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즌 매순간 꿀챔들이 있다.

또한 매 게임의 승패는 조합이나 챔프간 상성에 따라서도 달라지지만 기본적으로 좋은 픽은 어디에나 존재함.
읽어보면 당연하겠지만 꿀챔 분석해봄.


1. 일단 fow.kr에서 챔피언통계를 들어간다.




2. 승률 내림차순대로 정렬한다.

 

여기서 승률 높은거 고른다고 무조건 이기는게 아니다. 픽률을 보면 어느정도 주류픽과 비주류픽으로 나뉘는걸 알 수 있고, 픽률도 높은데 승률도 높은건 너프각이라고 보면 된다. 브실골플다마챌 각 티어별로 통계를 조금 더 간추릴 수도 있는데, 마스터티어부터는 게임판수가 너무 낮아서 통계로서의 가치가 낮다.(픽률이 제일 좋은 리신의 총 40만판중 약 800판이 마스터. 전체게임의 1%이하를 차지할 정도로 판수가 미미함)


픽률이 낮은데 승률이 높은건 장인챔프다. 우리처럼 이챔프 저챔프 꿀빨려고 기웃거리는 지조없는새1끼들은 볼 필요없다. 과감히 제끼자.
장인챔은 말자하 애니비아 스웨인 케일 카서스 스카너 질리언 자이라 등이 있겠다. 픽률 5%까지는 비주류픽이라 생각하면 편하다. 픽률 5%라 치면 산술적으로 100판 돌려서 5번 만난다는거고 평균적으로는 20판에 한번씩 만난다는거다. 하루에 롤 20판씩 하는 엠생이가 하루에 한번 만날까 말까 한 확률이다. 물론 이 글을 보는 독자들은 롤을 건전하게 단지 여가목적으로 할꺼라 믿고 하루에 4판(약 2~3시간)? 삘받아서 달려봐야 8판(약4~5시간)정도 할꺼라 믿는다. 일주일에 두번 만날까말까 하니까 크게 걱정하지마라. 장인챔중에서도 브랜드는 옛날부터 숨은꿀챔이라고 글 많이 올라와서 대충 5%근처(탈비주류)까지 올라왔고 노틸도 쉴드 마나량패친가 아무튼 뭐 너프먹기 전까지 꿀챔이었던 영향으로 아직도 간간히 쓰이는것같다. 비주류 중에서는 많이 보이는게 특징적이다.


픽률이 약 10%에 약간 못미치는데 승률 52%이상인 애들이 당분간은 크게 너프걱정 없는 핵꿀챔들이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알아서 다같이 꿀빨면 칼너프다. 너프위주로 패치하는 롤의 특성상 픽률이 10%를 넘어가면서 승률이 53%이상으로 좋으면 위험하다. 과거 아리 q 깡데미지 너프먹어서 하트가 더 강해지던 패치랑 르블랑 침묵 삭제되던 때에도 승률 54%로 기억한다. 탈론 침묵삭제직전에는 프로경기의 영향으로 픽밴률도 엄청 높았고 승률 56% 찍을 정도로 강력했음. 


현재 야스오와 트린은 특성빨로 인해 op라는 글은 많이 접해보았을 것이고, 자료 또한 op라는걸 입증한다. 그브는 벌써 너프예정이라 하고 개인적인 분석으로는 야스오도 특성을 너프시키든 야스오를 너프시키든 패치될꺼같다. 

위 차트에서 보듯 현존하는 쫌 안전한 꿀챔은 트린다미어 미스포춘 아리 블크 트페정도가 있겠다. 개인적으로 브론즈에선 트페 안쓰는걸 추천한다.  실버 골드 플레는 승률이 52%인데 비해 브론즈만 50%이다. 승률 50%인 챔프군은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꿀챔까진 아니다. 승률 52%대는 내가 안해본 챔피언이어도 일겜에서 손에 쫌 익히고 랭에서 돌리면 숙련도고 뭐고 없이 강력하고 원래 30달때까지 주로 하던 주챔이라면 멱살캐리할 정도로 하드한 녀석들이다. 
미포 추천하는데, 이 미친년은 맞다이도 강력한데 궁버프후 혼자서 장판스킬 두개여서 한타력까지 좋으니 말할 필요도 없다. 라인전부터 한타까지 전구간 강력하다.  

