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nx(징크스)(빵긋) 안녕하세요? 전 안녕합니다. 롤도 못하는데 심심해서 작성해보는 글입니다! 
사과한개 고등어한마리에도 원가가 있듯 공격력1, 주문력1에도 원가가 있습니다!

즉 모든 아이템은 원가가 있고 상점에서의 가격은 어느정도 균형을 위해 가감된 가격이라고 할 수 있죠.
저는 모든 아이템의 원가를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들어가기 앞서
●재미로만 봐주세요.
●필자의 주관적인 계산법과 생각이 몇몇 있습니다.
●오타, 이건 아닌 것 같다 싶은 점들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무시하겠습니다!.....아닙니다 고칠게요.)
●스탯은 위키꺼 복붙했습니다.


[기본 전제]
1. 기초 아이템으로 스탯의 원가를 측정한다. (가격 나누기 스탯)
Long Sword(롱소드)롱소드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증폭의 고서
 공격력 1당 원가35원입니다.                             주문력 1당 원가는 21.75원입니다.

Cloth Armor(천 갑옷)천갑옷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마법무효와의 망토   
 방어력 1당 원가20원입니다.                             마법저항력 1당 원가는 18원입니다.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콩! 원기 회복의 구슬                           Faerie Charm(요정의 부적)요정의 부적
 기본 체력 재생 1%당 원가3원입니다.                    기본 마나 재생 1%당 원가는 5원입니다.

Ruby Crystal(루비 수정)루비 수정                                                    Battle Cry(전투의 외침)으엥?
 체력 1당 원가는 2.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7원입니다!?
 소수 둘째에서 반올림하여 2.7원으로 하겠습니다. ㄷㄷ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사파이어 수정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속도의장화 
 마나 1당 원가1.4원입니다.(너는 재정신이구나 ㅋ)             이동속도 1당 원가는 12원입니다.
Dagger(단검)단검
공격속도 1%당 원가 25원입니다.

(고대 주화)재사용대기시간 감소는 계산이 난해한데요 평균인 1% 25원으로 계산하겠습니다.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생명력흡수 1%당 원가는 37.5원입니다.



2.아이템 추가 능력이 계산 불가능 하다 판단시 유도리있게 하던지 여러분의 상상에 맡깁니다.(무책임甲)

 예를들어 %가 아닌 고정 마나,체력회복은 계산이 힘드며(최소템이 없음) 주문검등의 고유 지속 효과도 계산이 힘듭니다.

시작합니다!
-장화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광전사의 군화
  • 효과: 공격 속도 + 35%

  • 고유 지속 효과 - 이동 속도 향상: 이동속도 +45

  • 가격: 1100

  • 원가: 1415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자의 신발
  • 효과: 방어력 +30

  • 고유 지속 효과: 기본 공격 피해량의 12%를 막아줍니다.

  • 고유 지속 효과 - 이동 속도 향상: 이동속도 +45

  • 가격: 1100

  • 원가: 1140원 + 기본 공격 피해량의 12%를 막아줍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기동력의 장화
  • 고유 지속 효과 - 이동 속도 향상: 이동속도 +25. 5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115로 상승합니다.

  • 가격: 900

  • 원가: (전투시) 300  (비전투시) 1380원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신속의 장화
  • 고유 지속 효과 - 이동 속도 향상: 이동속도 +55

  • 고유 지속 효과 - 둔화 저항: 이동 속도 둔화 효과가 25% 감소합니다.

  • 가격: 900

  • 원가: 660+둔화 저항 25%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고유 지속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고유 지속 효과 - 이동 속도 향상: 이동속도 +45

  • 고유 지속 효과: 소환사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가격: 900

  • 원가: 790원+스펠쿨 감소 10%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의 발걸음
  • 효과: 마법 저항력 +25

  • 고유 지속 효과 - 이동 속도 향상: 이동속도 +45

  • 고유 지속 효과 - 강인함: 기절, 둔화, 도발, 공포, 침묵, 실명 및 이동 불가 효과의 지속 시간이 30% 감소됩니다.

