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압이 좀 있습니다.

시즌2부터 롤 하면서 팁보러 자주 왔지만 요즘은 멘탈관리팁만 있고, 
고오급 시계 하러 간 사람들 빼고, 롤에 남아있는 사람들끼리 더 사람답게 해보고자 쓰는 팁시리즈 써볼려고요.
티어 상승팁 아닙니다. 맨탈관리법도 아닙니다. 픽밴 닷지팁 다 아닙니다. 티어는 잘하면 올라갑니다.


1편은 남자다운 맞다이를 위한 딜링 팁
딜교환에 실제로 도움되는 피지컬을 늘려주는 팁입니다. 
롤은 라인전 잘하면 반이상 먹고 들어갑니다. skt보세요. 
라인전 잘하는건 딜교환 잘하는 겁니다. 딜교환 잘하면 cs먹기 좋죠, 킬각 나오죠. 적정글 불러서 딴라인 이득보죠. 
그리고 게임하는데 지루하게 cs만 먹으면 재미없어요.
즐길려고 하는건데 시원하게 싸우고 싶잖아요? 그럴 때 보시고 실천 하세요.
다들 본능적으로 하는 것들이지만 정리해서 한번 봐두면 감으로 할 때보다 정밀한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평타 효과가 묻는 스킬:Mystic Shot(신비한 화살)Parrrley(혀어어어업상)스킬과 동시에 평타 판정이 묻어나감(온 힛)
평타 강화 스킬:Nether Blade(황천의 검)Ricochet(튕기는 부메랑)Crushing Blow(파쇄격)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Empower(무기 강화)등 스킬 사용후 다음 평타에 스킬 효과가 
묻어 나가는 스킬(온 넥스트힛

평타 모션 캔슬
평타 캔슬이 아닌 평타 모션캔슬입니다. 
한번의 평타는 크게 3가지로 나눌수있는데 1. 선딜레이 2. 공격 3.후딜레이 입니다.

선딜레이는 공격하기 전의 총을 드는 모션과 같이 공격을 하기위한 준비자세이며 이 시간에 무빙이나 스킬사용등
다른 행동을 하면 평타가 나가지 않고 취소됩니다.(취소 불가 패시브가 있는 칼리스타 제외)
공속이 빨라지면 선딜레이도 빨라집니다. 투사체는 빨라지지 않아요. 

공격은 말 그대로입니다. 총알이 나가는 그 순간, 무기를 휘둘러서 적을 때리는 그 순간의 짧은 시간입니다.
매우 짧은 시간이므로 다른 행동을 하기도 어렵지만 이순간에 무빙을 눌러도 계속 공격합니다. 
후딜레이로 넘어간뒤에 미리 누른게 입력되며 움직일 뿐이죠. 중요하지 않은 모션입니다.
선딜레이와 후딜레이의 경계라고 생각하세요. 

후딜레이는 공격이후 공격을 마치는 모션입니다만, 무빙으로서 캔슬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후딜 모션을 다보는 사람은 없죠, 캔슬하는게 무조건 이득이니까요.
기본공격이 극악이라는 애니비아와 카서스는 선딜과 투사체 속도가 극악인거지 후딜레이로 뭐라 하지는 않죠.
다만 후딜레이를 캔슬했다고 해도 공격속도에 따라 기본공격의 쿨타임이 돌기 전까지는 다시 공격을 할수는 없습니다.


온 넥스트 힛스킬의 평캔

하지만 일부 온 넥스트 힛 스킬을 사용하면 후딜레이와 공속을 무시하고 바로 기본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선딜레이는 캔슬되지 않습니다. 시비르와 잭스의 평w의 경우 평타 모션이 깔끔해서 굉장히 빠른 속도로 나갑니다.

쿠거폼 니달리 평q, 블리츠의 평e, 나서스 평q등은 평타모션의 선딜이 좀 있기떄문에 약간 느립니다만 안하는 것보다는 훨씬 빠르며 짧은 시간에 더 많은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평캔이 가능한 스킬이 있는 경우 활용해야 합니다.

