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2 시즌3 합쳐서 노멀 2천판 랭겜 천판가량 함

탑레는 1525고 현재 레이팅은 1460임

주포는 서폿으로 모스트 12 알리 레오나임

시즌 3넘어와서 알리는 60판정도 밖에 안되지만 40승 찍음

여튼 평타는 침

 

cc기반 서폿은 크게 세마리가 있다

알리 블츠 레오나

 

1.픽밴상황

 

픽밴상황을 보자 상대 원딜보다는 상대 서폿에 따라 서폿을 고른다.

요근래 서폿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cc기반 짤짤이 기반 있다(시즌2때는 짤짤이보다는 베이비시팅 추세가 강했다.거기에는 잔나와 소라카가 들어간다.하지만 요근래 잔나와 소라카는 그다지 많이 픽되는 챔프가 아니다.그리고 사실상 서폿으로 사용되는 챔프들은 모두 베이비시팅성향을 가진다)

짤짤이 기반이라면 알리는 픽하지 않는다.(알리는 점멸이 없을 경우 원거리 짤짤이를 견제할 방법이 없기에 라인전이 힘들어질수 있다.)상성 상 블츠가 가장 무난한 서폿이고 블츠가 벤되었다면 레오나를 픽해 라인전서 우위를 가져온다.cc로 딜교를 시도하면 한방이 있기때문에 상대 봇라인이 움츠려들게 만들수 있다.

 

2.라인전

 

블츠와 레오나로 짤짤이 기반을 상대할때는 cc기를 낭비하지 않는다.맞쳐도 그만 안맞쳐도 그만이 아니다.cc기의 경우 초반 쿨타임이 대부분 12~20초로 굉장히 긴편이다.소나 자이라와 같이 짤짤이로 공격적인 운영이 가능한 서폿들 상대로 cc기가 빠졌다면 그 쿨타임동안 짤짤이를 받아내야하고 잘못하면 라인전 우위를 내어주게 된다.그러면 cc기반 서폿을 가져간 의미가 퇴색된다.언제 cc기가 나올지 모른다.이 사실만으로도 상대를 움츠려들게 할 수 있다.

짤짤이 기반 서폿 상대로 알리를 픽했을 경우는 선2렙을 찍고 점멸 분쇄로 승부본다.이때 상대가 2렙을 찍기 전일때만 노린다.만약 동시에 2렙이 찍었다면 도박수가 너무 강해지니 그때부터는 베이비시팅으로 간다.원딜이 딜교에 성공해서 상대 원딜이 반피 이하일때만 킬을 노려본다.

 

서로 cc 기반일경우

블리츠의 카운터는 레오나 알리고 레오나의 카운터는 블츠 알리고 알리의 카운터는 레오나 블츠이다.

이말은 즉슨 이 셋은 서로 먹히고 먹히는 존재이다.

많이들 알고 있는 것이 알리는 두 챔프의 카운터이고 알리는 카운터가 없다고 한다.또한 블츠의 카운터하려면 레오나를 픽하라고 한다.하지만 이셋은 서로 먹히고 먹히는 존재이다.순전히 눈치 싸움이다.

셋 모두 상대 원딜을 원콤에 보낼만한 cc기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알리는 6렙이전에 물살이여서 블츠나 레오나에게 원콤이 나오거나 피가 적어 적극적으로 견제를 못할수 있다.

레오나의 경우는 딜교에서는 셋중에 가장 강력한 모습을 보이지만 달려드는 서폿이라 타워 근처로가서 역으로 당할수 있다.

블츠의 경우는 원딜이 호응하기 좋고 타워근처로 끌고 오기는 좋으나 로켓손 쿨타임이 타 서폿에 매우 긴편이라 실패할경우 리스크가 너무 크다.그 쿨타임동안은 우위권은 상대에게 넘겨줘야한다

 

셋다 카운터 치는 법은 똑같다.상대 cc기가 빠지면 원딜을 문다.

이때는 딜이 문제가 아니다. 딜로스가 중요한점이다.봇라인의 주딜러는 원딜이다.상대가 우리 원딜을 물던 서폿을 물던 상대 원딜의 딜을 봉쇄하면 딜교에서 큰 손해를 보지 않는다.상황에 따라서는 역으로 싸움을 이길 수도 있다.

먼저 cc기를 들어갈때는 이 마인드가 있어야 한다.

원딜을 물고 원딜을 원콤에 보낸다.

cc기반 서폿들은 튼실하기 때문에 원콤이 잘 안나오는 경우가 많다.궁을 익힌 알리,블리츠의 패시브,레오나의 w.셋다 탱커형 서폿을 지향하기 때문에 잘 죽지 않는다.

블리츠의 경우 궁을 익힌 알리나 레오나를 당길경우 엄청난 위험을 감수해야한다.알리는 궁을 익히면 원딜을 빼오는 능력을 지녔고 레오나 역시 원딜을 물기 좋은 위치에 놓인다.물론 갱과 타워의 위치는 변수이다.