  • 가격: 1100

  • 원가: 990+강인함30%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마법사의 신발
  • 효과: 마법 관통력 +15

  • 고유 지속 효과 - 이동 속도 향상: 이동속도 +45

  • 가격: 1100

  • 원가: 540+마관15

추가코멘트: 뭔가 엄청 없어보이네요 ㅋㅋ

-정글아이템 (가격을 따지기가 애매합니다.)
(사냥꾼의 마체테)사냥꾼의 마체테
  • 몬스터를 공격할때 생명력 흡수 8%

  • 기본 지속 효과 - 손톱: 기본 공격 적중시 몬스터에게 20의 추가 물리피해를 줍니다. 대형 몬스터 처치 시 추가로 50의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 가격: 350

  • 원가: 몬스터 사냥시에만 1000원+경험치+50

(사냥꾼의 부적)사냥꾼의 부적
  • 정글에서 마나 재생량 +150%

  • 고유 지속 효과 - 이빨: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5초 동안 25의 체력을 흡수합니다. 대형 정글 몬스터 처치 시 50의 추가 경험치를 얻습니다.

  • 가격 : 350

  • 원가: 정글에서 몬스터 사냥시에만 1330원! +경험치+50


추가코멘트:  부적 승. 조건이 까다로워서 그런지 정글템들의 원가가 엄청납니다. 사실 부적의 경우 고정 체력재생의 가격까지 더한 값입니다. 단 공격로에서는 0원의 값어치를 합니다. 또한 몬스터에게서 

체력을 훔쳐올때 주는 데미지는 돈계산에서 제외했기 때문에 사실 더 값어치가 높습니다. 여기서 질문 고정체젠은 원가를 어떻게 계산하여야 할까요? 

Shen(쉔)이번 패치로 체력재생 너프를 먹은 선쉔님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5초당체젠 8.5(1LV당+0.75)

최종수치 21.25

요것이 쉔의 기본 체력 재생 능력치입니다. 자 그럼 % 체력재생의 경우를 따져봅시다.

 1레벨의 경우 1%당 5초당 체력재생력 0.0925 즉,  5초당 1의 체력회복은 32.4원 정도 나오네요
18레벨의 경우 1%당 체력재생력 0.2125        즉,  5초당 1의 체력 회복은 14원정도 합니다. 평균을 내면 23.2원
레벨이 오를수록 고정체력재생능력의 가격은 하락합니다. 뭐 초반구간에 효자템이니 효율은 좋은편이군요. 

(추적자의 검)(추격자의 나이프)(척후병의 사브르)업그레이드 정글템들
  • 고유 지속 효과 - 이빨과 손톱: 기본 공격으로 몬스터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공격 시 5초간 30의 체력을 훔칩니다. 대형 몬스터 처치 시 +50의 추가 경험치를 얻습니다.

  • 기본 지속 효과 - 승부의 강타 (Challenging Smite): 강타를 적 챔피언에게 사용하여 4초간 표식을 남깁니다. 대상은 표식이 있는 동안 위치가 드러나며, 강타 시전자에게 주는 피해량이 20% 감소하며 시전자의 기본 공격에 맞으면 3초에 걸쳐 1초당 18 + (2 x 레벨)만큼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습니다.

  • 기본 지속 효과 - 혹한의 강타 (Chilling Smite): 강타를 적 챔피언에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20 + (8 x 레벨)만큼의 고정 피해를 입히며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20% 훔칩니다.

  • 고유 사용 효과 - 와드 설치 (하급): 충전량을 1회 소모하여 주변 지역을 150초간 드러내주는 투명 와드를 설치합니다. 상점 방문 시 2회의 충전량이 다시 채워집니다.

