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요약
 1. 쌩맨땅 플레이에 필요한 검들의 흐름이 있다고 생각한다. 은장검->싸울아비장검->커트라스->메일브레이커->희귀 한손검
 2. 데스 블레이드는 맨땅으로 직접 구할 수 있는 템이 아니다. 데스 블레이드를 제외하면 용던에 필요한 템은 희귀 한손검들이 된다.
 3. 커트라스로 하이네 필드, 에바4층에서 메일브레이커를 구해서 고강을 하고 용던 1층을 입성한 다음에 레벨업 하여 명중을 높여 다음 한손검으로 넘어가야한다.
 4. 데스 블레이드를 제외하고 생각했을 때 뇌신검, 무관의장검, 테베오시리스의한손검 모두 다 좋다. 특히 무기손상방지가 없어 쓰레기라고 생각했던 무관의장검 조차 맨땅 유저들에겐 꿀과 같은 검인 것 같다.
 5. 응 거래소에서 데스 블레이드 사서 쓸꺼야~ 


쌩맨땅 플레이를 하다보니 템 드랍에 관심이 많아졌다. 워낙 템을 맞추기가 힘들고 거래소가 없는 것 마냥 디아2 싱글처럼 겜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1주일 넘게 맨땅을 하면서 사냥터를 살펴보고 몬스터 구성들을 살펴봤는데 예전엔 신경도 안 쓰던 템 하나가 나의 주의를 끌었다. 바로 커트라스다. 이거 살펴보면 볼수록 명품 템인 것 같다.

 
 초반 신성검사가 쓸 수 있는 한손검들은 위와 같은데 10/12에 명중+1인 일본도가 일반에서는 아주 좋아보인다. 옛날 명품 검이였던 저력인걸까? 하지만 메인퀘스트를 진행하면서 받는 템은 일본도가 아니라 은장검이다. 8/12 명중이 달려있지 않다. 하지만 명중이 달려있지 않아도 50레벨이 넘도록 빗방이 날 일이 없다. 초반 작은 몹들은 6은장검 정도면 충분하고 아니면 좀비 구울 해골류 같은 언데드라서 괜찮다.

 말하는 섬 오크 드워프 지역에 등장하는 골렘 때문에 다마스커스가 필요하다. 본터의 글루딘, 우드벡, 은기사 마을 주변의 초보존(그리폰, 리자드맨, 골렘 지역X)에서는 골렘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다마스커스가 필요없고 은장검이면 충분하다. 그리고 앞으로 나올 몬스터들을 살펴보면 더욱 은장검의 진가를 확인 할 수 있다.

 은장검의 언데드 그리고 큰몹 12의 데미지는 아주 균형잡힌 옵션이고 딱히 큰 몹이 나오지 않는 곳에선 싸울아비를 쓰면 된다. 레이피어는 큰 몹 데미지가 너무 약해서 언데드 추뎀 1~40이면 평균 20이고 딱히 레이피어의 더 센 작은 몹 데미지 3은 딱히 은장검이 부러워할 옵션도 아니고 메인 퀘스트에서 받는 무기강화주문서로 인챈트한 +1은장검에서 고급으로 재료에 아데나까지 많이 드는 레이피어를 만들 이유가 없다. 은장검을 쓰다가 각상에서 싸울아비가 나오면 6싸울을 만들어서 에바3층까지 쓰면 아쉬움이 전혀없다.

 하지만 기란필드, 산적 <---   ---> 에바1~3층 사이의 구간에서 은장검 싸울아비로 사냥 할 수 없는 곳이 등장한다.

 바로 하이네 필드다. 터틀 드래곤은 몇 없는 손상몹으로 무조건 커트라스를 써야한다. 터틀 드래곤이 없다면 큰몹 데미지 12의 은장검이 싸울아비 장검보다 효율이 좋을 것인데 손상몹이 있으니 커트라스를 써야한다. 커트라스는 작은 몹 10 큰 몹 12에 아쉬움 없이 공성+1까지 달려있다. 하이네에서 쓰기 너무 좋다.

