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사 여러분, 모두 연말 잘 보내셨나요? 이제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힘차게 리그 오브 레전드의 새해를 맞이할 시간입니다. 그럼 2019년의 첫 패치 노트를 시작하겠습니다!
이번 패치 노트에서는 세주아니, 오른, 칼리스타에 대한 내용을 특별히 처음에 배치했습니다. 모두 일반 플레이보다 프로 플레이에서 훨씬 강한 위력을 보인 챔피언들인데요, 이번 패치에서는 세주아니, 오른, 칼리스타가 사전에 구성된 팀에서 발휘하는 활용성을 감소시켰습니다. 그 대신에 타이밍, 위치 선정, 의사소통이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않아도 더 강한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조정했죠. 또한, 다수의 원거리 딜러의 직접적인 상향이 포함된 대규모 챔피언 조정을 적용했습니다. 2018년 말 원거리 딜러의 불안정한 상태를 고려해 적용한 조치로 각 챔피언의 독특한 위력이나 개성이 드러나도록 변경했습니다. 추후 패치에서 아이템 변경도 적용할 예정이므로 9.1 패치 이후에도 원거리 딜러 조정은 계속됩니다. 또한 이번 패치에서는 기본 공격을 초기화하는 챔피언들을 위해 칼날비의 사용성을 개선하는 등 룬 밸런스 조정도 이루어졌습니다.
기본 내구력이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혹한의 분노로 증가하는 능력치가 감소하지만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Q - 혹한의 맹습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W - 혹한의 서릿발 사용 시 내리치는 철퇴의 피해량이 증가하지만 둔화 효과가 빨리 사라집니다. E - 만년 서리 피해량이 증가하지만 사거리와 기절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프로 플레이에서는 강력하지만 일반 플레이에서는 약한" 챔피언 셋 중 하나는 세주아니입니다. 이번 변경의 전반적인 방향성은 세주아니가 팀 전투에 미치는 영향력이 감소하도록 "군중 제어 효과를 약화"하는 반면, 아군의 도움을 받지 못하거나 아군 근접 챔피언이 E - 만년 서리 중첩을 쌓아주지 않아도 효과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피해량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또한, 서리 갑옷의 엄청난 방어력/마법 저항력 증가 효과를 감소시키는 대신 지속시간을 연장해 세주아니의 기본 내구력을 강화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인해 세주아니는 완벽하게 조율된 전투를 개시할 때에는 더 큰 피해를 입지만, 전투가 길어졌을 때는 아군을 위한 든든한 탱커로 활약할 수 있을 겁니다.
기본 내구력이 증가합니다. 13레벨에서 자신의 아이템을 최대 2개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14레벨부터는 아군의 아이템을 레벨당 1개씩 업그레이드해줄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Q - 용암 균열 마나 소모량, 피해량, 둔화 효과가 감소합니다. W - 불꽃 풀무질 사용 시 보호막이 생기지 않지만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R - 대장장이 신의 부름 둔화 효과, 띄워 올리기 시간이 감소합니다.
오른은 뒤에 나올 칼리스타처럼 프로 플레이에서 오랫동안 문제가 되지는 않았지만 일반 플레이 대비 프로 플레이에서 훨씬 강한 위력을 보이는 점은 비슷합니다. 오른이 제대로 성장할 경우 대적할 상대가 없기 때문에 프로 게임에서의 안전한 선택지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멀리서 R - 대장장이 신의 부름을 사용해 적에게 군중 제어 효과를 적용하면 사실상 탱커로서의 역할을 하지 않아도 아군이 적을 처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이러한 위력을 감소시키는 대신 오른의 기본 지속 효과 - 간이 대장간을 강화했습니다. 아이템을 무료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되면 오른은 자신과 아군의 아이템을 더 빨리 성장시킬 수 있는 독특한 능력을 갖게 될 겁니다. 이제는 극후반에 아이템을 끝까지 장만한 시점까지 가지 않아도 오른의 업그레이드가 빛을 발할 수 있을겁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증가량:90⇒95
기본 체력 재생:1.4⇒1.8
체력 재생 증가량:0.14⇒0.18
방어력 증가량:3⇒4
기본 공격력:67⇒69
기본 지속 효과 - 간이 대장간
신규굳은살 박힌 손:오른이 아이템으로 얻는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 증가합니다.
신규거래 노하우:오른이 13레벨이 되면 자신이 보유하거나 구매하는 업그레이드 가능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오른이 보유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 아이템은 최대 2개입니다.)
신규후원자:14레벨부터 매 레벨마다 600 사거리 안에 있는 아군의 업그레이드 가능한 아이템을 클릭해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아군 한 명당 오직 1개의 업그레이드 아이템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삭제구매 주문:이제 오른과 아군이 아이템 업그레이드를 위해 골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이템 업그레이드는 무료입니다.)
신규아이템:오른은 신규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추가된 아이템은 아래를 읽어주세요.
