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달에 라이엇에서 앞으로의 e스포츠 전개에 대한 장문의 글(https://www.riotgames.com/ko/news/building-the-future-of-sport-at-riot-games-ko)을 올렸었는데, 2023년 월드 챔피언십(롤드컵)부터 진행될 '버추얼 패스'와 연관이 있는 독자적인 e스포츠 플랫폼으로 추측됩니다.

버추얼 패스란, e스포츠 특성상 라이브이벤트(직관)로 수익을 창출할 기회가 적은것을 보완하기 위해 가상 라이브이벤트 상품개발에 착수했으며 이에 대한 첫 시도라고 할 수 있는것이 이번 롤드컵에 최초 도입될 '버추얼 패스' 입니다.

2023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 팬 참여를 연결하는 새로운 상품을 시범 운영할 예정입니다. “버추얼 패스”라고 부르죠. 버추얼 패스의 주요 목표는 팬들에게 다음의 주요 혜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다채로운 집관(집에서 관람) 경험
-엄청난 가치의 상품 및 서비스 패키지
-팬심과 흥분을 표현할 수 있는 더 많은 방법
-우리의 이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또다른 목표는? 당연히도 e스포츠 팀의 수익 창출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2023 월드 챔피언십 버추얼 패스에는 디지털 상품(월드 챔피언십 전용 스킨, 인게임 이벤트 패스 및 독점 콘텐츠), 특별한 실물 상품(월드 챔피언십 전용 상품), 스폰서의 실물 및 디지털 상품이 패키지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2024년 그리고 이후에는 LoL e스포츠 내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확장하고 VCT에도 버추얼 패스를 도입하려고 합니다. 

라이엇은 이 “버추얼 패스”가 팀 버전으로도 제작 가능하도록 설계하고 있습니다. 각 팀 고유의 브랜드를 입힌 가상 및 실물 상품, (어쩌면) 프로 팀 룸 액세스, 프로 팀과의 전용 채팅 채널, 선수와 소통할 수 있는 기능 등 여러 가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