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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 전체적인 운영과 포지션별 역할(2)

 

< LOL 전체적인 운영과 포지션별 역할 >

 

목차

 

1) 초반 포지션별 역할

 

1. 탑솔

2. 미드

3. 서포터

4. 원딜

5. 정글러

 

2) 중후반 포지션별 역할

1. 중후반의 할일

2. 한타 요령

3. 백도어와 라인관리

 

 

 

 

 

1) 초반 포지션별 역할

 

 

 

4. 원딜

 

 

일단 원딜들이 가장 크게 착각하는 것 부터 세가지부터 짚고 넘어가겠다.

 

 

 

우선 너님은 절대로 게임을 캐리 할 수가 없다. 제발 깝치지마라.

 

물론 실제로 캐리 할 수도 있다. 하지만 포지션 자체가 그것을 힘들게 만든다.

 

또한 스킬들도 전세를 뒤집을 수 있는 것이 있는 원딜은 아무도 없다.

 

 

 

원딜이 게임을 캐리 한 것처럼 보일때는 여러가지 경우가 있다.

 

상대방 봇 듀오 혹은 전원이 심각한 심해일 경우.

 

아군 정글러나 서포터가 잘해줬을 경우.

 

아군 탑이나 미드가 잘해줬을 경우.

 

원딜이 한타에서 펜타킬을 띄우는 것은 잘하는 것이 아니라 당연한 것이다.

 

너님이 그렇게 펜타킬 띄우라고 나머지 4명이 조합이 들어와 있는거다.

 

그러므로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게임하자.

 

 

 

원딜이 지 잘한다고 깝치면 너님이 죽을때 서포터가

 

살려주고 대신 죽을까 말까 고민을 하는 시간이 짧아지고

 

널 버릴 확률이 올라가게 된다.

 

 

 

두번째로 너님에게 제일 중요한것은 킬이 아니라 생존이다.

 

특히 봇에서 킬 먹겠다고 무리 좀 하지마라.

 

한타 때에도 너님이 할 일은 현란하게 적진에 침투해서 유린하는 것이 아니다.

 

너는 누커가 아니라 원딜이다.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너님이 안 뒤지고 살아남는 것이다.

 

즉 한타가 시작하자 말자 해야 할 일은 뎀딜을 넣는 것이 아니라

 

도망다니는일이다.

 

도망이 1순위이고 뎀딜이 2순위이다.

 

바퀴벌레처럼 살아남아서 아군이 다 뒤져도 꾸준딜을 넣는 것이

 

원딜이 할 일이다.

 

 

 

세번째로 서포터가 원딜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다.

 

원딜이 서포터의 흐름을 따라가야 한다.

 

심각한 심해에서는 대부분 게임 개코도 모르는애들이 서포터를 잡고

 

조금 아는 사람들이 원딜을 잡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흐르기도 한다.

 

하지만 원딜은 초반에 CS 먹는 기계다.

 

CS 확보가 초반 원딜이 해야 하는 거의 모든일이다.

 

적을 킬한다거나 아군 블루레드 교전에 지원가는 건 그냥

 

부가 옵션이다.

 

일반적인 경우 최소 20분에 120개는 먹어줘야

 

아 나는 중간은 가는구나 생각하면 되고

 

100개가 안된다면 와딩안하는 서포터랑 같이 디아블로 3하러 가면된다.

 

적 원딜과 CS가 20개 이상 차이나면

 

"아 내가 적 원딜한테 한번 죽었구나"

 

이렇게 생각하고 게임하면 된다.

 

 

 

멘탈적으로 원딜은 CS를 쳐먹어야하고 적 견제도 피해야 하므로 압박을 받는다.

 

반면 서포는 CS로부터 자유롭고 적의 우선순위에서도 타켓이 제외되므로

 

멘탈이 프리하다.

 

따라서 와딩을 하는 것은 물론 적 미드나 정글러의 현재 위치를

 

예상한다거나 땅굴파기 등의 전략을 예상할 수 있다.

 

 

 

또한 원딜은 서포와 거리를 항상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초보원딜이 간과하는 것 중에 하나가 서포터의 와딩이다.

 

서포터들은 이블린도 아니고 무적이 있는 것도 아니다.

 

와딩하러 가는 순간에도 항상 죽을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부쉬에 들어가서 와딩하는 서포터와 항상 거리 유지를 해야한다.

 

특히 용 앞 삼거리에서 핑크 와드로 적 녹색 와드를 부술 경우

 

아군 원딜은 서포터와 거리 유지를 해줘야한다.

 

적 봇 듀오가 올 경우도 있고 정글러가 올 경우도 있다.

 

아군 서포터가 와딩하러 가다가 미포한테 딱총 한대 맞으면

 

너도 가서 미포 옆에 있는 소 대가리에 화살 하나 꼽아줘야한다

 

 

 

원딜이 자주 하는 입롤 중의 하나

 

뒤지고 나서...

 

"저 들어가면 따라와야지 왜 안 들어옴?"

 

이 말 한마디로 너는 장애인증하는거다.

