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카사딘은 뛰어난 기동력, 강력한 침묵 효과에 무시무시한 순간 공격력을 겸비하여 상대하는 플레이어들이 손을 쓸 여지를 거의 남기지 않는 챔피언이었습니다. 특히 초반에 앞서나가기 시작하면 막을 방법이 없었죠. 랭크 게임에서 무조건 금지할 수밖에 없는 챔피언이었습니다. 이번 변경을 통해 카사딘의 스킬에 대응할 수 있는 여지를 좀 더 넓히고자 했습니다. 이는 단순히 수치 조정만으론 달성하기 어려웠죠. 예를 들어, 카사딘의 스킬 피해량을 낮춘다고 플레이어 사이의 상호작용이 더 흥미로워지지는 않습니다. 단순히 공격을 견뎌낸 후 죽지 않으면 반격할 수 있다는 것 뿐이니까요. 재사용 대기시간을 늘리면 이전과 똑같은 일방적인 공격이 좀 더 사이를 두고 반복되는 데에 지나지 않겠죠. 결국 마법사를 제압하는 데 특화된, 독보적인 기동력을 가진 암살자라는 카사딘의 컨셉을 살리기 위해 스킬을 모두 리메이크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카사딘은 적진에 뛰어들거나 빠져나오면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전투를 벌이고 목표한 적을 쓰러뜨리기 위해 기동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필요가 생길 것입니다.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날 때마다 적을 한 명씩 처치하는" 게 아니라, 뛰어난 기동성을 활용해 적에게 뛰어들어 공격하며 균열 이동을 통해 위험을 회피하는 챔피언으로 자리매김하게 되겠죠. 중대한 변화인 만큼 결과를 면밀하게 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카사딘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늘어나고, 기본 지속 효과가 변경되어 공격 속도가 증가하지 않는 대신 유닛 충돌을 무시할 수 있게 됩니다. 무의 구체의 피해량이 낮아지고 침묵 효과가 삭제되지만, 정신 집중 스킬을 중단시키는 효과는 유지됩니다. 또한, 무의 구체를 사용하면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황천의 검은 지속 효과로 기본 공격에 추가 마법 피해를 적용하고, 활성화 시 더욱 강력한 추가 마법 피해를 부여하며 카사딘의 마나를 회복시키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힘의 파동은 피해량이 약간 줄어든 것 외에 큰 변화가 없습니다. 그러나 균열 이동은 대폭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주문력 대신 최대 마나 계수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중첩이 쌓일 때마다 마나 소모량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대신 기본 마나 소모량과 최대 중첩 수가 줄어듭니다. 또한 이제 균열 이동으로 적 챔피언을 적중시켜도 마나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일반
시각 효과: 카사딘의 파티클 효과가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기본 공격 사거리: 125⇒150
기본 지속 효과 - 공허석
신규보조효과: 유닛 충돌을 무시하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공격 속도 증가: 감소시킨 마법 피해량만큼 공격 속도 증가⇒ 공격 속도 증가 효과 삭제
Q - 무의 구체
신규보조효과: 기존 스킬 효과에 더해 카사딘이 1.5초 동안 40/70/100/130/160 (+0.3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신규보조효과: 대상을 침묵시킵니다.⇒이제 침묵이 적용되지 않으나, 정신 집중 스킬은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바이는 방어 계열 아이템만 구입해도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었는데요, 바이가 초심으로 돌아가 주먹질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스킬을 약간 조정했습니다. 또, 바이의 강력한 초반 공격로 기습에 시달리던 상대 팀 플레이어들에겐 숨쉴 수 있는 여지가 약간 넓어지며, 바이가 궁극기를 잘못 사용했을 경우에는 이를 역이용할 기회가 좀 더 커집니다.
금고 부수기의 기본 피해량이 줄어들고, 추가 공격력 계수가 늘어납니다. 또한 기동타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저레벨 구간에서 늘어나며 도중에 부딪히는 적을 밀어내는 시간과 거리가 줄어듭니다.
