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팀 밴픽 분석


각 선수의 장단 챔프

 

강점

약점

약점

강점

 

운타라

, 피오라

트런들, 잭스

나르

나르, 케넨

트런들, 레넥톤

마린

후니

초가스, 마오카이

럼블, 케넨,

피오라,

블랭크

그라가스

렉사이, 엘리스

자르반, 올라프

럼블, 엘리스

스피릿

피넛

자크, 렉사이

올라프, 그라가스

렉사이

마오카이

모글리

페이커

루시안, 탈리야,

카시오페아

카르마, 카사딘,

갈리오

루시안, 탈리야,

갈리오

오리아나, 말자하, 카시오페아,

빅토르

쿠로

자야, 트리스타나

코그모, 애쉬

트리스타나,

바루스

자야, 애쉬

크래이머

울프

케넨, 탐 켄치

라칸, 자이라

나미, 쓰레쉬

카르마

투신


양팀 공통 주요 챔프

1. 자크
현재 자크는 17 lck상 가장 사기적인 챔프입니다.
이 챔프를 가지고 지는건 팀의 수치라고 할 정도로 사기적이죠.
반드시 상대가 갖지 못하게 해야할 챔프입니다.

2. 카시오페아
이 챔프는 양측 미드 선수들이 서로 매우 잘 다루는 챔프입니다.
양 측 미드 라이너들의 챔프 폭이 넓어서 밴 카드로 쓰기는 아깝지만, 
가져오는 선수에게 그만큼 이점이 되기도 쉬운 픽입니다.

3. 자야
이 챔프 또한 양측 원딜러들이 매우 잘 쓰는 챔프입니다.
만약 양팀에서 트리스타나, 애쉬를 밴 한다면 자야를 가져오는 팀이 바텀 라인의 승기를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양팀 특정 밴픽

SKT는 레넥톤, 트런들, 럼블, 엘리스, 애쉬를 밴에 어떻게 올리냐가 중요할 것입니다.

레넥톤, 엘리스는 현재 탑, 정글에서 매우 좋은 픽이나 불행히도 
SKT의 선수들이 잘 다루지 못하는 챔프입니다.

트런들, 럼블, 애쉬는 좋은 픽은 아니나
아프리카의 선수들이 잘 다루는 챔프이며, 마찬가지로 SKT선수들이 잘 다루지 못하는 챔프들 입니다.

반대로 아프리카는 트리스타나, 탈리야, 루시안을 밴에 올리는지가 중요합니다.

역으로 아프리카 선수들이 잘 다루지 못하는 챔프지만, SKT선수들이 잘 다루는 챔프이기 때문입니다.

밴픽이 많이 되지만 양팀이 모두 잘 다루지 못하는 챔프인 갈리오라는 함정카드를
어느 팀이 픽하거나, 밴하게 될지도 중요한 사항이 될 것입니다.



각 팀 선수 비교


양 팀의 중요점은 초반에 SKT의 탑이 터지느냐 마느냐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SKT의 탑, 정글의 경우 초반이 약하면 약하지, 결코 강한팀이 아닙니다.

특히 SKT의 탑은 가장 생존이 취약한 부분으로 상대방의 정글 갱에 매우 취약한 곳이기도 합니다.

스피릿 선수의 경우 퍼스트 블러드를 SKT의 정글러에 비해 상당히 잘 만들어 내는 선수인 만큼
탑에서의 퍼블을 만들어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SKT의 바텀 또한 생존이 매우 취약한 라인이지만, 
아쉽게도 아프리카의 바텀이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강한팀이 아니기에 큰 기대를 하기는 힘듭니다.


SKT가 초반단계에서 희망을 찾는다면, 페이커 선수와 뱅선수가 될 것십니다.
페이커 선수의 경우 솔킬 능력이 뛰어나다는 점에서 쿠로 선수와의 맞대결에서 이긴다면 초반에 큰 이득을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쿠로선수가 솔킬 생존에서 더 뛰어나고, 초반 소규모 한타에서 페이커 선수보다 뛰어나다는 점은 페이커 선수를 상당히 힘들게 할 것입니다.


