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1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8.21 패치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최근 패치들처럼 이번에도 소규모 조정만 적용됩니다. 약 한 달 후 프리시즌 패치가 도입될 예정이므로 이번 패치에서는 메타가 바뀌었을 때 전체 흐름과 맞지 않을 수 있는 대규모 변경은 피하고, 앞으로 시즌 종료까지는 게임 요소 안정에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 이번 패치에 대한 설명은 이만 줄이겠습니다. 아래 전체 내용을 읽어주세요. 시즌이 끝나기 전까지 랭크 게임에서 세운 목표를 달성하시기 바라며,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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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누누와 윌럼프

버그를 수정하고 스킬의 기술적인 요소를 다듬었습니다.

여러 버그, 특히 W - 데굴데굴 눈덩이!와 관련된 버그를 수정하기 위해 누누와 윌럼프의 스킬의 기술적인 요소를 다듬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체감되는 부분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개선된 점 몇 가지를 알려드립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프렐요드의 부름

후속타: 이제 누누와 윌럼프가 공격을 준비하는 도중 기본 지속 효과 - 프렐요드의 부름이 사라지는 경우 기본 공격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Q - 잡아먹기

부러진 이빨: 이제 Q - 잡아먹기가 주문 방어막에 막힐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W - 데굴데굴 눈덩이!

쌓인 눈: 눈덩이의 명중범위와 이동 조작을 업데이트해 W - 데굴데굴 눈덩이를 더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눈덩이가 부딪쳐서 충돌하거나 충돌하지 않는 경우와 관련된 다양한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무너진 눈덩이: 이제 샤코의 깜짝 상자, 요릭의 안개 망령 등 소환물에 부딪쳐도 눈덩이가 폭발하지 않습니다.

R - 절대 영도

일관성: R - 절대 영도의 정신 집중이 완전히 끝났을 때 가끔씩 피해량과 둔화 효과가 약간 감소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드레이븐

Q - 회전 도끼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밸런스 변경사항은 아니지만, 이번 버그 수정으로 드레이븐이 멋지게 적을 처형하기 힘들게 했던 일부 상호작용이 수정됩니다.

Q - 회전 도끼

버그 수정: 드레이븐이 도끼 회수를 기다리는 도중 정상적인 기본 공격이 Q - 회전 도끼로 강화된 공격으로 변경될 경우 기본 공격에 치명타가 적용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버그 수정: 드레이븐이 공격을 준비하는 도중 기본 공격이 Q - 회전 도끼로 강화된 공격으로 변경될 경우 Q - 회전 도끼 효과가 사라지고 이후 공격이 발사되는 순간 드레이븐의 대상이 처치되면 공격이 취소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 버그 수정은 8.19 패치 기간 중 적용되었습니다. 알고 계셨나요?)

아우렐리온 솔

체력이 감소하고 체력 재생량이 증가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아우렐리온 솔이 다른 공격로로 가는 도중 적에 눈에 띄거나, 전력을 다한 공격을 받을 경우 더 취약해지도록 변경했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공격로에서 미니언을 처치하면서 성장할 수밖에 없을 때를 감안하여 체력 재생량은 약간 증가시켰습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562  510
체력 재생: 6.5  7

아이번

이동 속도와 E - 보호의 씨앗 보호막이 증가합니다. W - 수풀 가꾸기의 적중 시 피해량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늘어납니다.

아이번이 약한 모습을 보이는 이유는 단지 눈에 띄는 약점 하나 때문만은 아닙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아이번이 성장할수록 여러 상황에서 더 강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게 조정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이동 속도: 325  330

W - 수풀 가꾸기

적중 시 피해량: 20/30/40/50/60 (+주문력의 30%)  30/37.5/45/52.5/60 (+주문력의 30%)

E - 보호의 씨앗

보호막: 75/110/145/180/215  80/115/150/185/220

알리스타

체력이 감소합니다.

알리스타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전력을 다했을 때 적에게 위협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알리스타가 지나치게 욕심을 내서 포탑으로 뛰어들었을 경우 적이 반격할 수는 있어야 합니다. 포킹 공격에 대한 알리스타의 내구도를 감소시키면 알리스타의 전투 참여 빈도가 줄어들고, 적의 기습 공격에 전반적으로 더 취약해지게 될 겁니다. 따라서 소규모 전투에서 패하고 후퇴하는 과정에서 살아남기가 어려워지겠죠.

기본 능력치

체력: 613  573

애쉬

기본 지속 효과 - 서리 화살의 둔화 효과가 증가합니다. E - 매 날리기로 적 챔피언이 확인되면 신호를 보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유용한 능력을 가진 원거리 딜러인 애쉬의 개성이 잘 드러나도록 조정했습니다. 이제 피해량을 올리는 경쟁에 너무 몰두할 필요가 없겠죠.

기본 지속 효과 - 서리 화살

둔화 효과: 10% ~ 20% (레벨에 따라)  15% ~ 30% (레벨에 따라)
치명타로 증가하는 둔화 효과: 3배  2배 (기본 둔화 효과에 따른 둔화 효과 수치는 그대로입니다.)