Q - 금고 부수기
최소 피해량: 50/80/110/140/170 (+0.7 추가 공격력)⇒50/75/100/125/150 (+0.8 추가 공격력)
최대 피해량: 100/160/220/280/340 (+1.4 추가 공격력)⇒100/150/200/250/300 (+1.6 추가 공격력)
시비르는 저희가 리메이크 이후로 계속해서 주시하고 있는 챔피언입니다. 이번 하향으로 상대 팀 챔피언들에게 대응할 기회도 주지 않고 포탑 턱밑까지 손쉽게 공격로를 압박하는 플레이는 어려워질 것입니다. 주문 방어막으로 회복되는 마나량이 증가하는 대신 마나 소모량이 늘어나므로, 좀 더 위험을 감수하는 플레이를 하지 않는 한 스킬을 끊임없이 시전할 수는 없을 테니까요.
애니가 다재다능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현재 전략 추세에서 주로 활약하는 모습을 고려하면 기본 피해량이 너무 높은 면이 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애니를 플레이할 때 스킬 사용에 있어 좀 더 흥미로운 선택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게임 후반에 이르러 일반적인 주문력 아이템을 확보했을 때 이전보다 더 강력해집니다.
이제 챔피언이나 미니언을 처치하면 붕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소각과 소환:티버 스킬도 기본 피해량을 낮추고 주문력 계수를 높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해, 챔피언은 게임 시간대별로 서로 다른 약점과 강점이 있어야 게임 플레이가 더 흥미로워집니다. 그러나 현재 엘리스는 초반에 약점이나 빈틈이 전혀 없는 만능 정글 사냥꾼입니다. 이번 변경은 분명한 하향이지만, 앞으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면밀히 살펴보겠습니다.
신경독 및 독 이빨 스킬이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줄어들고, 고치의 기절 지속 시간이 저레벨 구간에서 짧아지며 고레벨 구간에서 길어집니다. 줄타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새끼거미의 체력은 저레벨 구간에서 감소하고 고레벨 구간에서 증가합니다.
Q - 신경독
기본 피해량: 40/80/120/160/200⇒40/75/110/145/180
몬스터 대상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60/120/180/240/300⇒50/75/100/125/150
Q - 독 이빨
기본 피해량: 60/110/160/210/260⇒60/100/140/180/220
몬스터 대상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60/120/180/240/300⇒50/75/100/125/150
E - 고치
기절 지속 시간: 1.5초⇒1/1.25/1.5/1.75/2초
E - 줄타기
재사용 대기시간: 26/24/22/20/18초⇒26/23/20/17/14초
R - 거미 형태
새끼거미 체력 (대략): 챔피언 레벨에 따라 90~260⇒ 챔피언 레벨에 따라 85~390
새끼거미 체력 (실제 값): 챔피언 레벨에 따라 90/100/110/120/130/140/150/160/170/180/190/200/210/ 220/230/240/250/260⇒챔피언 레벨에 따라 85/95/105/115/125/135/145/160/175/190/210/230/250/ 275/300/325/355/390
게임 후반의 코그모에겐 생체마법 폭격 스킬로 강화한 기본 공격의 사거리에 비해 부식성 침 스킬의 사거리가 너무 짧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탱커까지도 쓰러뜨릴 만큼 강력한 장거리 포격을 퍼붓는 무시무시한 공허의 괴물이라는 코그모의 컨셉이 더 뚜렷해질 것입니다. 부식성 침의 사거리가 늘어나고 대상을 지정하지 않는 직선형 발사 스킬로 변경됩니다. 기본 피해량이 늘어나고 대상의 방어력과 마법 피해량을 감소시킵니다.