 

물론 정말 원딜이 먼저 들어간 이후 서포가 온다면 필승 할 상황도 있겠지

 

그건 아주 가끔이다...

 

 

 

너 뒤질때 같이 죽는게 서포터의 할일이 아니다.

 

너님이 적 5명의 위치가 머리속에 입력이 안 되어 있는 상태에서

 

서포터가 퇴각 신호를 찍으면 일단 무조건 빼라.

 

 

 

그리고 봇에서 2:2 맞다이가 일어날 경우 점사 우선순위는 무조건 적 원딜러다.

 

적 서포터가 피가 1/5 정도 이하라서 정말 한두대만 치면 죽을 것 같은 경우가 아닌 이상

 

무조건 적 원딜을 쳐라.

 

 

 

예를 들어

 

아군 블리츠가 적 알리를 당겨오고

 

담배 한대 피다가 날벼락 맞은 소가 화나서 블리츠를 공중에 띄워버리면

 

맞다이가 시작된다.

 

이때 블리츠가 스킬을 모두 알리에게 적중시키면 알리는 반피 정도가 되겠지.

 

이때 니가 원딜이라면 쳐야 될 것은 알리가 아니라 알리 살리러 오는 적 원딜이다.

 

원딜이 오기전까지만 알리는치는거다.

 

적 원딜을 잡고 적 서포터에게 아군 원딜과 서포터가 죽으면 이득보는 싸움이라는 걸 명심하자.

 

 

 

그리고 원딜은 항상 상태방 원딜의 템상태를 보고 있어야 한다.

 

서로 똥신 상태에서 나는 도란이고 적은 BF대검이라면 절대 맞다이를 해서는 안된다.

 

물론 반대의 경우라면 적극적으로 유도해야한다.

 

 

끝으로 서포터를 원딜을 살릴 수 있어도 원딜은 서포터를 살릴 수 없다.

 

만일 적 2명이 풀피이고 아군 2명이 반피인 상태에서

 

도망가다가 알리가 블리츠에게 잡혔을 경우.

 

 

 

순진한 표정으로 널 지켜주던 알리의 해맑은 눈동자를 기억하면서

 

살려주고 싶은 마음에 로보트에게 가서 평타를 넣지마라.

 

베인 벽꿍이나 트리궁처처럼 적을 떼놓는 스킬도 있긴하지만

 

대부분 원딜들의 스킬은 돌진기하나와 뎀딜스킬 2개로 구성되어 있다.

 

돌진기를 넣고 너의 서포터를 살리러 가는 순간 넌 이미 죽은 목숨인거다.

 

서포터가 죽을 것 같으면 뒤도 보지말고 도망가라.

 

 

 

하나만 더 말하자면 아군 진형이 어디든간에

 

아래진형의 레드와 윗 진형의 블루를 가급적이면 주시하자.

 

특히 용앞은 용한타를 제외하더라도 교전다발지역이다.

 

정글러들의 블루싸움이 일어나기도 하고 적 정글러가 봇에 갱을 오기도 하고

 

아군적군 미드가 로밍하러 다니는 경로이기도 하다.

 

 

 

...또 하나만 마지막으로 정말 말하겠다.

 

알리점멸꿍과 블리츠그랩이다.

 

 

 

블리츠그랩은 블리츠와의 거리와 각도를 유지하면서 미니언 뒤에 숨어 있으면

 

안 맞을 수 있다. 이건 입롤이 아니라 조금만 연습하면 가능하다.

 

조심해야 될 것은 아군 미니언들이 다 죽어갈때쯤에 미리 뒤로 빼두지 않으면

 

블리츠가 달리기+점멸로 갑자기 거리를 좁혀서 도망가는 아군을 그랩으로 당긴다는 점 정도.

 

또한 베인이나 이즈리얼 같은 경우는 반응속도만 빠르다면

 

그랩이 발동되는 것을 보고 구르기나 비전이동을 쓰면 회피 할 수 있다.

 

6렙 이전에 그렙에 맞는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디아블로3 하러 가면된다.

 

 

그리고 알리점멸꿍은...

 

거리를 유지하면서 최대한 조심하되 알리가 점멸을 쓴다면

 

살 자신이 있다고 하더라도 무조건 맞점멸을 써야한다.

 

그렇지 않는다면 살아남는다하더라도 피가 갂이게 되고 딜 교환에서 밀리게 되며

 

CS 확보가 어려워지게 된다.

 

 

 

 

5. 정글러

 

 

 

나는 정글러를 거의 해보지도 않았고 잘 알지도 못한다.

 

하지만 정글러 장인 외치는 넘들이 기본 개념 탑재조차 되어 있지도 않는 것을

 

무수히 봐왔기 때문에 조금 적어보도록 하겠다.

 

 

 

5포지션이 사실 모두 중요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초반에는 정글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군 서포터의 초반 역할이 원딜 서포터라면

 

정글러는 나머지 아군 4명을 서포터한다고 볼 수 있다.