E - 매 날리기

여기예요: 이제 E - 매 날리기로 아직 시야가 밝혀지지 않은 상태인 적이 확인된 경우 신호를 보냅니다.
날개처럼: E - 매 날리기의 시야 궤적이 가끔씩 미니맵 상에서 표시되지 않는 버그 수정을 위해 시야 궤적 지속시간이 약간 증가합니다. (목표 지점의 시야 지속시간은 그대로입니다.)

버그 수정

서릿발처럼: Q - 궁사의 집중으로 발사된 루난의 허리케인의 작은 탄환이 보이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렐리아

이동 속도가 감소합니다.

이제 이렐리아가 전투에서 빠르게 움직이려면 Q - 칼날 쇄도의 기동력에 더 의존해야 할 겁니다.

기본 능력치

이동 속도: 340  335

이즈리얼

W - 정수의 흐름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새롭게 업데이트된 이즈리얼의 W - 정수의 흐름은 의도된 것만큼의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W - 정수의 흐름

기본 피해량: 75/120/165/210/255  75/125/175/225/275

버그 수정

낭비할 시간 없어: 이제 이즈리얼의 스킬을 두 번 입력해도 이동 명령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자크

Q - 탄성 주먹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Q - 탄성 주먹을 강화하면 자크의 게임 초반 미니언/몬스터 처리 능력(바위 게들, 긴장 좀 하셔야겠어요?)이 증가할 뿐 아니라 두 번째로 Q - 탄성 주먹의 최고 스킬 레벨을 찍는 빌드의 효과가 더 커질 겁니다. (알림: 자크는 동일한 적을 두 번 공격하거나, 해당 적을 다른 적에게 충돌시키기 때문에 이번 조정은 표시된 수치보다 두 배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Q - 탄성 주먹

기본 피해량: 30/40/50/60/70  40/55/70/85/100

조이

Q - 통통별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E - 헤롱헤롱쿨쿨방울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과거 조이를 상대하기 너무 어려웠을 때 적용된 하향 조정 때문에 조이는 평균적인 플레이어들 수준에서 힘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조이가 스킬을 적중시키지 못했을 때 입히는 피해량을 감소시켜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스킬을 적중시켜야 유효한 피해량을 증가시켰습니다.

Q - 통통별

기본 피해량: 50/75/100/125/150  50/80/110/140/170

E - 헤롱헤롱쿨쿨방울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16/15/14/13/12초

카르마

W - 굳은 결의의 속박 지속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카르마가 게임 초반 공격적인 플레이를 위해 사용하는 W - 굳은 결의는 속박 효과에 비해 위험 부담이 큰 편입니다. 그래서 속박 지속시간을 증가시켰습니다.

W - 굳은 결의

속박 지속시간: 1/1.25/1.5/1.75/2초  1.4/1.55/1.7/1.85/2초
만트라로 강화된 지속시간 증가량: 만트라 스킬 레벨에 따라 +0.5/0.75/1/1.25초 (그대로입니다.)

카서스

W - 고통의 벽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R - 진혼곡 마나 소모량이 줄어듭니다.

W - 고통의 벽은 공격로에서의 딜 교환에 가장 유용한 수단이기 때문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면 적을 더 효과적으로 공격할 수 있을 겁니다. 또한,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면 카서스가 아이템을 장만할 때 마나 확보 부담 없이 조금 더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을 겁니다. (카서스의 기본 지속 효과 - 죽음 극복이 발동 중일 때 R - 진혼곡 사용에 마나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W - 고통의 벽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15초
마나 소모량: 100  70

R - 진혼곡

마나 소모량: 150/175/200  100 (모든 스킬 레벨에서)

카이사

기본 지속 효과 - 두 번째 피부의 중첩 폭발 시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R - 사냥본능의 보호막 지속시간이 줄어듭니다.

주문력 기반 카이사는 밴시의 장막, 존야의 모래시계 등 비교적 강력한 방어적 주문력 아이템에 투자해도 충분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탱커 처치 능력을 감소시켜서 방어적 아이템에 투자했을 때의 위력을 약화시켰습니다. 또한, R - 사냥본능의 보호막 지속시간이 줄어들면 카이사가 보호막이 사라지기 전에 적을 쉽게 처치하기 어려워질 겁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두 번째 피부

중첩 피해량: 대상이 잃은 체력의 15% (+주문력 100당 3.75%)  대상이 잃은 체력의 15% (+주문력 100당 2.5%)

R - 사냥본능

보호막 지속시간: 3초  2초

그라가스 음향 효과 명확성 업데이트

그라가스의 기본 스킨과 기본 스킨 음향 효과를 사용하는 스킨의 음향 효과를 명확성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업데이트했습니다!
기본 공격: 이제 그라가스의 음향 효과가 돌, 나무, 금속, 또는 사람 등 공격한 대상에 따라 변화합니다.
Q - 술통 굴리기: Q - 술통 굴리기를 사용할 때와 최고 충전 상태에 도달했을 때의 음향 효과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W - 취중 분노: 활성화 시 음향 효과가 더 분명해졌습니다.
E - 몸통 박치기: 부딪쳤을 때의 음향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R - 술통 폭발: 사용 시 음향 효과 명확성이 개선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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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장 상태

