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8 패치에서 달라지는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밸런스 조정 내용은 많지 않지만, 이번 4.18 패치에는 사상 최대의 챔피언 업데이트 중 하나인 언데드 학살병기 사이온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게임에서 곧장 직접 플레이해보실 수도 있지만, 챔피언 공개 페이지를 미리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팀원들을 위해서라도 랭크 게임 전에 먼저 일반 게임으로 연습해보시는 게 좋겠죠. 저희가 강제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일단 말씀은 드려봅니다. ^^;
또, 4.18 패치에는 엄청난 수의 아지르 버그 수정, (여러분 죄송합니다.) 갱플랭크 상향(?!), 판도 미디어 부스터 제거, 스마트 핑 볼륨 조정 기능 (새로운 오디오 기술이 적용됐죠!), 대규모 챔피언 텍스처 조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패치는 저희가 한국에서 열리는 월드 챔피언십과 더 나아가 리그 오브 레전드의 미래를 기대하며 보내드리는 소규모 보완 패치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앞으로 더 큰 업데이트가 예정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아, 그리고 이번 패치도 평소보다 용량이 좀 큽니다. 먼저 말씀드렸듯 업데이트된 소환사의 협곡 파일을 일부 보내드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아직 플레이하실 수는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종종 끈질기기도 한 추격.' 여러 번 끈질긴 추격 스킬을 소재로 농담을 했습니다만, 지겨워하시는 분이 많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4.12 패치에서 루시안을 변경했을 당시, 저희는 루시안이 공격로 전투 단계에서 너무 약하지 않을까하는 걱정에 몇 가지 상향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루시안은 공격로에서 강력하게 상대를 압박할 수 있으면서 게임 후반에도 준수한 활약을 보여주는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게임 초반 공격로에서 공격적으로 나서고 싶을 때 좀 더 신중해야 할 필요가 생길 것입니다.
신규 챔피언을 처음 공개할 때 위력을 조정하기는 언제나 어려운 일입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익숙해지시는 데 걸리는 시간과 게임 전반적인 밸런스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지르의 경우엔 수백만 가지가 넘는 다양한 게임 내 상황 속에서 챔피언 스킬 코드에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을지도 감안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모두 다음 단계에서 해당 챔피언을 상향하거나 하향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아지르는 공격로 전투 단계에서 약간의 상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지만, 이보다 큰 변경은 우선 버그 수정이 자리를 잡은 후에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
기본 공격력: 43⇒47
기본 공격 속도: 0.556⇒0.600
기본 지속 효과 - 슈리마의 유산
아지르가 둘?!: 양 팀에 아지르가 있으면 같은 포탑 잔해에 태양 원판을 설치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태양은 내꺼야!: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태양 원판 설치 버튼이 표시되어 리신의 방호 등의 스킬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거나 클릭하면 포탑이 설치될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정교한 클릭: 태양 원판 설치 버튼의 클릭 가능한 크기가 20% 줄어듭니다.
Q - 사막의 맹습
농땡이 금지: 비활성화된 모래 병사를 사막의 맹습을 시전해 전투 범위 내로 이동시켜도 병사가 제대로 활성화되지 않아 공격해도 피해가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더 멀리 습격하라: 간혹 모래 병사가 벽을 넘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W - 일어나라!
상당히 큰 상향 수정: 다수의 병사가 다수의 대상을 공격할 경우 피해량 감소가 적용되지 않아야 할 상황에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상당히 큰 '상향' 수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비보이가 아니잖아요: 아지르가 춤을 추면 병사의 기본 공격 동작이 깨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 - 신기루
신규함께해요: 사막의 맹습으로 이동 중인 병사에게 아지르가 신기루 스킬을 시전할 경우, 이제 병사와 함께 목표 지점으로 이동합니다.
