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패치에서는 '상단 공격로 단식 메타' 문제에 보다 체계적인 방식으로 접근하여 추후에 비슷한 상황이 발생하기 어렵게 조정하려 합니다. 소나와 소라카는 소위 말하는 '상단 공격로 단식 메타' 플레이 스타일의 극히 일부이며 상단 공격로에 대한 대규모 변경사항을 적용하여 이와 비슷한 전략이 앞으로 등장할 수 없도록 하고 상단 공격로 포지션의 플레이어가 게임에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현재 프로 경기에서 가장 자주 등장하는 오른과 세트 또한 하향되어 이제 게임을 플레이할 때마다 오른과 세트에게 심하게 당하는 경우는 쉽게 볼 수 없을 겁니다. 또한, 지난 패치에 이어 두 번째 정글 챔피언 변경사항을 적용하여 정글 챔피언 수를 약간 늘렸습니다.
무작위 총력전 밸런스 변경사항과 영원석도 이번 패치에 출시됩니다! 소환사의 협곡 게임에 영향을 주지 않는 다른 기능 및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영원석 또한 모든 플레이어가 선호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당연한 사실이며 무작위 총력전을 플레이하고 영원석을 사용하거나 스킨을 구매하는 것은 전적으로 플레이어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기본 공격력 및 공격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E - 기민함의 노래로 증가하는 소나의 이동 속도가 일정해집니다.
주문도둑의 검을 포함한 헌납 퀘스트 라인의 서포터 아이템이 이번 패치에서 하향되기 때문에 10.4 패치에 추가로 적용된 소나 패치 내용을 되돌렸습니다. 이 변경사항이 적용되면 소나가 상단 공격로가 아닌 서포터 포지션에서 적절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45⇒49
공격력 증가량2⇒3
E - 기민함의 노래
소나 이동 속도10/11/12/13/14%⇒20%
사거리를 벗어난 위치에 스킬 사용 시 변경사항
최대 사거리를 벗어난 위치에 스킬을 사용하면 두 가지 규칙 중 하나가 적용됩니다. 스킬 사거리까지 이동한 다음 스킬을 사용하거나, 해당 방향의 최대 사거리에 스킬을 자동으로 사용하게 되죠. 이번 패치에서는 스킬 3개에 대해서 최대 사거리 밖에서 사용하게 될 경우 해당 방향의 최대 사거리에 스킬을 사용하게 되도록 변경합니다. 이는 플레이어들(특히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스킬을 주로 사용하는 방식에 따른 것으로, 예를 들어 신드라의 경우 Q - 어둠 구체 > E - 적군 와해 연계를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될 겁니다.
해당 챔피언을 주로 사용하던 플레이어는 해당 스킬을 멀리서 사용하면 어떻게 되는지 다시 익숙해져야 하겠지만 이 변경사항의 목적은 위력의 변화가 아닙니다. 필요하다면 후속 조치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변경된 스킬
미스 포츈의 E - 총알은 비를 타고
신드라의 Q - 어둠 구체
바루스의 E - 퍼붓는 화살
정글 챔피언
지난 패치의 정글 챔피언 풀 변경사항은 성공적이었으며 목표 실력대의 플레이어가 새로운 정글 챔피언으로 좋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해당 챔피언이 높은 실력대의 게임에서 과도한 위력을 보이지도 않았습니다. 모데카이저와 다리우스는 변경된 다른 챔피언에 비해 다소 부족한 성과를 보였기 때문에 추가적인 도움을 주려 합니다. 또한, 이번 패치에서 뽀삐가 정글 챔피언 풀에 합류합니다. 이미 일부 플레이어가 정글러로서 뽀삐의 위력을 증명하고 있기 때문에 약간의 상향이면 충분할 것입니다.
다리우스
몬스터 대상 기본 지속 효과 - 과다출혈 피해량120%⇒175%
모데카이저
몬스터 대상 기본 지속 효과 - 암흑 탄생 최대 피해량25~110 (레벨에 따라)⇒28~164 (레벨에 따라)
뽀삐
Q - 망치 강타로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 입히는 최대 체력 피해량40/60/80/100/120⇒50/80/110/140/170
상단 공격로의 중요성
포탑 방패
포탑 방패 골드량 및 근접 챔피언에게서 받는 피해량이 증가하고 팀원이 한 곳에 뭉쳐 철거하기 어려워집니다.
포탑 방패에 다양한 변경사항을 적용하여 근접 챔피언에게 더욱 매력적인 상단 공격로 목표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근접 챔피언이 포탑 방패에 더 큰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대부분 상단 공격로 챔피언들이 더 쉽게 포탑 방패를 파괴하고 나아가 더 손쉽게 첫 포탑 철거 골드를 획득할 수 있을 겁니다. 방벽 저항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한 곳에 뭉쳐 포탑을 철거하는 전술의 효율이 감소하고 가장 흔한 공격로 단계의 전술인 '하단 공격로 갱킹 후 드래곤 처치'가 큰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포탑 방패 파괴로 획득하는 골드 증가 또한 이런 전술의 난이도를 증가시킵니다. 다시 말해 10.5 패치에서는 상단 공격로를 버리고 다른 공격로를 지원하는 데에 대한 대가가 말 그대로 더 커집니다.
원거리 챔피언 여러분 안심하세요. 두 번째 및 세 번째 변경사항은 서로 상쇄되기 때문에 여러분이 포탑 방패에 입히는 피해량은 기존과 같을 겁니다. 단순하게 "포탑 방패가 근거리 챔피언에게서 받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라고 말하고 싶지 않았을 뿐이죠.
포탑 방패당 골드량120⇒160
신규원거리 저항원거리 챔피언이 포탑 방패에 입히는 피해량이 17% 감소합니다.
외곽 포탑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40/80/120/160/200 (파괴된 포탑 방패 개수당)⇒15/50/85/120/155 (파괴된 포탑 방패 개수당)
방벽 저항력3명 이상의 챔피언이 포탑 근처에 있으면 챔피언 한 명당 저항력 35 증가⇒3명 이상의 챔피언이 포탑 근처에 있으면 챔피언 한 명당 저항력 45 증가