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디아블로2 공격성공 확률 적용해봄
 리니지m 공식은 레벨 영향이 좀 더 클것 같음

 리니지의 방어력은 TRPG의 개념을 그대로 가져왔다고 합니다. 테이블에서 주사위 굴려서 하던 RPG겜이니까 주사위 1~3이 나오면 맞고 4~6이 나오면 회피했다고 해야 공격력과 방어력을 계산해서 피해를 얼마 입었다고 계산하고 있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으니까요.

 처음 AC가 100일 때 공격을 100% 맞는다고 하면 방어력을 100올려 AC 0을 만들고 이때 공격 당할 확률 50%라고 하면 피해를 1/2만큼 줄일 수 있습니다. 방어력을 200 올려 AC -100을 만들고 이 때 공격당할 확률 33%가 되면 1/3로 피해가 줄겠죠? 어쨋든 피해가 주니까 방어력이 회피에 관여하든 딜을 줄이든 결과는 같습니다. 디아2는 여기에 피해감소 옵션과 이뮨 시스템도 있고요. 리니지도 리덕션과 뎀지%감소가 있으니 디아2와 똑같습니다.

 그럼 피격당할확률 공식이 궁금할텐데 리니지는 이 공식이 알려진게 없으니까 뭐 참고 할게 없나 싶었는데 똑같이 고전TRPG의 방어력 개념을 적용하고 있는 디아블로2 공식이 떠올랐습니다

 chance to hit: 100 * AR / (AR + DR) * 2 * alvl / (alvl + dlvl)
 카오스큐브 사이트에 옛날에 바바리안 연구 할 때 썻던 글 찾아보니까 딱 있더라구요

 공격 성공 확률은 100 * 공격성공 / (공격성공 + 방어력) * 2 * 공격자 레벨 / (공격자레벨 + 방어자레벨) 입니다.


 헬 액트 1~5 몬스터들의 어택레이팅과 디팬스 자료는 공식적으로 알려져 있으니까 액트1에 나오는 모든 몬스터의 어택레이팅과 디팬스 정보를 모아서 평균 내면 저런 표가 만들어집니다.

 몬스터의 평균 레벨 평균 어택레이팅 평균 디팬스를 알고 있으니까 공격자인 바바리안의 레벨 방어력을 알면 몬스터가 바바리안을 몇% 확률로 공격할 수 있는지 계산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바바리안의 어택레이팅이 몇이어야 몬스터를 상대로 몇%의 확률로 공격을 성공 할 수 있는지 계산 할 수 있고 이 자료를 토대로 방어력은 얼마나 올려야 하고 어택레이팅은 몇을 맞춰야 하고 아이템과 스킬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계산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리니지는? 리니지는 디아블로처럼 어택레이팅=공격성공이 막 천몇이 아니라 +1 +7 요정도 밖에 안 되잖아요? 방어력도 100 200이러고 레벨도 신념의 탑이 90입니다.

 공격 성공 확률 = 100 * 공격성공 / (공격성공 + 방어력) * 2 * 공격자 레벨 / (공격자레벨 + 방어자레벨)

 자 그럼 여기서 재미로 하이네 필드의 몬스터 평균 레벨은 60.2 몬스터들의 공격성공이 몬스터 레벨과 같다고 가정하고 현재 62렙 인트신검의 방어력 88을 적용해서 공격성공 확률을 계산해보면

하이네필드 몬스터가 나를 때릴 확률 
= 공격당할 확률 
=  200% * (60.2 / (60.2 + 88)) * (60.2 / (60.2+62))
= 200% * 0.4062 * 0.4926
= 40.0188%

5견갑 방어력 6, 축3귀걸이 2개 방어력 5, 축3방어반지 2개 방어력 14 
사전예약쿠폰 써서 받는 캐쉬 악세로 방어력 25를 더 늘리면

하이네필드 몬스터가 나를 때릴 확률 
= 공격당할 확률 
= 200% * (60.2 / (60.2 + 113)) * (60.2 / (60.2+62))
= 200% * 0.3475 * 0.4926
= 34.2357%

70레벨까지 올린다면
하이네필드 몬스터가 나를 때릴 확률 
= 공격당할 확률 
= 200% * (60.2 / (60.2 + 113)) * (60.2 / (60.2+70))
= 200% * 0.3475 * 0.4623
= 32.1298%

지금 60레벨 라이아한테 20대 맞아보니까 2대 피격 당했고 10대 피격 당했을 때 평균 62.5 정도 닳음

리니지 몬스터들의 공격성공이 몬스터 레벨과 같다고 가정한다면 방어력보다는 레벨이 1증가할때마다 공격당할 확률이 더 많이 줄어드는데 리니지m에 적용된 공식은 디아2 공식보다 레벨 보정이 더 클거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