  • 몬스터 상대 시 생명력 흡수 +10%

  • 정글에서 마나 재생 +150%

  • 가격: 1050골드

  • 원가: 몬스터사냥시에만 2521원!+ 경험치+50,강타강화

추가코멘트: 역시 엄청난 효율을 보입니다. 강타강화의 가격은 여러분의 상상에 맡깁니다. 헤헤

바법부여 시리즈의 가격은 조합비용만은 따지겠습니다. 위의 기본 능력들이 제외된 가격이니까요.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추적자의 검: 잿불거인)마법부여: 잿불거인
  • 효과: 체력 +400, 추가 체력 +15%,

  • 고유 지속 효과 - 불사르기: 전투 시 근처 적에게 초당 7 (챔피언 레벨당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에게는 두 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 가격: 1575골드

  • 원가: 1080+추가체력15%+불사르기+강타효과

추가코멘트: 추가체력 15%는 사실 돈적으로 효율을 보기 어렵습니다 추가체력 1당 0.405원 이득입니다...
 추가체력 1000일때 405원 버는겁니다... 졸렬거인
(추격자의 나이프: 룬의 메아리)(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마법부여: 룬의 메아리
  • 효과: 주문력 +60, 이동속도 7%

  • 고유 지속 효과 - 메아리: 이동하거나 스킬을 사용하면 중첩이 쌓입니다. 중첩이 100회 쌓이면 다음 스킬을 적중시켰을 때 중첩을 모두 소모하여 최대 4명의 대상에게 60 (+ 주문력의 1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형 몬스터에게는 250%의 피해를 입히며,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잃은 마나의 18%를 회복합니다.)

  • 가격: 1575골드

  • 원가: 1305+이동속도7% +메아리+강타효과

추가코멘트:%이동속도는 과연 얼마나 돈적으로 가치가 있을까요? 신속신을 간다고 봤을때 챔프들의 평균 이동속도는 380입니다. 즉 이동속도 1%당 3.8이속을 얻는다고 할때 원가는 1%당 45.6원입니다.물론 추가 이동속도가 높을수록 가격효율은 증가합니다. 정리하자면 5%=약 228원 10%+약 456원 정도 되겠네요. 엥? 왜이리 헐값이야? 할실 수 있겠지만 이동속도 자체가 워낙 가성비가 사기인 겁니다.
(척후병의 사브르: 용사)(추격자의 나이프: 용사)(추적자의 검: 용사)마법부여: 용사
  • 효과: 공격력 +6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가격: 1575골드

  • 조합식: 콜필드의 전투망치+ 업그레이드 된 사냥꾼의 마체테 + 475골드

  • 원가: 2350+강타효과
추가코멘트: 아무효과도 없지만 가장 원가가 높은 아이템입니다. 저 같은 경우 별로 안좋아해서 공격력 정글템이 이것밖에 없어서 가는 느낌의 템입니다. 개인적으로 공격력을 깍고 주문검효과를 살짝 붙여주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조합템도 롱소드+광휘의 검+ 정글템 같은 느낌으로다가
(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추적자의 검: 피갈퀴손)마법고구려 부여: 피갈퀴손 (ㅈㅅ...해보고싶었음)
  • 효과: 공격속도 +50%

  • 고유 지속 효과:기본 공격 적중 시 대상의 최대 체력의 4%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미니언 상대 시 최대 75)

  • 가격: 1575원

  • 원가: 1250+기본 공격 적중 시 대상의 최대 체력의 4%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강타효과

추가코멘트: 최대 체력 4%데미지의 원가는 어느정도될까요 계산해봅시다. 빈약한 챔피언이 체력1800정도라고할때 들어가는 데미지는 72정도입니다. 튼튼한 챔피언이 한 3300정도라고 하면 132가 들어가는군요
뭐 AD계수 스킬에 영향을 주지 않고 기본공격적중시에만 들어가는 추가피해이지만 공격력이랑 비슷하니 공격력의 원가로 계산했을때 가격은 전자가 2520원 후자가 4620원 정도 됩니다. 어마어마한 효율이네요 ㄷㄷㄷㄷ. 정글템 효율 킹으로 인정합니다. 체력 1000후반대 챔피언만 때려도 바법부여 용사를 뛰어넘는 효율을 보여줍니다. 용사는 짜져있어야겠네요.

