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공략은 모르는 사람보다 아는 사람이 더 많을 것 같은 공략입니다.


다만 댓글이나 방송에서 질문해주신 분들이 있었어서 공략으로 적어봅니다.




롤토체스는 체스판이 좌우대칭이 아니라 상하좌우대칭입니다.

또한 체스칸이 직선이 아니라 사이를 메우는 구조이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박스배치를 할 경우 좌측배치와 우측배치가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오늘은 이를 설명해볼려합니다.





1. 지크의 전령 차이


아마 이거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을것입니다.

보통 자신의 메인딜러는 후열 구석에 둡니다. (블리츠나 암살자 저격을 제외하면)

그러면 우린 메인딜러에게 지크버프를 주기위해서 1번이나 2번에 지크유닛을 배치하게됩니다.


하지만 칸수를 보면 알듯이 1번에 배치할 경우 메인딜러포함 6명이 버프를 받게되고, 2번에 배치할 경우 메인딜러 포함 5명이 버프를 받게됩니다.


자신이 지크버프를 최대한 많이 주고싶다하면 좌측박스배치가 효율적이겠죠?




2. 유닛이 소수인 초반부


레벨이 3~4인 초반부에서는 박스배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원딜을 후열에 배치하지 않습니다.

또한, 암살자도 3암살자가 있을 확률도 적은편이고 파이크를 제외하곤 위협적이지 않은 타이밍입니다.


그래서 확률상 승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상대방을 일점사하는게 더 중요한 타이밍이 됩니다.

이를 위해 자신의 원거리 딜러를 중열에 배치할 것이고 근거리 딜러는 전열에 위치하게됩니다.

이 때 좌측과 우측중 어디가 더 효율적이냐입니다.


보시면 검은색은 3레벨이고 빨간색은 4레벨인 경우입니다.

중열에는 대부분 딜러가 들어갈 것이고 전열에는 탱커가 들어갈 것입니다.


당연히 딜러가 최대한 오래살아야 이길 확률이 높아지고 이를 위해서 탱커-탱커-딜러 순으로 타겟팅이 되야합니다.

하지만 초반부엔 7명이 살아있고 배치도 제각각이기 때문에 예측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직선배치야 어차피 적이 사거리내에 있어서 일점사를 할 것이지만 중앙배치와 대각선배치일 때 차이가 생깁니다.


좌측배치는 적에게 오른쪽 탱커가 일점사 될것이고 그 후 왼쪽 탱커가 일점사될 확률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적이 중앙이나 대각선 배치일 때 오른쪽 탱커는 옆으로 움직이고 왼쪽탱커도 옆쪽으로 중열 딜러는 앞쪽으로 무빙칠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우측배치는 적에게 왼쪽 탱커가 일점사 될것이고 그 후 중열 딜러가 적 딜러에게 맞을 확률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적이 중앙이나 대각선 배치일 때 왼쪽 탱커는 옆으로 움직이고 오른쪽탱커도 옆으로 움직이고 딜러가 앞으로 간후 옆으로 움직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고 우측배치일 때 가장 오른쪽을 비워놓기에도 위험한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그래서 3레벨엔 좌측배치를 선호하게 되는거죠.



4레벨 때 중요한 것은 내 근거리유닛의 갯수와 원거리 유닛의 갯수입니다.

빨간색을 보시면은


좌측배치는 근거리2 + 원거리2 일 때 효과적이고 우측배치는 근거리3 + 원거리1 일때 효율적입니다.


좌측배치일 때 근거리가 3명이면 가장 오른쪽이 먼저 공격 받을때 내 원딜은 사거리가 안되서 때리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우측배치일 때 원거리가 2명이면 왼쪽 탱커가 죽어버리면 중열 딜러가 타겟팅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유닛을 보고 좌우로 나눠주는거죠.





3. 유닛 7마리로 박스배치를 할 때



보통 위에 박스배치를 많이 사용합니다.


보시면 중열에 위치한 유닛의 갯수가 다릅니다.

또한, 후열 구석을 감싸고있는 유닛의 갯수도 다르죠.

이 때부터는 상황마다 좌측배치와 우측배치의 효과가 다릅니다.


