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게임 후반 팀 전투의 여왕이었던 시비르는 이제 왕좌에서 내려온 지 오래입니다. 사거리가 짧은 시비르는 적에게 피해를 입히려면 다른 원거리 딜러에 비해 많은 수고를 들여야 하며, 이에 따라 치명타 대신 물리 관통력 위주의 빌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점차 공격 사거리가 늘어나는 다른 원거리 딜러와는 다르게, 시비르에게는 가까운 거리에서의 높은 초당 광역 피해를 더욱 보강할 수 있는 능력을 주어 아슬아슬한 위험 속에서 플레이하는 데 보상이 따르도록 했습니다.
이번 중간 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계속 살아남아 공격할 수만 있다면 시비르가 원거리 딜러 중 가장 높은 초당 광역 피해량을 가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W - 튕기는 부메랑과 Q - 부메랑 검이 변경되어 이전에 비해 시비르의 피해량 증가폭 및 안정성이 훨씬 높아진 것을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시비르의 정체성을 팀원들에게 이동 속도를 제공하는 역할에서 강력한 광역 피해를 입히며 승기를 잡은 팀 전투를 정리하는 능력을 더한 원거리 딜러로 변화시키고자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체력632⇒600
기본 마나325⇒340
마나 증가량50⇒40
기본 마나 재생초당 1.6⇒초당 1.2
마나 재생 증가량0.18⇒0.16
기본 공격력63⇒58
공격력 증가량3⇒3.3
공격 속도 증가량1.6%⇒2%
기본 지속 효과 - 재빠른 발놀림
추가 이동 속도35/40/45/50/55⇒55/60/65/70/75 (1/6/11/16/18레벨에서)
E - 개틀링 건의 공격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R - 미사일 폭격의 기본 피해량 및 주문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코르키의 장거리 견제 능력은 그 안정성과 위력을 바탕으로 프로 경기에서도 매우 위협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나 멀리서 미사일만 쏘아대는 모습은 코르키의 별명인 대담한 폭격수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코르키의 미사일 피해량을 하향하고 E - 개틀링 건을 상향하여 가까운 거리에서 싸워야 할 이유가 더욱 분명해지도록 했습니다.
체력 재생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Q - 싹둑싹둑!의 가위질 피해량이 증가하며 중앙 지점의 고정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이제 미니언에게 입히는 피해가 감소하지만 체력이 적은 미니언에게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W - 신성한 안개의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증가하고 지속시간이 줄어듭니다. E - 돌격가위의 적중 시 추가 마법 피해량이 증가하고 추가 공격 사거리가 늘어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나는 대신 첫 기본 공격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 반환율이 늘어납니다. R - 바느질의 바늘당 피해량이 증가하고 재사용 조건이 조정됩니다.
그웬은 MSI 이후 계속해서 가장 인기가 많은 상단 공격로 챔피언 중 하나였으며 내구력 업데이트로 인해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12.11 패치에서 하향된 이후로도 그웬은 프로 경기를 중심으로 평균을 웃도는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프로 수준의 실력대에서 위력을 발휘하는 E - 돌격가위와 W - 신성한 안개 스킬을 하향하면서,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에 그만큼의 위력을 추가합니다. 이를 통해 그웬이 프로 수준에서는 하향되지만 보통 및 높은 실력대에서는 상향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카서스는 최근 광역형 마법사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내구력을 조금 상향하여 정글 몬스터를 더 안전하게 처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전투에서 더욱 근접하여 싸우며 최대한의 효율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너무 가까이 붙는다면 죽을 수도 있겠죠!
공격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Q - 일격 필살이 조정됩니다. W - 명상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마나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받는 피해 감소량이 증가하고 명상이 끝난 후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남아있는 방식이 조정됩니다.