미포 꿀팁은 한타때 궁쓰고 마우스 키보드에서 손놓고 있으면 데미지 오진다. 괜히 궁쓰고 움직여서 끊지말자.


그다음으로 승률 51%대를 차지하고 있는 1티어 혹은 1.5티어 챔프가 있는데, 목록을 보면서 쫌더 분석해보자.



일단 판단력이 쫌더 중요한 챔프가 많다. 물론 블크도 알리를 끌어온다던가 하는 대가리에 총맞은 판단하면 안되지만 예를 들어 킨드레드 궁을 써서 아군을 살릴지 라던가 헤카림 궁 쓰는 타이밍이라던가 잔나궁 쉔도발/궁 레오나의 진입 등등 약간 스킬을 쓰기에는 그리 어렵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판단력이 중요한 챔프들임. 판단이 중요한 챔프가 많아서 그런지 한타력 좋은 논타겟스킬 가진놈들이 많음. 
아까 52%이상 승률의 핵꿀챔들은 맞다이나 암살이 강력한놈들(아리 트린 미포) 혹은 챔프의 색깔이 뚜렷한애들(트페=운영, 블크=그랩)이 많았다면 51%대 승률의 챔프들은 판단에 따라 캐리가능한 챔프군임. 스킬을 쓰는건 어렵지 않으나 판단을 잘해야함.(말파 궁쓰는건 쉽지만 4인궁 5인궁은 어려운 것처럼 판단이 중요)

이하 50%대 승률을 가지는 챔프는 게임상에서 자주 보이는 챔프들이 많을거임. 
잭스 피즈 시비르 모르가나 브라움 레넥톤 렝가 징크스 알리스타 쓰레쉬 피오라 앨리스 애니 등등 이 챔프들의 특징은 콤보나 스킬적중률 등등이 손빨을 많이 타서 잘 쓸수만 있으면 좋지만 우린 매 순간 최고의 플레이를 할 수가 없다는거임. 프로경기에서 보고 따라하지만 그렇게 안되는 그런챔프들. 하지만 프로들이 쓰는건 그만큼 좋은 챔프라는 뜻이다. 손빨은 많이 타지만 하드한 카운터도 딱히 없어서 내가 캐리포지션 못가져가거나 자신없는 포지션일때 묻어가기 좋은 챔프들임. 일단 픽하면 어떻게든 묻어갈 수는 있음. 잭스 피즈 렝가 앨리스는 정글로도 쓸 수 있기 때문에 컨이 딸려서 라인전 고통받을 염려도 크게 없고 갱각만 볼 줄 알면 그냥저냥 묻어갈 수 있고 기타 챔프들도 탱커위주이고 시비르도 여전히 라인푸쉬력을 기반으로 운영가능한 원딜, 못커도 개깡구 1인분은 가능하다는 점에서 묻어갈 수 있는 챔프가 많음.

사실 50% 49% 승률 챔프들은 도찐개찐이어서 부캐양학하는게 아닌 동실력대에선 크게 캐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48% 중반대 승률까지는 어떻게 묻어가기 좋은 챔프 인정하겠지만  48% 초반, 47%를 뚫고 내려가는 승률의 챔프를 픽하게 되면 대화가 삭막해지는 경우가 많다. 약 서른개정도의 챔피언이 이 그룹에 속해있는데, 되도록이면 안썼으면 한다. 일단 챔피언 난이도가 극악일 뿐만 아니라 잘못쓰면 트롤이 되기 때문이다.(바드궁, 우르곳 궁, 그라가스궁 방생 등등 상대를 널리 이롭게 할 여지가 많은 스킬들이 다수 포진) 혹은 그냥 성능이 폐기물급이거나 한 이유로 밑바닥인생인 챔프들이다. 앞에서 예를 들었던 말파의 경우 스킬을 잘못쓴다고 상대가 엄청 이득을 보는건 아니다. 4인궁 맞출 수도 있지만 2인궁 쓴 경우도 아쉬운대로 이득은 있는거임. 하지만 이 구간대의 챔프는 바드가 궁을 썼는데 아군 딜러진+상대 돌진하던 브루져가 묶여서 상대딜러진이 탱커라인 다 녹이고 아군딜러진은 쿨 돌아온 브루져한테 찢겨죽는다던가 오리아나가 자기 공위치 못찾거나 해서 공기팡쓰고 노궁으로 한타한다던가 ㅜㅜ뭐 이런식의 스킬숙련도에 따라서 아군에게 마이너스적 요소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챔프들이 많다.