평타 눌러놓고 나가는거 보자마자 키보드 한번만 누르면 자동으로 나가는 쉬운 기술이지만 잘 쓰기는 어렵습니다.

너무 빨리 스킬을 누르면 즉 선딜레이 구간에 스킬을 누르면 평타가 안나가고 스킬만 나가게 됩니다. 

느리게 쓰면 공격속도에서 손해를 보죠, 시비르 공속이 1.0일 때 평w를 한다면 w이후 1초뒤에 다음 평타가 나갑니다.

w를 느리게 쓸수록 그 시간만큼의 손해가 있는겁니다.

이게 가능한 기술이 있는 챔피언들 대부분이 순간 맞딜에서 강합니다. (나서스는 웁니다.)

남이 평타 한번 스킬한번쓸때 그보다 빠른 시간에 평타+(스킬+평타)데미지를 줄 수 있으니까요.


기본공격과 스킬

그럼 온 넥스트 힛이 아니면 평캔이 안되나? 사람들이 말하는 콤보중에 평q평w평e 같은건 뭐야?

온넥스트힛이 아니면 평캔이 안됩니다.(온힛도 안돼요.) 

스킬 콤보에 평q평 같은건 최대 데미지 콤보지 평캔이 되서 빨리 나가는 콤보가 아닙니다.

스킬 사이에 평타를 섞는 콤보의 경우 데미지가 약한 초반, 평타가 쌘 원딜러와 그리고 어떤 챔피언이든 지속딜을 할려면 해야하는 롤을 좀 해보겠다 하는 사람들은 꼭 해야하는 겁니다. 

그런데 이게 사실 스킬사이에 평타를 섞는게 아닙니다. 평타 사이에 스킬을 섞는 거에요.

기본 공격 속도가 있죠? 설명하기 쉽게 1.0 이면 1초에 1번 공격할수 있는 겁니다.

이후의 예는 공속 1.0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계산이 쉬우니까요.

카이팅은 한번 때리면 1초동안은 못때리니까 그 시간에 무빙을 하면서 거리를 벌리거나 쫓아가는 등의 무빙입니다.

무빙을 1초보다 빨리 멈추고 적을 공격해도 바로 안때리고 첫 공격후 1초가 지날때까지 멈춰있습니다. 

사용자 설정에서 1렙에 공속 느릴때 해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평타 사이에 스킬을 섞는다의 뜻도 같습니다. 무빙대신 그 시간에 스킬을 쓰는 겁니다. 시간이 남으면 무빙도 하고요.

이즈리얼을 예로 들죠 설정겜 파서 해보시면 압니다. 1렙때 평타치고 바로 q써도 다음평타 바로 안나갑니다. 

공속에 맞게 나가요. 이걸 카이팅과 합치는 겁니다. 공속1.0 기준 평타 한대치고 1초동안은 자유시간인거에요. 

그시간에 무빙을 하고 스킬을 쓰고 하는 겁니다. 

1초 넘게 그래도 되지만 다음 평타를 칠 수 있게 됬을땐 평타를 쳐줘야 합니다. 안치면 시간낭비=딜낭비입니다.

예컨데 평q~평을 하나 평~q평을 하나 딜과 걸리는 시간은 같습니다(1초). 공속에 맞추면 다 똑같은거죠. 

상황에 맞게 할땐 무빙하고 스킬 쓸땐 쓰는 겁니다. 평타와 평타 사이에요.
 
평타칠 시간에 스킬을 쓰면 손해본겁니다. 스킬이 나간후에 바로 평타가 나가긴 하지만 스킬에도 모션이 있죠.

선딜 후딜 다있습니다. 그 시간만큼 평타가 늦게 나가게 됩니다. 당연히 그 다음 평타도 늦게 나가죠.

뭐 1초도 안되는 짧은시간에 손해를 보면 얼마나 본다고 그러나 하실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시간 손해면 좋겠습니다.

dps가 100이라고 1초동안 0.01초마다 1씩 딜이 들어가는거면 그정도 손해야 별거 아니죠. 0.1초 더맞아도 10인데요.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아요. 그 짧은 시간때문에 맞딜에서 평타 한대를 더맞는겁니다. 

