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끼 사정거리 2칸
연타를 매 타격마다 할수도 없는 스킬들로 셋팅해놓고 별 차이도 없는 공속5 주고 한칸 고수하는건 정신 나간짓이다

2. 샤우팅 상시화
타클들은 기본 패시브 버프로 먹고들어가는 와중에 무기 칸은 2-3칸이다. 광전한테만 이리 인색한 이유는 대체 뭐냐

3. 리프
3번후 쿨탐을 줄이던지 아님 타클 선점기와 동시 시전시 선점판독이 안돼면 카운트를 무효하던지 아님 피빕 전용으로 만들고 180만 토마를 독점기로 주는게 오히려 나은 선택이다.  1주일동안 보니 1번째 리프에서 2번까지 바로바로 써지다가 3번째에 안쓰고 걸어가거나 아예 쿨타임 걸려 걸어다니고 다시 쓸려면 캐릭이 가만히~ 서있다가 갑자기 급발진 한다 누가 보면 몹 직접 클릭하고 차지 누른거 처럼... 지금은 독점기가 아니라 몹에게 발정나서 찌릿 하고 쳐다보다가 달려드는 들개 수준이다 

4. 토마
윗글 처럼 아예 독점기로 하던지 아님 쿨탐 감소 선점시간 증가 지금 쿨타임이 스턴 급이다… 이건 사냥스킬이다.. 마울처럼 공명을 박는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처치시 쿨이 리셋되지도 않는다 예전 마울보다 선점시간이 적은게 말이 되냐? 리부트 전 아데나 스킬보다 쿨타임은 길어 선점은 짧아 .... 그런데 180만 명코? 후....  WTF 이다 진짜.. 

5. 하울
쿨타임 너무 길다 강력한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맵에 혼자 있어야만 재대로 쓴다. 폭젠가면 리프로 맵밖으로 팅겨나가고 끄자니 익스플로젼 딜로스에 딜 메카니즘 자체를 너무 꼬아서 만들었다 하울 자체적으로 보면 기사 추후 리부트때 타운트후 쓰는걸로 나오는걸 테스트 해볼 심산으로 내놓은거 같다

6. 데페 차지
절망이고 나발이고, 진짜 스킬들이 적중이 절망이다

6-1. 파워그립
아니 6-7년 땅속에 묻었으면 이젠좀 개별 쿨탐 줘서 쓸만하게 주면 안돼나? 적중률 개판인데 데페하고 같은쿨타임이면 멋하러 만들었냐?

7. 가이아
생존기다. 케릭 자체적으로 리덕 데감같은 패시브 버프가 적고 타겟 스턴푸는 cc기 도 없다.  한번 타겟잡히면 한칸이라 붙는것도 심란한데 피만 채우는게 전혀 피빕에 도움이 안된다

8. 골든플레이트
신스다  91찍거나 클체 한번 거쳐야 배우는 스킬중 하나다! 지금 현 광전 물몸에 물방어력이다. 단일딜은 최악이고 반짝3-5초? 정도 모든게 걸려야만 딜이 들어간다. 적어도 신스인 골든 플레이트의 컨셉 답게 패시브로 하고 데감이나 상태이상 해제, 유니크 불사의 상위 연계로 불사 시전률을 높인다던지 아님 피통 1이 아닌 70프로 이하일때 불사 작동한다던지 뭔가 좀 신스 다워야지 이건 뭐 그냥 가이아+골플 은 있으나 마나다 걸리지도 않는 꿀밤 데페 차지 때리다가 쳐맞고 가이아를 쓰던 골플을 쓰던 틱에 걸려 취소되고 무슨놈의 피빕 스킬 죄다 ㅂㅎㅅ집합소다

