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1 패치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최근 패치들처럼 이번에도 소규모 조정만 적용됩니다. 약 한 달 후 프리시즌 패치가 도입될 예정이므로 이번 패치에서는 메타가 바뀌었을 때 전체 흐름과 맞지 않을 수 있는 대규모 변경은 피하고, 앞으로 시즌 종료까지는 게임 요소 안정에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 이번 패치에 대한 설명은 이만 줄이겠습니다. 아래 전체 내용을 읽어주세요. 시즌이 끝나기 전까지 랭크 게임에서 세운 목표를 달성하시기 바라며,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엄밀히 말하면밸런스 변경사항은 아니지만, 이번 버그 수정으로 드레이븐이 멋지게 적을 처형하기 힘들게 했던 일부 상호작용이 수정됩니다.
Q - 회전 도끼
버그 수정:드레이븐이 도끼 회수를 기다리는 도중 정상적인 기본 공격이 Q - 회전 도끼로 강화된 공격으로 변경될 경우 기본 공격에 치명타가 적용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버그 수정:드레이븐이 공격을 준비하는 도중 기본 공격이 Q - 회전 도끼로 강화된 공격으로 변경될 경우 Q - 회전 도끼 효과가 사라지고 이후 공격이 발사되는 순간 드레이븐의 대상이 처치되면 공격이 취소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 버그 수정은 8.19 패치 기간 중 적용되었습니다. 알고 계셨나요?)
알리스타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전력을 다했을 때 적에게 위협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알리스타가 지나치게 욕심을 내서 포탑으로 뛰어들었을 경우 적이 반격할 수는 있어야 합니다. 포킹 공격에 대한 알리스타의 내구도를 감소시키면 알리스타의 전투 참여 빈도가 줄어들고, 적의 기습 공격에 전반적으로 더 취약해지게 될 겁니다. 따라서 소규모 전투에서 패하고 후퇴하는 과정에서 살아남기가 어려워지겠죠.
Q - 탄성 주먹을 강화하면 자크의 게임 초반 미니언/몬스터 처리 능력(바위 게들, 긴장 좀 하셔야겠어요?)이 증가할 뿐 아니라 두 번째로 Q - 탄성 주먹의 최고 스킬 레벨을 찍는 빌드의 효과가 더 커질 겁니다. (알림: 자크는 동일한 적을 두 번 공격하거나, 해당 적을 다른 적에게 충돌시키기 때문에 이번 조정은 표시된 수치보다 두 배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Q - 통통별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E - 헤롱헤롱쿨쿨방울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과거 조이를 상대하기 너무 어려웠을 때 적용된 하향 조정 때문에 조이는 평균적인 플레이어들 수준에서 힘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조이가 스킬을 적중시키지 못했을 때 입히는 피해량을 감소시켜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스킬을 적중시켜야 유효한 피해량을 증가시켰습니다.
W - 고통의 벽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R - 진혼곡 마나 소모량이 줄어듭니다.
W - 고통의 벽은 공격로에서의 딜 교환에 가장 유용한 수단이기 때문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면 적을 더 효과적으로 공격할 수 있을 겁니다. 또한,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면 카서스가 아이템을 장만할 때 마나 확보 부담 없이 조금 더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을 겁니다. (카서스의 기본 지속 효과 - 죽음 극복이 발동 중일 때 R - 진혼곡 사용에 마나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두 번째 피부의 중첩 폭발 시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R - 사냥본능의 보호막 지속시간이 줄어듭니다.
주문력 기반 카이사는 밴시의 장막, 존야의 모래시계 등 비교적 강력한 방어적 주문력 아이템에 투자해도 충분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탱커 처치 능력을 감소시켜서 방어적 아이템에 투자했을 때의 위력을 약화시켰습니다. 또한, R - 사냥본능의 보호막 지속시간이 줄어들면 카이사가 보호막이 사라지기 전에 적을 쉽게 처치하기 어려워질 겁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두 번째 피부
중첩 피해량:대상이 잃은 체력의 15% (+주문력 100당 3.75%)⇒대상이 잃은 체력의 15% (+주문력 100당 2.5%)
R - 사냥본능
보호막 지속시간:3초⇒2초
그라가스 음향 효과 명확성 업데이트
그라가스의 기본 스킨과 기본 스킨 음향 효과를 사용하는 스킨의 음향 효과를 명확성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업데이트했습니다!
기본 공격:이제 그라가스의 음향 효과가 돌, 나무, 금속, 또는 사람 등 공격한 대상에 따라 변화합니다.
Q - 술통 굴리기:Q - 술통 굴리기를 사용할 때와 최고 충전 상태에 도달했을 때의 음향 효과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위장 상태(근처에 있는 적에게 발견될 수 있는 은신 상태)가 게임 시스템 내부에서 적용되는 방식을 개선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별다른 차이가 느껴지지 않겠지만, 한 가지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제 포탑이 위장 상태에 있는 대상에 대한 시야를 가리지 않습니다. 다른 요소에 대한 시야를 가리지 않는 것처럼요.
숨을 수 없어:이제 포탑이 위장 스킬을 사용한 대상에 대한 시야를 가리지 않습니다. 즉, 포탑을 사이에 두고 반대편에 위장 상태인 적이 있을 경우, 위장 상태 확인이 가능한 범위 안에 있으면 해당 적을 볼 수 있습니다.
적용 대상 스킬:이블린의기본 지속 효과 - 악의 장막, 렝가의R - 사냥의 전율, 파이크의W - 유령 잠수그리고 트위치의Q - 매복
지난 패치에서 인터페이스 글꼴 관련 문제 두 가지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글꼴 크기가 조정되었을 때 글자가 다소 흐려지고 조금 더 커지는 것 같은 문제와 글꼴이 인터페이스 크기에 맞춰 정확히 조정되지 않는 문제였죠. 지난 변경사항으로 인터페이스가 정확해졌지만, 변경 후 글자가 너무 작은 것 같다는 많은 플레이어분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글꼴 크기를 8.20 패치에서 변경된 크기와 8.20 패치 이전의 기존 크기 사이 중간 지점으로 적절하게 키웠습니다.
이번 패치 기간 내에 2018 시즌 월드 챔피언십 이벤트 마무리 파티를 맞아 월드 챔피언십 토큰 2,500개로 K/DA 카이사 프레스티지 에디션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K/DA 카이사 프레스티지 에디션은 K/DA 카이사와는 완전히 다른 스킨으로, K/DA 카이사 스킨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K/DA 카이사 프레스티지 에디션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