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공략이라고 하기엔 허접이라서 말씀드리긴 뭐하고...

 

나름 시즌2때도 모스트1이 그브였고 지금도 이즈보단 그브를 즐겨하기에 간단히 써봅니다.

 

뭐 랭은 금장찌그레기밖에안되지만 노멀을 즐겨하시거나 초보자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일단 저는 특성은 21/0/9 마나회복 특성을 찍습니다.

 

그브는 평타 1대당 마방과 방어가 2씩 총 10대까지 중첩되는 초반 사기 패시브가 있기때문에 디펜보단 유틸에 투자하시는게 q를 쓰시기에도 수월하실겁니다... 유틸9쓰다가 디펜9써보면 적응안됩니다 ㄷㄷ

 

그리고 스펠은 진짜 왠만하면 점멸 정화듭니다.

 

그브 폭딜에 점화콤보는 상당히 위협적이지만...

 

점화보다 탈진후 딜로스에 더 부담을느끼기 때문에 정화를 왠만하면 추천합니다...

 

간혹 저쪽 조합이 cc기부족이나 탈진들챔프가없다고 판단되시거나 카서스가 있거나 그러실경우 힐을 들어도 괜찮습니다.

 

봇 라인전에 제일 핵심은 서포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cs 잘 챙기기(cs를 초반에 잘 챙겨야 템이 잘나오고 그만큼 기세 싸움에서도 유리하기때문에 중요합니다)

 

아무리 초반 약한 ad챔프나 강한ad챔프라도 우리 서폿과 상대방 서폿의 상성에 따라 라인전이 강하고 약해지고가 결정된다고 봅니다. + 추가적으로 정글챔프 차이도 있겠지만 그거보단 서폿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

 

전 개인적으로 그브를 포함 다른 봇라인챔프를 할시에는 힐이있는 서폿을 선호합니다.

(소나, 알리, 타릭 ) 소라카는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갱호응력도 별로고 초반에 이득을 못보면 뒤로갈수록 라인전이 힘들어지기때문에...

 

그리고 상대방 서폿이 힐이 없다면 더더욱 좋아구요.

 

초반 흡낫이나 도란템이 나오기전 라인전을 말씀드리자면...

 

그브같은경우 평견제후 사거리가 될시 q견제가 상당히 위협적입니다. 추가적으로 패시브를 이용한 딜교환이 사기입니다.

 

그리고 적 라이너가 미니언뒤에 숨어도 충분히 딜견제가 가능한게 장점이지요.

 

제가 이렇게 평q를 견제할때 적라이너도 평+스킬로 견제를 하겠지요.

 

여기서 서폿의 차이가 중요한이유는 저는 우리편과 적서폿의 힐링스킬유무에따라서 견제를 적극적으로 하느냐 아니면 파밍위주로 하느냐를 결정합니다.

 

적서폿이 힐이있는데 우리서폿은 힐이없을경우 저와 우리서폿이 연계하여 딜교환시 치명적인 딜을 넣지못할경우 저는 빨포하나로 피가 다시 찰때까지 사리면서 파밍을해야하지만 적라이너는 빨포와 + 힐로 피를 채우기때문에 지속적인 견제및 딜교가 부담스러워지죠...

 

저는 그브를 골랐을시에 초반에 킬을 안따더라도 많은 이득을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포션을 다 쓰기전에 상대방 라이너가 포션을 빨리 다 쓰게 만들어서 상대방라이너가 프리하게 파밍하지 못하게 만든다던지요...

 

특히 적 정글러가 초반 초식적이여서 위협적인 갱을 가진 정글러가 아닐경우 더욱더 적극적으로 나섭니다.

 

초반 그브는 패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브로 플레이시 제일 까다로운 상대서폿은 소나, 블리츠, 자이라 정도입니다...

 

소나는 파워코드견제가 상당히 아파서 서폿의 힐량으로 커버가 더딘경우나 서폿힐이없는경우는 디나이까지 당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소나가 나올경우 블리츠나 알리를 선호합니다.

 

소나가 너프되서 6까지만 버티면 블리츠가q로땡기면그냥 소나 원콤내기 때문에 상대방 원딜은 구경만 해야합니다.

 

그리고 알리또한 wqr+평타와 제 qr콤보면 템에 따라서 원콤이거나 안나와도 소나는 할수있는게 크레센도쓰고 빠질수밖에없기때문에 6까지만 참으시면 됩니다.

 

블리츠같은경우 q만 안맞으면 되는데 맞고 er콤보 맞는순간 너무 피가 많이빠져서 힘들더군요...

 

하지만 지그재그 무빙과 빨리뽑기 그리고 우리 서폿의 변수를 잘 생각하시면 블리츠도 상대할만하다는걸 참고하세요.

 

그리고 블리츠q빠지면 쿨찰때까지 적극적으로 딜교환해주세요.

 

자이라는 그브에 은근히 짧은 사거리때문에 속박이 걸리면 정말 개패듯이 맞게되는데... 그것만 조심하면될듯싶습니다...