마스터 이는 언제나 낮은 실력대에서 강력한 위력을 뽐내지만 높은 실력대에서는 반대의 모습을 보여주는 챔피언입니다. 지난 번의 하향 이후 마스터 이를 면밀히 관찰한 결과, 이렇게 편향적인 추세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어느 정도 위력을 돌려주어도 괜찮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높은 실력대의 게임에서는 내구력이 마스터 이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치 중 하나이므로 전투에서 더욱 잘 생존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 사거리125⇒175
Q - 일격 필살
신규자유 선택Q - 일격 필살 사용 후 마스터 이가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납니다.⇒마스터 이는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납니다. 그러나 Q -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하여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W - 명상
재사용 대기시간28초⇒9초
마나 소모량50⇒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명상 중 받는 피해 감소량60/62.5/65/67.5/70%⇒첫 0.5초 동안 90%, 남은 정신 집중 시간 동안60/62.5/65/67.5/70%
받는 피해 감소 효과 유지명상이 끝난 후 0.5초 (총 시간 4초 이내)⇒명상이 끝난 후 0.5초
Q - 번개 강타의 추가 이동 속도 및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W - 광란의 상처 기본 피해량 및 추가 체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E - 천공 분열의 대상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및 챔피언 이외의 적 대상 최대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정글을 중심으로 볼리베어는 최근 지나치게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글 캠프 처치 속도와도 관련있으며 공격로 개입과 내셔 남작 및 드래곤 등 목표물 처치에도 유용한 스킬을 하향했습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피해량을 하향하여 탱커 빌드를 채택했을 때 지나치게 많은 피해를 입히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신성한 파괴자의 성능이 지나치게 강력합니다. 전사 챔피언이 탱커를 상대할 때 좋은 효율을 내도록 만들어진 아이템이지만 현재로서는 모두를 상대로 높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신성한 파괴자의 용도를 탱커를 상대하는 경우로만 국한하지 않고, 이전에 비해 피해량은 낮지만 보다 높은 수준의 유지력을 제공하는 전사 아이템으로 변경했습니다.
주문 검 피해량대상 최대 체력의 (근접 12%/원거리 9%)⇒기본 공격력의 125% (+대상 최대 체력의 (근접 6%/원거리 3%))
체력 회복량감소 전 피해의 50% (+대상 최대 체력의 (근접 6%/원거리 3%))⇒감소 전 피해의 65% (+대상 최대 체력의 (근접 4.8%/원거리 2.4%)) (+기본 공격력의 100%)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5%의 방어구 관통력 및 5%의 마법 관통력을 부여합니다.⇒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3%의 방어구 관통력 및 3%의 마법 관통력을 부여합니다.
물리 관통력 빌드를 사용하는 암살자의 피해량은 현재 적당한 수준이지만 챔피언 역할군 전반에 걸쳐 기대에 비해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전과 다르게 이번에는 암살자의 신화급 아이템에 추가 이동 속도를 더해 상향함과 동시에 전사 또는 탱커 빌드를 채용하는 경우를 줄이고자 했습니다.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스킬 가속 5⇒스킬 가속 5 및 이동 속도 5 (오른의 걸작 아이템 드락사르의 암흑검도 동일)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물리 관통력 5⇒물리 관통력 5 및 이동 속도 5 (오른의 걸작 아이템 암살자의 발톱도 동일)
목표물 현상금
우위를 점하고 있든 뒤처져 있든 상관 없이 모두에게 공평하게 느껴지도록 목표물 현상금을 조정합니다.
목표물 현상금 도입 당시의 의도는 어렵지만 뒤처진 팀이 상대를 따라잡을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려던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약간 불리한 상황에 있던 팀이 목표물 현상금을 여러 번 획득하면 순식간에 상대를 앞서 나가는 상황이 연출되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격차가 좁혀지는 상황에서 목표물 현상금이 보다 공평하게 적용되도록 했습니다.
현상금 추가 유지시간5초⇒60초
신규신속한 현금 마련이제 뒤처진 팀이 격차를 줄이는 경우 목표물 현상금이 조금 더 일찍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신규정말 잘했어요이제 추가 유지시간에 목표물 현상금을 획득하면 격차가 다시 벌어질 때까지 맵의 다른 목표물 현상금이 제거됩니다.
신규이 돈은 신경쓰지 마세요더 이상 드레이븐, 갱플랭크와 같은 챔피언이나 보물 사냥꾼 룬 등 기본 지속 효과로 골드를 획득하는 경우 목표물 현상금 계산 시 팀의 총 골드 획득량에 함께 집계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드래곤은 얼마죠목표물 현상금 계산 시 드래곤이나 포탑의 가중치를 일반적으로 플레이어가 예상하는 가치에 맞게 업데이트했습니다.
시야
지금까지는 정글 몬스터 또는 와드를 볼 수 있는 범위 안으로 돌진하거나 순간 이동하면 시야 확보가 아주 잠시 지연되었습니다. 이는 게임플레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시야를 즉시 확보하도록 했습니다. 반대로 몬스터나 와드가 시야에서 사라질 때는 여전히 약간의 지연이 발생합니다.
내가 보인다고이제 정글 몬스터나 와드를 볼 수 있는 범위 안으로 돌진하거나 순간 이동하면 즉시 시야를 확보합니다.
게임 모드
궁극기 주문서가 이번에는 별 수호자 테마를 가지고 돌아옵니다. 이번 궁극기 주문서 모드에는 별 수호자 미니언이 등장하며 아리가 아나운서로 참여합니다!
또한 별 수호자와는 무관하게 게임 모드에 대한 업데이트도 몇 가지 적용되었습니다.