Q - 부식성 침
신규보조 효과: 대상 지정형 스킬⇒대상 지정 없이 지정한 직선 궤적으로 발사
신규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 고정 수치 (5/10/15/20/25)⇒20/22/24/26/28%
사거리: 625⇒1000
기본 피해량: 60/110/160/210/260⇒80/130/180/230/280
주문력 계수: 0.7⇒0.5
W - 생체마법 폭격
신규마나 소모량: 50⇒소모값 없음
R - 살아있는 곡사포
버그 수정: 챔피언에게 적중할 경우 기본 피해량만이 증폭된다는 점이 명확하도록 스킬 툴팁을 수정했습니다.
스킬 리메이크 이후 하이머딩거의 활약을 면밀히 분석해보니 게임 후반의 위력을 조금 높여줄 필요가 있다고 판단됐습니다. 포탑의 기본 공격은 생각보다 훨씬 피해량이 높으므로, 더 강력한 광선 공격이 이에 연동되도록 하였습니다. 따라서 기본 공격과 광선 공격을 모두 고려해서 최대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도록 주의 깊게 포탑을 배치해야 할 것입니다.
하이머딩거의 그래픽과 음성 대사가 업그레이드됩니다! 이동 속도 또한 증가하며, 포탑 또한 여러 가지로 변경됩니다. 포탑 체력이 주문력과 하이머딩거의 레벨에 비례하여 상승하며, 광선 공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능력치에 따라 줄어들지 않고 포탑 기본 공격이 이루어질 때마다 감소합니다. 또한, 포탑 AI를 변경하여 하이머딩거가 직접 어떤 미니언을 공격할지 지시를 내리지 않으면 예전처럼 척척 미니언에게 최후의 일격을 날리지는 못하게 되었습니다.
리치베인을 활용해 강력한 마법 피해를 퍼붓는 챔피언들은 밸런스 조정이 쉽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리치베인을 직접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순간 공격력을 최대화하기 위해 활용하는 죽음불꽃 손아귀와는 달리, 리치베인은 주문력이 핵심 능력치인 챔피언이 기본 공격과 스킬 시전을 적절히 조화시켜 공격할 때 파괴력을 더해주는 것이 주된 역할입니다. 이번 변경과 함께 주로 리치베인을 통해 공격력을 확보하던 챔피언들 또한 조정됩니다. 다이애나, 이즈리얼, 피즈,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약간씩 상향됩니다. 결과가 어떤지, 도움이 필요한 챔피언이 더 있는지 면밀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치베인의 피해량이 하향됩니다.
적중 시 효과: 50 (+0.75 주문력)만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력의 75% (+0.5 주문력)만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장신구 (와드 토템, 수정 구슬, 탐지용 렌즈)
극초반 정글 침투를 막기 위해 와드 토템을 적극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져, 게임 시작과 함께 적진에 적극적으로 밀고 들어가기가 상당히 어려워졌습니다. 적 팀의 정글에 쳐들어가는 것도 훌륭한 초반 팀 전략인 만큼 이번 변경으로 좀 더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입니다. 또한 장신구 교환 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어 좀 더 유연하게 사용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초기 재사용 대기시간 (모든 장신구): 90초⇒120초
교체 후 대기시간 (모든 장신구): 180초⇒120초
리글의 랜턴 계열 아이템
리글의 랜턴 계열의 아이템을 조정 중입니다. 다음 패치에선 리글의 랜턴이 진화하는 모습을 선보여드릴 예정인데요, 일정 수 이상의 대형 몬스터를 사냥하면 강력한 상위 아이템 '야생의 섬광'으로 업그레이드되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물론 신규 아이템이 이번 패치에 적용되진 않지만, 일단은 변경된 마드레드의 갈퀴손과 리글의 랜턴을 활용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기본 공격 활용도가 높은 챔피언들을 위한 정글 아이템이 부족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변경입니다. 초반엔 약하지만 중후반엔 위력을 발휘해 주 공격수 역할을 할 수 있는 정글 사냥꾼 챔피언들에게 초반에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쥐어주고자 합니다.
이제 마드레드의 갈퀴손이 방어력이 아니라 공격 속도를 높여줍니다. 리글의 랜턴은 방어력이 아니라 공격력을 높여주며, 공격 속도 증가율도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