 

자이라도 소나처럼 몸이 안되기때문에 딜템이 조금만 갖춰지면 녹일수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상대 ad챔프 대처법은...

 

시비르는 인벤공략에는 그브 카운터로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그정도까지는 아니라고 생각하네요.

 

시비르를 상대할때 제일 관건은 시비르가 e로 그브에 q를 흡수하냐 못하냐와 그레이브즈가 시비르의 q를 맞냐 안맞냐 입니다.

 

시비르같은경우 qw가 다 평타모션을 초기화시키기때문에 딜교환이 좋은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e스킬로 그브의 q를 흡수한다면 딜교환에서 더 이득을 볼수있죠.

 

그래서 시비르 상대하실경우 눈치싸움이라고 봅니다.

 

시비르 상대하실때 너무 반복적인 패턴으로 q견제를 하시면 안됩니다.

 

시비르가 e타이밍이 혼돈이 오시게끔 다양하게 q견제를 해주셔야합니다.

 

한번은 평타후 바로q 견제 또 다음에는 평타후 또 평타 눈치보다가 e빠지면 그때 q 견제. 시비르가 피가 별로없다하면 그냥w로 보호막지우고 q로 딜교환.

 

또 한번은 평쓰고 빨뽑기로 q피해주시고 평타넣다가 시비르가 참다못해e쓰면 그냥 빠지시거나 q견제...

 

이런식으로 다양하게 해주시면 시비르가 정말 반응속도가 빠르지 않는이상 e를 날리게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눈치견제만 잘하시면 시비르의 마나를 펑펑쓰시게 할수있습니다...

 

다음 이즈리얼 같은 경우 w너프되서 상대하기가 편해졌습니다.

 

q견제야 미니언뒤에 숨거나 무빙만 잘해주시면 잘 안맞기때문에 상관없었지만 w를 맞으면 공속딜로스가 생기기때문에 딜교환하기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특히 미니언방패가 없을시에는 더더욱이요...

 

하지만 w가 너프되었기때문에 q만안맞으시면 그브q는 미니언관통이기에 더 좋은 딜교환을 하실수있습니다...

 

결론은 q 왠만하면 맞지마세요..ㄷㄷ

 

개인적으로 제일 쉬우면서도 어려운 챔프가 베인입니다...

 

베인은 기본적으로 체력과 방어가 낮아서 종이조각입니다.

 

평타와q만 제대로 맞아도 1/3혹은 반피까지 깍여버리니깐요...

 

하지만 조심해야할점이 베인의 w 3연타시 추가타와 q구르기 추가뎀입니다...

 

그브가 혹시 베인에게 먼저 q를썼는데 못마췄다?

 

그 후에 베인한테 구르고 w3연타 맞아보시면 진짜아픕니다...

 

베인상대하실때는 절대 추가 3타 맞지마십시요... 피가 거의 차있지 않으신 상태에서 q빚나가거나 우리 서폿 스킬 빠졌을경우 왠만하면 딜교환은 하지마세요.

 

그리고 1타 맞으면 그냥 q쓰고 e로 빠지시거나 q쓰고 바로 빠지세요...

 

다른챔프와 다르게 베인한테 초반에 말리면 답이안나오더라구요...

 

그래도 서폿과 조합이 잘 맞는다면 적극적인 초반 딜교환과 견제는 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코그모는 사거리 증가와 체력비례 추뎀스킬이있어서 그거켰을때는 그냥 딜교환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그것만빼면 코그모는 도주기가없고 몸이 약한편이기에 q견제잘해주시다가 피 적당히 빠졌을때 서폿과 함께 딜교환시도하시면 초중반 고구마가 어느정도 코어템이 나오기전까지는 이득 보실수있습니다.

 

트리스티나는 원래 후반캐리형 챔프지만 초반에도 충분히 강한 챔프라고 보실수있습니다.

 

한때 트리알리가 유행이였죠... 알리가wq로 띄우면 트리가 그자리로 로켓점프해서 폭딜넣으면 상대 서폿이나 원딜은 순삭이거나 겨우 도망가는 그런 장면...

 

하지만 어느순간부터 안보이다가 요즘 버프후에 간간히 보이곤 합니다.

 

트리스티나의 단점은 스킬로인한 강제라인푸쉬, 그리고 좋은도주기 혹은 대쉬기인 점프가있지만 그레이브즈의 빨리뽑기나 베인의 q 구르기에 비해 좀 느린 반응속도...그게 단점이라고 보실수있습니다...

 

그냥 트리스티나는 미니언먹다가 트리스티나가 장거리 미니언 먹으러올때 트리견제하러 다가가면 왠만하면 트리가 뒤로뺍니다... 뭐 처음에 피 많을땐 한두번 맞으면서 서로 딜교환하는데 그러다가 피어정쩡할때 또 그러다가는 그브평q에 서폿지원까지 당하면 트리 울면서 총총걸음으로 뒤로빼거나 이미q다맞고 점프로 도망갑니다...

