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랭을 하면 우리팀 4명  상대팀 5명

에 따라 매칭운이 결정된다.


현지인은 대부분이 이 매칭운에 승패가 결정된다.


매칭운은 곧 승률 이라는 거다.


물론 롤이 변수가 많은 게임이고 매칭 좋다고 무조건 이기는건 아니지만


결국 게임을 많이 하다보면  팀운이 좋을 확률은 동전 앞면 뒷면과 똑같은 이치이고


승률이 아닌 팀운은 결국 50%에 수렴하게 되고 본인 실력에 따라 +- 가 생기는 것이다.




자 그럼 본인이 깨닳음을 얻어서 탈현지인이 되거나  부계정 버스기사가 아니라면

이 팀운을 올리면 티어는 상승하게 된다.




본인이 닷지를 안하면 팀운은 50% 가 나올거고

트롤픽, 픽창싸움  등등  이것만 피해가도 팀운은 더 좋을 수밖에 없다.



이 간단한 것 하나만 해도  승률은 오를수밖에 없다.  질게임만 확실히 피해가더라도

팀운이 좋을 확률이 더 높기 때문이다.


그냥 막해도 팀운은 50%인데 본인이 닷지를 해서 질게임을 확실하게 피해간다면 팀운은 당연히 올라간다.

우리팀이 픽창부터 싸우거나 유체화 정화 누누를 본인이 확실하게 피해간다면

상대팀에 그런 케이스를 만날 확률이 있고 언젠가는 만나서 이득볼 수 있다.




그리고 본인이 정말 티어 올리는게 너무나도 간절하다 싶으면

계속 읽어라. 닷지를 할 준비가 된사람. 정말 티어를 올리고 싶다 하는사람.




일단 필패매칭만 닷지로 피해가더라도 팀운은 52% 정도 나올거다.



자 앞으로 멀티서치를 하자. 사용법은 초딩도 보면 알수 있으니까 넘어가자. fow 를 추천한다.


우리팀 4명을 드레그해서 복사를 하던  빠르게 아이디를 직접 입력하건

4명의 정보를 파악한다. 시즌기록, 최근전적, 모스트챔프  등이 나온다.



그런데 이것도 볼줄 아는사람이 볼줄 안다.

뭘봐야 되는지 잘 모른다.


나는 랭크게임 판수로 하면 상위 0.5% 이내이고

다이아부터 실버까지 다 경험이 있다. 부케키우는걸 좋아해서.


플레부터는 검색을 필히 한다.  게임 끝나고도 상대 5명을 다 검색해서 분석한다. 팀운이 좋았는지 나빴는지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난 버스냄새를 맡을 줄 아는 사람이다. 트롤 냄새도 잘 맡는다.  내 말은 무조건 믿어라.




1. 연패유저, 연승유저 를 파악한다.


일단 연패를 하게되면 자신감부터 떨어지게 되고  아무리 본인은 빡겜을 하려고 해도 지는것에 잠시 익숙해지기 때문에,

조금만 게임이 말려도 짜증부터 나게되고 진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질것같다 라는 생각이 머리속에 맴돌면 당연히

플레이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게 되고,  연패유저가 중간에 폭발할 확률이 훨씬 높다.


또한 연패유저가 주챔프를 하면 다행이지만

자신감을 잃고 주라인 말고 다른곳을 간다던가,  될대로 되라 식으로 꼴픽을 한다면.. 연패유저가 이런다면  이건 뒤도안보고 그냥 닷지해야함.



연승을 하게 되면 자신감이 상승하고 이기는것에 잠시 익숙해진 상황이라  지는게임도 희망을 갖고 열심히 하게되고

진다는 생각을 훨씬 안하게 된다. 지는 상황에서도 이기는것에 익숙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당연히 플레이도 좋고  이기는것에 익숙해진 사람이 역전생각도 많이 할 수밖에.