 
 그 다음 용던을 살펴보면 여긴 작은 몹16 큰 몹10 언데드 추뎀이 있는 데스블레이드를 써야하는 곳이다. 쌩맨땅으로 하면 거래소가 없다 생각해야하고 데스 블레이드는 꿈도 못꿀 템이다. 그러면 다음 후보는 레이피어다.  근데 사실상 현실에서는 에바1~3층에서 고급 템 먹고 거래소에 몇주동안 올려두고 겨우 팔렸다 하면 10~30다야의 데스 블레이드를 마련 할 수 있어서 레이피어를 쓸 일은 없다.

 근데 진짜 진짜 하나도 안 팔렸다면 은장검 들고 용던 들어가서 할파스 파밍해서 팔아서 데스 블레이드 사면 되긴하는데 이건 좀 반칙인 것이 맨땅을 하면서 몬스터들의 레벨을 유심히 살펴보면 분명히 용던은 에바 4층의 가장 센 몬스터들 70 수정단검 3인방(심해어, 뼈뱀장어, 크러스트시안)보다 더 강한 71레벨이다. 

 그렇다면 개발자들은 에바 4층을 간 다음 용던을 가라고 겜을 설계해둔 것이다. 그러니 은장검들고 용던4층 들어가는 건 약간 개발자들의 의도에 어긋나는 일이고 그렇다면 용던 이전의 사냥터들에서 드랍되는 템 중에 용던을 대비 할 수 있는 템은 메일 브레이커가 유일하다. 용던 정도면 꽤나 높은 던전이고 인트신검으로 빗방이 날 수 있는 지역이다. 이곳에서 은장검, 레이피어 같은 템으로 빗방이 뜬다면 메일브레이커의 낮은 공격력보다 더 안 좋은 사냥 효율을 낼거다. 특히 신성검사는 세인트 홀리의 언데드 추뎀이 무기의 언데드 추뎀과 중복되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한 대에 40의 추뎀이 들어간다. 이 정도면 랜덤으로 들어가는 무기 공격력 특히 소형에서 몇 차이나는 건 고려할게 못 된다.

 메일 브레이커를 드랍하는 몬스터를 보면 하이네 필드의 라미아 그리고 에바4층의 아스테다. 두 곳 모두 커트라스를 쓰는 사냥 지역이다. 

 이렇게 살펴보면 뭔가 개발자가 의도한 무기의 흐름이 보이는 것 같은데 내생각엔 '은장검->싸울아비장검->커트라스->메일브레이커'인 것 같다. 이쯤에서 한가지 궁금증이 생긴다. 뇌신검이 그렇게 좋은템인가?
 


 용던1~3층은 데스 블레이드 써라고 만들어둔 던전 같다. 모두 소형에 언데드라서 16/10 언데드추뎀인 데스 블레이드가 최고인 던전이다. 빗방이 뜨면 메일 브레이커가 좋을 수 있는데 명중만 되면 데스 블레이드가 좋다. 하지만 데스블레이드는 오만의 탑 - 2층의 75, 78레벨 용던과는 한참 차이가 나는 몬스터가 드랍한다. 아마 거래소에서 사라고 그런 걸수도 있겠지만 일단 거래소는 제외하고 생각하자.

 그럼 데스 블레이드에 비빌만한 무기는 뇌신검 밖에 없다. 왜냐면 하이네 필드에서 나오니까. 다른 건 구하기가 힘들다. 시련 던전 보상 상자에서 희귀 제작 비법서가 나오지 않으면 제작에서 뇌신검, 마족검, 테베오시리스한손검을 만들지 못한다. 개미굴4층에 뜨는 수호개미가 60레벨 정도에 주홍이 100개 들고 잡을 수 있다는 2017년인가 2020년 글이 있던데 수호개미를 잡을 수 있을지 없을지 모르지만 희귀 제작 비법서를 어디서 먹지 못하면 만들 수 없는 검들이다. 근데 하이네 필드에서 뇌신검을 먹는 게 빠를까 시련 던전 보상 상자에서 희귀 제작 비법서를 먹는 게 빠를까?

