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시즌이 시작된 지도 2주가 되었습니다. 현재 지나치게 강한 위력을 보이는 챔피언들에 대한 조정에 우선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변경사항이 전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더 잘 파악할 수 있게 될 겁니다. 그렇게 되면 약한 모습을 보이는 챔피언들을 하나하나 강화해야 할지, 또는 여러 챔피언을 한번에 강화할 수 있는 시스템적 강화를 적용해야 할지 알 수 있게 되겠죠. 자세한 내용은 이번 8.24 패치의 결과에 따라 연말에 적용될 "8.24b" 밸런스 패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킨이나 다른 기능 변경사항은 없습니다.) 8.24b 패치에도 별도로 패치 노트가 발표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현재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와서, 이번 패치는 올해의 마지막정식패치입니다. 그러니 눈맞이 축제를 해야겠죠. 따뜻한 코코아 한 잔과 함께 컴퓨터 앞에 앉아 리그 오브 레전드의 연말연시 축제를 즐겨보세요!
Q - 전장의 돌풍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고, 돌풍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Q - 전장의 돌풍 소용돌이 기본 피해량이 삭제되지만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E - 정의의 주먹 돌진 속도가 증가하지만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이제 R - 영웅출현이 아군에게 피해 감소 효과를 주지 않으며 착지 지점 중심에 있던 적을 더 오래 띄우지 않습니다.
갈리오는 궁극기 R - 영웅출현 덕분에 아군과 합을 맞춘 플레이를 했을 때 어느 때보다도 좋은 결과를 꾸준히 보여왔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R - 영웅출현을 통해 단체 플레이에서 발휘할 수 있는 위력과 E - 정의의 주먹의 미니언 무리 처리 능력 일부를 감소시키는 한편, 갈리오의 스킬이 난전에서 발휘하는 위력을 다시 증가시켜 혼자서도 더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도록 조정했습니다.
르블랑이 프리시즌의 어둠의 수확 룬 개편으로 인해 상당히 강해지면서 프리시즌 적용에 따라 약화될 것으로 예상했던 것과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의 어둠의 수확 하향 조정은 르블랑에게도 영향을 주겠지만, 새 시즌을 대비해 르블랑 자체의 위력 또한 직접적으로 약화시키려고 합니다. W - 왜곡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하면 공격로에서 르블랑이 취약함을 보이는 시간이 늘어나고, 갱킹을 할 때에도 르블랑이 정글러와 호흡을 잘 맞춰야 할 겁니다.
현재 아칼리의 위력이 강한지 약한지에 상관없이 상대방이 대응하기 어려워 하는 요소에 대하여 심층적인 변경을 검토 중입니다. 그와는 별개로, 이번 패치에서는 W - 황혼의 장막 지속시간을 감소시켜서 공격적으로 사용했을 때 일정 지역을 장악하는 위력을 더 적절하게 조정했습니다.
이 효과는 원래 정글 아트록스의 가능성을 시험해보도록 하기 위해 추가되었지만 결국 아트록스는 정글러로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아트록스는 소환사 주문으로 강타를 선택하고 중단 공격로를 담당할 경우 상대가 실질적으로 대응할 방법이 없을 만큼 유리해집니다. 따라서 이번 패치에서는 이렇게 공격로에서 발휘하는 의도치 않은 위력을 삭제하려고 합니다.
Q - 다르킨의 검
삭제몬스터 혐오:이제 몬스터에게 공격력의 10%에 해당하는 피해를 추가로 입히지 않습니다.
W - 저항의 춤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고, 피해량 감소 효과가 낮아지며, 이제 사용 시 아이오니아의 열정 중첩을 얻지 않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이렐리아가 적의 피해를 감소시키는 능력을 약화시키려고 합니다. 이제 공격로에서 이렐리아를 상대하는 적들은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질 겁니다. 특히 중단 공격로에서 스킬 위주의 공격을 하는 마법사 챔피언들이 W - 저항의 춤을 사용하는 이렐리아를 좀 더 수월하게 공략할 수 있겠죠. 또한 소규모 전투 중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이 발동되는 속도가 감소합니다. 이제 적이 먼저 공격한 뒤 이렐리아가 대응한다면,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을 준비한 후 이렐리아가 먼저 공격을 시작할 때보다 딜 교환에서 승리하기가 힘들어질 겁니다.
W - 저항의 춤
재사용 대기시간:16/15/14/13/12초⇒20/18/16/14/12초
피해량 감소:50%⇒40%
삭제사용 시 열정 중첩:이제 W - 저항의 춤을 사용해도 아이오니아의 열정 중첩을 1만큼 얻지 않습니다.(적을 적중시키면 얻는 아이오니아의 열정 중첩은 그대로입니다.)
E - 영혼의 시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R - 믿음의 도약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룬 빌드 능력치 보너스가 개편되면서 일라오이는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은 능력치인 공격 속도를 선택하지 않고도 정복자 룬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능력치 보너스 최적화와 함께, 이번 패치에서는 일부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강화해서 일라오이 스킬의 전투 지속력을 상단 공격로의 다른 전사 챔피언들과 동등한 수준으로 변경했습니다. 이러한 변경사항들이 함께 적용되면 일라오이가 적극적으로 공격적 플레이를 펼칠 수 있을 겁니다.
잭스는 그레이브즈와 쉬바나 등의 챔피언처럼 정글 캠프 사냥 능력이 뛰어난 편에 속하지만 스킬 레벨이 올라갈수록 이들보다 훨씬 강한 위력을 보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잭스의 궁극기 R - 달인의 저력이 스킬 레벨 2와 3일 때의 기본 피해량을 감소시켜서 잭스가 다른 정글러에 비해 지나치게 뛰어난 능력을 보이지 않도록 조정했습니다. 그래도 잭스는 게임 후반에 역할군 최상위급 위력을 발휘하겠지만 다른 챔피언과의 차이가 지나치지는 않을 겁니다. 또한 이렇게 변경하면 실력대가 달라도 잭스가 균일한 위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높은 티어의 게임은 낮은 티어보다 빨리 종료되기 때문에 잭스가 후반에 활약할 기회가 적기 때문이죠.