위장 상태(근처에 있는 적에게 발견될 수 있는 은신 상태)가 게임 시스템 내부에서 적용되는 방식을 개선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별다른 차이가 느껴지지 않겠지만, 한 가지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제 포탑이 위장 상태에 있는 대상에 대한 시야를 가리지 않습니다. 다른 요소에 대한 시야를 가리지 않는 것처럼요.
숨을 수 없어: 이제 포탑이 위장 스킬을 사용한 대상에 대한 시야를 가리지 않습니다. 즉, 포탑을 사이에 두고 반대편에 위장 상태인 적이 있을 경우, 위장 상태 확인이 가능한 범위 안에 있으면 해당 적을 볼 수 있습니다.
적용 대상 스킬: 이블린의 기본 지속 효과 - 악의 장막, 렝가의 R - 사냥의 전율, 파이크의 W - 유령 잠수 그리고 트위치의 Q - 매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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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밤의 끝자락

가격이 감소합니다. 고유 사용 효과 - 밤의 장막 정신 집중 시간이 줄어듭니다.

정신 집중 시간을 줄이면 밤의 장막을 활용하거나 대상이 명확히 지정된 기습 공격에 대처하기가 편해질 것입니다. 이번 변경이 더 효과가 있도록 가격도 감소시켰습니다.
가격: 3,100 골드 (조합 비용: 725 골드)  3,000 골드 (조합 비용: 625 골드)
고유 사용 효과 - 밤의 장막 정신 집중 시간: 1.5초  1초

정수 약탈자

가격이 감소합니다.

정수 약탈자의 가격이 감소한다고 해서 해당 아이템을 장만하는 챔피언의 수가 많이 늘어나지는 않겠지만, 다른 아이템 대비 가격 경쟁력은 생길 것입니다.
가격: 3,200 골드 (조합 비용: 450 골드)  3,000 골드 (조합 비용: 250 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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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니다! 신호 음향 효과

이번 패치에서는 갑니다! 신호 음향 효과가 두 가지의 신규 정보를 전달하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어디에 있나요: 이제 갑니다! 신호 음향 효과가 신호 지점과 신호를 보낸 플레이어 사이의 거리를 알려줍니다. 플레이어가 신호 지점에서 멀리 있을수록 음향 효과의 음량이 더 감소하며 다소 지연됩니다.
여기에 있어요: 이제 갑니다! 신호 음향 효과의 음량이 신호 지점과 신호를 듣는 플레이어 사이의 거리를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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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글꼴 크기

지난 패치에서 인터페이스 글꼴 관련 문제 두 가지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글꼴 크기가 조정되었을 때 글자가 다소 흐려지고 조금 더 커지는 것 같은 문제와 글꼴이 인터페이스 크기에 맞춰 정확히 조정되지 않는 문제였죠. 지난 변경사항으로 인터페이스가 정확해졌지만, 변경 후 글자가 너무 작은 것 같다는 많은 플레이어분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글꼴 크기를 8.20 패치에서 변경된 크기와 8.20 패치 이전의 기존 크기 사이 중간 지점으로 적절하게 키웠습니다.
인터페이스 글꼴 크기: 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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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수정

  • 보조 룬을 차례로 변경할 때 선택된 두 가지 룬 모두가 변경되지 않고 동일한 룬이 두 번 변경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제 직스의 R - 지옥 화염 폭탄 툴팁에 스킬의 외곽 범위에서 입힌 피해량이 표시됩니다.
  • 이제 신속의 장화가 파이크의 Q - 뼈 작살의 자체 둔화 효과를 제대로 감소시킵니다.
  • 이제 자이라의 식물이 자르반 4세의 깃발, 쓰레쉬의 랜턴 등 체력 막대가 없는 유닛을 대상으로 지정하지 않습니다.
  • 항복 카운트다운 막대의 시각 효과가 복구되었습니다. 항복을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다면 이 버그를 모르셨을 수도 있겠죠?
  • 위 패치 노트 내용 안에 다른 많은 버그 수정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니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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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협곡전설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 보세요!


이번 패치 기간 내에 2018 시즌 월드 챔피언십 이벤트 마무리 파티를 맞아 K/DA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 보세요!

이번 패치 기간 내에 2018 시즌 월드 챔피언십 이벤트 마무리 파티를 맞아 월드 챔피언십 토큰 2,500개로 K/DA 카이사 프레스티지 에디션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K/DA 카이사 프레스티지 에디션은 K/DA 카이사와는 완전히 다른 스킨으로, K/DA 카이사 스킨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K/DA 카이사 프레스티지 에디션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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