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8.15 패치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지난 패치에서 말씀드린 대로, 현재 미드시즌의 대규모 변경 이후 밸런스 조정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상당히 규모가 작은 패치가 될 겁니다. 

먼저, 이번 패치에서는 원거리 딜러를 들여다봤습니다. 원거리 딜러는 미드시즌 변경의 충격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러 아이템을 장만할 수 없는 게임 중반에는 특히 그렇죠.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더 빨리 위력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원거리 딜러 아이템의 가격을 낮추는 대신 전체적인 능력치는 약간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업데이트된 아칼리가 이번 패치 기간 내에 소환사의 협곡에 찾아옵니다. 새롭게 거듭난 스킬을 꼭 확인해주세요. 

그럼,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맨 위로 돌아가기

챔피언

아칼리

섬기는 이 없는 암살자, 아칼리가 8.15 패치 기간 중에 업데이트됩니다! 아칼리의 고독한 암살의 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리 신

Q - 음파 / 공명의 일격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Q - 음파 / 공명의 일격의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이제 대상이 잃은 체력의 일정 비율만큼 추가 피해를 입히지 않으며, 대상이 잃은 체력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리 신은 스노우볼을 굴리기에 효과적인 공격적 챔피언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리 신이 확실히 우위를 점하고 있을 때 얻는 보상이 적절하도록 조정했습니다.

Q - 음파 / 공명의 일격

기본 피해량: 55/85/115/145/175  50/75/100/125/150
추가 공격력 계수: 90%  100%
삭제피해량 증가: 이제 대상이 잃은 체력의 8%만큼 추가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신규피해량 증가: 이제 대상이 잃은 체력에 따라 피해량이 최대 10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

기본 마나 재생이 감소합니다. E - 칠흑의 방패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모르가나가 서포터 외 다른 역할을 맡을 때 보이는 스킬 연사 능력은 W - 고통의 대지의 마나 소모량이 스킬 레벨에 따라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제어됩니다. 하지만 서포터를 담당할 때에는 W - 고통의 대지의 스킬 레벨을 가장 마지막으로 5레벨로 올리기 때문에 공격로 유지력이 지나치게 강합니다.

기본 능력치

마나 재생: 5초당 15  5초당 11

E - 칠흑의 방패

마나 소모량: 50  80

신드라

Q - 어둠 구체의 기본 피해량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이번 변경으로 신드라의 게임 초반 위력이 약간 증가할 겁니다.

Q - 어둠 구체

기본 피해량: 50/95/140/185/230  70/110/150/190/230

쓰레쉬

W - 어둠의 통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E - 사슬 채찍의 최대 공격력 증가 계수가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쓰레쉬의 위력은 조금 더 강해져도 좋을 겁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특히 게임 초반에 전력을 다해 싸울 때 발휘되는 잠재력과 게임 후반의 변수 창출 능력을 강화했습니다.

W - 어둠의 통로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22/19.5/17/14.5/12초

E - 사슬 채찍

최대 공격력 증가 계수: 80/110/140/170/200% 100/125/150/175/200%

올라프

W - 광포한 공격의 추가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올라프의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면 조금은 위력이 강해질 겁니다.

W - 광포한 공격

추가 공격 속도: 40/50/60/70/80%  55/65/75/85/95%

이렐리아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체력이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Q - 칼날 쇄도의 사거리, 기본 피해량, 그리고 공격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E - 쌍검협무의 사거리와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R - 선봉진격검의 사거리가 감소합니다.

계속적인 이렐리아 변경의 일환으로, 이번 패치에서는 이렐리아의 위력을 스킬이 아닌 기본 공격 쪽으로 조금 더 이동시켰습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60  63
체력: 550  580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

중첩 당 피해량: 1~12 (레벨에 따라)  4~17 (레벨에 따라)

Q - 칼날 쇄도

사거리: 625  600
기본 피해량: 10/30/50/70/90  5/25/45/65/85
총 공격력 계수: 70%  60%

W - 저항의 춤

피해량 감소: 45/50/55/60/65%  50%

E - 쌍검협무

사거리: 900  850
기본 피해량: 80/120/160/200/240  70/110/150/190/230
삭제몬스터에 대한 피해 감소: 이제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R - 선봉진격검

사거리: 1050  1000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매사냥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퀸이 공격로에서 발휘하는 위력이 조금씩 문제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퀸은 원거리 챔피언이니 적이 집중적으로 공격했을 때 어렵지 않게 처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본 능력치

방어력: 32  28

기본 지속 효과 - 매사냥

기본 피해량: 15~100 (레벨에 따라)  10~95 (레벨에 따라)

킨드레드

W - 늑대의 광기의 늑대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감소합니다. R - 양의 안식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최근 킨드레드는 버그 수정으로 인해 예상보다 위력이 훨씬 크게 증가하면서, 압도적으로 강한 정글러로 떠올랐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킨드레드의 위력 일부를 감소시키고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게임의 판도에 영향을 주는 다른 유사한 궁극기와 같은 수준으로 조정했습니다.

