 제대로 키우는 사람은 특별한 서버 아닌 이상 섭마다 5명 내외인 것으로 보임.

다음 직업은 더 적을거임. 신규 직업 유저 유입이 극도록 적은 게임은 리니지 외에 찾아보기가 힘듦.



이 외에도 쓸게 많지만 이만 하겠음. 쓰다보면 쓸게 너무 많아서 멈춰야 할 듯.


결론만 말하면 매출이 떨어지고 유저가 계속 줄어들며,(물론 여기까진 다른 게임도 당연함) 

신규 직업조차 유저가 적은건 이유가 따로 있는게 아님. 

게임에 치명적인 문제점이 다수 존재함.


특히 게임의 기반인 경제시스템이 비정상이라서 게임 전반적으로 총체적 난국.

그런데 애초에 설계가 잘못되어있으니 개선할 수가 없다고 봄.

& 총사가 인기 없는 것도 특별한 이유가 있는게 아님. 기본이 안되어있을 뿐.



경제 시스템은 이미 노답이라서 제외하고 그나마 게임이 좀 살아나려면

아래 "개인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선 사항 중 어느 정도 적용되면 좋을 것 같음


1. 레벨업 부스팅(전 직업 79까지) + 육성 난이도 하향

기본 퀘스트 경험치를 대폭 올리는 방식 등 육성 난이도를 하향하는 방법은 많음

피니지처럼 특정 레벨까지 영웅 변신/인형 패키지 나오는 것도 좋아보임


2. 아이템 및 스킬북 드랍률 상향

정안되면 각인이라도 많이 풀어야 함, 주문서/스킬북 포함

봉축줌 오만 전층 일반몬스터가 드랍하도록 롤백

오림 일기장 제작확률 100%로 상향


3. 사냥 및 전투 밸런스 조정

전반적인 원거리 명중 및 대미지 상향


게일, 어바 지속시간 하향하고 어바 쿨타임 증가

법사 이뮨 하향(피니지 처럼 레벨당 % 적용)

→ 근데 어바 이뮨 하향하면 또 총사 필요도가 낮아지므로 적절한 조정이 필요


피니지 PC방 상아탑처럼 오만의 탑 제외한 레벨업+아덴 모을 수 있는 턴사냥터 추가

카운터 매직 주문서 가격 및 무게 하향하고 쿨타임 부여


기사 카배 하향(원거리에 적용되는거 삭제)


인형 밸런스 조정(영웅급 원거리 hp흡수 및 법사용 mp 회복 증가 인형 나와야 함)


총사 마법탄에 대미지 추가(스턴 처럼) : 인트 총사도 서포트 딜링이 가능해짐

MR 및 마법 명중 밸런스 조정 : 법사 마법 및 총사 마법탄이 높은 MR에도 조금은 들어가도록 최저 성공률을 적용한다든지 해야 함


4. 아인 시스템 개선 및 획득 추가

피니지에 비해 과도한 경험치(700%+@)와 아인 0일때 아이템 노드랍으로 인해서

경제시스템과 함께 가장 정신나간 시스템이고 유저가 지쳐 떨어져나가게 만드는게 현재 m 아인 시스템임

근데 1년이 지났는데 변한게 없음.


아인하사드 소모량 감소, 기본 획득량 증가는 무조건 빨리 개선되어야 함

(하루에 4천정도만 되도 많은 유저가 쾌적해짐)


5. 아데나 복구 시 경험치 100% 복구

아이템 시세가 계속 떨어져서 이제 희귀템 주워도 복구1~2번 하면 끝임

24시간 플레이를 강요하고 막피가 패널티가 없는 시점에서 아데나 복구도 상향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