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주류 클래스인 기사 광전사 요정 총사 마법사중

광전사 요정 총사를 경험하고 현재 신검으로 왔습니다.

스팩은 기르섭으로 근댐 120대 근명 145 리덕 20 방어 180정도에 전스4(카3,왕뮨,왕카베,왕스턴) 영스5(뮨,블로우:그레이트,카2,크3,스턴 디바인)

신섭이라 아직까진 고스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이 기준으로 봤을때 제가 경험한걸로 냉정하게 평가해보겠습니다.

1)사냥


  1.사냥속도

  요정>총사>광전사>신검

   - 경험순서나 스팩상으로나 광전사가 가장 약할때였고 요정 총사 신검순으로 스팩이 올라갔으나 속도면에서는 요정         총사가 압도적이였고 광전사는 당시 전설스킬이 아예 없는상태였고 장비나 컬렉도 많이 떨어지는 상태를 고려했을       때 현재보다 빠르다고 느껴집니다.

  2.사냥 지속력

  광전사>총사>=신검>요정

  - 제 스팩이 애매한 상태라서 그런진 모르겠으나 현재 오만6층이나 잊섬 필드 기준으로 봤을때 상당히 애매합니다.

    오만6층의 경우 뮨사냥을 안해도 뮨사냥을 해도 지속력은 비슷한 상태이고 잊섬은 무게때문에 지속력이 총사때와 비      교하여 비슷하거나 더 떨어지는 상태입니다.총사일때의 경우 6층은 7시간 풀사냥이 가능했었고 신검으로 이동후에는      6층 뮨사냥이든 그냥사냥이든 3시간정도 돌아가고있습니다. 두 클래스 다 무게의 압박이 있지만 좀 더 영향을 받는게      신검이라고 생각합니다.

2)PVP(동스팩 비슷한스팩 기준)

 1.기사
   신검>광전사>총사>요정
   - 이런 순서이긴하나 말뚝전일 경우이지 필드일경우 많이 달라집니다.
     기사가 무빙하기 시작하면 답이 없거든요....

 2.광전사
   총사>요정=광전사=신검
  -제가 신섭에서 하고있어서 그런진 모르겠으나 켄슬이 있어서 필드전에서나 60번에서나 총사가 압도적으로 이겼습니     다.이건 구섭이면 다른부분일거라 생각되는데 광전사는 신검으로 무조건 이기는건 아닌상태로 보입니다.

 3. 법사
   요정=총사>광전사>신검
   -법사전의 경우 요정 총사가 압도적으로 좋았네요.법사와 싸웠을때 요정 총사로는 져본적이 없었고 광전사나 신검은      쌩켄이 따이기도했고 상당히 까다로운 적이였습니다. 총사나 요정때도 쌩켄이 따이긴했으나 버프가 엄청 많은편도        아니였고 결국 계속 딜하다보면 이겼는데 광전사 신검의 경우 상당히 힘들었고 특히 신검의 경우 무빙과 켄을 병행        하면 농락이 가능한 상태로 이모티콘으로 놀림받네요.
 4. 요정
   요정=총사=광전사>신검
   - 전부 비슷한 상태로 누가 먼저 스킬이 들어가나 싸움인듯하네요. 신검은.....그냥 쳐맞다가 베르...
 5. 총사
   요정=총사>광전사>신검
   - 요정과 다른점이라면 광전사가 상대하기 어려웠는데 그건 마방이 낮은 신섭이라서 그럴수도 있을듯하네요.
     전 구섭은 안해봐서 구섭은 잘 모르겠습니다. 총사때는 한스팩 위의 광전사와 필드시 승률이 반반정도로 갈렸습니다.

여기까지 경험상 느낌인데요.

사냥같은경우 총사때는 가까이 오기전에 죽이는 경우가 많다보니 현재 신검과 사냥지속력이 비슷하던가 더 길었던것같고 요정은 워낙 무게의 압박을 많이 받아서 조금 떨어졌던것같습니다.

저기 위쪽에 있는 상위 스팩분들은 모르겠으나 제 기준으로 봤을때 여러모로 다운그레이드가 되었고 PVP같은경우는 포기상태네요. 다음 클체가 나온다면 바로 어느 클래스든 변경할 생각이고 이 기간이 오래 지속된다면 현타로 접을수도 있을것같네요.오는걸 말리는건 아니지만 도건님의 영상도 많이 봐왔고 평가를 하시는걸 봤지만 솔직히 제가 봤을땐 편파적인 평가로 보입니다.

원거리에 대하여는 단 한번도 비교분석 안하셨고 딱 좋은점에 관해서만 부각을 시키고 있는걸로 보입니다.

저도 도건님이 클체할때 바로 그날 신검으로 클체했는데 솔직히 좋은점을 모르겠습니다.

총사 요정때보다 사냥때 신경을 덜쓴다정도??

근데 그건 광전사때가 훨씬 덜썻던것같네요. 무게의 압박도 없었고

여기까지 제 나름의 평가 올려봅니다.

개인의 선택이겠지만 유학개념이 아니라면 굳이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돈쓰고 다운그레이드를 경험하게 되니까요.

유학개념도 급한게 아니시다면 다음으로 미루시는걸 추천드리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