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1 패치, 전투의 열광이 패치되었습니다. 패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존 10스택까지 쌓이던 전투의 열광이, 이제 8스택까지만 쌓임

- 1~8까지 변하던 스택당 데미지가, 1~14까지 변하도록 변경됨

 

 

즉 1레벨 기준으로는 약간 너프된 것일 수 있지만 18레벨 기준으로는 풀스택 데미지가 80에서 112로, 또 최고 스택이 낮아진 만큼 쌓기도 쉬워졌으니 분명히 상향이 된 것입니다. 10중첩 쌓아야 80씩 박히던게, 8중첩만 쌓아도 112가 박히니까요!

 

물론 상향 이전에도 지속딜은 당연히 영광이 강했습니다. 그렇지만 천둥군주의 엄마야 깜짝 놀랐네 딜은 분명히 무시할수 있는 종류의 것이 아니었습니다. 딜교의 시간이 짧을수록 천둥의 사기성은 부각되었구요.

 

열광도 상향되기 전이라 열광이 천둥보다 강해지는 타이밍도 지나치게 늦어 코그모 정도가 아니면 열광은 묻힌 특성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버프가 되었으니 조금은 달라졌을 거라고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전투의 열광은 언제부터 천둥군주보다 강할까요? 엑셀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전투의 열광의 데미지는 1레벨때 중첩당 0.9로 시작해 레벨당 0.77씩 증가헤 18레벨에 13.99가 되는 것을 인게임 조사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천둥군주의 데미지는 레벨 * 10 + (0.3AD + 0.1AP) 로 비교적 계산이 쉽습니다. 레벨당 10으로 생각하시면 꽤 쉬운 편이죠. 천둥 군주의 경우 추가 AD/AP에 의한 영향을 무시할수 없지만 차이가 생각처럼 크지는 않습니다. 아! 물론 데미지의 차이는 있지만, 열광과의 비교에서는 많아야 평타 한 대 차이가 날까 말까한 차이라는 의미입니다.

 

템을 포함했을 때, 해당 레벨에서의 천둥 데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1레벨 룬특 + 기본템 : 평균 11

 

18레벨 풀템 : 추가 AD 300 기준 270, AP 800 기준 260

 

 

 

 

 

혹시 자세한 수치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것 같아 결과를 첨부했습니다.

이 표는, 해당 레벨에서 "~~대 평타를 때렸을 때, 전투의 열광이라는 패시브가 입힌 데미지가 얼마나 되는가" 를 의미합니다.

 

표를 보는 방법은,  예를 들어 1레벨 3평타를 기준으로 보겠습니다.

 

첫 평타에는 열광이 묻지 않으니 첫 평타는 제외, 2대 평타쨰에는 1스택이 적용되니 0.9가, 3대 평타쨰에는 2중첩 데미지 1.8을 입혀 추가로 입혀 3대 평타떄까지의 누적 데미지는 2.7이라는 의미입니다.

 

 

 

스킬을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을 때, 순수 평타만으로 열광을 쌓기 시작한다면 5대째 평타를 떄리는 순간 천둥군주와 비슷한 딜이 나오며, 6대쨰 평타부터 전투의 열광이 앞서기 시작합니다. 그 뒤부턴 계속해서 차이가 벌어지지요.

 

즉, 스킬의 명중을 배제하고 순수하게 평타만으로 열광 스택을 쌓는 경우, 6대쨰부터 전투의 열광이 이득을 본다는 의미이지요.

 

어느정도 후반이 되는 순간부터는 추가 AD에 의해 차이가 다소 벌어져서 7대쨰부터 전투의 열광이 유리해집니다. 따라서 타이밍과 템을 막론하고, 평타만으로 7대를 때린 그 순간, 전투의 열광이 천둥번개의 딜을 넘는다는 뜻이지요.

 

 

 

 

 

 

하지만 실제 게임에선 당연히 스킬을 쓰겠죠? 전투의 열광은 스킬을 맞추면 2스택이 쌓입니다. 이 스킬로 쌓이는 스택은 쿨타임 2초가 있어서 르블랑이 QRWE를 한다고 바로 8스택이 쌓이지는 않습니다(그럤다면 미드라인에서도 전투의 열광이 쓸만한 선택이 되었을 겁니다. 진짜로!)

 

역시 현실성은 약간 떨어질수 있지만, 이번에는 그냥 간단하게 "Q를 맞추고 시작한다" 는 걸 가정해 보았습니다.

루시안으로 치면 Q평(평), 이즈리얼 W평, 코르키의 Q평 등. 스킬을 맞추고 시작하면 2스택부터 시작하겠죠?

 

참고로 온힛 스킬의 경우 스킬 스택이 쌓이지 않고 일반 스택만 쌓입니다. 이즈리얼 Q의 경우는 3스택이 아니라 1스택이 쌓인다는 것.. 레오나의 Q 등 "온 넥스트 힛" 류 스킬도 평타 스택만 쌓입니다.

 

이걸 감안해 보면 Q에도, 패시브 평평에도 스택이 쌓이는 루시안, 평타속도가 아주 빠른 코그모 등에게 전투의 열광이 어울리겠군요..