카밀은 상대의 시야를 회피하고 예측하지 못한 방향으로부터 갱킹하는 능력 덕분에 정글에서 압도적인 위력을 발휘합니다. 카밀이 정글러로서 가지고 있는 독특한 위력을 감소시키는 대신 이번 패치에서는 카밀의 정글 캠프 사냥 능력을 감소시켜서 게임 초반 성장 속도를 약간 늦췄습니다.
문도 박사의 공격과 스킬에 최신 수준의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 품질과 가독성이 확보되도록 음향 효과와 시각 효과가 수정되었습니다.
기본 공격:공격 자취와 적중 시각 효과가 새롭게 거듭납니다. 적중 음향 효과가 새롭게 거듭납니다.
Q - 오염된 대형식칼:발사체 흔적 신규 시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적중 시각 효과가 개선되었습니다. 식칼 발사 및 적중 음향 효과가 더 선명해졌습니다.
W - 타오르는 고통:이제 시각 효과에 실제 효과 범위가 표시됩니다. 피해를 입은 적에게 불타는 시각 효과가 추가됩니다. 활성화 음향 효과가 더 선명해집니다.
E - 피학증:팔목에 이로운 효과 신규 시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자운 음향 효과 요소가 추가되었습니다.
R - 가학증:최초 폭발 시각 효과가 더 커졌습니다. 효과 시각 효과가 더 알아보기 쉬워졌으며 체력 회복 효과가 더 잘 표시됩니다. 자운 음향 효과 요소가 추가되었습니다.
CEO 문도:이제 W - 타오르는 고통과 R - 가학증에 "구매/판매" 화살표와 종이 시각 효과가 표시됩니다. 이제 기본 공격과 Q - 오염된 대형식칼에 종이/서류가방 음향 효과가 재생됩니다. W - 타오르는 고통과 R - 가학증에 디지털 음향 효과가 재생됩니다. 신규 정지 음향 효과가 추가됩니다.
레넥톤의 공격과 스킬에 최신 수준의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 품질과 가독성이 확보되도록 음향 효과와 시각 효과가 수정되었습니다. 시각 효과는 이번 8.24 패치 기간 내에 변경되며, 음향 효과는 아직 개발 중입니다.
기본 공격:적중 시각 효과가 새롭게 거듭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분노의 지배:공격 강화 시 빛나는 손 시각 효과가 더 선명하게 표시됩니다. 이제 눈도 붉게 타오릅니다.
Q - 양떼 도륙:시각 효과로 효과 범위가 더 선명하게 표시됩니다. (R - 강신으로 증가합니다.) 수영장 파티 레넥톤과 SKT T1 레넥톤이 강화되지 않은 상태로 사용할 때 시각 효과 색상이 변경되었습니다.
W - 무자비한 포식자:대부분 그대로입니다.
E - 자르고 토막내기:시각 효과가 깔끔해졌으며, 지면 모래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강화된 사용 시 시각 효과가 훨씬 깔끔해졌습니다.
R - 강신:신규 모래폭풍 및 사거리 표시 시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잠자리가 풍뎅이로 변경되었습니다. 아웃백 레넥톤과 선사시대 레넥톤이 기본 스킨 시각 효과를 사용합니다. 은하계 레넥톤과 핏빛 분노 레넥톤이 색상이 변경된 기본 시각 효과를 사용합니다. 룬 전쟁 레넥톤, 용광로 레넥톤, 수영장 파티 레넥톤, SKT T1 레넥톤, 레넥토이에 특수 궁극기 시각 효과가 추가됩니다.
밀렵꾼의 단검, 메자이의 영혼약탈자, 수확의 낫 등의 효과는 게임에 재미를 더해줍니다. 달성해야 하는 명확한 소규모 목표가 생기고 적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도록 방해해서 보상을 얻지 못하게 하기 위해 다른 판단을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타깝게도 밀렵꾼의 단검의 경우, 상당한 수의 게임에서 소규모 목표와 보상이 지나치게 한정적입니다.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도록 그대로 두어도 밀렵꾼의 단검이 좋은 선택지가 아니라는 것을 아는 정글러에게는 피해가 없을 수 있겠지만, 이를 잘 모르는 신규 플레이어에게는 함정 같은 아이템이 될 겁니다. 그래서 이제 밀렵꾼의 단검을 삭제하려고 합니다.
8.23 추가 패치 노트를 통해 어둠의 수확의 피해량 일부에 후속 조치를 적용했으며, 8.24 패치에서는 추가 후속 조치가 적용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어둠의 수확의 위력이 얼마나 중첩을 효과적으로 쌓는지에 따라 발휘되도록 하기 위해 특히 게임 초반의 기본 위력을 감소시키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맥락에서, 다른 효과를 통해 발동시킬 수 없도록 변경해서 중첩을 쌓기 어렵게 변경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변경하면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기전에대상 체력이 발동 기준 미만인 경우에 중첩이 쌓인다는 조건이 실질적으로 조금더명확해질 겁니다.
기본 피해량:40~80 (레벨에 따라)⇒20~60 (레벨에 따라)
발동 조건:이제 개별 스킬처럼 적용되도록 만들어진 루덴의 메아리 효과 이외에 주문 작열 룬, 리안드리의 고통 아이템 등 다른 효과로 발동시킬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