먼저 난이도 극악인 예를 들면 아지르, 오리아나가 있다. 이 둘의 경우는 프로경기에 나올 정도로 안정적인 라인전과 한타력을 기반으로 한 좋은 챔피언이지만 너무나도 독특한 플레이스타일을 가지기 때문에 수많은 브실골플들이 따라쓰면서 밑바닥까지 떨어졌다고 보면 된다. 내 본체위치와 공격하는 소환물의 위치가 따로 놀아서 어려움.(아지르는 너프이후 난이도도 난이도지만 딜량자체가 주저앉아서 망한케이스) 
니달리도 마찬가지로 난이도 헬인데, 판단도 중요하고 한타력은 장애가 있음. 니달리는 ap창달리 너프이후 왜쓰는지 아직도 모르겠다. 심지어 다이아에서도 승률 48%로 고전을 면치못하고 있음. 이 외에도 프로에서는 나오지만 쓰기가 어려운 베이가 르블랑 라이즈 그라가스 럼블 등이 다 여기에 있음. ap템 대량너프 후  극악난이도에 비해 성능빨이 안나와서 묻힌 케이스로 추정됨. (과거에 꿀빨던 럼블을 이제 놓아줄 때가 된 것 같다ㅜㅜ)

챔프성능이 쓰레기인 예로는 카타리나 티모 요릭 등이 있다. 
카타리나는 미드라이너 암살자, 마법사 포지션인데 cc기 하나없고 혼자서는 암살도 못함. 판이 만들어져야 날뛸 수 있는 쓰레기중 쓰레기라고 보면 된다. 카타리나가 한번 날뛰면 게임이 터지지만 그런 판이 만들어지려면 1)우리팀에 상대편 체력을 골고루 반피이상 깎을 만한 딜량이 있어야한다. 2)상대방이 하드cc기를 빼는걸 카운트 하고 들어가야한다. 두가지 조건을 만족시키기가 정말 어려움. 특히 상대방에 레오나라도 나오는 날엔 개망하는데, 레오나의 픽률이 12%대로 꽤나 자주 만난다는거. 이외에도 다른 챔프들의 여러 cc기를 생각해볼 때 카타리나는 나 혼자 킬딸치는 재미보자고 하는 쓰레기챔프다. 티모나 요릭은 말 안해도 다들 알꺼라 믿는다. 라인전에서도 챔프상성에 따라 카운터픽 정도로만 기용가능하고 마나조루라던가 cc기가 없다던가 등등의 치명적 결함이 발견된다.



마치면서, 안 좋은 챔프는 없다고 생각하는 독자들에게 한마디 하고 긴 글 마무리 하겠다. 전부 다른 스킬매커니즘을 가진 개성있는 캐릭터들이 있는게 롤이라는 게임이고, "잘쓰면 좋아요"라는 말은 어느 챔프에게나 통용가능하다. 그러나 그 잘쓰면이라는 경우가 프로게이머급으로 잘써야 하는, 피지컬적으로 불가능한 경우라던가 열판에 한번 병신같은 상대 만나서 쳐바르고 그런 말은 하는게 아님. 니가 아무리 트롤픽을 잡아도 저 통계상의 승률처럼 40%대까지는 어떻게 찍을 수 있다. 근데 그 쉬운길로 갈 수 있는데 굳이 어려운 길을 가야할 필요는 없잖아?

예를 들어 미드딩거가 그렇게 역관광에 좋다고 하는데 역관광이라는 것 자체가 상대한테 발리고 있어야한다는 전제조건이 깔린다. 왜 쳐발리다가 역관광 낼 생각을 하는거지? 그냥 라인전 엄청센 op 가져와서 밀어버리면 되는건데 왜 쳐발리다가 상대가 방심해서 포탑거리 안으로 들어올때 스턴을 맞춰서 역관광내는 어려운 가시밭길로 돌아가려고 하는지 이해가 안된다. 쉬운챔프로 꿀빨자 다들. 그리고 새로운 챔프 잡을꺼면 최소한 승률은 검색해보고 잡아라 괜히 현재 코그모같은 불가침영역같은거 잡지말고. 통계는 거짓말 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