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신검 : 근뎀 120 중반 , 근명 160대 , 피통 5380 , 생리덕 붉귀 착용기준 35  

클체후 광전사 : 근뎀 130 중반, 근명 150 초반(신검때보다 근명엘릭 1 추가됨), 피통 7200, 생리덕 붉귀 착용기준 42 (푸귀차면 37)

스킬 : 데페 , 타이탄 크리티컬  //  락 배쉬 블릿 차지 오버파워 // 

기존 장비 변경 : 축7뱀망 -> 7마망으로 급격한 다운그레이드.   나머지 장비 동일, 비수 -> 고대도끼 

방어 : AC는 신검 (축7뱀망 적용) 일때 -183방 정도 , 클체 광전사 블레스 까지 해서 AC -190방 
       MR은 신검일때 220 정도에서 클체 후 170정도로 깍임. 

사냥 : 일반 사냥터 (화던2층 신맵 포함)은 신검과 별 다를 바가 없고 증가된 근뎀 만큼의 속도가 조금 더 올라감.
       리덕 또한 소폭 상승했기 때문에 뮨없이 사냥하던 곳에선 똑같이 노물약으로 사냥이 가능함. (MR수치에 따라
       약간의 변수 발생)


월드 사냥터 : 기존 신검 - 오만 9층까지는 풀뮨으로 풀로 돌아감, 오만10층 폭젠 자동 기준 풀뮨 2시간 정도. 
                광전사 - 오만 8층까지는 물약 풀 들고 폭젠에서 3~5시간 가량 돌아가는 듯. ( 적한테 뚜까맞아서 내려오는
                           경우가 많아서 ..  )    오만 9층은 언데드 무기 없어서 패스 , 10층은 폭젠사냥 불가. 

                잊섬 - 서 or 북 기준 폭젠지역 : 신검 - 2~3시간 풀뮨 기준.  광전사 - 1시간 내외 (폭젠지역 사람 수에 따라 
                                                     변동)  


PVP : 기존 신검 - 왕턴이 없던 신검이라 뮨, 카오스2, 평딜 + 짤턴 컨퓨로 사실 썰자 아닌다음에야 눕힐 수 있는 케릭이 
                      많이 없었음. 물론 뮨이 있어서 어설픈 격수들은 평타베르 시키는 일도 많았고 상대 원뎀은 모르겠지만
                      8오시 원거리도 마라톤 뛰어서 베르시킨 적이 많음. 

          광전사 - 데페, 차지로 인한 홀딩 턴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져 썰자시 죽일 수 있는 확률이 대폭 올라감. 
                     원거리와 더이상 마라톤을 안해도 되고 대쉬는 차지로 , 요정은 데페 차지로 붙어서 싸움이 가능하기에 
                     원거리가 데페 거리 만 나와줘도 칼베르하거나 원투턴 다이시키는 일이 종종 생김. (스펙이 비슷하거나  
                     아래라는 전제조건. ) 

         추가 견해 : 근접 최강이라 불리던 신검과는 가히 상극이라 불릴만큼 압도적인 1:1을 보여줌. 물론 왕턴이  미친듯이 꼽혀서 질 수도 있지만 최근 실험 결과는 아래와 같이 공유하니 참고. 


           광전사 (데페 차지 락 배쉬 등등 ) VS 신검 (왕카배 왕턴 카오스3 , 풀영웅)   , 기타 스펙은 비슷함. 
           결과 : 이전 신검 vs 신검 때는 왕턴과 카오스 3 스킬 차이로 인해 상대 피 10프로 정도 빼고 모두 패배 
                  광전사 vs 신검 때는 5판 한 결과 모두 광전사 5:0 승 (광전사 피는 약 30~70%정도 유지로 왕턴 박히는 유무에 따라 다름.)

           신검 뿐 아니라 타 근접격수들과의 상대 또한 큰 불편함이 없으며 원거리에 대한 리스크도 신검 대비 매우 적음. 
           굳이 상성을 따지자면 뮨 두른 매우 단단하고 오지들고 있는 법사 정도. MR이 낮아서 캔따면서 농락이 가능.-_-;

스킬의 중요성 : 엔씨소프트의 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명코. 그래서 그런지 신케릭(신검, 광전사)는 피지컬도 피지컬이지만 스킬의 비중이 상당함. 스킬없는 신검 광전사는 구데기일 뿐. 

1. 데페 : PVP는 필수, 온리 사냥이라면 패스.
2. 타이탄 버서커 : PVP , 사냥 둘 다 좋음. 곧 온리 사냥이라면 데페보다 버서커 추천.
3. 타이탄 크리 : 70퍼 피 유지시 크리 대폭 상승인데 요정 소프만큼 발동이 잘 됨. 이전에 어떤 분이 공략글 올려주신 거 보면
                   타이탄 크리는 약 추타4~5 정도의 기대값을 낸다고 함. 
4. 가이아 : 집행급 유저 말에 의하면 가이아가 없는 광전사는 그냥 전사고 가이아가 있는 전사야 말로 광전사다 라고 
             하지만 4순위임. 

5. 오버파워 & 락 : 둘 다 필수 스킬이라고 보여짐. 도끼 자체가 명중이 낮아 명중을 커버시킬 수 있는 오버파워 (근뎀도 같이 상승) 과 근접피해에 발동되는 락은 무조건 배워야하는 스킬.    락이 없는 전사는 뮨이 없는 신검과 같음. (PVP시 차이가 하늘 과 땅.)

6. 배쉬 블릿 차지 : PVP는 차지가 필수. 신화턴 제외하면 사실상 유일한 광전사의 스턴기술(데페는 홀딩이고 상대방이 타격 및 물약, 스킬(텔불가) 사용이 가능함.)    배쉬 블릿은 있으면 좋은 정도. 

7 매직, 라이징 : MR이 낮은 광전사에게 매직이 필요하다곤 하지만 후순위임. 라이징은 언급 안 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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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템 및 악세 : 본인은 커셋에 방반(축5쌍), 방팔찌(5), 검푸붉 (축665) 을 차고 있음. 
  템은 커셋 대신 데셋도 아주 좋다고 생각이 드는게 데셋 옵션이 약간이라도 명중을 커버해줄 수 있지 않을까 싶음.  
  신검일때는 리덕에 집착을 많이 했는데 뮨이라는 스킬이 없어지다보니 붉귀차고 생리덕 40초반 푸귀차면 37인데 생리덕 40넘겨도 아픈데는 아프고 안아픈데는 안아픔. 결론적으론 사냥시 뮨이 정말 사기였다는게 피부로 와닿음. 

쨋든 데셋이 더 개인적으론 광전사에겐 효율이 좋아보이며 , 데셋에 MR까지 커버되는 방반과 방팔찌가 조합이 좋지 않을까 예상해봄. 물론 다른 장비가 전설급 고스펙이라면 용반 극공으로 맞춰도 아주 좋을 듯.. 

귀걸이는 PVP 비교시 붉귀보다 푸귀가 상당히 효율이 더 좋음. 특히 랜덤으로 2잔씩 빨아 재끼기 때문에 빨갱이보단 주홍이가 더 효과가 좋으며 PVP할때 지고 있다가도 상대방 차지턴 두 번정도만 들어가면 주홍이로 피역전을 금방 시킬 수 있음. 붉귀는 사냥터가 애매하게 물약을 먹는다 싶을때 리덕을 올려줘서 노물약 사냥을 노려보는 용으로 좋을 듯.

월드때 본인 MR이 많이 낮은거 같다 싶으면 기백이나 기사단의 반지를 빼고 쌍멸마를 차주는게 생각외로 효율이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