뱅 선수의 경우 아프리카의 바텀에 비해 초반 공격성이 훨씬 뛰어난 선수입니다.
하지만 상대는 존끄... 뱅선수와 더불어 생존력 1,2위를 다투는 선수이기 때문에 과연 뱅선수가 크래이머 선수의 강력한 생존력을 뜷어낼 수 있을지가 궁금하군요.

하지만 만약 애쉬, 트타가 밴이 되고
누군가 자야를 가져간다면 자야를 가져간 바텀이 유리한 상황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양 팀의 플레이 스타일 상 
아프리카가 초반에 이득을 볼 가능 성이 높고, 이득을 본다면 아프리카가 세트 승을 가져올 확률이 매우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SKT의 경우 확실하게 아프리카에 비해서 중후반 플레이가 더 뛰어난 팀은 확실합니다.
만약 아프리카가 초반에 이득을 보지 못한다면, 
CS 수급이 매우 뛰어난 SKT가 아무런 교전 없이도 글골차를 벌리는 마술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SKT는 그 골드차를 기반으로 아프리카를 짓누를 것입니다.


그렇기에 아프리카는 초반의 이익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고, 
특히 SKT의 약점인 탑 혹은 서폿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면 SKT는 초반에 게임이 터지는 것을 막아야 할 것이고, 
스피릿 선수의 낮은 생존력을 노려서 역공에 성공한다면 충분히 승산을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붉은색이 유리, 파란색이 불리입니다.

SKT

탑 

Afreeca

Huni

Untara

MaRin

 

공격부분

0.25

5

0.16

8

솔킬

0.21

6

 

0.13

4

0

12

솔킬(초반)

0.08

7

 

0.12

6

0.16

4

솔킬(중후반)

0.13

5

 

4.94

11

6.6

4

한타킬/어시

6.48

5

 

0.63

14

0.84

9

한타킬/어시(초반)

1.38

3

 

4.31

11

5.76

3

한타킬/어시(중후반)

5.1

6

 

477

4

403

10

DPM

415

7

 

0.06

9

0

14

퍼스트블러드

0.13

6

 

0.13

9

0.08

14

퍼스트타워

0.17

6

 

생존 부분

0.25

12

0.12

5

솔킬 생존

0.23

10

 

3.44

14

2.28

6

생존

2.42

9

 

1.19

14

0.64

6

생존 (초반)

0.69

8

 

2.25

12

1.64

6

생존 (중후반)

1.77

8

 

0.25

11

0.16

8

퍼스트데스

0.1

3

 

0.18

14

0.11

9

받은 피해량 1000당 데스

0.1

7

 

기타

1.51

13

2.96

5

KDA

2.77

6

 

4618

9

4627

8

초반 골드

4740

4

 

113

10

121

1

초반 cs

116

6

 

8.91

4

8.95

3

분당 cs

9

2

 

 

1~14위 존재


SKT

 정글

Africa

Peanut

Blank

Spirit

 

공격부분

6.17

10

9.18

2

/어시

8.1

4

 

1.63

7

1.35

10

/어시(초반)

1.74

4

 

4.54

10

7.83

1

/어시(중후반)

6.39

4

 

267

9

280

4

DPM

274

5

 

0.08

10

0.06

12

퍼스트블러드

0.24

4

 

생존 부분

2.21

7

2.24

8

생존

2.57

11

 

0.71

10

0.41

3

생존 (초반)

0.55

7

 

1.5

6

1.83

10

생존 (중후반)

2.02

11

 

0.04

2

0.06

6

퍼스트데스

0.12

8

 

0.09

8

0.07

3

받은 피해량 1000당 데스

0.09

8

 

기타

2.79

10

2.96

5

KDA

3.15

6

 

63

3

58

10

초반 cs

63

3

 

3.69

2

3.34

5

분당 cs

3.22

8

 

9.96

6

10.71

2

와드 설치 (초반)

8.48

12

 

0.83

11

0.98

4

분당 와드 설치

1

2

 

0.38

7

0.47

5

와드 제거 (초반)

0.67

1

 

0.36

9

0.45

3

분당 와드 제거

0.48

2

 