얼어붙은 주먹
방어력:+65⇒+95
마나:+500⇒+700
요우무의 망령검
공격력:+55⇒+75
물리 관통력:+18⇒+25
몰락한 왕의 힘
공격력:+40⇒+55
공격 속도:+25%⇒+40%
루덴의 파동
주문력:+90⇒+120
마나:+600⇒+850
Q - 용암 균열
마나 소모량:55⇒45
기본 피해량:20/50/80/110/140⇒20/45/70/95/120
둔화 효과:40/45/50/55/60%⇒40% (모든 스킬 레벨에서)
W - 불꽃 풀무질
삭제보호막:이제 오른이 80/125/170/215/260 (+추가 방어력의 40%)(+추가 마법 저항력의 4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자신에게 씌우지 않습니다.
신규저지 불가:이제 오른이 W - 불꽃 풀무질 지속시간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14초⇒12초
지속시간:1초 (매 0.2초마다 피해)⇒0.75초 (매 0.15초마다 피해)
자신 둔화 효과:50%⇒35%
불안정 상태 추가 피해:대상 최대 체력의 7%~12% (레벨에 따라)⇒대상 최대 체력의 12%~20.5% (레벨에 따라)
E - 화염 돌진
마나 소모량:50 (모든 스킬 레벨에서)⇒35/40/45/50/55
신규조금 더 길게:오른이 E - 화염 돌진을 사용할 때 Q - 용암 균열로 생긴 용암 기둥이 사라지려고 할 경우, 돌진이 완료될 때까지 용암 기둥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R - 대장장이 신의 부름
첫 번째 사용 둔화 효과:40/60/80%⇒불의 정령 이동 거리에 따라 10%에서 최대 40/60/80%
두 번째 사용 띄워 올리기 시간:적중한 모든 적에게 1.5초⇒처음으로 적중한 적 1초, 이후 적중한 적 0.5초
기본 공격력, 공격력 증가량, 공격 속도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W - 감시하는 혼의 계약자 근처에서 얻는 추가 공격력이 삭제됩니다. Q - 꿰뚫는 창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E - 뽑아 찢기가 에픽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를 오랫동안 즐긴 플레이어 여러분이라면 "칼리스타"를 떠올렸을 때 "프로 플레이 때문에 하향된 챔피언"이라는 생각을 제일 먼저 하실 겁니다. 얼마 전에 칼리스타가 팀워크가 부족한 상황에서 조금 더 강한 위력을 발휘하도록 조정했지만, 이번 패치에서 다시 새롭게 손보려고 합니다. 이제 칼리스타는 계약자 근처에 있어도 공격력이 증가하지 않으며 E - 뽑아 찢기를 강타처럼 사용하기가 많이 어려워집니다. 그 대신 칼리스타가 상황에 상관없이 주체적으로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공격력:62⇒67
공격력 증가량:3.6⇒4
공격 속도 증가량:3.5%⇒4%
Q - 꿰뚫는 창
기본 피해량:10/70/130/190/250⇒20/85/150/215/280
W - 감시하는 혼
삭제계약자 강화:이제 칼리스타가 계약자 주위에 있어도 공격력이 5/10/15/20/25 증가하지 않습니다.
Q - 흡수의 일격으로 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또는 에픽 몬스터 처치 시 더 많은 중첩을 얻습니다.
나서스가 대형 유닛 처치에 집중하도록 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또는 에픽 몬스터 처치 시 얻는 보상을 강화했습니다. 이번 변경사항은 소형 미니언이나 유닛 처치 시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대형 유닛에 마무리 일격을 가해야만 효과가 나타날 겁니다. 대형 유닛의 중첩 수치는 무려 12입니다!
Q - 흡수의 일격
대형 유닛 처치 중첩: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또는 에픽 몬스터 처치 시 6⇒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또는 에픽 몬스터 처치 시 12
이제 베인이 게임 중후반 팀 전투에서 R - 결전의 시간을 사용해 적을 추격할 때 더욱 날렵하게 활약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베인 플레이어분들에게 드리는 말씀 - 어쨌든 베인은 적에게 순식간에 처치당하기 쉬우니 신중하게 전투에 뛰어드세요. 그렇다고 Q - 구르기를 사용한 후 공격을 하지 않는다면 이번 상향의 혜택을 거의 누리지 못할 겁니다.
R - 결전의 시간
신규계속 구른다:R - 결전의 시간 지속시간 동안 Q - 구르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Q - 구르기 재사용 대기시간은 베인이 강화된 공격을 하지 않으면 시작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법이 부여되지 않은 정글 아이템을 보유한 챔피언이 미니언으로 너무 많은 골드를 얻은 경우 미니언 처치 시 획득 골드가 감소합니다.
프리시즌 변경사항 적용 후 골드 몰아주기가 자연스럽게 감소하는지를 보기 위해 골드 획득을 감소시키는 괴물 사냥꾼 효과를 삭제했습니다. 포탑 방패의 등장으로 골드 몰아주기의 기회비용이 커졌고 미니언 및 몬스터 현상금 추가 때문에 골드를 몰아준 챔피언이 처치당했을 때 감수하는 위험부담이 커졌기 때문이죠. 하지만 골드 몰아주기가 다시 조금씩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지난 시즌에 미니언 처치 수가 가장 높은 챔피언에게 적용되었던 괴물 사냥꾼 효과를 다소 완화해 추가했습니다.
