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때 롤 시작해서 시즌 8 첫 배치 0승 10패로 시원하게 말아먹고, 브1 0포에서 브4 0포까지 시원하게 떨구고 계정을 새로 파 다4까지 올렸습니다.
두서없이 적었는데 첫 계정(미드)은 시즌8 브5, 시즌9 실버2로 마무리했고 두 번째 계정(원딜)은 시즌8 골4, 시즌9 플4로 마무리하고 프리시즌 다4로 마무리 했습니다.
다4까지 올라오면서 느낀 거나 팁 같은걸 심심해서 써봐요.

1. 아이언~브론즈2
여기 구간은 뭘 하는지, 뭘 해야 하는지 모르는 구간이에요. 저도 첫 배치보고 그냥 마음가는대로 겜 했던 구간이라..
미니언이 오면 미니언 먹고, 스킬 쿨 돌면 스킬 쓰고, 거리 안재고 앞플쓰다 뒤지는 일이 허다합니다. 포지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조차 없는 분들이 많아요. 원챔충도 많고, 생각보다 피지컬 좋은 사람도 있고, 킬각을 미친듯이 잘보는 사람도 있지만 아이언 답게 게임을 보는 능력이나 전체적인 운영은 윤곽도 안 잡혀 있어요.
제 첫 계정이 시즌9 배치를 7승 3패해서 아이언2 받았는데, 왕귀형 챔프가 절실한 구간입니다. 스노우볼이 안 굴러가서 초반에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거의 없어요.(플래티넘에서 20분 게임을 35분게임 하는 느낌?)  저는 라이즈 하면서 올렸는데 왕귀형 챔프가 정말 좋은 구간중 하나입니다.(마스터 이 승률이 제일 높죠) 여기서 플레이 하실때의 팁은(미드 기준) /mute all 박고 본인 위주로 플레이 하시면 되요. 바텀 다이브 카정 이런거 근거 없이 핑찍고 남발하니까 그냥 초중반 라인 적당히 밀다가 후반에 왕귀해서 5인분 한다고 생각하고 하셔야 합니다.
와드는 상대 정글에 박고 핑크는 점부쉬에 박아주시면 정글이 아주 잘 보일겁니다.


2. 브론즈1~실버2
뭘 해야 하는지는 아는데(브실골기준),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는 구간입니다. 나름 열심히 하는데, 절망스러워요. 2렙때 야스오로 e를 신나게 타다가 갱 당해 죽는 일도 다반사고, 스킬을 난사하다가 죽는 일도 허다합니다. 핑도 안보고, 와드를 까는 의미도 없어요. 자존심은 거의 다4급이라 핑찍지 말라고 설치고, 갱 당해 죽으면 어디서 본건 있어서 정글차이를 외칩니다. 여기도 아이언과 다를 바 없어요. 재야의 고수들이 가끔 출몰하고, 대리도 가끔 보입니다.(대리 이겨봄) 여기도 /mute all 하고 본인 위주의 플레이를 진행해주시되, 미아와 백핑을 연타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정도의 자극이 있어야 반응하는 사람들이에요. 여기는 라이즈, 아칼리, 조이, 가끔 카이사정도로 올렸어요.

3. 실버1~플4(여기서부터 원딜위주)
드디어 머리를 달고 게임을 하는 구간입니다. 킹각선이 조금은 통하고, 룬이나 스킬, 챔피언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는 구간이에요. 스노우볼이 나름 굴러가고, 오브젝트 활용도 어느정도 합니다(브실골기준) 그러나 뇌절이 너무 많고 영웅놀이 하다가 역전당하는 경우도 태반입니다. 여기도 다4 만만치않게 자존심이 상당히 세서 겜하기 힘들어요. (그래도 핑 차단은 하지 않으시는걸 추천합니다.미아나 콜같은거는 어느정도 되는 편이에요.)
제 두 번째 계정이 시즌8 7승 3패로 골드4 받았습니다.
저는 여기서 루시안, 카이사, 이즈리얼, 징크스, 케이틀린, 진 했고 미드는 라이즈 조이 블라디 했습니다. 서폿은 잔나 스웨인 쓰레쉬 모르가나 라칸 했습니다.
합류나 백핑이 중요한 구간입니다. 본인이 생각할때 근거가 충분하면 합류해 주시고, 근거가 없으면 백핑을 열심히 찍어주세요.

4. 플2~다4
여기서는 원딜 서폿만 해서 바텀 위주로밖에 설명을 못해드리는데 스펠 체크나 정글 동선 탑 미드 텔 체크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저도 현지인이라 자세히는 못말하겠는데
원딜할때는 파밍의 안정성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정글 동선 체크나 상대 스펠체크에 중심을 두고 라인전을 하고, 라인은 타워에 안 닿는 선에서 최대한 당겨서 서포터가 킬 각을 볼 수 있게 해주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라인을 밀어야 좋은 챔피언(진, 이즈, 케틀)은 정글이 탑이나 미드쪽에서 보이면 라인을 밀고 포탑에 박아넣는 플레이가 이상적입니다.)
한타는 안짤리고 최대한 딜 할 수 있을 때 까지 하다가 서포터나 초시계, 스펠을 활용해서 어그로 핑퐁을 해주고 미드나 정글이 마무리 해주거나 본인이 직접 마무리를 하면 이상적인 한타에요.
서폿을 할때는 이니시각, 시야싸움, 원딜 파밍, 정글과 미드싸움 개입 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킬각은 당연히 재야합니다.
미드나 정글 싸움에 개입할때는 가장 먼저 시야를 잡아야 해요.(삼거리나 블루쪽 바텀부쉬) 원딜이 타워를 허깅하고 미니언을 먹을때 안 죽도록. 그 다음에 상대 미드와 우리 미드의 위치를 확인합시다. 다음에 정글싸움이나 미드 싸움에 개입하는거에요. 막 로밍가는게 아님.

도움이 될 지는 모르겠는디제가 브론즈에서 두 번째 계정 배치볼때까지 연습한건 뭐냐면
1. 라인관리(맵리)(70%)
2. 카이팅(15%)
3. 스킬샷(10%)
4. 한타(5%)

그래서 세줄요약 해드리면

1. 아브실은 사람이 아니다.
2. 골드는 자존심이 세다
3. 플다4도 수준만 조금 높지 똑같이 자존심이 세다.

결론 브실골플다4


글이 두서가 없는데 궁금한 점 있으시면 쪽지 주시면 답해드릴게요! 배치 같이보거나 겜 같이 돌릴 분도 쪽지 주시면 답해드리겠습니다.(전 다이아 치고 피지컬은 잘쳐줘도 플래수준이라..ㅜ)
다음편도 한번 써볼게요 막짤은 다이아 인증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