 

말그대로 트리는 어찌되었던 초반약캐이기때문에 패기로 견제및 딜교환을 해주신다면 초반 이득을 보실수있습니다.

 

코르키는 정말 반반입니다.

 

서포터 차이와 스킬을 누가 맞냐안맞냐 그정도차이?

 

코르키도 그브와 마찬가지로 qwer스킬이 다 공격스킬이기때문에 폭딜이 장난아닙니다.

 

코르키던 그브던 자칫방심해서 원딜+서포터 연계를 먼저 맞는쪽이 진다고 보시면됩니다...

 

그렇기때문에 눈치잘보면서 적당히 견제, 파밍하다가 ㅇ정글러와 합작을 해보시거나 장거리미니언 막타 타이밍을 잘 노려서 꾸준한 견제 후 hp이득을 보셨을때 싸움걸어주시면 충분히 이기실수있을겁니다.

 

그리고 인광탄 사거리가 은근짧기때문에 능숙해지시면 e로 예상해서 피하실수도있을거에요

 

나머지 원딜러는 거의 안나오고 딱히 공략할게 없지만 궁금하시면 물어보세요~

 

그리고 그브e가 정말 변수이기때문에 아껴서 잘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처음써보니 정리가 안되네요...

 

그래도 궁금하신점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 추가적으로 템트리에 관해서 말씀드리자면...

 

제일 고민하시는게 

 

똥신 2도란

똥신 1도란+흡낫

광신 + 1도란

광신 + 1흡낫

똥신 + 곡괭이 or BF

 

보통 이렇게 많이 고민을 하시는데... 유동적이라고 보시면됩니다.

 

보통 갱킹을 당하거나 초반 딜싸움을 격하게 하지않는이상 첫귀환때 보통 1200 ~ 1700? 정도 잡히더라구요...

 

저는 왠만하면 2도란은 잘 가지 않습니다...

 

간다해도 1도란 1흡낫을 선호하구요.

 

다만 우리편서폿이 힐링이 있을경우 광신+1도란 혹은 1도란정도만 사고 다음템인 BF나 곡괭이가 나올때까지 버티는 편입니다. 2도란을 사버리면 나중에 피바라기나 무한의대검 태크를 타면서 흡낫도 사야하는데 후에 475원의 공백은 상당히 큰편이라고 봅니다...

 

광신을 먼저가는경우는 상대원딜이 저보다 사정거리가 긴 케이틀린이나 이속증가패시브가 있는 시비르 , 베인이 광신을 갔을경우 저도 맞춰서 광신을 가곤 합니다.

 

일단 신발이 있고없고는 평타견제도 있겠지만 혹여나 딜교환실패나 적갱킹이 왔을경우 뒤에서 물려버리면 도망가면서 그냥 평타에 맞아죽는 경우가 발생할수있기때문에 압도적으로 라인전을 압도하고있지않으신경우 왠만하면 똑같이 신발태크를 타주시면 좋다고 봅니다.

 

그다음으로는 똥신에 곡괭이 혹은 bf를 가기도 합니다.

 

이렇게 가는경우는 우리서포터가 힐이있거나 혹은 극공격적인 레오나같은 서폿일경우 6이후에 레오나서폿의 미친듯한cc기와 딜 + 그브의 폭딜이면 왠만하면 킬나오거나 그냥 상대라이너가 뺄수밖에없는 상황이 나오기때문에 와드만 꼼꼼히하시고 정글러의 갱방지만 가능하시면 빠른 피바라기나 무한의대검 태크를 타는게 좋다고 봅니다.

 

그리고 요즘 추세가 무한의대검을 많이가는 추세라고 봅니다.

 

저도 원래는 선 피바라기를 선호했지만 스텍쌓는과정이나 그사이 죽어버렸을경우 스텍공백이 부담스러운점도있기때문에

 

정말 라인이 망하지않았을경우 선 무한의대검태크를 타고 무한의대검이 나왔을때 상대조합에 말파,쉬바나,아무무 등 방어력 위주 탱커를 제외한 챔프에겐 정말 아프게 들어가고 치명타만 잘 터지면 말그대로 순삭되는걸 보실수있습니다...

 

그리고 많이 고민하시는게 피바라기나 무한의대검 이후에 열정의검을 보통 가시고 그다음에 유령무희를 가느냐 최후의속삭임을 가느냐 이 부분을 고민하시는경우가 있던데 무한의대검을 가셨을경우 유령무희를 먼저간다면 상당히 높은 치명타률로 폭발적인 딜을 뽑으실수있다고 생각하구요... 상대조합에 대쉬형 딜탱이 1~2명정도있다면 유령무희는 포기하시고 최후의 속삭임부터 가시는게 더 효율적이라고 봅니다.

 

뭐 그후에 수은장식띠를 가느냐 수호자갑옷을 가느냐의 문제는 게임을 하시다보면 자연스럽게 판단하실수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