그럼 최소 50에서 극후반엔 1000딜 가까이 손해볼 수도 있는겁니다. 이게 한번만 그런것도 아닙니다.

이건 극단적이었고, 실제로 평타 한대 차이가 나지는 않죠. 그런데 중요한건 이겁니다.

동시에 때리기 시작했는데 한명이 시간이 밀리면 맞고 때리게 됩니다.

같은 1대씩의 교환이지만 서로 딸피라면? 먼저 맞고 죽은뒤에 아.. 한대... 하는 거죠.

프로들이 하는 거 보면 그런말이 나오죠? 딜을 우겨 넣는다. 다 이걸 잘하는 겁니다. 

공속에 맞게 제시간에 평타를 딱딱딱 넣는데 그 사이 시간 낭비없이 스킬을 우겨 넣고, 무빙하고, 공속 낭비가 없어요.

이게 말로는 쉽지만 실제로 해보면 어렵습니다. 공속은 자꾸 바뀌는데 상대는 때리러 오지 신경쓸게 많아요.

상대와 우리팀의 상황에 맞게 평타나 스킬을 안쓰고 즉 딜손해를 감수하고 무빙만 해야될떄도 있고 합니다만

이걸 잘하냐 못하냐가 지속딜에서 맞다이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프리딜 상황일때는 더더욱 잘해줘야 됩니다.

특히 이즈리얼은 이렇게 못하면 딜 안들어가요. 얼건에 레드까지 있는데 뚜벅이상대로 큐만쓰면 ㅜㅜ


스킬 모션캔슬

중간에 스킬에도 모션이 있다는 말을 했죠?

스킬도 평타와 같이 3가지로 나뉩니다만 선딜레이가 시전시간으로 바뀐겁니다.

시전시간에 캔슬이 안되는 것 말고는 별 차이 없어요.


무빙캔슬

리븐의 평캔의 경우 복합적인 캔슬기술입니다. 두가지 캔슬이 섞였어요.

리븐의 경우도 평타의 후딜를 q로 캔슬하고(이거만 잘해도 빨라보임), 

q의 후딜을 땅을 찍어서 무빙으로 캔슬하는 건데요.

일반적인 매커니즘이라면 공속이 되기 전까지는 q이후 바로 평타가 나가면 안됩니다만 버그라는 말도있고,

왜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평타가 나가요. 리븐 삭제좀

어쨋든 몇가지 후딜레이가 있는 스킬들이 있습니다.

시전도중 땅을 찍어서 실제로 움직이진 않았어도 무빙명령을 통해서 후딜을 캔슬하는 겁니다. 

무빙으로 스킬 후딜을 캔슬하는 경우는 다른 챔피언은 별로 티가 나진 않습니다. 

후딜이 아주 짧거나 캔슬해도 공격속도 전엔 평타가 안나가거든요.

제가 활용하는 건 리븐, 야스오정도 입니다만 더 있을겁니다. 이런건 하나하나 해보고 알아내는 겁니다.

야스오의 eq는 하면 원을 그리죠. 출시초반 패치로 eq판정을 버프하면서

e이후 좀 늦게 q를 써도 원을 그립니다.(덕분에 eq플이 쉬워짐)

하지만 e이후 일반q를 찌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탑라인에서 e타고 q찌르고 e타고 도망가는 졸렬딜교, 

한타에서 탱커에 e타고 뒤의 딜러를 노리고 회오리를 날리고 싶을 때) 이럴 때 제자리에서 돌고있으면 화납니다. 

그때 무빙캔슬을 하는 겁니다. e이후 리븐 평캔처럼 땅을찍고 q를 쓰면 일반q가 나갑니다. 

이거 쓸모없어보여도 알고있으면 자주 써먹습니다. eq보다 사거리가 길고 라인을 조금 밀어요.


히드라 캔슬

몇몇스킬의 후딜은 티아멧과 굶주린 히드라 액티브로 캔슬 할 수 있습니다. 