그리고 연승유저를 파악해야 되는 또하나의 이유는

랭크게임은 모든 사람이 현지인이 아니다. 10명중에 2명은 대리,헬퍼,탈현지인,부계정 이런 버스기사 부류에 속한다.


이 사람들은 가려내기는 힘들지만   연승유저들 중에  이런 부류일 확률이 꽤 있고

연승유저가 있다면 개인검색을 통해서  이사람이 대리인지 헬퍼인지 부계정인지 세밀하게 검토한다.



분석하면 어느정도 감이 올거다. 이런 부류가 있다면 그냥 버스 받으면 되고

아니면 다음으로 넘어가자.

사실상 분석해서 나오는 버스기사는 5판중 한판꼴도 안 보인다. 연승중인 버스기사면 분석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은 숨어있기 때문이다. 버스기사 만날때까지 닷지할 순 없다. 없으면 그냥 넘어간다.



2. 주라인, 주챔프 를 하는가


랭크 게임은 10명중에 8명이 현지인이고

다 거기서 거기다.  


만약 우리팀이 전부 혹은 대부분이 주라인, 주챔프를 한다면


그것만으로도 이미 상타이다.


일단 1단계에서 연승,연패 유저가 없고

우리팀이 주라인 주챔프를 한다면


이건 팀운 상타다. 물론 상대도 전부다 주챔프 할 수 도 있는거고

개인 챔프 이해도가 높다고 게임 무조건 이기는것도 아니다. 하지만


우리쪽 팀운이 더 좋을 확률이 훨씬 올라간다.



여기 2단계 까지만 확실하게 지켜주고   중타,하타를 전부다 닷지로 피해간다면


팀운이 좋을 확률은 엄청나게 올라가고, 본인이 너무 못하지 않는 이상은

결국 mmr은 올라가고 티어도 올라갈것이다. 분명히 본인 실력 한계티어 보다 더 높은 곳까지 갈 수 있다. 판수만 어느정도 보장되면.




1번,2번  이 두개만 지켜도  그냥 쭉쭉 올라간다.

물론 중간에 연승할수도 있고 연패할수도 있지만  판수가 보장되면 쭉쭉 올라간다.


당연히 그냥 닷지안해도 팀운은 50%인데  

닷지를 하면서 주챔프를 하는지 꼴픽을 하는지 분석하면서 우리팀이 평균보다 상타일때만 게임을 진행고  중타 하타를 피해가는데

당연히 '상대적' 팀운이 좋을 확률이 훨씬 높고   진짜 너무나도 쉽다 올라가기





이제는 더 세세하게 들어가보자.

이정도로는 부족하다. 팀운이 좋을 확률을 더 높이고 싶다 하는사람은 보셈.

글이 길어져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음.



- 전시즌 티어 혹은 탑레이팅이 상당히 높다  Ex) 골드인데 탑레이팅 다이아,  플~다이아 인데 탑레이팅이 마스터

확실한건 아니다. 군대를 가서 실력이 퇴화됬는지  대리를 받고 올라간건지 알 수 없다.

하지만 전.반.적  으로  탑레가 높은 사람이 잘한다.  수많은 분석 결과  경험에서 나오는 소리다. 이유를 더 설명하고 싶
지만 글이 너무 길어져서 댓글로 이의제기 하는 사람 있으면 설명해줌. 한번이라도 높은 곳에 가본사람, 한번이라도 경험 해 본 사람은 확실히 다르다.



- 모스트챔프 승률, KDA

이것도 확실한건 아니지만  그래도 따져보면 좋다.

비싼옷 입는다고 무조건 부자인것도 아니고,  승률 KDA 높다고 무조건 잘하는 사람이 아니다. 
나도 KDA 잘 따지는 부류는 아니지만  그래도 KDA 가 높은 사람이 더 잘 할 '확률' 이 높은건 사실이다.
비싼옷 입는 사람이 더 잘 살 확률이 높은것처럼.


하지만 그리 중요하지는 않다.