 어찌됐건 구할 수 있는 메일 브레이커보다 좋은 템은 뇌신검으로 보이는데 개발자들은 용던 1~3층을 기획할 때 메일브레이커를 들고 가라고 생각한걸까 아니면 뇌신검을 들고가라고 생각한걸까? 2,3층에 언데드가 아닌 지룡의 졸개를 대량으로 넣어둔 건 내가 생각 할 땐 뇌신검이나 테베오시리스한손검 들고 가라고 의도한게 아닐까 싶다. 1층에선 메일브레이크 쓰고 레벨 올려서 명중 높아지면 2,3층부터 다른 검 쓰라는 게 아닐까? 이렇게 생각하면 무기손상방지가 없어서 쓰레기 같았던 무관의장검도 은장검보다 좋다고 생각 할 수 있다. 은장검은 언데드 추타가 있지만 작은 몹 공격력이 약하기 때문에 용던에는 별로 어울리지 않는 검이고 작은 몬스터 데미지만 놓고 보면 싸울아비 장검이지만 무관의 장검은 추타+2에 작은몹 13이기 때문에 싸울아비 장검보다 작은 몹 평균 데미지가 더 높다. 싸울아비장검과 데스블레이드의 작은 몹 데미지가 16이라서 언데드가 아닌 소형몹에 좋지만 희귀 한손검들은 추가데미지+1 or +2를 가지고 있다. 무기 데미지가 아무리 높아도 고정으로 들어가는 추가 데미지에 비빌건 아니라는 것을 누구나 다 알고 있다. 그럼 지룡의 졸개, 무리안, 서큐버스를 상대로는 싸울아비장검, 데스블레이드보다 뇌신검, 무관의장검, 테베오시리스의한손검이 더 좋다.

 물론 무기손상방지가 없어서 하이네필드, 에바4층, 용던 여러 곳에 범용적으로 쓸 수 없는 무관의장검이지만 그래도 희귀 한손검이 없다면 무관의 장검이라도 감지덕지다. 커트라스와 무관의장검이면 에바 용던 수준에선 든든하다. 뇌신검, 테베오시리스의한손검, 커트라스 모두 큰 몹 데미지가 12에 무기손상방지다. 커트라스 고급템이라서 추뎀이 없지만 그래도 희귀 한손검들한테 고급 수준에서는 나름 비벼볼만한 느낌이 들지 않은가?

 쓰다보니까 드는 생각인데 희귀 한손검들은 전부 용던 2,3층에서 고급검들 보다 더 좋은 것 같다.

 그렇다면 일반 각상에서 나오면 뇌신검과 다르게 쓰레기 취급(?) 컬렉션이나 하던 검이라고 생각하던 무관의 장검도 쌩맨땅 입장에서는 용던 입성을 위한 템이 되고 에바 1~3층도 할만해진다. 에바1~3층의 돌파 속도가 빨라지고 에바4층을 건너뗘서 용던으로 갈수도 있을 일인지도 모르겠다. 근데 개발자가 설계해둔건 분명 커트라스로 에바4층 가라고 해놨다.

 왜 상급 각인 장비 상자에선 희귀 한손검은 나오지 않는 것일까? 상급 각인 장비 상자는 용던 따위?는 벗어난 지역을 위한 강한 용사를 위한 템이 아닐까 싶다. 화룡의던전 어둠의수련던전 파멸의기란감옥 어쩌면 그 이상일까?

 하지만 현실은 거래소에서 데스 블레이드 싸게 사서 쓰면 되고 데블만 나온다면 에바4층을 건너뛰고 용던도 갈만하다. 에바4층에 사람이 워낙 없어서 몬스터들이 몰려서 용던 보다 방어력이 더 필요한 난이도가 더 높은 던전인게 사실이니까 말이다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