구별이 안 되는데?!: 아지르가 특정 상황에서 원하는 병사에게 이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준비 완료!: W와 E를 빠르게 연달아 누르면 E 스킬이 간혹 작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W-E 콤보나 W-Q-E 콤보를 마음껏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R - 황제의 진영
좀 복잡해요: 다음과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아지르 궁극기의 여러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피해를 여러 번 가하는 현상
대상을 여러 번 튕겨내는 현상
대상을 벽 속에 끼워버리는 현상
먼 쪽으로 대상을 튕겨내지 못하는 현상
정신 집중을 끊지 못하는 현상
대상의 주문 보호막을 깨뜨리면서 밀어내기까지 하는 현상
그 외 여러 가지
알려진 버그!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현재 아지르의 태양 원판의 공격 피해량이 증가하지 않는 버그가 발견된 상태입니다. 4.19 패치에서 수정할 예정입니다. 너그럽게 양해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칼리가 장막에 숨어도 방어 능력치가 올라가지 않는 대신 은신 상태에 들어갈 때마다 이동 속도가 크게 상승합니다.
다른 몇몇 챔피언들과 마찬가지로 아칼리는 앞서 나갈 때면 황혼의 장막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증가 효과를 활용해 자신의 의미 있는 약점을 완전히 덮어버릴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잘 갖춘 아칼리는 전사 겸 암살자가 되어 전투에 뛰어들어 황혼의 장막으로 피해를 흡수한 후 계속해서 적의 취약한 챔피언을 쓰러뜨립니다. 방어적인 효과를 완전히 제거하기보다는 좀더 닌자다운 효과를 줄 수 없을까 고민한 결과, 은신과 민첩성에 더 큰 강조점을 두고자 했습니다. 이를 통해 아칼리를 상대하는 정석적인 대응책(은신 상태에서 드러낸 후 공격을 퍼붓기)을 좀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아칼리도 캐릭터 컨셉에 더욱 걸맞은 스킬로 기회를 살려야 하는 암살자다운 플레이 스타일을 더욱 강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변경은 전반적으로 따져보면 하향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아칼리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속도 증가 효과를 활용해 더 화려한 플레이를 펼치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W - 황혼의 장막
신규더욱 닌자처럼: 이제 아칼리가 은신 상태에 들어갈 때마다 황혼의 장막이 아칼리의 이동 속도를 +20/40/60/80/100% 증가시키며, 증가된 이동 속도는 1초 동안 빠르게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삭제헛된 저항은 그만둬: 이제 황혼의 장막 범위 내에 있는 동안 아칼리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상승하지 않습니다.
야스오의 기본 체력과 이동 속도가 줄어듭니다. 이번에도 요약이 실제 변경 사항보다 더 기네요.
야스오는 후반에 엄청나게 강력하게 성장하므로 게임 초반엔 상대가 어느 정도 대응할 수 있도록 약점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 야스오는 게임 초반에도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심지어 상성상 불리한 챔피언 상대로도 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거기에 성장 잠재력까지 뛰어납니다. 이번 변경은 야스오의 게임 초반 약점을 좀 더 강조하게 될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으면 몸이 더욱 약해질 뿐만 아니라, 공격로를 지나치게 압박하여 타고 도망갈 미니언이 없다면 공격로 급습에 더욱 취약해질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변경 이후 야스오를 계속해서 면밀히 주시할 예정입니다. 게임 초반이 약해지면 후반에 어떤 활약을 펼칠 수 있는지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W 피해량이 특히 고레벨 구간에서 하향됩니다. 또한 카직스의 상황에 대해 약간의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카직스는 밸런스 조정이 상당히 어려운 챔피언이지만, 어떤 방향으로 접근하고 있는지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변경 자체는 간단하지만 설명이 상당히 길어지므로 관심 없으신 여러분께선 그냥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설명이 좀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 있을 것입니다.