좌측배치는 보통 초가스,나르,세주아니와 같은 후반 CC탱커들이 2성을 아직 안나왔을 때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1성으로 놨을 때 전열에 두면 딜에 찍어눌려 궁을 쓰지못하고 죽을때도 많습니다.

하지만 중열 바깥쪽에 두면 타겟팅이 먼저 되지않는 동시에, 바로 앞쪽으로 나갈 수 있는 자리까지 확보되어있습니다.


다른 경우는 자신이 니달리, 룰루, 케일, 킨드,케넨,모르가나와 같은 중열에 두면 좋은유닛이 많을 때에도 좌측배치를 선호합니다.


좌측배치의 단점은 후열 구석을 3명이 감싸고있습니다.

이 말은 다르게 말하면 근거리 유닛이 공격할 방향도 많다는 뜻입니다.

적에 암살자가 있어서 박스가 깨져버리면 더 쉽게 공격당할 수도 있는거죠.


우측배치는 보통 전열에 둘 유닛이 많을 때 사용합니다.

세주나 초가스같은 것들이 2성이 되면 빠르게 CC를 사용해주기 위해서 전열에 배치할 것이고 이전에 사용하던 탱커들이 남아 있을 확률도 높습니다.


또한, 우측배치일때 전열 벽에 붙여두면 대각선일땐 포커싱이 늦게당하고 직선일땐 전열 한마리밖에 붙어있지않기 때문에 공격당할 확률도 적습니다.

예를 들면 갱플랭크처럼 전열에 놔야하는데 몸이약한 딜러가 있다면 좋은 자리가 되는거죠.


그리고 후열 구석을 2명이 감싸고 있습니다.

이는 다르게 말하면 공격할 자리도 적다는 뜻이죠.

그래서 가끔 우측 구석에 공격할 자리가 없어서 근거리 유닛들이 가만히 보고있는걸 보신적 있을겁니다.



4. 유닛이 8마리로 박스배치를 할 때


사실 8마리때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차이점이라고 해봐야 좌측배치는 중열이 3개이고 우측배치는 중열이 2개라는 정도?

이는 케넨,모르가나,케일,킨드레드 같은것들이 있을때 효과적이긴한데 7레벨 배치를 이해했다면 같은 맥락이기 때문에 굳이 또 적지는 않겠습니다.










+ 이것은 소소한 잡기술입니다.

총잡이를 하거나 상대방이 하는걸 볼 때 미스포츈의 잘못된 배치가 많이 보여서 적어봅니다.


알다싶이 미스포츈의 궁은 원뿔형입니다.

자신이 타겟팅한 유닛의 양옆으로 넓어지는 형식의 공격이죠.


그렇다면 미스포츈의 궁을 최대한 많이 맞추기 위해서는 어떤배치를 선호해야하는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상대방과 대각선배치일 때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미스포츈의 궁은 사거리가 대각선끝으로도 닿기때문에 멀수록 더 많은 적을 맞추게되죠.


하지만 모든적과 대각선배치일 확률.

매우 낮다고 볼 수 있죠.


그렇다면 직선배치일 때도 대비를 해야되는데 이 경우는 2가지 차이점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첫번째 경우. 가장 후열 구석에 배치했을 때 입니다.

보시면 만약 좌측 벽쪽 탱커를 인식해서 궁을 쓰게 되면 반대편 탱커들에게 맞지않아 딜로스가 생깁니다.

그렇다고 오른쪽 탱커를 때리면 후열 구석 딜러에게 맞지않는 상황이 나와버리죠.



두번째 경우, 후열 두번째 위치에 배치할 때입니다.

사실 좀 더 완벽한 짤을 찾고싶긴했습니다만...

보시면 궁 방향상 왼쪽 탱커를 인식하고 쏘면 어느 탱커를 인식하든 후열 구석딜러에게 닿습니다.

거기에 정방향으로 쏘게되면 일직선으로 거의 완벽한 궁각이 나오게되죠.




그렇다고 해도 미스포츈은 대각선위치일 때 가장 강력한 효율을 발휘하기 때문에 배치를 잘 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