레넥톤의 w 리븐의 w의 경우 선딜은 없으나 후딜이 길어서 답답한데 티아멧을 씀으로써 캔슬하고 ,

콤보를 빠르게 이어갈수 있죠, 레넥톤의 경우 w가 온넥스트힛이기떄문에 평w티아멧으로 후딜 캔슬하고 다음 동작을.......

리븐은 w티아멧도 되고 티아멧과 w를 거의 동시에 사용해도 됩니다. 


스킬과 스킬캔슬, 

몇몇스킬은 스킬끼리 캔슬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론 리븐 er이 있죠, 얼마전에 리븐 스킬 캔슬 가이드 동영상을 봤는데 

리븐은 거의 모든 스킬끼리 서로 캔슬이 가능하더라고요. 리븐 삭제좀

그라가스도 배치기 도중 qr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배치기로 달려가면서 술통을 던지는 모션을 하기떄문에 던지느라 뭠추는 시간이 없어서 피하기 힘들죠.

이렐리아 q를 쓰면서 r또한 가능하죠.

자르반 eqr, 리신qq와드w등 수많은 기술들이 있지만 이런건 챔피언 공략을 찾아보는게 좋습니다. 


투사체 속도를 이용한 자잘팁과 킬각요령

투사체 속도를 이용한 기술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론 애니비아의 er이죠.

다이애나의 qr등, 

적의 잃은 체력에 비례해 데미지가 증폭되거나 풀딜을 넣기위해서 선행스킬이 있는 챔피언들이 자주 사용합니다. 

이밖에도 시너지 효과는 없지만 투사체속도가 느린 스킬을 먼저 쓰고 

빠른스킬을 바로 이어서 사용함으로서 극히 짧은 시간에 딜을 집어넣는 방식이 있습니다. 

예) 베이가의 스킬콤보, 이즈리얼의 r로 시작하는 극딜콤보, 애니비아의 qe, 룰루의 qe등,

똑같은 데미지지만 이렇게 쓸 때가 있죠, 주로 서로 체력이 적어서 1초라도 빨리 죽여야 내가 살때, 논타겟 스킬들을 

적이 cc에 걸려 움직이지 못할때 확정적으로 쏟아부울때 등 대부분은 킬을 만들 때 주로 사용합니다. 

예상치 못한 데미지를 적이 반응할 시간도 없이 줌으로써 생존기를 사용도 못하고 죽이거나 

적팀의 도움을 받기전에 죽일수있는 방법입니다. 빗나가면 리스크가 크다는 단점이 있죠.

맞춘다 못맞춘다의 확률이 50%로 가정할때 위방법은 한번에 다피하거나 다맞거나.

나눠쓰면 4개 스킬중 2개는 맞겠죠. 본인의 선택입니다. 

하지만 난 나눠쓰는게 좋다고 해도 한번에 써야될 때는 반드시 있습니다. 

나눠쓰다가 궁쓴 문도같은거 놓치고 스킬 다맞췄으니 한번에 썻어도 못잡아 이런말 하지말고.

혹은 도주기로 도망가서 나머지 스킬 쓸 기회도 못잡거나 이럴 떄 분명 있어요. 

반대로 지속딜이 필요한 경우도 있죠. 이런 걸 구분하는건 경험과 센스입니다.

제가 팁글에서 제일 싫어하는 말이지만 진짜 이말 밖에 없네요.


고오급 요약

1. 온넥스트힛 스킬의 평캔을 활용하라

2. 스킬사이에 평타를 넣는것이 아니라 평타사이에 스킬을 넣는 것.

3. 챔피언 스킬은 공략보시고, 상황판단은 알아서...

이번편은 1편이니만큼 기초팁을 갖고 왔는데
언제가 될진 모르지만 다음편엔 좀 더 심화팁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오지말라면 안옴

즐겜유저 제외 하고
티어 올릴려는 사람들이 티어올릴려는 이유? 나 골드(플레,다이아, 마스터,챌린저)야 말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속뜻은 나 골드(플,다,마,챌)만큼 잘해라고 하고싶어서가 아닐까요. 티어 올리기보단 근본 실력을 늘릴수있는 팁을 써보고 싶었습니다. 당장 도움이 됬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시리즈를 쭉 보신다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만 언제 다음편을 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