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카드증가로 인한 게임내 픽의다양성을 해친다는 주장이 있는대 밴카드 증가는 확실하게 픽의 다양성을 늘려주는 결과가 될것이고 쓰이지 않던 챔프들이 훨씬 더 많이 기용될수 있는 환경이 될것이다.

rox팀 감독이 말하엿던 자라나는 새싹 밟는 행위라는 표현은 옳지 않다고 본다. 게임을 직업으로 삼는 프로게이머를 준비하는 연습생들이 10밴카드로인해 사용할수있는 챔프가 없어진다는 표현은 어불성설이다.

또한 게임의 특성상 항상op챔프들이 밴카드 이상으로 많아 프로게이머들 경기중에도 어느팀이 op를 많이 가져가는가가 경기에 미치는 영향이 컷다. 이로인해 밴픽이 훨씬 단조로워 젓고 나오는 챔프들 또한 거기서 거기인 수준에 이르렀다.

100가지가 넘는 챔프들중에 왜 팬들은 리븐 야스오 마이등이 나왔을때 환호하는가. 이것은 명백한 픽의다양성이 보장되지 않앗던 예전경기들을 반증하는 반응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챔피언들은 더 추가될것이고 고인이될 챔피언들은 더많아질것이다. 이런추세라면 10년이지나도 우리는 돌고도는 메타만보며 비슷한양상의 경기를 보아야 할것이다.

라이엇이 매시즌 대대적인패치를 하는 이유도 이런 부분을 막고 e스포츠로 더욱발전하기 바라는 마음이 클것이다.
물론 일반유저들은 이런 대대적인 패치가 반갑지만은 않을것이지만 장기적으로 e스포츠 활성화에는 꼭필요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