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은 이번 일로

더욱 '확실'하게 솔로랭크를 내지않을것이라 못박았다.

 

 

 

다인큐만이 당신들의 종착지라 생각한다면,

최소한의 유저에 대한배려로서 그리고, 다인큐가 제대로 자리잡기 위하여 꼭 이 글을 읽어주길 바란다.

 

 

라이엇 스스로도 잘알겠지만, 랭크게임은 리그 오브 레전드의 심장이자, 존재가치라고 생각한다.

다인큐가 정상적이고 공정하게 이뤄진다고하지만,

플레이어들은 랭크게임을 돌리면서 3~5인큐를 적으로 만나고,

심지어 우리팀엔 고작해봐야 2인큐나 솔로랭크만 유저들로만 구성되는 불평등한매칭의 경우가

심심치않아 랭크게임의 공정성이 상당히 의심받고있는 상황이며,

솔랭유저들은 다인큐내에서 계속 게임을 이어나가기에 큰 불편을 느끼고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라는 게임이, 공정한 랭크게임제도를 추구하고있다면,

라이엇은 눈감고 고집만부릴게 아니라, 플레이어에게 확실한 자료를 공개하고, 문제점을 고쳐나가야 할것이며,

앞으로 이 문제많은 다인큐를 고집하려면 최소한 아래 5가지 사항들은 꼭 반영하여 유저들의 불만을 해소시키고

더 재밌고 더 치열함이 느껴지는 공정한 리그오브레전드를 운영해나가길 바란다.

 

 

 

 

 

1.   솔로랭크 출시약속을 어긴것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이에대한 보상을 하라.

 

 

  -> 플레이어에게 솔로랭크를 출시하겠다고 약속을 하고 미루고, 또, 숨기고, 결국 어겼다.

      이는 매우 중대한 실책이자 기만행위라는걸 인지하여야만 하며, 공식적으로 사과하여야하는건 물론,

      향후 일정에 대해 숨김없이 정확하게 털어놓아야할것이다.

   

      솔로랭크와 다인큐의 티어는 별개로서 구현될것이라는 '공지'에 솔로랭크만을 기다려왔던 전체 플레이어들에게

      일정기간동안 IP부스터를 제공하던, 신규스킨을 제공하던, 어떤 파격적인 이벤트를 계획하던,

      어떤 식으로든간에 적절한 보상이 뒤따라야만 한다는것은 매우 당연하다.

 

 

 

2.  아군/적군에 다인큐 인원이몇명이있고, 몇인큐인지 게임내에서 정확하게 알수있도록 표시하라.

 

 

   - > 직접 유저들이 보고 판단할수있도록 벤픽화면 또는 로딩화면에서라도 다인큐를 유저를 정확히 표시해야한다.

        또한, 각종전적사이트, 롤게임내 전적에서도 내가 솔로로 게임을 했는지 몇명의 파티를 통해 다인큐를 했는지,

        상대가 몇인큐였는지, 어떤플레이어와 어떤플레이어가 다인큐로서 매칭이 된건지 정확하게 확인할수있도록

        정보 공개와 시스템을 마련해야만 한다.

 

        이는 게임전략을 세우는데 있어서도 다인큐유저가 누구누구인지 알고, 팀게임에 호흡을 조율할수있으며,

        솔랭전사들에게도, 다인큐유저에게도 전략적으로 매우 유익한 정보가 되리라 믿음과 동시에,

        유저들간의 불신, 그리고 다인큐에 대한 반감을 잠재우는데도 즉시 선행되어야할 과제이다.

        

 

 

3.  솔로랭크, 2인큐 ~ 5인큐게임을 할때 각기 다른 LP점수를 부여하고, 그 차등을 정확히 공개하라.

 

 

  - > 솔로로 랭크를 돌릴때와, 다인큐를 돌릴때, 같은 실력이라도 호흡의 문제, 또는 커뮤니케이션의 문제 등등으로

       승률에는 큰 차이가 있을수 밖에없고, 이는 각종 전적, 경험으로도 알수있는 사실이다.