W - 늑대의 광기

늑대의 추가 공격 속도: 50%  25%

R - 양의 안식처

재사용 대기시간: 160/130/100초  180/150/120초

피들스틱

E - 어둠의 바람의 마나 소모량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E - 어둠의 바람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현재 피들스틱의 포킹 능력은 특히 하단 공격로에서 서포터 역할을 맡았을 때 너무 강합니다.

E - 어둠의 바람

마나 소모량: 50/60/70/80/90  70/75/80/85/90
적중 시마다 기본 피해량: 65/85/105/125/145  60/80/100/120/140

피즈

W - 심해석 삼지창의 사용 효과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W - 심해석 삼지창의 사용 효과와 적중 시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R - 미끼 뿌리기의 전체적인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단, 적중 거리가 멀어질수록 기존에 비해 소폭만 증가합니다.

최근 변경으로 인해 피즈는 의도한 것보다 피해량이 적었던 것 같습니다.

W - 심해석 삼지창

사용 효과 기본 피해량: 40/50/60/70/80  50/70/90/110/130
사용 효과 주문력 계수: 40%  60%
적중 시 주문력 계수: 30%  40%

R - 미끼 뿌리기

근거리 적중 시 주문력 계수: 60%  90%
중거리 적중 시 주문력 계수: 90%  110%
원거리 적중 시 주문력 계수: 120%  130%

맨 위로 돌아가기

아이템

서포터 아이템

서포터의 시작 아이템 가격이 증가합니다.

현재 서포터 아이템은 가격이 낮기 때문에 서포터 플레이어들이 상당히 많은 양의 포킹 피해를 물약으로 회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딜 교환이 의도한 것보다 효과적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고대 주화/고대유물 방패/주문도둑의 검

가격: 350 골드  400 골드
신규뒤틀린 숲 뒤틀린 숲에도 위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유목민의 메달 / 타곤산의 보호 / 얼음 송곳니

총 가격: 850 골드 (그대로입니다)
조합 비용: 500 골드  450 골드
신규뒤틀린 숲 뒤틀린 숲에도 위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원거리 딜러 아이템

원거리 딜러의 위력을 게임 후반에 증폭시키기 위한 변경이 조금은 지나치게 가혹했습니다. 이 때문에 원거리 딜러가 체감하는 게임 중반 위력이 크게 감소했으며 게임 후반에 위력을 증폭시키지 못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원거리 딜러 아이템 일부의 가격을 낮추는 동시에, 게임 후반 위력을 함께 감소시켜서 후반에 게임을 장악할 만큼 강해지지는 않도록 변경했습니다.

무한의 대검

총 가격이 감소합니다. 조합식이 변경됩니다. 고정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능력치를 덜 희생시키면서 아이템의 가격을 감소시키면 원거리 딜러가 빠른 시점에 적절하게 위력을 증폭시킬 수 있을 겁니다.
총 가격: 3,600 골드  3,400 골드
조합식: B.F. 대검 + B.F. 대검 + 1,000 골드  B.F. 대검 + 곡괭이 + 1,225 골드
고정 피해 전환 비율: 15%  10%
공격력: +80  +70
업데이트고정 피해 치명타 메시지: 이제 고정 피해로 전환된 치명타 피해량이 마법 피해 치명타와 같은 보라색이 아니라 파란색/흰색으로 표시됩니다.

폭풍갈퀴

가격이 감소합니다.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능력치를 덜 희생시키면서 아이템의 가격을 감소시키면 원거리 딜러가 빠른 시점에 적절하게 위력을 증폭시킬 수 있을 겁니다.
조합식: B.F. 대검 + 곡괭이 + 단검 + 단검 + 425 골드  B.F. 대검 + 롱소드 + 롱소드 + 단검 + 500 골드
총 가격: 3,200 골드  2,800 골드
공격력: +75  +65
공격 속도: +30%  +25%

정수 약탈자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8.12 패치에서 정수 약탈자를 더욱 쉽게 장만할 수 있도록 일부를 변경했지만, 그 변경 때문에 전체적인 위력이 다소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일부 위력을 되돌려 주려고 합니다.
공격력: +70  +75

열정의 검 업그레이드 아이템

가격이 감소합니다.


  고속 연사포 / 스태틱의 단검 / 루난의 허리케인

가격: 2,900 골드  2,800 골드

유령 무희

가격: 2,800 골드  2,700 골드

헤르메스의 시미터

총 가격과 조합 비용이 감소합니다.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아이템은 장점과 단점이 확실해야 합니다. 헤르메스의 시미터의 경우, 위험을 회피하게 해주는 고유 사용 효과 능력에 비해 적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적절하지 않습니다.
총 가격: 3,700 골드  3,500 골드
조합 비용: 525 골드  325 골드
공격력: +65  +50

정글 아이템

이제 골드 획득량이 아니라 미니언 처치 수가 가장 많을 경우 괴물 사냥꾼 페널티가 적용됩니다.

