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 패치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패치는 "대형 패치"였던 8.4 패치에 이어 진행되는 "소형 패치"입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에서는 게임 내 요소 일부가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대용량 다운로드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확인해 주세요!
우선 게임플레이 내용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현재 프로 플레이에서 한동안 문제가 되고 있는 아지르, 갈리오, 라이즈 등 챔피언 일부를 손봤습니다. 또한 이번 패치에서는 지난 패치에서 엄청나게 하향 조정된 조이를 재조정하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의 위력을 되돌려 주었습니다.
또한 프리시즌 이후로 스카너, 볼리베어 등 돌격형 전사의 활용성을 높여 주었는데, 이러한 변경으로 인해 돌격형 전사가 지나치게 강력해졌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그 위력을 변경 전과 현재 상태의 중간 지점으로 조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의 신규 원거리 딜러, 카이사가 소환사의 협곡을 찾아옵니다. 우산 챙기세요. 이케시아 폭우가 내릴 테니까요.
갈리오가 R - 영웅출현을 사용해 다른 공격로에 지원을 갈 수 있는지 여부는 Q - 전장의 돌풍을 사용해 자신의 공격로 웨이브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갈리오의 마나 소모량이 늘어난다면 푸른 파수꾼 (블루 버프) 없이 미니언 웨이브를 정리하면서 다른 공격로까지 지원하기는 힘들어질 겁니다.
E - 주문 전이의 피해량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E - 주문 전이의 확산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R - 공간 왜곡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미니언 웨이브 처리 능력이 뛰어난 다른 마법사 챔피언에 비해, E - 주문 전이를 확산시킨 후 Q - 과부하로 마무리하는 라이즈는 웨이브를 처리하기가 더 까다로운 편입니다. 라이즈는 체력이 낮은 미니언에 E - 주문 전이를 사용할 타이밍을 놓치면 전이 표식도 퍼지지 않는 데다가 마지막 일격도 가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라이즈는 높은 티어와 낮은 티어에서 다른 챔피언에 비해 극명한 차이가 나타납니다. 요즘 라이즈가 일반 플레이어의 게임에서는 만족스럽지 못한 플레이를 보이는 한편 프로 경기에서 다시 활약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라이즈가 게임 초반에 웨이브를 더욱 쉽게 처리하도록 하는 한편 전체적인 위력은 감소시켰습니다. R - 공간 왜곡의 재사용 대기시간 또한 개인 랭크 게임에서는 합을 맞추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여 프로 플레이를 겨냥한 조정을 했습니다.
야성 중첩이 더 천천히 사라집니다. Q - 포악함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Q - 포악함의 피해량 계수가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하고,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지난 패치의 렝가 변경 사항에서는 Q - 포악함의 공격 취소 ('평캔') 시스템을 다시 도입하면서, R - 사냥의 전율 사용 중 렝가와 적 사이의 상호작용 일부를 조정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렇게 깊이 있는 플레이의 변화가 자리잡음에 따라, 이번 8.5 패치에서는 이전 패치로 인해 나타난 렝가의 위력에 문제와 매끄럽게 플레이할 수 없었던 점들을 손봤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보이지 않는 포식자
야성 중첩 지속시간:6초⇒8초
업데이트야성 중첩으로 스킬 강화:야성 중첩을 최대로 쌓을 때 사용된 스킬만이 강화됩니다.
Q - 포악함 및 E - 올가미 투척의 강화 지속시간:0.25초⇒0.1초
Q - 포악함
기본 피해량:20/50/80/110/140⇒30/60/90/120/150
계수:총 공격력의 110%⇒총 공격력의 100/105/110/115/120%
버그 수정:Q - 포악함으로 강화된 공격이 일반적으로 Q - 포악함을 사용했을 때보다 약간 빨랐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 - 올가미 투척
신규계획의 일부:렝가가 E - 올가미 투척의 시전시간 중에 Q 또는 W를 사용하면 이제 E - 올가미 투척의 시전이 완료된 후 Q - 포악함 또는 W - 전투의 포효가 사용됩니다.
R - 사냥의 전율
신규고양이 눈:렝가의 대상에 대한 절대 시야가 이제 도약이 시작될 때가 아니라 도약이 완료될 때까지 지속됩니다.