 

 

아무튼!

 

 

 

 

오오. 2스택을 쌓고 시작하니 결과가 다소 바뀌었습니다.

 

스킬 이후 3대째 평타부터 비슷한 데미지, 4대째 평타부터 천둥군주의 데미지를 앞서기 시작합니다. 5대째 평타부터 누적 데미지는 당연히 더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위 경우와 마찬가지로 천둥 군주의 계수를 풀템으로 적용해도 스킬 사용 후 5대째 평타를 떄리는데 성공했다면 전투의 열광이 더 강력합니다.  

 

여담이지만 스킬 후 9평타에서 열광이 입힌 데미지 보면 입 딱벌어지네요 (...) 아무리 조건부라지만 이게 스킬이야 특성이야..

 

 

근접 딜러의 경우 이 스택이 2배씩 쌓입니다. 갱플랭크 같은 사실상 딱콩딱콩 거리는 근거리 챔프면 몰라도, 레넥톤이나 잭스, 쉬바나 등 평타가 딜의 기반이 되는 챔피언들은 더 큰 효율을 볼 수 있을 거라는 것도 짐작할수 있습니다.

 

 

 

이걸 해석해 보면,

 

초 ~ 중 후반, 상황을 가리지 않고 짧은 딜교에서는 천둥군주가 항상 유리하다는 점을 알수 있습니다. 전투의 열광은 스킬 한대를 맞추고 평타를 3대 떄려야 천둥과 비등해집니다.

 

 하지만 바꿔 생각해 보면 조금 긴 지속딜 싸움 및 맞다이 에서는 전투의 열광이 압도적으로 유리하다는 점을 알수 있습니다. 또 원딜의 경우 공속룬이 대세인 요즘, 스킬의 도움을 받는다면 비교적 길지 않은 딜 교환에서도 나름대로 비슷한 효율을 낼수 있다는 점 등을 알수 있었습니다.

 

 

 

 

 또 잭스나 리븐 등처럼 평캔을 이용해 딜교/맞다이를 하는 근거리 딜러의 경우 이제는 천둥군주보다 전투의 열광이 거의 모든 상황에서 나을수도 있다는 점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근접 챔프 레오나의 경우, E-평큐평을 할 경우 천둥군주와 거의 동일한 데미지 (1레벨 기준 10.8(천둥 10), 18레벨 기준 168(천둥 180))가 들어갑니다. 근접 평타 캔슬의 위력으로, 서포터가 전투의 열광을 들어도 될 지경(!!) 인 것입니다.(물론 다른 특성들에 의한 차이도 있으니 실제로 열광을 들지는 않겠지요) 이후 후속 평타를 못 넣어도 비슷, 평타를 우겨넣기 시작하면 천둥과의 차이는 더 벌어지게 됩니다.

 

 잭스도 도약 평 W평,, 다리우스의 Q-평W,평, 쉬바나는 대놓고 온힛 두번 적용되는 효과, 마이의 패시브 등 근접 챔프들은 대부분 평캔기 or 온힛 적용기 하나씩은 가지고 있고 탑은 딜교 시간도 긴 편이니 더더욱 강한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물론 열광을 찬양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봇 라인에서는 4평타 이상의 딜교보단 짧은 Q평 수준의 딜교가 많이 일어나는 편이고, 미드는 더 말할것도 없습니다. 극후반 딜러간 싸움에서는 4평타까지 잘 가지 않지요.

 

 글의 요점은 천둥군주는 여전히 좋지만, 전투의 열광도 활용만 잘 한다면 짧은 딜교에서도 천둥에 크게 뒤지지 않으면서도, 공격속도 올리거나 온힛을 위주로 데미지를 주는 챔피언의 경우 후반까지도 챙길수 있다는 점! 물론 온힛기가 여기저기 많은 챔피언들은 이제 천둥보다는 열광을 쓰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몇몇 분들이 댓글에 언급해 주신 것처럼 물리 데미지와 마법 데미지의 차이라는 점도 고려해볼수 있겠지요. 방관의 적용을 받으니 장점이 될 수도, 방어력은 보통 공격력보다 높으니 단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읽기 귀찮앙 ㅜㅜ 스크롤 내릴랭 :

 

순수 평타만 계속 칠릴 경우 : 6대정도 치는 순간 전투의 열광이 천둥군주의 딜을 넘게 됩니다. 천둥에는 계수가 있지요? 풀템을 가정해도 7대부터는 전투의 열광의 딜이 더 강합니다.

 

스킬 한개를 명중하고 평타를 때릴 경우 : 4대재 평타를 치는 순간 전투의 열광이 천둥군주의 딜을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계수를 적용해 풀템을 가정해도, 평타 5대째부터는 전투의 열광의 딜이 더 강합니다.

 

레오나(를 예시로 한 근접 챔프) : E-평큐평 콤보를 명중시키기만 해도 천둥과 거의 동일 데미지, 한대라도 더 때리면 그때부턴 차이 더 벌어짐. 즉 근접 챔프의 경우 평캔기가 있다면 열광이 정말 꿀특성일수 있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추천해주셔서 글을 조금 다듬었습니다.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