카직스가 다시 한 번 1급 암살자로 떠올랐습니다. 하지만 챔피언의 인기가 높아진다고 무조건 하향해야 한다고 보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상위 티어 및 프로 경기에서 특정 챔피언이 인기를 얻기 시작하면, 저희는 이를 해당 챔피언이 프로 선수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 즉 강력함, 전반적인 활용도, 안정성을 갖추고 있음을 나타내는 징후라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저희가 프로 경기에서 인기 있는 챔피언들을 면밀히 검토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때 우선적인 목표는 이 챔피언이 그저 현재 추세('메타')하에서 전략적으로 강력한 것인지 정말 객관적으로 다른 챔피언보다 강력하거나 안정적인 것인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카직스의 경우는 목표물을 암살하는 데 주로 Q 스킬을 활용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를 유지하는 것은 게임의 전반적인 밸런스와 챔피언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그러나 현재 카직스는 W 스킬을 처음으로 진화시키고 또한 가장 먼저 마스터하면서도 암살자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주력 암살 스킬을 진화시키거나 집중적으로 배우지 않아도 되는 것이지요. 물론 전략적으로 W 스킬을 우선하는 것은 플레이어의 선택이지만, 이 경우에 의미 있는 전략적 득실이 발생해야 합니다. 즉 보조 효과와 장거리 견제 능력이 생기는 대신 공격 면에선 좀 덜 위협적이게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카직스는 진화 W 스킬의 추가 보조 효과를 모두 누리면서도 암살자로서 충분한 위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상황은 둘 중 하나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1) 진화 W 스킬의 보조 효과와 공격력은 카직스의 기본 스킬 구성과 조합되어 매우 안정적으로 위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보조 효과에 최대한 투자한 상황에서도 모든 이득을 가져가며 위협적인 암살자로 활약할 수 있다. 또는 2) 카직스의 진화 Q 스킬은 주력으로 사용하기엔 너무 약하므로 W 스킬에 진화 및 스킬 레벨을 모두 투자하지 않으면 게임에서 제대로 활약할 수 없다. 저희는 첫 번째 해석이 더 정확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그 결과가 이번 변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위력을 발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무대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우선 순위로 선택되는 챔피언이 '너무 약하다'고 보기는 솔직히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카직스의 플레이 패턴은 전반적으로 상당히 바람직한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눈에 띄는 상향이나 하향을 추가적으로 진행할 계획은 없으니 지나치게 우려하시진 않아도 됩니다. 단순히 저희가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는 방식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했을 뿐입니다.
4.17 패치에서 하향했던 트리스타나를 다시 하향하게 되어 죄송합니다. 트리스타나의 약점이 시간대가 좀 더 늘어나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전에도 같은 말씀을 드린 것 같지만, 이번 변경으로 밸런스 조정이 완벽하게 마무리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트리스타나가 공격력을 좀더 속사 스킬에 의존하게 되면 상대하는 입장에서 언제 싸우고 언제 피해야 할 지가 더 분명해질 것입니다.
일반
레벨당 공격 속도: 4%⇒ 2.5%
Q - 속사
지속 시간: 7초⇒5초
추가 공격 속도: 이제 공격 속도를30/45/60/75/90%⇒30/50/70/90/110% 높여줍니다.
대규모 텍스처 조정 (2단계)
계속해서 오래된 챔피언의 텍스처 그래픽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신규 챔피언과의 차이를 줄이고, 업데이트될 소환사의 협곡에서도 스타일과 색감 면에서 위화감 없이 어울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텍스처: 다음 챔피언 또는 스킨의 텍스처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블리츠크랭크
클래식, 핵펀치, 나 블리츠크랭크 아니다, 골키퍼, 필트오버 커스텀, 녹슨
브랜드
클래식, 세기말, 얼어붙은 심장, 파괴단
이블린
클래식, 가면 무도회, 그림자, 탱고
그레이브즈
용병
녹턴
클래식, 얼어붙은 공포, 유령, 약탈자, 공허
올라프
클래식, 올라프 형씨, 고독한 전사, 빙하
일러스트 업데이트
예전에 말씀드렸듯이 저희 일러스트 팀이 오래된 챔피언 기본 일러스트를 장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도 새로운 일러스트를 여럿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 다음 챔피언의 기본 일러스트가 업데이트됐습니다. 일러스트 전체를 보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오디오 엔진이 자리를 잡아, 종전보다 다양한 효과음 볼륨을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많은 여러분께서 요청하셨던 신호음과 환경음 볼륨을 조정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새로운 옵션을 통해 리그 오브 레전드의 음향 효과를 더욱 플레이어 여러분의 입맛에 맞게 조정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군의 신호('핑') 볼륨을 조정할 수 있는 슬라이더가 추가되었습니다.
게임 내 환경음(도마뱀 장로 둥지의 모닥불 소리, 칼바람 나락의 바람 소리 등) 볼륨을 조정할 수 있는 슬라이더가 추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