 

 

갱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6찍고 갱갈께요" 이런 소리 하는 사람과

 

"탑 케넨이라 어차피 가도 못잡아요" 이런 소리 하는 사람은

 

디아블로3 아직 늦지 않았다 출발해라.

 

 

 

초반 2~3렙 갱을 찌르는 이유는 필킬을 따내기 위해서가 아니다.

 

2~3렙 갱을 갈 경우 와딩이 없을 확률이 매우 높은데다가

 

(케넨의 경우2렙인 상태에서 대부분 E를 찍지 않는다.)

 

찌르기를 통해 적의 피를 조금 까주거나 점멸을 뺀다면 이미 성공한 갱이다.

 

피가 없으면 자연스럽게 라인에서 수비적으로 해야하고 파밍에서 밀리기 마련이다.

 

점멸을 빼두었다면 다음갱에는 킬 확률이 상당히 올라간다.

 

특히 2~3렙 탑갱은 거리가 가깝다면

 

거의 무조건 해주는 것이 좋다.

 

봇 같은 경우는 서포터의 존재로 인해서 조금 밀리더라도 파밍이 가능하다.

 

하지만 탑 같은 경우 한번 밀리기 시작하면 정글러 개입 없이는 무한디나이가 시작된다.

 

 

 

4~6렙 사이에 정상적인 정글러라면 오라클을 먹어줘야한다.

 

(노말방 300판 가까이하면서 오라클 먹는 정글러 3번 정도 본 것 같다.)

 

 

 

그리고 라인이 밀리면(라인이 당겨졌다는 말이 아니라 싸움에서 밀리거나

 

특히 봇이 라인푸쉬를 심하게 당할 경우)

 

니놈이 잘크든 못크든 거리가 멀든 가깝든 그냥 무조건 갱을 가줘야한다.

 

 

 

적이 와딩이 없다면 무조건 기다려라. 낚시는 원래 인내다.

 

정글러가 있는 것 같아도 CS를 먹으려면 나올 수 밖에 없다.

 

한번 찔러서 살아돌아간다면 다시 집오지말고

 

또 숨어서 기다려라. 나오던가 집을 가던가. 적은 둘 중 하나다.

 

 

 

와딩이 있고 적이 나오지 않으며 상대방 정글러 위치가 파악이 안된다면

 

돌아가라.

 

낚시와서 할거 없다고 CS 쳐먹는거 보면 진짜 진상이다.

 

그게 뭐하는 짓이냐?

 

 

그리고 킬은 가급적 라이너에게 주려고 노력하자.

 

정글러를 보면 라이너들이 무조건 도망가는 이유는 네놈이 강해서가 아니다.

 

2:1 싸움이 되기 때문에 도망가는거다.

 

킬딸치고 날아다니지 않는 이상 5명 중에 제일 성장이 느린 것이 정글러다.

 

반면 라이너가 킬을 한번 먹을 경우 상대 라이너보다 더 좋은 템이 나오게 되고

 

이것은 지속적인 스노우볼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따라서 킬을 라이너에게 양보하게 되는 것이다.

 

 

블루레드5분 용6분 바론7분이 젠 타임이다.

 

니가 이 사실을 처음 알았다면 지금껏 게임한 팀들에게

 

사과편지 써라.

 

 

그리고 아군블루나레드가 카운터를 당했을 경우

 

"어 없네?" 하고

 

그냥 생각없이 작골먹지 마라.

 

 

라이너들에게 와딩을 부탁하고 안해주면 네놈이 사서

 

예상 경로나 블루레드에 와딩을 해라.

 

아군이 불리하다면 아군블루 근처에서 한타대기를 하고

 

아군이 유리하다면 적군블루 근처에서 한타대기를 하는 것이

 

정상적인 흐름이다.

 

 

 

그리고 이거 모르는 사람이 있겠냐만은...

 

아군 미드가 마나형 챔프일 경우

 

처음 블루는 네놈이 먹는 대신 2번 늦어도 3번부터는

 

미드라이너에게 블루를 주어야한다.

 

이것은 킬을 양보하는 것과 비슷한 라이너들의 스노우볼 효과 때문이다.

 

정글러는 다른 라이너와 달리 5명 캐릭에 대한 이해를 모두 하고 있어야하며

 

3라인의 흐름을 다 읽고 있어야하고

 

블루레드 카운터 혹은 역카운터까지 주시해야한다.

 

그래서 특별히 정해진 루트가 없고 상대 정글러에 따라 대처해야 한다.

 

따라서 몹시 어렵고 나는 잘 모른다.

 

최소 이거는 정말 해줘야 된다 싶은 것들만 적어보았다.

 

 

 

ps. 라이너들 뒤지고 나서 "아 정글러 갱 오라니까 짜증나네"

 

이딴소리하지 좀 말자.

 

정글러가 갱 안간게 겨 묻은 꼴이라면 뒤진 너님들은 똥 묻은 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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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15 jaddy

레벨
Lv15
경험치
1,886 (43%) / 2,001 ( 다음 레벨까지 115 / 마격까지 104 남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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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니 25

제니 20

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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