버그 수정
버그 수정:렝가가 티아맷 아이템을 가지고 있을 때 기본 공격을 하면 가끔씩 Q - 포악함의 애니메이션이 표시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버그 수정:렝가가 기본 공격을 하다가 스킬을 사용할 경우 기본 공격을 중지한 채 가만히 있지 않고 스킬 사용 후에도 기본 공격을 계속합니다.
스카너를 플레이하는 플레이어가 거의 없어서 지난 8.1 패치로 스카너가 얼마나 강해졌는지 파악하는 데에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이제 스카너의 강력함을 파악했으니, 이번 패치에서는 8.1 패치에서 변경되었던 기절 지속시간을 조정해서 스카너가 상대를 압박하는 힘을 약화시켰습니다.
많은 부분이 변경되었습니다. 먼저, Q - 통통별의 범위 피해량이 감소하며, Q - 통통별에 기본 지속 효과 - 반짝반짝!이 적용되는 대신 레벨에 따라 추가 기본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및 W - 주문도둑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이제 조이의 지나친 위력은 걷어냈으니, 이번 패치에서는 조이의 스킬 위력을 적절하게 조절해 주려고 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Q - 통통별이 기본 지속 효과 - 반짝반짝!과 연계되지 않게 하는 대신, Q - 통통별의 기본 피해량과 계수를 증가시키고 추가 피해량이 레벨에 따라 증가하도록 변경했습니다. 또한 조이의 기본 공격 사거리와 W - 주문도둑의 피해량을 증가시켰으니 Q - 통통별로 공격한 후에도 적 근처에 있을 이유가 생길 겁니다. 이제 조이는 적에게 더 큰 피해를 입히기 위해 적의 공격 사거리 안에 좀 더 머무르려고 할 테니 적이 반격할 수 있는 여지도 커질 겁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 사거리:525⇒550
Q - 통통별
피해량:45/60/75/90/105⇒50/75/100/125/150
신규피해량 향상:Q - 통통별의 기본 피해량이 이제 레벨에 따라 7/8/10/12/14/16/18/20/22/24/26/29/32/35/38/42/46/50 증가합니다.
주문력 계수:20%⇒60%
삭제덜반짝반짝:더 이상 첫 번째로 적중한 대상에게 기본 지속 효과 - 반짝반짝!의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지휘관의 깃발로 인한 미니언 강화 효과와 내셔 남작 처치 시 공성 미니언이 포탑에 추가 피해를 주던 효과가 이제 중첩되지 않습니다.
지난 패치에서 남작의 도움 효과를 변경하며 특히 지휘관의 깃발 아이템과 함께 쓰였을 때의 영향력을 주시했었습니다. 이제 남작의 도움 효과와 지휘관의 깃발 효과가 중첩된 공성 미니언들은 8.3 패치보다는 포탑에 더 강한 피해를 입히겠지만, (추가 공격력 버그 수정을 참고해 주세요) 8.4 패치 때보다는 약해질 겁니다.
삭제너무 셌어: 지휘관의 깃발로 공성 미니언을 강화하는 효과와 내셔 남작 처치 시 공성 미니언이 포탑에 추가 피해를 주던 효과가 중첩 적용되지 않습니다.
순간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챔피언에게는 억겁의 카탈리스트보다 마법공학 GLP-800의 재료인 사라진 양피지가 더 어울리기 때문에 지난 패치에서는 마법공학 GLP-800의 고유 사용 효과 - 서리 탄환의 피해량을 약화시켰습니다. 그리고 마법공학 GLP-800을 꼭 구입해야 하는 아이템이 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마법공학 GLP-800은 지금 꼭 구입해야 하는 아이템이 되지는 않은 것을 넘어서, 아무도 구입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마법공학 GLP-800이 좀 더 매력적인 선택지일 수 있도록 감소되었던 피해량을 증가시키려고 합니다.
(또한... 피해량 감소 관련 내용이 8.4 패치 노트에서는 누락되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피해량:75~150 (레벨에 따라)⇒100~200 (레벨에 따라)
8.4 패치 노트에 적지 못했던 주문력 계수 감소:8.4 패치 전까지 35%⇒8.4 패치에서 20%가 되었으며, 8.5 패치에서는 그대로입니다.