 

       지금도  어느정도는 차등으로 LP점수를 주는것으로 알고있지만, 전면 재조정하여

       솔로랭크유저에게는 승리시, 다인큐유저와 비교해서 더 확실한 차이로 LP점수를 부여하여

       솔로랭크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 박탈감을 줄여주고 밸런스를 맞추어야하며,

       다인큐 유저는 팀게임이라면 면에서 큰 이득을 보는만큼, 더 낮은 LP점수로 더 많은 경기를 이겨야

       솔로유저와 같은정도의 LP점수를 얻어갈수있게끔해야하고, 패배시 더 큰 페널티를 얻는등,

       확실한 밸런싱작업이 필요하다.

 

       이는 솔랭전사만 우대받게 되는게 아니라,

       다인큐유저 스스로도, 얻은 티어에 자부심을 갖을수있게되는 상호간에 바람직한 방안이될것이며, 

       이 차이는 솔랭유저와 다인큐유저간의 불신과 박탈감, 그리고 유저들간의 위화감 또한 확실히 해소될것이고, 

       다인큐유저라도, 높은 LP획득과 빠른티어상승을 목표로한다면 

       자연스럽게 혼자서도 랭크게임을 즐기는 환경이 만들어질것이다.

       또한, 이 차등 부여되는 방식을 확실하게 공지로서 공개하여 유저들에게 납득시켜야할것이다.

 

 

 

4.  다인큐랭크게임제도 내 솔로게임 승률은 따로 표기하여, 솔로랭크 유저들에게 성취감을 주어야만 한다.

 

 

   -> 일전 '레딧'커뮤니티에서 솔로큐와 다인큐 어느것을 선호하느냐는 투표를 한적이있다.

        심지어, 듀오큐도 배제된 완전1인큐를 선호한다는 사람이 60%이상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반수의 유저들이 솔로랭크게임을 원하고, 또 실제 혼자 랭크게임을 즐기고있다는 지표이다.

        라이엇이 약속했던 1인큐는 공중분해되버렸고,

        이들은 갈길을 잃고, 4인큐또는 3인큐의 들러리신세가 되어버린셈이다.

        (다인큐가 효과적으로 작동하려면, 이 솔랭전사들은 필수적인 요소임을 인지해야한다.)

 

        솔랭전사들을 붙잡아 오려면, 솔로유저들이 성취할수있는 컨텐츠를 만들어줘야만한다.  

        그러므로, 솔로랭크 전적, 승률등을 따로 표기하여, 솔랭전사들을 위한 컨텐츠를 제공하여야만 할것이다.

        이는, 개인전적의 세분화로 랭크게임에 치열함과 재미라는 측면에서 긍정적 요소가 될것이고,

        다인큐유저들도, 이 솔로랭크전적을 올리기 위해 혼자서도 랭크게임을 적극적으로 즐기게 되므로,

        큐시간의 단축이라는 면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리라 생각한다.

 

 

     

5.   다인큐의 악의적인 리폿에 미치는 영향을 확실하게 설명하고, 시스템을 정비하여야 한다.

 

 

  ->  라이엇은 일전, 다인큐의 악의적 리폿이 솔로유저에게 큰 영향을 미칠수있으며, 부작용을 낳지않도록

       적절한 해결책을 내놓겠다고 공언한 바있다.

       이 사실이 제대로 지켜지고있는지? 유저들은 알 도리가 없기에 불신만 쌓여가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다인큐유저의 수많은 만행들, 리폿몰아주기, 4인강제서렌 등등, 부작용이 발생하고있고,

       유저들은 피해를 호소하고있다.

       다인큐를 정착시키려는 계획이라면 선행적으로 고려했어야할 부분이 미흡했다는것이다.

 

       다인트롤행위, 4인강제서렌, 4인 리폿몰아주기가 솔로유저에게 미칠수있는 영향을 정확히 공개하고

       납득할수있는 해결방안을 즉시 마련하여 공지하여야 한다.

 

 

 

    

 

이상.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