9. 기간틱
뭐가 재대로 명시되어 있는게 없다. 기간틱+ 기간틱 라이징 퍼센티지 상승은 리부트 전하고 비교했을떄 늘려놨는데 관전에서 관전으로 온 본인의 경우 피통의 변화도 없으며 피통은 전혀 늘어나지 않았다. 더군다나 스킬창에 써있는 내용과 방송상 말한 2000피당=1근댐 유추해야 하는데 피통은 높은데 2000마다 1근뎀 적용되는것도 아닌거 같고 유니크를 배워야 2000당 1근댐인지 아니면 뭔지 버프창에 수치화가 필요하다. 현재까지 알아본 봐론 유니크 없을시엔 최대 6까지 인걸로 파악된다.  8년동안 "알아가는 재미를 선사" 란 생각은 시스템에 불신만 키워갈뿐 전혀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한다. 

광전 처음 출시하고 선보인 당시의 가이아 급이  지금의 400만원짜리 버닝 불사 꼴이다. 스킬자체로만 봐도 다엘한테 딱 맞는다는 생각 안드나? 방어 약하지만 회피력으로 커버하고 아머+땁 폭딜이 저 짧은 불사의 시간과 맞물려 파번처럼 한순간에 승패를 뒤바꾸는 결정적 스킬일탠데? 

말이 좋아 휠윈드지 사신 패라독스 뇌신 우라칸 광전 하울  인피하울이 전스급이긴 하지만 메커니즘은 비슷하다. 잘 봐라 저 두클래스는 저 한스킬이 클래스를 좌지우지 하지 않는다 죄다 저거 외에 사냥+피빕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핵심 스킬들이 있다. 마검을 봐라 팔랑레전 하나가 광전 전체 모든 방어스킬을 씹어먹다 못해 스킬강화 옵션까지 풀로 다 찍어도 팔랑레전 하.나. 보다 저스팩이다. 비교시작하면 말도 많고 끝도 없다. 하지만 리부트라는게 신형 스킬만 내놓고 울트라~~~ 개깡패!!! 그리고 기존스킬은 무슨 짬처리 하듯이 고대로 두는게 모든 리부트를 지나온 클래스들은 겪지 못한 상황이다. 단. 관전만 빼고 말이다. 린엠의 신케 3클래스 처럼 만들어달라고 징징거리는게 아니라 적어도 리부트를 해야지 무슨 케어만도 못한 업뎃을 한거에 크나큰 실망이다. 더군다나 광전은 1차 리부트(뇌신 출시 시점)때 엄청난 실패를 맛본 클래스다. 현재 2차 리부트 임에도 불구하고 이러는건 암기+관전은 한셋트로 묶는게 맞다. 

일반스킬들도 보면 진짜 한숨만 나오고 영웅 스킬강화 옵들도 예전 그대로 이다. 바뀐건 버서커 명중 하나다. 모든걸 바꿀순 없지만 적어도 현재 스킬 하나하나 뒤집어 까보면 버프도 없는수준이고 단순히 하울 리프익스 헤라 이툴로만 사냥 및 피빕이다 지속성은 개뿔 쿨타임이 너무길어 무슨 순간 스핵 쓰는거 같다. 사람 많은 곳에서 갑자기 가만히 서있는 버그까지 발생한다 리프쓰다가 타클 독점에 선점에 타겟 풀리거나 유사 행동을 보일때.... 더블크레쉬 터지는 확률은  무슨 무기 7-8 띄우는 확률이고 ㅡㅡ

클래스 자체가 무슨 기사 한스푼(토마), 투사 한스푼(더블크레쉬), 다엘 한두스푼(리프+불사) 그냥 잡스런 클래스가 되버렸다. 리부트 전에는 그래도 기사와 유사한 클래스 였으나 스턴기가 적고 명중마방이 낮은 대신 공속+피흡이나 방어가 커버쳐줬다면 지금은 단일 공격도 안돼 방어는 리부트 전 그대로이고 ... 그렇다고 신형 스킬들이 피빕에서 상대를 따라갈만한 댐을 주는것도 아니고 도대체 뭘 리부트 한지를 모르겠다. 그냥 3번 반짝 이동식 암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