-방어아이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의 방패
  • 효과: 체력 +80

  • 기본 지속 효과 : 5초당 6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 고유 지속 효과: 챔피언의 단일 대상 공격과 스킬 공격 피해량을 8 막아줍니다.

  • 가격: 450원

  • 원가: 1레벨일때 약 410.4원+단일대상피해감소8(약280원) =약 690.4원+@(레벨당 감소)

추가코멘트: 도란 시리즈 효율템아닌가요 가성비가 왜 이러나요 단일대상 피해감소를 적의 공격력을 8깍는다는 느낌으로 계산하면 280원, 스킬까지 깍으니 좀더 쳐줄수 있다고해도 상위 템도 없는데 너무 효율이 안좋네요.....

Doran's Blade(도란의 검)도란의 검
  • 효과: 체력 +80, 공격력 +8, 생명력 흡수 +3%

  • 가격: 450g

  • 원가: 608원

Get Excited!(신난다!)(이렇게 간단하다니 캬아~ 넘나 좋은 것).....근데 가성비가Despair(절망)(눈물)
가코멘트: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떨어지는 원가. 하지만 효율이 도란의 방패보다 후짐 ㅠ,ㅠ 도란 류중에서 가장 창렬졸렬한 아이템입니다. 심지어 다른 도란류는 저렙 구간 효율이 좋다가 나중에 떨어지는데 반해 도란의 검은 항상 저 효율입니다. 눈물이 앞을 가리는군요.

Doran's Ring(도란의 반지)도란의 반지
  • 효과: 체력 +60, 주문력 +15

  • 기본 지속 효과: 기본 마나 재생 +50%

  • 기본 지속 효과: 적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가 4 회복됩니다.

  • 가격: 400g

  • 원가: 983.29(도란의 반지가 도란 시리즈 중에서 가장 가성비가 좋습니다!)

수정코멘트: 고정마나 재생을 %마나 재생으로 바꿨더니 오히려 가성비가 늘었습니다... 50%면 요정의 부적 2개값이라.... 말도 안되는 가성비군요. 심지어 고정 마나 재생은 레벨을 올릴때마다 효율이 떨어지는데 반해 % 재생은 그대로입니다. 앞으론 도란 팔때 고심 또 고심해서 팔아야겠네요.
추가코멘트:아놔 고정마나 재생 잘피해갔는데 결국 계산해야겠네요ㅡ,ㅡ #넘나귀찮은것#짜증#채념
Viktor(빅토르)챔프는 요즘핫한 빅토르

1레벨 5초당마나재생 6(+0.8)

최종수치 16.9

 1레벨일때 마나 5초당 1% 회복시 5초당 마나 재생 0.068 즉 5초당 마나 1재생당 원가 약73.5원
18레벨이때 마나 5초당 1% 회복시 5초당 마나 재생 0.169 즉 5초당 마나 1재생당 원가 약29.6원 그러므로 평균 51.05원
일레벨에 효율이 체젠보다 크지만 레벨당 떨어지는 효율 역시 체젠보다 많습니다.

또한 적 유닉을 처치하면 마나가4 회복됩니다의 경우를 봅시다. 만약 씨에스를 놓치지않고 전부 먹을 수 있다면 30초마다 6마리의 미니언들이 몰려오니 30초당 24의 마나 회복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대포미니언 상대의 소환물 정글몬스터를 제외한 수치입니다. 이보다 더 좋은 효율이라는 거죠) 즉 5초당 4.8의 마나 회복 으로 간주 계산하면 가격은 245.04원이 되겠습니다.

