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여기서 말하는 스플릿푸쉬는 글로벌궁을 가진 챔프를 제외한 나머지 챔프가 한다는 것을 전제로 둔겁니다.

노글로벌궁 스플릿푸쉬라는 전략이 우리 솔랭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최초의 시작은 제드라고 생각한다.

우선 스플릿푸쉬에 대해 설명을 하자면 라인클리어가 빠른 챔프를 솔로라인으로 보내서 상대쪽으로 미니언 웨이브를 만든 후 철저한 와딩을 통해 상대의 움직임을 보고 합류를 하던지 타워를 밀던지 하는 전략이다. 요새는 캐리챔프를 타라인으로 돌려 키우는 것으로도 사용됩니다.

이것이 프로게임에서는 매게임마다 나오고 거의 승자쪽에서 이런 전략을 쓰니 우리의 유저들은

'스플릿푸쉬 존나 사기네!!' 라는 말도 안되는 망상에 빠진건지 유리하던 불리하던 와딩이 되있던 안되있던, 정말 미친듯이 솔로라인을 간다. 그것도 후반까지....

일단 말해두지만, 단언컨데 스플릿푸쉬로 이긴판보다 진판 역전당한판이 훨씬 많다고 자부할수있다.

스플릿푸쉬라는 전략을 쓰고도 이긴판은 있겠지만 스플릿푸쉬가 아니라 라인전을 4:5도 이길수준으로 쳐발랐으니 이긴거다.

왜 그런것일까?

이론상으로 보면 스플릿푸쉬라는것은 정말 완벽한 전략이다. 허나 이것은 팀랭일 때, 특히 보이스톡을 통해 서로 의견을 빠르게 교환하고 통일할 수 있을때나 가능한 전략이다.

솔랭에서 망하는 시나리오 말해주겠다.

 

1) 쉬바나 : 저 탑 스플릿할테니 대치만 하셈

    그러나 상대의 강제이니시를 통해 4:5한타후 패배 쉬바나가 뒤늦게 덮치지만 결국 죽음

    쉬바나 : 아니 시발롬들아 대치만 하라고

이런 상황 아마 모두 한번씩은 겪었을거다. 과연 팀의 문제였을까?

스플릿 푸쉬라는 전략이 가능하려면 일단 카이팅 여부가 무진장 중요하다. 설사 텔을 쓰더라도 3초이상의 공백이 발생하기때문에 정면 승부를 할시 엄청난 손해를 볼수 밖에 없다. 그 공백을 최대한 빠지면서 딜을 넣으면 정말 완벽한 한타를 할수있다. 허나 카이팅 조차 하지못하게 하는 챔프들(예:말파이트,레오나,아무무등 강제이니시챔프들)이 상대편에 있을 때는 사거리를 엄청 벌려야되는데 솔직히 솔랭에서는 이거 안된다. 왜냐 여기는 자기중심적인곳이지 너 중심이 아니다.

니가 스플릿을 하던말던 자기 원하는대로 플레이 할뿐이다. 그렇기에 항상 이니시각도를 주고 역전의 발판을 제공한다.

 

2) 쉬바나 : 저 탑 스플릿할테니 대치만 하셈

    상대편 모두가 탑으로 올라가는 것이 와드에 걸렸서 미친듯한 백핑

    쉬바나 : 딴데서 이득보세요.

 

개인적으로 가장 싫어하는 부류이다. 자기가 그냥 빼면 될것을 꼭 자기가 어그로 끌테니 딴데서 이득을 보라고 한다. 왠만한 경우에는 이득을 볼수있다. 허나 우리팀 웨이브가 더럽게 나쁘거나, 몇명이 집에가는 타이밍이라 너만 끊기고 아무런 이득을 못볼수도 있다. 특히 두번째 몇명 집가는 타이밍으로 인해 이득 못보는 경우 더럽게 많다. . 때때로 커버를 가는데 이미 스플릿푸쉬챔 체력이 거지라 손해보는 경우도 많다. 제발 그냥 어그로끌지말고 빠져라. 가끔씩 그냥 못본건지 뒤지는 사람도 많더라

 

3) 제드 : 저스플릿할테니 대치점

    그러나 상대의 강제이니시를 통해 4:5한타후 패배

    제드 : 저 그냥 타워밀게요

 

정말 어쩔수 없이 합류를 하지않고 타워를 미는 경우다. 문제는 이럴경우 한타대패후 자기들 타워가 더많이 더 빠르게 무너진다. 거기다가 최악의 경우 바론까지 날아가기 때문에 정말 문제라고 생각한다.

 

정리

 

많은 사람들이 브론즈,실버에서 '미드모여'라는 말을 많이 들었는지 정말 이것을 혐오하는 사람들이 많은것 같다.

잘할수록 흩어지고 못할수록 뭉친다고 생각하는 듯 하지만, 솔직히 뭉치는 쪽이 훨씬 승률이 높을것이다.

또한 라인관리의 중요성을 워낙 해설진들이 역설한 영향인지 상대 5명이 자신의 미드억제기포탑에 있음에도 불과하고 봇 2차로오는 미니언웨이브를 정리하러 간다. 솔직히 모르는 사람들보다도 더무서운게 조금아는 사람들이다. 제발 생각을 해보자.

봇2차 포탑이 설사 터진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억제기 타워보다도 더한가?

조금만 생각해보면 당연히 미드 5인이 뭉쳐있어야 되는 결론이 나온다.

솔직히 솔랭은 운영보다도 얼마나 완벽한 이니시에이팅을 하는냐고 훨씬 승부를 가른다.

 

요약

 

스플릿 신봉자들아 잘하지도 못하는 스플릿 하지말고

차라리 미드에 모여서 한타나 준비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