전투 전에 적 챔피언에게 포킹 공격 및 딜 교환을 하며 괴롭히는 능력은 전체적인 공격로 단계만이 아니라 많은 챔피언의 플레이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포킹 공격이 먹히지 않으면 적의 체력을 조금씩 깎는 데에 의존하는 챔피언은 유리한 전투를 준비할 수 없거나 심지어 적을 공격로에서 몰아낼 수도 없습니다. 이러한 챔피언은 전체적으로 적과 상호작용하지 않게 됩니다. 현재 워모그의 심장 효과는 적은 투자만으로도 게임의 너무 이른 시점부터 수동적인 플레이를 강요하고 있습니다. 포킹 공격에 대항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워모그의 갑옷 만이 아닌 내구력에 더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이 맞을 겁니다.
이제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만 이동 속도가 증가하지 않고, 항상 이동 속도가 증가하며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는 더욱 증가합니다.
바람의 드래곤은 각자 역할이 확실히 정해진 팀이 위치에서 벗어난 적을 잡을 때는 언제나 도움이 되지만 그렇지 않은 조합에서는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바람의 드래곤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전투에 참여하고 있을 때와 벗어나 있을 때 모두에 적용해서 더욱 많은 팀이 바람의 드래곤을 잡은 보람을 느끼도록 했습니다.
신규항상 빠름:이제 중첩 당 추가 이동 속도가 2% 증가하며,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는 3배로 증가합니다.
삭제가끔 빠름:더 이상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중첩당 추가 이동 속도가 25 증가하지 않습니다.
지배 룬은 마법 룬보다 핵심 룬의 위력이 더 강하기 때문에 더 적은 능력치를 증가시킵니다. 지배 룬을 보조 빌드로 사용하는 플레이어는 지배 룬의 핵심 룬을 사용하지 못하니 능력치 보너스를 충분히 받도록 해 줘야 합니다.
주문력 보너스:주문력 +9⇒주문력 +10
공격력 보너스:공격력 +5.4⇒공격력 +6
집중 공격
피해량 증폭 효과가 낮은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지난 패치에서는 집중 공격 룬이 공격로 단계, 특히 챔피언이 둘씩이나 이 룬의 위력을 활용하는 하단 공격로에서 너무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어 그 힘을 다소 감소시키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 패치가 너무 지나쳤던 것 같아서 이번 패치에서는 중간 지점으로 되돌렸습니다.
피해량 증폭:4~12% (레벨에 따라)⇒8~12% (레벨에 따라)
기민한 발놀림
원거리 챔피언의 '미니언을 통한 체력 회복 효과'가 감소합니다.
원거리 딜러 다수는 예전 특성인 전쟁광의 환희처럼 미니언을 체력 물약으로 사용하며 공격로 단계를 버티기 위해 기민한 발놀림 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속력에 대한 대책은 그 지속력을 극복하고 모든 것을 쏟아 붓는 공격이어야 하지만, 현재 기민한 발놀림에 대한 가장 좋은 대책은... 기민한 발놀림입니다. 너무 강력하다는 뜻이죠. 이번 패치에서는 기민한 발놀림의 지속력을 약화시켜서 적이 포킹 공격과 딜 교환을 통해 의미 있는 공격로 주도권을 가질 여지를 넓혀 주었습니다.
원거리 챔피언의 '미니언을 통한 체력 회복 효과':60%⇒30%
버그 수정:룬 패널에 표시된 기민한 발놀림 룬의 총 회복량에 이제 기민한 발놀림 룬을 통한 회복량만 반영됩니다.
여진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여진 룬이 활성화되면 여진 룬을 사용하는 챔피언은 좀처럼 처치당하지 않습니다. 그 후 폭발하면 상대는 피해를 입게 됩니다. 이론상으로 여진 룬을 사용하는 챔피언에게는 적이 노릴 수 있는 약점이 있지만, 그 약점이 한 번의 미니언 웨이브보다도 짧아서 그다지 의미가 없습니다.
여러 번 게임 초대를 보내려면 참 힘드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제 공개 파티 기능으로 게임을 만들면 친구 및 그 친구의 친구 목록에 바로 표시됩니다. 친구 및 친구의 친구는 게임 모드와 현재 파티 인원을 확인하고 클릭 한 번으로 참가할 수 있습니다. 초대를 보내지 않아도 됩니다.
공개 파티:공개 파티가 이제 기본으로 설정됩니다.
대문 닫자:파티 화면에서 클릭 한 번으로 설정을 끌 수 있습니다. 설정은 클라이언트에 저장됩니다.
서로 좋은 친구 관계:친구가 공개 파티에 참가하면 참가한 친구의 친구도 해당 공개 파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