지금까지의 괴물 사냥꾼 페널티는 정글을 함께 사냥하는 두 챔피언 중 하나가 아니라 상대편 챔피언을 많이 처치한 정글러가 스노우볼을 굴리는 것을 제한하는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골드 획득량이 아니라 미니언 처치 수가 가장 많은 챔피언만이 제한받도록 체계를 변경했습니다.
삭제고통 분담: 팀에서 개인 골드 획득량이 가장 많을 경우, 공격로 미니언 처치 시 획득하는 골드가 미니언당 10골드씩 감소합니다.
신규고통 분담: 팀에서 미니언 처치 수가 가장 많을 경우, 공격로 미니언 처치 시 획득하는 골드가 미니언당 10골드씩 줄어듭니다.
신규뒤틀린 숲 뒤틀린 숲에도 괴물 사냥꾼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완벽한 타이밍

초시계 키트 아이템 획득 시점이 늦춰집니다.

8.4 패치에서 초시계 키트 아이템 획득 시점을 게임 시작 후 10분으로 늦춘 이유는 프로 플레이에서 완벽한 타이밍 룬으로 인해 상대의 게임 초반 플레이가 지연되거나 방지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8.10 패치에서는 이 시간을 8분으로 앞당겼지만, 프로 플레이에서 같은 현상이 다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 그 변경사항을 되돌리려고 합니다.
초시계 아이템 획득 시점: 8분  10분

맨 위로 돌아가기

크로마 컬렉션

8.15 패치 기간 내에 크로마 탭이 컬렉션에 추가됩니다! 크로마 탭에서는 스킨, 아이콘, 와드 등 다른 컬렉션 탭처럼 보유 중인 모든 크로마 확인, 미보유 크로마 또는 구매할 수 없는 크로마만을 표시, 그리고 분류별 표시 및 정렬과 같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상점, 그리고 마법공학

상점과 마법공학 기능 일부가 개선 및 변경되었습니다.
구경 아니 구매하기: 이제 컬렉션 탭에서 미보유 아이콘, 와드, 그리고 크로마를 바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단, 상점에서 판매중인 상품만 구매 가능하며, 구매 가능한 미보유 상품은 자물쇠가 표시됩니다.)
이미 있는 거야: 이제 제작소에 보관중인 온전한 감정표현을 보유하지 않은 다른 온전한 감정표현으로 제작 및 영구 획득할 수 있습니다.
온전한 감정표현 추출: 주황 정수 225개  주황 정수 175개
너를 위한 선물: 이제 친구 목록을 통해서도 선물을 줄 수 있습니다. (8/3 추가)

맨 위로 돌아가기

통계

이번 패치 기간 내에 게임플레이 실력을 보여주는 소환사의 협곡 게임 통계가 클라이언트에 새롭게 도입됩니다.

내정보 페이지에 추가될 통계 탭에서는 전투, 맵 장악, 그리고 골드 획득 등 플레이어 여러분의 실력을 분석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친구, 상대편과 자신을 비교해서 더 좋은 플레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보세요.
신규새롭게 도입: 내정보 페이지에 새롭게 추가되는 통계 탭에서 미드시즌 이후의 모든 데이터를 확인해보세요.
분석: 십여 가지 통계치를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역할군과 챔피언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교: 자신의 통계를 친구, 랭크 게임 티어상의 플레이어, 또는 특정 챔피언 장인과 비교해보세요.

맨 위로 돌아가기

버그 수정

  • 이제 녹턴의 E - 말할 수 없는 공포를 적 챔피언에게 사용해도 기본 공격이 방해받지 않습니다.
  • 절대 집중 룬을 사용하는 챔피언이 공격 애니메이션 중 체력이 70% 미만으로 떨어지면 공격이 취소되고 초기화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칼날비 룬의 첫 번째 공격이 가끔씩 취소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폭풍갈퀴 아이템의 치명타로 정복자 룬이 발동되었을 때 모든 치명타가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카사딘의 W - 황천의 검 적중 시 음향 효과가 복구되었습니다.
  • 이제 컬렉션의 스킨 탭에서 삼성 갤럭시 스킨이 2017 월드 챔피언십 우승팀으로 제대로 분류됩니다.
  • 반역왕 다리우스와 신성왕 가렌의 일부 대사가 복구되었습니다.
  • 이제 눌러서 말하기 설정이 세션을 이동해도 제대로 저장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 보세요!

맨 위로 돌아가기맨 위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