이제 궁극기 3개 대신 4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궁극기 목록이 업데이트되어 새로운 스킬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소환사의 협곡에 존재하는 모든 용들이 궁극기 주문서에서 등장합니다.
그림자 군도 격전
그림자 군도 격전의 두 번째 주말을 위한 팀 구성은 7월 18일부터 진행되며 격전은 7월 23일~7월 24일에 진행됩니다.
경쟁 시스템
지역 이전 시 랭크 유지를 도입합니다. 계정을 이전한 후 2주 이내에 원래의 지역으로 되돌아가는 경우, 해당 계정의 랭크 현황은 처음 이전하기 전 상태로 복원됩니다. 이를 통해 지역 이전을 악용하는 소수의 사례를 방지하며, 짧은 여행에 리그 오브 레전드 계정을 함께 가져가더라도 돌아왔을 때 다시 랭크를 올리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편의성 개선 변경사항
이제 케일이 11레벨이 되면 크기가 약간 커집니다.
벨베스의 본모습 크기가 약간 줄어듭니다.
벨베스의 자원 표시 바가 본모습 지속시간을 나타내도록 업데이트됩니다.
선혈포식자의 체력 회복량 표시가 사용당 한 번이 아니라 적중한 모든 대상을 집계합니다.
이제 칠흑의 양날 도끼 방어력 감소 효과로 인한 추가 피해량이 표시됩니다.
이제 그림자 검을 소지한 동안 파괴한 와드의 개수가 표시됩니다.
이제 특히 강에 있을 때 EDG 조이의 수면 상태 시각 효과가 전보다 더 잘 보입니다.
버그 수정
게임 내에서 모든 플레이어의 지연 시간이 실제 지연 시간에 비해 7밀리초 높게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판테온의 Q - 혜성의 창 길이 및 너비가 12.7 패치 이전의 수치로 잘못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벨베스의 원거리 공허 빨판상어가 내셔 남작의 이로운 효과를 받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벨베스가 모데카이저의 R - 죽음의 세계에 갇힌 동안 해당 영역 외부에서 적이 죽으면 내부에 공허 산호가 생성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적의 분신을 처치해도 사미라의 E - 거침없는 질주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서포터가 고대유물 방패나 강철 어깨 보호대의 전리품 효과로 미니언을 처형하면 드레이븐의 기본 지속 효과 - 드레이븐의 리그 미니언 중첩이 초기화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시비르의 W - 튕기는 부메랑으로 튕겨진 공격이 자이라의 식물에 피해를 입히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볼리베어가 E - 천공 분열을 사용하여 빨강 팀의 소환 관문을 통과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그림자불꽃의 추가 피해량이 잘못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선제공격의 추가 피해가 케인의 변신에 필요한 충전량을 채워주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마오카이의 E - 묘목 던지기로 생성된 묘목이 주문 보호막을 무시하고 피해를 입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샤코의 R - 환각으로 생성된 분신이 리치베인의 효과를 발동시키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선혈포식자의 체력 회복 표시가 전체 피해량이 아니라 사용당 피해량만 집계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비에고가 검은 안개 속으로 진입해도 안개의 주인 및 안개의 길 효과 아이콘이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렐이 E - 인력과 척력을 사용한 후에 애니메이션이 잠시 동안 멈추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오른이 기본 지속 효과 - 간이 대장간을 사용하는 동안 스킬 진행 바에 잘못된 스킬 이름이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유미가 밀착한 상태로 선체파괴자 신호를 보내면 '단독 행동 중'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유미는 챔피언이 맞습니다.
단독 행동 중 아군이 가까워지면 선체파괴자의 추가 저항력이 3초간 유지되는 대신 바로 사라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룬 선택 화면에서 능력치 조각 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면 올바르게 보이도록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스카너의 기본 지속 효과 - 수정 첨탑이나 비에고의 E - 안개의 길과 같은 오오라 효과 아이콘이 효과 바에 지속적으로 표시되는 대신 계속해서 초기화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쓰레쉬의 기본 지속 효과 - 지옥살이가 효과 바에 일시적인 효과로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블라디미르의 Q - 수혈이 효과 바에 일시적인 효과로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아이번의 R - 데이지! 툴팁에 올바른 수식이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사망한 상태에서 증오의 사슬을 사용할 수 없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증오의 사슬 사용 시 자신의 위치가 드러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선제공격 룬의 효과 발동 시 자신의 위치가 드러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루덴의 폭풍 효과 발동 시 자신의 위치가 드러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협곡 바위 게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의 음향 효과가 효과 지속시간에 맞지 않게 재생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선혈포식자가 한 명 이상의 챔피언에게 적중 시 체력 회복량이 원래보다 낮게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