심지어 마나 재생력은 저렙구간에서 더 효율이 좋으므로 사실 886.44+@원이라는 미친 가성비를 보여줍니다;;

+

(암흑의 인장)암흑의 인장(도란 시리즈와 비슷하니 넣었습니다.)
  • 효과: 주문력 +15, 마나+100

  • 고유 지속 효과: 물약 회복량 +25%

  • 고유 지속 효과: 영광 중첩 하나당 주문력 +3

  • 고유 지속 효과 - 절체절명: 킬 하나당 영광 중첩+2, 어시스트 하나당 영광 중첩 +1. 죽을때 마다 영광 중첩 -4.(최대 10중첩)

  • 가격: 350g

  • 원가:466.25원 +(1중첩당 65.25원) 즉, 466.25~1118.75 +@물약증폭(부패일때 +200원 체력물약 1개 살때마다 +12.5원) 정리하면 466.25~1318.75원!

추가코멘트: 대망의 마지막 아이템 설명 들어갑니다. 물약 회복량 25%가 계산하기 힘들수 있지만 사실
부패 물약과 조합시 약 200원 체력 물약과 조합시 체력물약 하나당 12.5원을 버는 샘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물약을 먹을때 마다 물약을 0.25개 더 먹는다고 보면 되거든요. 어때요? 참 쉽죠?
"부패 물약은 500원 인데 왜 저것 밖에 이득이 아니냐?" 할 수 있는데  부패 물약의 추가효과

부패의 손길: 적 챔피언에게 주문 및 공격으로 피해를 입히면 적을 불태워 3초 동안 15 -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광역 및 지속 피해 스킬 사용 시에는 절반의 피해만 적용됩니다. 피해량은 챔피언 레벨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이 부패의 손길 효과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빼야 하겠죠? 그래서 대략 적으로 체력과 마나 재생효과만 따졌을때 가격이 마나 포션이 없으므로 정말 아주 대략적으로 저정도 됩니다.

암흑의 인장은 사용자의 활용에 따라 실력에 따라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는 템입니다. 고작 350원 짜리 템이 너무 활용도가 높네요!

+

(수확의 낫)수확의 낫
  • 효과 : 공격력 +7

  • 기본공격시 생명력을 3 회복합니다.

  • 고유 지속 효과: 미니언 처치시 추가 1골드를 얻습니다. 미니언을 총 100회 처치하면 즉시 350골드를 얻고 기본 지속 효과가 비활성화 됩니다.

  • 가격: 450g

  • 원가: 453.8 + 450원(CS100개 달성시)

  • 기타: CS100개 달성후 되팔았을시 순수이득(들고있는 돈)은 180G 하지만 실질적 이득은 633.8원

                 즉 팔았을때 보다 들고 있을때가 더 이득이라는 것인데... 품템맞추려면 팔아야하니;;
추가코멘트: 좀 놀랐습니다. 원가가 상점가와 거의 일치합니다;; CS100개 달성하면 1어시 정도 이득입니다. 상대와 자신의 골드 차이를 계산할때 수확의 낫을 들었다면  어시에 1포인트씩 추가하고 계산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이 아이템이 좋은지 나쁜지는 모르겠습니다. 라인전 반반 가져가면 좋고 피터지게 싸울거면 안사고 중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적중시 체력 회복의 계산 
공속 1.0으로 쉬지 않고 때린다고 가정했을때 1분에 60번 공격이 가능하며 이경우 60초에 180체력을 회복하고 5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만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니 CS막타만 친다고 가정하면 60초당 36체력회복 즉 최소 36최대 180회복으로 평균 108회복 5초당으로 환산시 9회복 정도로 하겠습니다. 억지 계산입니다만;;


League of Draven(드레이븐의 리그)씨익 드디어 끝났다.
힘들었습니다. 사실 위에 내용들이 게임하는데는 별 도움이 안될지도 모릅니다. 단순 계산 글이니까요. 
그래도 조금이라도 흥미롭게 읽어 주셨으면 좋겠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