레오나의 경우는 들어가기 때문에 타워에 가까워 질수 있고 상대 서폿이 원딜이 물면 그 동안 딜을 못하고 햇빛이 낭비되면 딜교환에서 손해를 본다.

알리의 경우는 서폿을 물어서 남는 것이 없이다.블츠와 같이 타워로 끌어오는 것도 아닐뿐더러 레오나처럼 딜을 보조해주는 서폿도 아니기 때문이다.

무조건 원딜을 물자

간혹 알리로 블츠한테 당겨졌다고 바로 q써서 블츠 뛰우는 사람들이 있는데 차라리 원딜한테 w를 먹여 밀치는게 생존력이 더 올라간다(가장 좋은건 당겨지고 점멸로 상대 원딜에게 q먹이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 원딜이 물렸을때는 필사적으로 상대 원딜을 물어주자.

알리는 w로 딜로스 블리츠는 w키고 달려가서 e로 뛰워서 딜로스 레오나는 eq로 딜로스+햇빛

원딜이 물렸을 경우는 점멸도 아끼지 말고 상대 원딜 딜로스를 만들어 원딜을 살리자.원딜이 살아있는 것만치 상대 봇라인을 압박하는 좋은 방법은 없다.

 

그리고 라인전은 반드시 킬만 이득이 아니다.무리하지 말자

상대 라인이 집에가도 그간의 경험치와 cs이득을 무시 못한다.

 

3.한타

 

라인전이 끝난시점부터 한타시즌이라 보겠다.

이때 역활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진다.

끊어먹기와 딜러보호.

끊어먹기에 기반은 와드다.와드는 lol 최고의 op 아이템이다.후반에서까지 시야석 하나로 와드를 버틸생각은 버리자.시야석으로 박을수는 있는 와드는 3개가 전부다.템칸이 부족한 경우는 시야석을 과감히 팔고 와드 5개로 바꾸자(개인적으로 시야석은 정글템이지 서폿템이라고 생각 안함.) 어디다 박을지 모르겠다면 그냥 정글 부쉬마다 박아라.불리할때는 우리 정글 부쉬 유리하다면 상대 정글 부쉬다.

끊어먹을때는 과감하게 물어라.단 우리쪽 수가 유리한것이 아니라면 물지말자.그건 끊어먹기가 아니라 이니시가된다.

cc기반 서폿들은 어느정도 이니시 능력을 동반하긴 하지만 이니시가 썩 좋은 판단은 아니다.우리편에 다른 이니시기술을 지닌 챔프가 있다면(예를 들자면 말파 아무무 애쉬 등) 그들에게 이니시를 맡기자.싸움에 들어갔을때는 서폿의 주역활은 딜러보호기 때문이다. 블리츠의 경우 쓸데없이 이니시를 시도하다 그랩에 상대 이니시 챔프를 끌고오면(무무 오공 말파등) 그게임은 매우 힘들어진다.이니시는 케바케다.

 

딜러보호의 주 역활 역시 딜로스이다.

여기서 cc기반 서폿챔프의 특징이 두드러진다.

레오나의 경우는 궁이후 한가운데 들어가서 메인딜러를 물어 빠르게 잡아 딜로스를 유도한다.상당히 공격적인 모습을 보여준다.궁이 빠지면 딜러보호능력이 알리나 블츠에 비해 좀 떨어진다.차라리 딜을 보태어 상대 메인딜러를 잡는 역활을 돕는다.

알리는 철저한 딜로스 챔프이다.ad캐리 혹은 ap누커에게 달라붙는 적를 밀처내어 딜을 못하게 하는 역활이다.

섬머시즌 프로스트와 clg.eu경기에서 매라신의 알리가 보여준 플레이는 그 연장선에 있다.돌진이 좋은 다이애나 자체가 한타에 참여해서 딜러를 물기전에 아예 전장에 내보내서 딜을 못하게 딜로스를 유발시킨것이다.

블리츠는 이 둘의 역활을 적절히 섞은 유동적인 모습이다.그랩의 경우 적 딜러를 당기면 순삭당하게 도와주고,적 딜러가 우리쪽 메인딜러를 물경우는 e에어본과 원딜에게 따라붙을때 그랩으로 달라붙지 못하게 방해를 할수도 있다.

 

 

 

 

cc기반 서폿의 가장 큰 장점은 딜로스라고 할수 있다.

그리고 대표적인 cc기반 서폿 알리 레오나 블츠는 각 특징이 있다.

라인전서는 솔직히 서로 동등한 관계이고 한타에서 특징이 확실히 나누어진다.

레오나의 경우는 강력한 cc기+패시브로 먼저 녹인다.패시브 햇빛은 18렙에는 레오나 스킬당 140의 추가대미지가 붙는다.

알리의 경우는 강력한 cc기로 상대의 딜로스를 유발시킨다.특히나 q는 짧은 쿨타임을 가진 즉시발동 에어본이다.

블리츠는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c기반 서폿의 꽃은 딜로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