단, 한가지 중요할점은  KDA가 비정상 적으로 높은 사람은 확실하게 분석해야한다. 버스기사 냄새를 맡을 줄 알게된다면
매칭운은 엄청나게 올라간다.


- 각 라인 상성, 조합


이건 아마 대부분이 이미 신경쓰는 것이기 때문에 밑으로 뺐지만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수많은 분석 경험상  그래도 더 중요한 것은 개개인이 잘하는 챔프를 하는 것.

롤은 초반에 승패가 어느정도 갈리는게 반 이상이고 개개인의 역량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것도 반드시 따져는 봐야한다. 아마 이정도는 대부분이 이미 따져봤을것임.




가장 중요한건

1. 연승유저 검색하면서 버스기사 냄새맡고  연패유저 피해가기

2. 모든 팀원이 주라인에 주챔프를 하는가


이 두가지만 확실하게 따져봐도 팀운이 상당히 좋아질거고


KDA 챔프승률 탑레이팅 전시즌기록   이런것 까지 다 따져보면 더 도움이 된다.



본인만의 닷지 기준을 정해서 철저하게 지키면 티어는 올라간다.

아 이번 매칭은 그리 나쁘지 않은것 같은데 그냥 한번 해보자...  정말 티어 올라가는게 간절하다면 닷지 기준을 정해서 철저히 지켜라



자신이 시간이 없거나 그리 많이 간절하지는 않다

그러면 필패판만 확실하게 닷지해서 팀운을 52%로 만들자.


정말 닷지를 감수하고 팀운을 좋게 만들겠다 하면

1번,2번  2가지 중요사항을 철저히 지켜서 팀원이 대부분 주챔프를 하는 팀운 중타 이상일때만 게임을 진행해서 팀운을 60%로 만들자.


난 진짜 이번에 골드못가면 뒤질것 같다

그러면 정밀 분석을 통해서 팀운이 상타일때만 진행하자.  이러면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가 없음.


단 이경우에는 닷지를 너무 많이 해서 승급은 힘들지만  MMR이 꾸준히 오르게 되고

닷지로 까이는 만큼 나중에는 MMR이 높으면 포인트를 30포인트씩 받게 되고 2단승급의 가능성도 열리기 때문에

손해가 절대 아님. 가장 중요한건 MMR 이고 닷지는 MMR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내가 

1. 연승,연패유저 체크

2. 주라인, 주챔프 여부



이 2개를 강조하는 이유는


다른거 암만 봐도  브실골에서 우리팀 KDA 같은거 보면 한숨만 나올거다.

그냥 주라인에 주챔프만 해도 중타 이상이다. 이게 가장중요하다.


괜히 KDA 같은거에 집착해서 분석하면 브실에서는 평생 닷지만 해야될거다.



솔랭 클린 유저들 화이팅


유혹을 뿌리치고  목표에 도달해서  성취감을 얻길 기원함.







추가) 우리팀이 싸움,트롤로 닷지싸움에 들어간 경우


닷지 할거면 본인이 해야지   닷지유도를 왜하냐  라고 생각 할 수 있는데

저런 경우는 얘기가 다름. 저런애들 때문에 정직하게 닷지하고 30분 손가락 빠는게 더 자존심상함.



이럴땐 닷지유도를 해야함. 앞으로 매칭 분석을 통해서 닷지를 자주할텐데

저런거에 까지 닷지를 한다면 너무 손해다.


신선한 닷지유도

1. 스펠을 꼬아서 들고 그냥 잠수탄다. 텔포원딜, 노강타정글 이런식으로. 실수를 가장한다. 0~1초에는 본인이 닷지

2. 아~ 상대 저 이즈 룰루 전판에 봤던 듀오네. 승률 80%에 본계정 다이아라던데 ㄷㄷ  드립치고 0~1초까지 반응 없으면 닷지


요런거 하면 남이 먼저 닷지 해줄 확률이 조금은 생김.


하지만 트롤,싸움 케이스가 아니면

그냥 본인이 닷지하는걸 추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