괴물 사냥꾼:이제 사냥꾼의 마체테, 사냥꾼의 부적, 마법이 부여되지 않은 추적자의 검, 마법이 부여되지 않은 척후병의 사브르를 보유한 챔피언이 미니언 처치로 획득한 골드가 몬스터 처치로 획득한 골드의 50%를 넘을 경우, 미니언 처치 시 획득하는 골드가 미니언당 10 골드씩 줄어듭니다.
추가 공격 속도가 낮은 레벨에서 증가하고 높은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기본 공격이 초기화되어도 강화 공격 횟수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공격 속도 기반 챔피언은 보통 정밀 빌드를 선택했기 때문에 칼날비는 매력적인 룬이 아니었었습니다. 룬 빌드 보너스 능력치가 개편되면서 이 문제는 해결되었지만 다른 문제가 남아있었습니다. 짧은 시간 동안 공격을 퍼부어 전투를 시작하는 챔피언은 기본 공격 초기화를 활용하는데요, 칼날비를 선택했을 때 기본 공격 초기화를 하면 칼날비로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적용된 공격 횟수가 한 번 소모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손해 없이 기본 공격 초기화를 활용할 수 있도록 칼날비를 조정했습니다.
추가 공격 속도:75~125% (레벨에 따라)⇒110% (모든 레벨에서)
신규폭풍비:이제 잭스의 W - 무기 강화 등 기본 공격 초기화 스킬 사용 시 강화된 공격 횟수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룬 능력치
공격 속도 룬 능력치가 증가합니다.
공격 속도 기반 챔피언마저도 공격 능력치로 적응형 능력치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공격 속도 룬 능력치가 더 사랑받을 수 있도록 강화했습니다.
공격 속도 룬 능력치:+9%⇒+10%
기민함
추가 이동 속도 계수가 증가합니다.
기민함은 업데이트 후 헤카림, 시비르, 아우렐리온 솔 등 일부 챔피언들만 꾸준히 사용하는 룬이 되었는데요. 이번 패치의 기민함 강화로 인해 다른 챔피언들도 상황에 맞게 해당 룬을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추가 이동 속도 계수:8%⇒10%
보호막 강타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보호막 강타는 최대 체력 계수 덕분에 체력이 높은 탱커 챔피언이 활용했을 때 강한 위력을 보입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보호막 효과를 사용하거나 아군에게 보호막을 받는 체력이 높지 않은 다른 챔피언들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포탑 파괴 시 골드 획득 반경이 증가합니다. 포탑 파괴에 관여한 경우에는 추가 반경이 적용됩니다.
이번 변경사항의 핵심은 포탑 파괴에 기여했다면 포탑이 파괴될 때까지 옆에 있지 않아도 골드 보상을 획득한다는 것입니다. 이제 포탑 파괴에 기여했다면 팀이 파괴를 마무리할 동안 조금 더 일찍 다른 공격로 혹은 정글로 이동하거나 안전하게 수풀에 숨어 귀환하면서 골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인해 골드 몰아주기의 위험부담도 커지게 됩니다. 아군 한 명에게 골드를 몰아주려면 충분히 거리를 두기 위해 더 일찍 멀어져야 하고, 이럴 경우 골드를 몰아받는 챔피언이 혼자 포탑 파괴를 마무리할 때 더 오래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이죠.
포탑 파괴에 기여한 경우 골드 획득 반경이 확장되는 한편, 직접 포탑을 공격하지는 않지만 포탑을 공격하고 있는 아군에게 적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견제함으로써 포탑 파괴에 도움을 주는 경우를 위해 기본 골드 획득 반경도 약간 확대했습니다.
신규도움 반경:이제 포탑 파괴에 관여한 챔피언은 포탑 파괴 시 2,500 거리 안에 있다면 골드를 획득합니다. (첫 번째 포탑 파괴 시 추가 골드에도 적용됩니다.)
기본 골드 획득 반경:포탑에서 1,000⇒1,200 거리 안에 있는 챔피언은 포탑을 공격하지 않았어도 포탑 파괴 시 골드를 획득합니다.
흥미로운 사실:포탑 방패에는 이미 이 내용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참고:챔피언 처치와는 달리, 포탑 파괴 시 "어시스트를 기록했을 때 얻는 골드 보상"은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포탑 파괴 시 골드는 누가 포탑을 파괴했든 근처에 있는 모든 아군이 똑같이 나누어 획득합니다.
지금까지는 스킬 지속시간을 이로운 효과들 사이의 작은 아이콘으로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스킬 지속시간이 스킬 아이콘 인터페이스에 표시되는 방식을 개선했습니다. 아래는 이번 변경사항이 적용되는 스킬 목록입니다. 절대적인 기준보다는 어떻게 하면 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지를 중점에 두고 선정했습니다. 동일하게 개선되면 좋을 것 같은 다른 스킬이 있다면 꼭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