 

1~12위 존재


SKT

 미드

Africa

Faker

Kuro

공격 부분

0.2

5

솔킬

0.1

7

6.97

5

한타킬/어시

7.94

3

0.73

11

한타킬/어시(초반)

1.56

3

6.24

5

한타킬/어시(중후반)

6.38

3

503

5

DPM

541

1

0.1

3

퍼스트블러드

0.1

3

0.12

7

퍼스트타워

0.19

3

생존 부분

0.15

9

솔킬 생존

0.1

5

2.1

7

생존

1.93

5

0.44

5

생존 (초반)

0.5

7

1.66

8

생존 (중후반)

1.43

5

0.12

7

퍼스트데스

0.08

5

0.14

6

받은 피해량 1000당 데스

0.11

2

기타

3.42

5

KDA

4.15

3

4914

8

초반 골드

4871

9

130

5

초반 cs

123

11

9.48

2

분당 cs

8.53

11

1~11위 존재


SKT

원딜 

Africa

Bang

Kramer

공격 부분

0.07

1

솔킬

0.04

6

7.39

3

한타킬/어시

7.17

4

1.2

3

한타킬/어시(초반)

0.83

9

6.19

5

한타킬/어시(중후반)

6.34

3

550

2

DPM

527

5

0.15

1

퍼스트블러드

0

10

0.17

7

퍼스트타워

0.23

4

생존 부분

0

1

솔킬 생존

0

1

1.54

2

생존

1.56

3

0.37

7

생존 (초반)

0.33

4

1.17

1

생존 (중후반)

1.23

2

0.02

2

퍼스트데스

0.06

4

0.11

3

받은 피해량 1000당 데스

0.09

1

기타

4.86

2

KDA

4.61

4

4859

5

초반 골드

4684

9

125

4

초반 cs

123

6

9.73

4

분당 cs

9.81

2

1~10위 존재


SKT

서폿

Africa

Wolf

TosiN

공격 부분

6.88

5

어시

7.21

3

1.02

4

어시(초반)

0.96

7

5.86

6

어시(중후반)

6.25

3

생존 부분

2.27

6

생존

2.27

6

0.66

10

생존 (초반)

0.5

7

1.61

3

생존 (중후반)

1.77

5

0.17

10

퍼스트데스

0.08

6

0.19

9

받은 피해량 1000당 데스

0.13

1

기타

3.37

4

KDA

2.79

6

2.43

7

바텀 KDA (초반)

2.38

9

8448

5

바텀 골드 (초반)

8285

9

1.27

10

와드 설치

1.55

2

0.5

1

와드 제거

0.38

6

1~11위 존재





지난 경기 분석


SKT의 목표 : 4천 골드 이상의 차이를 만들지 말고 스피릿을 잡아내라!

아프리카의 목표 : 25분 전에 소규모 교전으로 4천 골드 이상의 차이를 만들어라!


1세트(아프리카 승)
-12분 쿠로+마린이 페이커를 짜르면서 우위를 점함. - 스노우볼 시작
-22분 바텀, 탑 타워가 쉽게 철거되면서 결정타를 맞음.

2세트(SKT 승)
-20분, 블랭크 선수가 스피릿 선수를 짜르면서 상대의 스노우볼을 막아냄.
-33분, 마린 선수를 짤라내면서 바론을 먹고 게임이 끝남.

3세트(SKT 승)
-23분, 페이커 선수가 3인 갱으로부터 살아남으면서, 바텀 타워 이득으로 상대 스노우볼을 막아냄.
-27분, 스피릿 선수를 짜르면서 바론을 얻고 게임을 끝냄.

4세트(아프리카 승)
-20분, 울프와 페이커가 존끄+투신에게 짤리면서 바론을 아프리카가 취하고 게임이 끝남.

5세트(아프리카 승)
-23분, 스피릿의 슈퍼플레이로, 상대 탑, 원딜을 죽임. - 스노우볼 시작
-33분, 몰래 바론으로 게임에 결정타를 날림.


1경기



2경기







자세한 자료는 http://best.gg, https://stage.gg/ 에 가셔서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